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건설소방위원회회의록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안동소방서
일시 2023년 11월 10일(금)장소 안동소방서 회의실
(10시 1분 감사개시)
○위원장 박승직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와 경상북도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안동소방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님 여러분,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그리고 심학수 안동소방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여러분, 도민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불철주야 노고가 많으십니다.
  잘 아시다시피 행정사무감사는 한 해 동안의 행정업무 추진 전반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잘된 점은 더욱 장려하고 잘못된 점은 시정토록 하여 도민을 위한 행정으로 거듭나게 하는 매우 소중한 시간입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다양한 의정활동을 통해 수집한 자료와 정보를 바탕으로 도민의 입장에서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심학수 안동소방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위원님들의 지적과 고견은 도민의 목소리임을 명심하시고 성실한 자세로 행정사무감사에 임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증인선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 규정, 그리고 선서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함입니다. 만약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증언을 거부하거나 위증을 할 때에는 관계 법률에 의하여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증인선서 방법은 증인을 대표하여 안동소방서장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하여 주시고 다른 증인들께서는 제자리에 기립하여 왼손으로 선서문을 들고 오른손은 선서자세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 안동소방서장께서는 개별 서명한 선서문을 모아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증인선서는 감사위원들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260만 도민에게 선서한다는 생각으로 엄숙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심학수 안동소방서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증인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선서, 본인은 경상북도의회 건설소방 행정사무감사위원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2에 따라 소관 업무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기관장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23년 11월 10일
안동소방서                    
소방서장  심학수
소방행정과장  김정희
예방안전과장  남혜정
119재난대응과장  정재훈
현장대응단장  배재호
○위원장 박승직  앉으십시오.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를 받는 순서입니다.
  안동소방서장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함께 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안녕하십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입니다.
  존경하는 건설소방위원회 박승직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유네스코 문화재와 역사가 있는 안동소방서를 방문하여 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경상북도 소방공무원에 대한 관심과 격려에 5600명 직원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3백만 도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으시는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존경하는 박승직 위원장님과 위원님을 모시고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수감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소방행정 전반을 돌아보고 향후 추진할 정책의 근간을 살필 수 있는 기회이자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또한 안동소방서가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발판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제시해 주시는 고견들은 안동소방서가 추진하는 정책에 적극 반영하여 안동소방서뿐만 아니라 도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는 데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에 앞서 보직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간부소개)
  이상 간부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안동소방서 주요업무를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주요업무계획(안동소방서 소관)
(부록에 실음)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승직  안동소방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의 순서입니다.
  질의에 앞서 자료 요청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창기 위원님. 
김창기 위원  서장님, 차량 정비한 저것을 받았는데요. 기술원에서 수리한 내역이 있습니까, 기술원에서?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창기 위원  그 내역서 한 부 빼주시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창기 위원  바로 질의할까요?
○위원장 박승직  다른 위원님 계십니까?
  이우청 위원님 자료 요청해 주십시오.
이우청 위원  서장님, 직원들 출퇴근 현황 있지요? 현주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있습니다.
이우청 위원  그것 좀 준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준비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승직  더 안 계시지요?
  더 자료 요청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그러면 바로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요청은 질의 중에도 하실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효율적인 감사 진행을 위하여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코자 합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창기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창기 위원  김창기 위원입니다.
  서장님, 우리 감사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를 드리면서, 감사자료 10페이지 한번 봐주십시오. 의용소방대 자녀 장학금 부정지급 거기에 대해서 한번 묻겠습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김창기 위원  장학금 부정지급이 보면, 지급부터 부정지급이 있는데 경상북도 의용소방대 자녀장학금 지급 조례에 따르면 자녀 장학금 선발 대상은, 자녀장학금 심의위원회가 있습니까, 여기에?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심의를 그때그때 하고 있습니다.
김창기 위원  그때그때 하고 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김창기 위원  그러면 지금 부정지급된 것은, 이것은 어떻게 조치되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김창기 위원  예.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부정지급된 것은 감사에 지적되었는데 지금 현재 전부 다, 100% 회수가 되었습니다.
