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2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교육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2년 7월 8일(금)장소 교육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위원장(윤승오) 인사
1.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윤종호) 인사

(15시 30분 개의)

○위원장 윤승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32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 위원장(윤승오) 인사 

○위원장 윤승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제12대 전반기 교육위원장을 맡게 된 영천 출신 윤승오 위원입니다.
  경상북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 훌륭한 인품과 탁월한 역량을 갖추신 위원님들과 교육위원회 활동을 함께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교육위원회 소관 부서는 경상북도교육청으로 국가의 백년대계를 설계하고 학생들이 행복하고 안전한 경북교육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2년 동안 교육위원회가 어느 위원회보다도 모범적이고 뛰어났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저 또한 동료 위원님들의 고견을 귀담아 우리 교육위원회와 경북교육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 업무를 옆에서 보좌할 교육전문위원실 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직원소개)
  그러면 새로, 오늘이 제12대 교육위원회 첫 회의인 만큼 의사일정에 앞서 여러 위원님들의 자기소개와 인사 말씀을 듣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그럼 저를 기준으로 오른쪽에 계시는 위원님부터 지역구와 성명,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는 인사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권광택 위원님부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권광택 위원  반갑습니다.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안동 출신 권광택입니다. 재선입니다.
  우리 교육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함께해 주신 위원님 한 분 한 분께 반갑고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앞으로 많은 가르침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윤승오  다음은 김홍구 위원님.
김홍구 위원  반갑습니다. 상주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홍구입니다.
  지방의원 재선하고 이번에 도의원 초선입니다. 반갑습니다.
○위원장 윤승오  다음은 배진석 위원님.
배진석 위원  위원님들, 반갑고 환영하고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윤승오 위원님 교육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것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윤종호 위원님 부위원장으로 곧 선출될 예정이시라 미리 축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위원회가 굉장히 경쟁률이 치열했다고 들었습니다. 아마 예순한 분의 의원님들 다 훌륭하시지만 지금 교육위원회에 선임되신 열한 분이 가장 우리 경상북도의회 중에 훌륭하신 의원님들이 한 자리에 모이신 것 아닌가 싶어서 저 또한 많이 배우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도 교육위가 처음이라서 아마 초선의원님들하고 비슷한 입장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이 배워가면서, 또 우리 전문위원실 많이 도와주시고 해서 함께 2년 동안 열심히 잘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경주가 지역구입니다. 경주 출신이고 배진석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승오  배진석 위원님은 3선 의원님이십니다. 훌륭한 의원님과 같이 일하게 되어서 아주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그다음에 손희권 위원님.
손희권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포항 제9선거구 효곡·대이라는 지역구에 있는 손희권입니다.
  먼저 당선되신 윤승오 위원장님 축하드리고 함께 교육위원회에서 활동하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제 지역구 효곡·대이가 포항의 교육 일번지라고 불리는 지역입니다. 그리고 포항의 교육 일번지이면 아마 경북에서도 거의 교육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그런 지역구라서 이렇게 교육위에서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교육위 활동을 통해서 우리 교육행정력이 학생들을 위할 수 있도록, 그리고 교육 관계자들의 권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그리고 이 교육이 지역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 교육 현안 해결하고 우리 지역 발전이 함께 이어질 수 있도록, 함께 활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승오  감사합니다.
  다음은 윤종호 위원님.
윤종호 위원  반갑습니다. 훌륭한 위원님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고맙습니다. 저는 현직 구미대학교 교수로 있고요. 소수정당으로 3선을 하고 이번에 도의원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아까 손희권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 지역도 구미 중에서 평균 연령이 31세입니다. 가장 핫한 도시이고 우리 신공항도 구미 경계선에 가까운 지역에 있어서 특히 교육에 열정이 많은 만큼 우리 교육 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윤승오  그다음에 정한석 위원님 소개해 주십시오.
정한석 위원  안녕하십니까? 칠곡을 지역구로 둔 정한석 인사드리겠습니다.
  저도 사실은 교육위원회에 들어오기 위해서 무척 노력했습니다.
