경상북도의회 회의록 (원본회의록)

제29회 경상북도의회
제29회 제1차 도의회 회의록 제1차
경상북도의회사무처

一. 일      시   :   단기 4290년(1957년) 11월18일 상오 11시
一. 장      소   :   경상북도 의회의사당
一. 사      회   :   의 장 정 재 원, 부의장 엄 창 섭
一. 출석의원   :   재적 61명중 53명
一. 결석의원   :   8명 강호석, 임규하, 권중억, 권동하, 김종태, 신중천, 배인기, 배석문
一. 출석공무원   :   지사, 산업·경찰국장, 지방과장외 각 과장

   
一. 회의록 : 제28회 제5차 회의록 무수정 통과
一. 보고사항
   ① 단기 4290년도 경상북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5회
   ② 단기 4290년도 경상북도중등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 3회
(지사로부터 이송편 진정서 처리상황)
   ① 달서천 복개공사 반대진정에 대한 건의의 건
   ② 경상북도여객자동차운송사업조합이사장 서일권으로부터 교통세 인상부과의 시정을 요망하는 건의의 건
   ③ 청송군 손서면장 신상희외 각 기관장 13명으로부터 동면 구산동지점 도로복구공사실시요망의 진정처리상황외 32건
   ④ 단기 4290년 1월24일자로 건의한 내무부장관의 처리회보
(진정서접수)
   ① 문경군 영순면 왕태리 고주환외 195명으로부터 동지내 호안공사실시요망의 진정서외 20건
○ 의 장
   오늘 의사일정은 먼저 추가 예산안의 제안 설명을 청취하고 금번 회의의 의사일정을 결정토록 하는데 있어 각 의원 이의 없는가의 제의에 전원 이의 없이 가결됨.
(사회교대)
○ 부 의 장
   그러면 결의된 바와 같이 먼저 추가 예산안의 제안 설명을 청취토록 하겠다.
○ 내무국장
   단기 4290년도 경상북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5회) 및 단기 4290년도 경상북도중등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3회)안 제안개요설명이 있었음.
그리고 수해복구비 자금 기채(起債)의 건에 대하여는 국고채무부담행위에 의하여 국고보조사업으로서 실시할 예정인 바 보조자금이 명년도에 교부될 예정이며 한편 복구는 시급을 요하므로 소요자금을 정부의 알선으로 기채코저 한다. 그리고 단기 4290년 8월24일 제28회 제28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수해복구비 자금 일시 차입의 건에 의하여 차입키로 한 금액은 그 상환 재원인 국고보조가 년도 내에 교부될 가망이 없음으로 본 기채금액에 포함하여 일시 차입은 이를 중지키로 하였다.
○ 부 의 장
   예산안 제안 설명이 끝났으니 의사일정을 결정하겠다.
○ 김중한 의원
   배부된 인쇄물과 여히 19일은 상임위원회, 20일은 예결위원회, 21일은 본회의를 개최하여 예산안을 심의처결, 22일은 거반(去般)에 실시한 출납감사보고의 처리 및 그 타 안건의 처리를 하고, 금번 회의를 폐회하도록 본 내무위원회에서 의결을 보았다.
○ 김유식 의원
   금번 회의는 송지사 취임 이래 처음 회의일 뿐 아니라 신년도 시정을 반영키 위하여 도정에 대한 질의 기간을 2일간을 두어 금번 회기는 7일간으로 결정토록 하고, 의사일정은 19,20일 양일간을 질의시간으로, 21일 상임위원회, 22일 예산결산위원회, 23일 본회의, 24일 각종보고를 처리하여 폐회하도록 하자는 동의에 다수의원 재청삼청(再請三請)이 있어 동의 성립됨.
○ 서돈수 의원
   질의시간을 2일간이나 한다는 것은 너무 과다하다고 생각되니, 21일에 질의시간을 정하고, 22일 본회의, 예산심의 23일, 출납감사보고 및 금번 회의를 폐회토록 동의 측에 첨가해 주기 바란다.
○ 김유식 의원
   질의하실 의원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여 일정을 2일간으로 정한 것인데 여하튼 서돈수의원의 발언을 수락하겠다.
○ 강주석 의원
   지사는 아직 청내(廳內) 실정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질의한들 확실한 답변을 청취하기는 곤란할 듯 하며 또 12월 정기 회의에는 당연히 도정 질의시간이 있을 것이니 금번 회의의사일정은 내무위원회의 안을 찬성하는 바이다.
○ 박길경 의원
   신년도 예산편성에 참고가 될 것으로 사료되오니 1일간 연장하여서라도 도정에 대한 질의시간이 있는 것이 좋을 것이다.
○ 김재권 의원
   의원수로 봐서 질의시간을 1일간으로 한다는 것은 곤란하니 2일간으로 하고 이 의사일정은 본 예산이 급하니 이 예산안을 먼저 심의처리하고 질의토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김중한 의원
   신년도 예산편성에 참고키 위하여 질의시간을 투자하나 21일에 예산심의를 정한 것은 질의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의사일정을 정하였으니 참고해 주기 바란다.
○ 김정호 의원
   예산심의는 가장 중요하니 2일간 질의시간을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서돈수 의원
   19, 20일 양일 분과위원회시에 각 의원은 질의할 것을 생각하여 21일에 질의를 하고 예산을 심의 처결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김유식 의원
   송지사 취임에 대한 시정을 듣기 위하여 서돈수의원의 발언을 전적으로 찬동하겠다.
○ 부 의 장
   그러면 금반 회의일정으로서 19일 상임위원회, 20일 예결위원회, 21일 도정질의, 22일 예산심의, 23일 출납감사보고 및 각종 안건을 처리하고 개회토록하려는 김유식의원의 동의에 이의 없는가에 전원 이의 없어 동의 가결됨. 그러면 금일은 별 안건이 없으니 폐회하겠다는 제의에 전원 이의 없었음.
하오 12시 25분 산회 선언.

   
   의   장   정 재 원
   부의장   엄 창 섭
   의   원   진 성 옥
   의   원   김 인 언
   간   사   채 의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