김창기 위원  100%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김창기 위원  그리고 우리 의소대가 지금 830명입니다, 830명. 2022년도에 소집수당을 보면 1억 8300만 원입니다. 그런데 집행을 2억 원을 했습니다. 그건 왜 이렇게 초과해서 지급을 했지요? 예산을 초과했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산 초과된 것은, 소집수당은 시하고 도하고 매칭으로…
김창기 위원  아니, 시하고 도하고 그것을 묻는 게 아니고 왜 수당을 많이 지급했느냐고 그것을 묻는 겁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건 도비하고 시비하고 같이 섞어서 주기 때문에, 도비는 1억, 위원님 말씀하셨듯이 그렇게 되어 있어도 시비하고 같이 줬기 때문에 실제 나간 것은 예산보다 많을 수가 있습니다.
김창기 위원  예산에 잡혔습니까, 시비도?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시비도 잡혀 있습니다.
김창기 위원  예산에 잡혔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우리 예산에 안 잡혀 있고 시 예산에 잡혀 있습니다.
김창기 위원  주는 것은 소방서에서 주잖아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아닙니다. 우리가 출동수당은 시비 6회, 도예산 4회 이렇게 예산이…
김창기 위원  아니, 그런데요. 시에서 주면 여기 적어놓을 필요가 없잖아요, 시에서 주면? 시에서 주면 시에서 회계처리를 해야 되지 이리 넘겨서 회계처리를 할 수 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아마 위원님이 지적하신, 좋은 지적이신데요. 그게 우리 예산의 범위를 초과해서는 예산이 안 나가서 아마 실적으로 하다 보니까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김창기 위원  지금 의소대 소집 저건 어떻게 운영을 하고 있습니까? 거기에 대해서 잠깐 설명을…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의소대 소집 말입니까?
김창기 위원  예.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우리가 얼마 전에 추석 때 투신사고가 난다든가 불이 난다든가 아니면 캠페인 같은 것을 할 때, 그럴 때 소집합니다.
김창기 위원  이제 왔다, 소집을 했다, 참여를 했다, 안 했다 이것은 누가 판단을 하고 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재난 현장에 나오고 하면 관할 센터장이, 아니면 관할 센터장과 공무원이 몇 명이 나왔는가를 체크를 합니다. 체크를 하고 와서 센터에서 근무일지를 기록해 놓습니다.
김창기 위원  왜 제가 이것을 지적하는가 하면 전부 다 서로가 연결 연결되어서 아시는 분이잖아요. 그러면 이것을 편의를 봐주기 위해서 참석을 하지 않았는데 이것을 올려가지고 출동 소집수당을 받아가는 예가 있더라고요. 있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런데 얼마 전에 경기도에서 그런 사고가 있었고 이래서 지금은, 다른 서는 모르겠습니다만 우리는 그런 일이 없도록 센터장하고 교육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김창기 위원  예, 관리를 철저하게 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창기 위원  그리고 제가 20만 원 이상 이것을 받았습니다. 아까 저건 아직 안 받았는데, 왜 이것을 하는가 하면, 한 100회 정도 수리를 했네요, 100회. 100회를 했는데 우리가 지금 영천에 소방기술원이 있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군위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창기 위원  아, 군위에. 군위에 있지요? 그곳은 뭐 하는 데입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군위에 있는 장비기술원은, 우리가 소방차가 특장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니까 일반 차들은 정비공장에 가면 다 고칠 수가 있는데 정비기술원에서는 특장부분, 소방펌프라든가 소방사다리라든가 이런 부분들은 정비공장에 가서 못 고칩니다. 그래서 그런 특장부분 위주로 주로 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김창기 위원  그런데 우리가 그 기술원을 만들어 놨으면 특장이든 약간의 고단가나 이런 게 되면 기술원을 많이 이용을 해 주셔야 됩니다. 그래야 그 기술도 노하우가 쌓이고 우리 기술원의 실력도 또 올라가고 이렇죠. 저는 그렇게 생각하는데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지금 그…
김창기 위원  타이어 갈고 배터리 갈고 이런 것까지는 제가 이야기는 안 합니다. 보니까 여기 수리한 것이 한 300만 원짜리도 있고 180만 원 이런 게 좀 많습니다, 155만 원 이상 되는 게. 그러니까 왜 저것을 하는가 하면 저는 기술원을 이용을 많이 하자 이거예요, 그렇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그것은 좀 추가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김창기 위원  예.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렇게 가는 이유는 지금 기술원에서는 정비할 수 있는 게 아까 말씀드렸듯이 특장부분, 소방펌프 이런 것…
김창기 위원  서장님, 그 특장 자꾸만 주장을 하시지 마시고 우리가 자체 소방기술 정비를 우리 식으로 한번 키워보자 이런 뜻입니다, 저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맞습니다.