  저는 2017년도에 도학교운영위원장연합회장 하면서 사실은 이렇게 도의원의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좋은 영광된 자리에 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 우리 지역의 선배님들과 도의원 선배님들한테 많이 배워가면서 도의회와 같이 도교육청을 돌보는 그런 도의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윤승오  감사합니다.
  다음은 조용진 위원님.
조용진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김천을 지역구로 한 조용진입니다.
  제 지역구가 도농복합도시인데 율곡동 경북혁신도시가 안에 있습니다. 율곡동에 있고 6개의 면·읍이 있습니다. 그래서 율곡동 혁신도시가 교육열이 높다 보니까 지원하게 되었고요.
  제가 위원님들 중에서는 그래도 나이가, 여기 계신 손희권 위원님이 제일 어리시고 박채아 위원님도 제일 어리시고, 그래서 제가 뒤에서 세 번째입니다. 여러 선배 위원님들하고 형님들 잘 모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승오  감사합니다.
  다음은 차주식 위원님.
차주식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경산이 지역구인 차주식입니다.
  우선 윤승오 위원장님, 오늘 위원장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위원장 윤승오  예, 감사합니다.
차주식 위원  그리고 훌륭하신 선배 위원님들 말씀에 귀를 잘 기울이고 초선인 동료 위원들과 뜻을 잘 맞춰서 경북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미력하나마 열심히 하는 그런 위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승오  다음은 황두영 위원님.
황두영 위원  반갑습니다. 먼저 오늘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윤승오 위원장님 축하드리고요. 곧 축하받게 될 윤종호 위원한테 다시 한번 먼저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구미 제2선거구, 제2선거구가 도량동하고 선주원남동입니다. 거기에서 이번에 당선된 도의원 황두영입니다.
  먼저 선배 위원님, 그리고 동료 위원님, 이렇게 함께할 수 있다는 것이 저한테는 크나큰 영광이고. 또 하나는 앞으로도 경북교육을 명품교육으로 만드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승오  고맙습니다.
  다음은 황재철 위원님, 덕담 한마디 해 주시죠.
황재철 위원  반갑습니다. 영덕 무소속 재선 황재철입니다.
  오늘 위원장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영덕의 발전모델은 저는 앞으로 교육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굵직한 것 현안 하나 있습니다. 우리 윤승오 위원장님과 위원들이 영덕의 굵직한 사업 하나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경상북도의회, 교육의 발전을 옆에서 열심히 돕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참조)
  교육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위원장 윤승오  소개가 다 끝났으므로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5시 41분)
○위원장 윤승오  의사일정 제1항 경상북도의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안건 설명 및 선출, 먼저 부위원장 선임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 규정에 따라 각 위원회에 1인을 두고, 부위원장 선출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은 위원장의 사고 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며 당연직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이 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부위원장을 선임토록 하겠습니다.
  선임방법은 부위원장 되실 분을 구두로 추천받아 한 분만 추천이 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될 경우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방법은 본 위원장이 제안한 대로 하겠습니다.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광택 위원  안동 출신 권광택입니다.
  부위원장으로 구미가 학교가 많고, 보니까 구미의 의원님 두 분 들어오셨는데 윤종호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윤승오  윤종호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권광택 위원님이 추천하셨는데 또 다른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할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윤종호 위원님이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 후보로 단독 추천되었습니다.
  투표 없이 윤종호 위원님을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윤종호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윤종호) 인사 

(15시 43분)
○위원장 윤승오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윤종호 위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종호 위원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부족함이 많은 저에게 부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자리를 주신 데 대해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향후에 위원장님이신 윤승오 위원장님을 잘 보필하고 위원님들을 잘 모셔서 우리 경상북도의 교육 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화합을 위해서 더욱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윤승오  윤종호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선임된 윤종호 부위원장님과 함께 본 위원회가 모범적으로 성숙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32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44분 산회)


○출석 위원
  윤승오    윤종호    권광택
  김홍구    배진석    손희권
  정한석    조용진    차주식
  황두영    황재철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박용조
전문위원정용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