김창기 위원  뭐 하면 특장부분만 하고 다른 것은 지금 못 믿는다. 이것 아닙니까, 그러면?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런 뜻에서 답변한 것은 아닙니다. 지금 보면, 이쪽에 내용에 보면 판스프링이 오래되어서 간다든가 이렇게 되었을 때는 그런 부분들은, 이제 경정비에 관련된 것은…
김창기 위원  아니, 그러니까 지금 우리가 일단은 경정비고, 또 여기 많데요. 그것만 아니고 대구까지 간 것도 있고요. 그리고 청주도 간 게 있고 상당히 많더구먼. 청주도 있죠? 청주, 대구 간 게 또 몇 개 있고 효령 간 게 장비센터, 이것은 장비센터인데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거기 갔습니다.
김창기 위원  8번… 딱 한 번 갔는데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이런 부분들이 아까 말씀드린 특장부분입니다.
김창기 위원  그러니까 특장부분만 하지 말고 어차피 우리가 기술력을 키워야 되잖아요, 거기서. 어차피 우리 기술원으로 이제 바뀌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김창기 위원  기술원으로. 그러니까 어차피 우리가 소방기술을 정비 또, 한 분야입니다. 분야이니까 앞으로는 여기 기술원을 많이 이용해서 우리 자체, 밖에서 안 할 수 있도록, 안 하도록 그것을 키우자는 그런 뜻입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알겠습니다. 우리 관서장 회의 갈 때도 그렇게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창기 위원  예, 그것도 해 주시고. 지금 보니까 여기는 119아이돌봄센터 실적이 상당히 좋네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김창기 위원  한 400명, 지금 10월까지 한 400명 되는데 이렇게 하는 데 불편한 점이나 이런 것은 없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아이돌봄터 지금까지는 불편함을 보고받은 바가 별로 없고요. 보고 안 되었고요. 거기서 업무가 불편하다고 그러면, 옥동119안전센터 하고 있는데 그 없던 공간을 만들어서 하다 보니까 부지가 협소한 그런 불편함이 있습니다.
김창기 위원  전부 다 가는 데마다 부지인데, 그렇죠? 우리 직원들 휴식 공간을 이용해서 주로 많이 만든 것 같더라고요. 그런 불만이 좀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 일단은 우리가 예산을 많이 투입해서 이걸 어떻게 잘되도록 관리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알겠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창기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김창기 위원님 수고하셨고요.
  이우청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우청 위원  김천 출신 이우청입니다.
  서장님, 우리 직원들 현황을 제가 금방 가져와서 대충 보는데 제일 거리가 먼 데가 어디죠? 출퇴근 거리가.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출퇴근이 제일 먼 데가 부산에서 다니는 직원이…
이우청 위원  부산?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기록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만 실제 지금은 대구 형 집에서 다니고 있습니다. 1명.
이우청 위원  대구?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이우청 위원  그러면 대구에서 다니는 것이지 부산…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아니, 그게 처음에 우리가 조사할 때는 부산에서 실제 왔다 갔다 했습니다.
이우청 위원  거기는 몇 년 근무했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1년에서 2년쯤 됐습니다.
이우청 위원  서장님, 직원들 현황은, 안동에 가까운 데는 모르겠지만 먼 데, 거리에 있는 사람들은 부서장이 그것은 알아야 되지. 그 정도는 알고 계셔야 되지. 직원들 사후관리를 안 하신다 하는 결과인데, 그것은. 그렇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잘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이우청 위원  그런 것을 직원들 현황 파악을, 부서장이 할 일은 그것뿐이 없잖아요? 점검. 그래서 또 먼 데 어디 있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여기 있는데… 대구가 제일 많습니다.
이우청 위원  대구.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대구 많고…
이우청 위원  대구 여기서 거리 얼마나 되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여기서 대구,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만 약 한 100㎞ 내외 됩니다.
이우청 위원  100㎞? 여기 보니까 김천도 있는 것 같은데…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김천도 한 4명 있습니다.
이우청 위원  김천은 거리가 멀잖아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먼 데…
이우청 위원  1시간, 1시간 반. 김천 지금 여기 누가 있나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다 센터에 있습니다.
이우청 위원  센터에?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이우청 위원  그 직원은 얼마나 됐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 직원도 1년 6개월 정도 됐습니다. 제가 와서…
이우청 위원  1년 6개월, 2년 되면 인사이동합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것은 이제 본부에서 정확한, 김천소방서 가고 안동소방서…
이우청 위원  아니, 인사이동 우리가 저게 있잖아, 룰이 있잖아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1년마다 움직입니다.
이우청 위원  1년마다 움직이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영양, 그 사람들이 다, 지금 김천에 온 사람들이 다 영양권에 있는데요. 영양권에 있는데 그때 여기 영양을 다 안 가려고 그래서 우리 자체적으로 인사규정을 만들어서 영양으로 하다 보니까 그렇게 갔습니다.
이우청 위원  하여튼 원거리에 있는 사람들 잘 파악을 해서 자기 지역에 가서 일할 수 있도록 그런 것을 신경 쓰셔야 됩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신경 많이 쓰겠습니다.
이우청 위원  될 수 있는 대로 안동 근처에서 있는 게 제일 좋지, 그렇죠? 부서장이 그런 걸 역할을 해 줘야 된다고. 직원들 먼 거리에서 출퇴근을 해서 또 화재가 났을 때 대처하는 그 방법이 또 다를 수도 있잖아. 휴식을 많이 취해서 일을 할 수 있도록, 서장님, 이것은 이제 가져와서 정확하게 보지는 못했는데 그것은 그렇게 하시면 되겠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우청 위원  그리고 여기 자문단이, 명확하고 간단간단하게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이우청 위원  자문단이 몇 명입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자문단이 영양 포함해서 39명입니다.
이우청 위원  이 사람들 회의수당 있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회의수당 없습니다.
이우청 위원  없어요? 식사만 대접하는 것으로 되어 있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이우청 위원  안동에 여기 시장에 한 번씩 점검하러 나갑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안동 시장 점검하러 갑니다.
이우청 위원  많이 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지금 안동이, 안동 시장 세 군데는 매주 목요일마다 야간에 불시 점검도 하고 소방통로훈련도 하고 있습니다. 한 1년 6개월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우청 위원  보자, 우리 뒤에 직원 이것 좀 펼 수 있어요?
    (「예, 펴겠습니다.」하는 전문위원실 직원 있음)
  한번 펴 봐요. 
 
  (참조)
  화면3) 안동 시장 화재대비 실태조사(’23.10.31.) - 시장 전기충전소 빈소화기
(부록에 실음)
 
  저기 소화기 설치함 해놨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이우청 위원  저 안에 소화기 들었습니까, 안 들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안타깝게도 소화기가 안 보입니다.
이우청 위원  예?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안 보입니다.
이우청 위원  소화기도, 지금은 소방서에 전국을 다 다녀봐도 안동소방서가 제일 미비한 것 같아. 또 이것은 지적보다도 잘못된 것은 우리가 시정을 하기 위해서 하는 거니까 그거 하게 생각하지 마시라.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이우청 위원  저기 안에 그래 설치는 저렇게 해 놓고, 이것은 정말로 무슨… 저 안에 들어있어야 되지, 그렇죠? 저런 것은 좀 해 주시고.
  다음 한번 넘겨봐 주세요.
 
  (참조)
  화면4) 안동 시장 화재대비 실태조사(’23.10.31.) - 시장 출입구 무단주차
(부록에 실음)
 
  저기는 어디입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구시장 입구, 들어가는 입구 같습니다.
이우청 위원  그런데 저기 차가 저렇게 대 있으면 되나요? 저기 화재가 났을 때 어떻게 진입하려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저게 우리 소방관이 계속 있으면 또 괜찮은데 차를 빼 놨는데 자기들 물건 내려놓고 이런다고 그런 게 좀…
이우청 위원  구미 전통시장, 칠곡, 김천, 내가 인근에 다 다녀봤는데 저 차 대려는 주민들 의식 자체가 없다 그 이야기야, 다른 지역에는. 안동에는 그렇게 의식이 저렇게뿐이 안 돼요? 안 되잖아, 저런 데는 세워놓으면. 차들 이것 과태료 대상은 안 되는가요? 2023년 10월 31일에 찍은 건데…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우리 소방차통로훈련할 때는 저게 안 보여서, 앞으로 순찰을 더 강화하도록, 계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우청 위원  그러니까 수시로 좀 나가보세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알겠습니다.
이우청 위원  또 다음 한번, 저기는 어디야?
 
  (참조)
  화면5) 안동 시장 화재대비 실태조사(’23.10.31.) - 소화용수 불법 가건물1
(부록에 실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저기가 아마 신시장 마트 있는 부근, 신시장 같습니다.
이우청 위원  저기는 불법 가건물 저렇게 하면 단속 대상이 아닌가요?
 
  (참조) 
  화면6) 안동 시장 화재대비 실태조사(’23.10.31.) - 소화용수 불법 가건물2
  화면7) 안동 시장 화재대비 실태조사(’23.10.31.) - 비상소화장치 불법적치물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저것은 왜 저래요? 저것도 저렇잖아, 그렇죠?
  또 하나 더 넘겨봐요.
  저기는 뭐예요? 비상소화장치 옆에 저렇게, 상가에서 저렇게 쌓아 두면, 우리는 김천의 황금시장에 저런 것 단속 다 해놓거든요. 평소에 상인들 교육을 좀 시켜야 돼요. 안 합니다, 다른 데는. 안동만 저런 것 같아, 내가 보기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죄송합니다. 단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우청 위원  아니, 단속보다도 그 사람들의 의식을 바꾸게 해 줘야 돼. 단속하면 또 다음에 갖다 놓으면 안 되잖아. 교육을 좀 시켜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알겠습니다.
이우청 위원  또 다음…
 
  (참조) 
  화면8) 안동 시장 화재대비 실태조사(’23.10.31.) - 실외 가스통 안전관리 미비
(부록에 실음)
 
  저기는 어디입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저기는 신시장 같습니다.
이우청 위원  저렇게 놓으면 안 되잖아. 저것도 안 보이게 좀 해서 하고. 전에 왜 서문시장에 불났을 때 원인 못 찾았잖아요, 그 당시에.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이우청 위원  못 찾았는데 저런 것 때문에 아마 불이 났지 않겠나, 내 개인적인 생각이야. 그때도 원인을 못 찾았는데 저런 것 때문에 많이 나거든요. 그래서 저런 것 조금, 우리가 행정사무감사에서 질타를 하기보다는 스스로 좀 개선해서 우리 시민들의 의식을 바꿔주는 게 안 좋겠나.
  제가 소방서에 나가면 늘 이야기합니다. 제일 소방공무원들, 어제 소방의 날에 김천에서 행사할 때도 그랬어요. 정말로 소방공무원들이 자랑스럽고 제일 우수공무원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왜? 우리 시 같은 데는 민원 잘 못 보면 계속 욕하잖아요. 뭐 하나 옳게 자기가 가서 민원 해결 못 해주면 계속 시의 공무원들 나쁘다는 이야기하잖아. 경찰공무원들 우리 언론이나 저 TV 보도상에 나와서 뭐 하면, 도둑 잡다가도 놓치고 뭐 잘못하면 또 협박하잖아요. 소방공무원들 욕하는 것은 내가 한 번도 못 봤어요. 그래서 나는 ‘소방공무원이 최고의 공무원이다.’ 이렇게 평가를 합니다. 
  그런데 여기 안동에는 보니까 조금, 공무원들의 문제보다도 시민의식을 바꿔주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래서 서장님, 이것은 우리가 지적을 하는 게 아니고 서로 잘하기 위해서 한다. 이렇게 잘 받아들였으면 좋겠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확실하게 바뀌도록, 변하도록 계도하겠습니다.
이우청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이우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현장 좋은 정보를 또 갖고 오셔서 감사에 임해주셨는데 감사드리고요. 제가, 본 위원장이 봐도 우리 서장님이 시정해야 될 그런 사항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무슨 말인지 아시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위원장 박승직  화재 나면 엄청난 인명이나 재산피해가 나기 때문에 저런 것을 방치하면 이제 다음에 서장님한테 책임이 돌아온다 하는 이런 인식을 가지시고 철저히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승직  또 어느 분 하시렵니까?
  허복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허복 위원  서장님, 감사 준비하시느라고 수고 많았고 또 준비를 잘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본청의 행정과장님이 이것은 답변을 좀 해 주시면 좋겠네요.
○위원장 박승직  행정과장님이 어느 분입니까? 행정과장님?
○소방본부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예, 소방행정과장 최원익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아, 본청에…
허복 위원  예…
○위원장 박승직  그러면 본청의 행정과장님이 답변할 사항 있으면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허복 위원  의용소방대 그 예산 지급이 시군마다 들쭉날쭉해요. 어떤 기준에서 그렇게 하시는지, 인구에 비교해서 하는지 면적에 비교해서 하는지 그것 하는 것을 설명 한번 부탁드립니다.
○소방본부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의용소방대 예산은 도비와 시군비 지원으로 구분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서 도비는 소집수당, 피복비, 장학금, 교육여비, 전담대 수당 등으로 집행을 하고, 시군비에서는 소집수당과 기술경연대회, 참가대회 이런 경비들을 저희들이 일부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서 편성기준으로 보면 소집수당이 현원에 4시간씩 해서 이제 연 4회 정도 지급을 하고, 교육여비가 이제 저희들이 현원에 3시간씩 해서 연 4회, 또 전담대는 전담대 수에 따라서 달리 편성이 됩니다. 그리고 자녀장학금은 소방서 의용소방대 현원의 5%에 대해서 저희들이 지급을 하는 그런 기준으로 예산을 편성·집행하고 있습니다.
허복 위원  과장님, 예산편성은 우리 의용소방대원 숫자에 따라서 또 편성기준이 달라집니까, 같아집니까? 어떻습니까?
○소방본부소방행정과장 최원익  그것은 대원들의 수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은 아니고 저희들이 지급 횟수나 대회에 참가하는 인원 이런 데에 대해서는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허복 위원  그래서 이것 22개 시군에 보면 어떤 기준인지 그 자료를 정확하게 한 부, 우리 본청 감사할 때까지 자료를 한번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소방본부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예, 위원님 그렇게 하겠습니다.
허복 위원  서장님, 우리 안동에는 대형 산불이 많고 대형 산이 많죠? 참, 산이, 임야가 많죠? 다른 지역보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임야가 많습니다.
허복 위원  그래서 지난번에도 전국적으로 큰, 대형 산불이 나서 아주 또 고생도 많이 하는 모습을 봤는데 그것도 미연에 방지를 해야 되죠, 그렇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허복 위원  우리 안동에는 소방서나 그 센터가 관리 안 하고 의용소방대가 관리하는 지역이 있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있습니다.
허복 위원  의용소방대가 어떻게 관리하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옛날에는 다 소방 직원이 있었는데 지금 3교대 하고 직원이 부족한 관계로 6개, 우리 전담의용소방대, 6개소를 의용소방대가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는데 일일에 2명씩 근무를 4시간씩 하고 있습니다.
허복 위원  그래서 전문적인 지식과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분들도 하기가 힘든 부분을, 그 넓은 지역을 의용소방대가 그게 다 커버가 됩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위원님, 다소 부족한 점이 많이 있는데 우리가 센터에서나 일선 본서에서 교육도 하고 그렇게 하는데 지금 인원이, 그쪽까지 소방공무원이 다 나가면 좋겠습니다만 인원이 조금 부족한…
허복 위원  물론 소방공무원이 부족해서 그런 것은 뭐 자료를 보면 이해는 하겠는데. 그러면 상부에 보고를 해서 우리 지역대를 신설해서 이것 지역민들 또… 인구는 어느 정도 됩니까? 그 인근에, 여기 자료에 보면 녹전, 예안, 와룡 이 지역의 인구는 어느 정도 됩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인구는 워낙 면 지역이 요새 인구소멸 지역이다 보니까 시의 기준에 한 2% 정도밖에 안 됩니다.
허복 위원  예, 그래서 지역이…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조금 차이는 있습니다만…
허복 위원  우리 서장님 보고해서 이런 부분은, 만약에 대형 산불이 나면 안동서에서 거기까지 출동을 하려고 하면 시간이 얼마나 걸립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안으로 기준해서 하면 한 20㎞ 정도 되는데 한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허복 위원  예, 30분 걸리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허복 위원  그래서 소방은 모든 부분에 골든타임이라고 그렇게 말씀하시면서 30분 걸리고 또 그 지역에 인구도 한 2% 살고 계시고 대형 산들도 많고 이런 부분을 나중에 예산 탓하고 또 우리 소방 정원 탓하고 이렇게 하실 겁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위원님 좋은 말씀에, 소방을 위해서 말씀해 주시는 것 같은데 또 우리 관서장 회의 때 이런 부분들,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 건의해서 정원을 좀 받아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허복 위원  건의는 한번 해 보시긴 해 보셨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건의는…
허복 위원  답변은 어떻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건의는 이제 또 일반직 증원하고 같이 물려있다 보니까 본부에서도, 우리는, 소방서가 지금 건의만 하고 어떤 실질적으로 하는 것은 본부에서 해야 되기 때문에 건의하니까 계속 일반직하고 추진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보고 받았습니다.
허복 위원  예, 대형 산불의 대비는 안전예방인데 그 예방 부분에 대해서 서장님께서, 우리 의용소방대가 다 전담했다고 하면 너무 무리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동의합니다.
허복 위원  소방공무원이 해도 잘 안될 판에 의용소방대 그렇게, 의용소방대 수당은 어떻게 지급하고 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수당은 의용소방대 1시간당 소방공무원 시간외수당, 소방위 시간외수당 기준으로 주는데 한 1만 3000원 정도 됩니다, 1시간에…
허복 위원  그러면 4시간 하면 한 5만 얼마 정도…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5만 원.
허복 위원  그럼 의용소방대원들은 불평불만이 없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전담의용소방대에서도 다소 좀…
허복 위원  또 그렇게 근무해도 책임감은 없죠, 그분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런데 완전 일반인들이 아니기 때문에 책임감은 좀 있습니다. 있는데…
허복 위원  책임감은 무슨 책임감이 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의용소방대원이라는 자부심, 내가 우리 지역에 있는, 의용소방대장 하려고 하면 그래도 한 20년씩 이상 하는 사람들이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우리 지역에 불이 났을 때 일반인처럼 해서는 안 되겠다 싶어서 조금은 있는데 소방공무원보다는 많이 떨어집니다.
허복 위원  산불 예방철만큼이라도 담당 공무원이 하루에 몇 번씩이라도 나가서 같이 계도하고 사전 예방을 좀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알겠습니다.
허복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허복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어느 분 하시렵니까? 
  백순창 우리 부위원장님.
백순창 위원  안녕하십니까? 구미 출신 백순창입니다.
  준비하신다고 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기 보시면 19페이지 서장님 한번 볼 수 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백순창 위원  거기 보시면 이제 500만 원 이상 물품구매 현황에서 수의계약이 22건이고 조달이 12건, 입찰이 2개 되어 있습니다. 이것 ’21년도하고 ’22년도, 그리고 ’23년도는 지금 보고 있고요. 수의가 이제 22개인데 ’21년, ’22년 이 자료를 좀 준비해서 본 감사 전에 제출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렇게 하겠습니다.
백순창 위원  그리고 아까도 우리 존경하는 이우청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거리가 좀 먼 근무자분들 있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백순창 위원  이게 왜, 현재 당비비라고 했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당비비 하고 있습니다.
백순창 위원  예, 여기 선호도 조사해서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본부에서 일괄적으로 하고 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선호도 조사해서 하고 있습니다.
백순창 위원  선호도 조사해서 하고 있죠? 그러면 당, 하루 24시간 서고 이틀 쉬고 그다음에 출근하지 않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맞습니다.
백순창 위원  그러면 근무자분은 본인이 만족해서 지금 안동소방서에서는 그렇게 하자 해서 하고 있는데 도민의 안전 입장에서는, 서장님께서는 어떻다고 봅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개인적으로는 소방공무원 한 사람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보면 당비비 하게 되면 아무래도 피로도가 높기 때문에 100% 국민들이 만족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백순창 위원  그래 소방서장님은 제 말의 의도를 정확하게 아시네요. 왜냐하면 24시간 근무를 하고 이제 부산… 나 아까 부산 그걸 보고 깜짝 놀랐어요. 여기에서 부산까지 간다면, 대구라서 다행인데, 24시간 근무를 서고 여기서 부산까지 한 3시간 걸릴걸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맞습니다.
백순창 위원  맞죠? 그러면 출퇴근을 그렇게 하면 상당히 위험하잖아요. 부산이 아니고 대구라서 다행인데 대구도 내가 알고 있기로는 여기서 한 1시간 40, 50분 걸린다고 봐요. 거의 2시간 가까이, 차 밀리고 이러면. 24시간 근무하고 퇴근해서 집으로 가는데 졸음이 안 온다는 보장이 있어요?
  이것 소방본부에서도 행정과장님, 근무자들이 자기 근무조건을 이렇게 투표했습니까, 아니면 소방서장이 결정했습니까? 서장님, 근무조건을.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근무조건은 직원들이 계속 당비비를 원해서, 또 투표도 하고 이렇게 해서 결정이 된 겁니다.
백순창 위원  자유국가에서 투표하는 것은 좋은데 저는 도민의 안전이, 안동시민의 안전이 보장되는 것에 대해서 조금의 의심이 생깁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24시간 근무한다, 졸지 않고. 출동 대비 어렵다고 봅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맞습니다. 100% 동의합니다.
백순창 위원  제 의견은 그러니까 이걸 하루아침에 제 마음대로, 의지대로 하자는 뜻이 아니고 여기에 대해서 좀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된다. 본 위원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공동주택 있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백순창 위원  여기가 고층이 많아요, 어때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공동주택 수 말입니까?
백순창 위원  예.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공동주택, 안동시 지역은 전체로 보면, 전체…
백순창 위원  서장님, 공동주택에는 지하주차장도 있고 지상주차장이 있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백순창 위원  그러니까 안전은 사고 후에 조치하는 게 낫습니까, 사고 전에 예방하는 게 좋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사고 전에 하는 게 좋습니다.
백순창 위원  예, 그러면 소방서장님이 생각하시기에 전기 충전하는 그런 곳이 지하에 있는 게 좋습니까, 지상에 있는 게 좋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지상에 있는 게 좋습니다.
백순창 위원  예, 지상에 있어야 됩니다. 왜냐하면 지하에 있으면 연기라든지 올라오게 되면 질식이 문제잖아, 그렇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백순창 위원  질식 그런 사고가, 만약에 지상에 있으면 질식은 좀 예방할 것 아닙니까, 그렇죠? 최악의 경우에, 그렇죠? 그런 것을 지금 법률대로는 어떻게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이 없지만 자꾸 점검하고 유도해서 지상으로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렇게 하고 있고, 지금 신축 건물에 들어오는 것은 건축 동의, 건축 허가 들어올 당시부터 계도해서 지금 안동에는 거의 다 하고 있습니다.
백순창 위원  잘하고 계시네요.
  그리고 소방용수 있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백순창 위원  점검해야 됩니까? 안 해도 됩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점검해야 됩니다.
백순창 위원  여기는 점검 날짜라든지 내용, 스토리가 하나도 없더라고요, 책자에는. 그리고 지금 소방용수가 몇 곳이 있습니까, 그러면 안동에?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소방용수가 1000…
백순창 위원  서장님, 소방용수 있지 않습니까? 점검리스트하고 이런 것은 본 감사 전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렇게 하겠습니다.
백순창 위원  그렇게 해주시고요.
  다음 질의하겠습니다. 소방출동 있지 않습니까, 현황? 소방출동 현황 보시면 ’22년에서 ’23년 있고, ’21년에서 ’22년하고, 그다음에 ’20년에서 ’21년 있지 않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백순창 위원  이 현황을 본 감사 전에 저에게 제출 좀 해 주세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렇게 하겠습니다.
백순창 위원  그리고 주유소 내 전기사업 관련 허가 안전대책 마련이 전기차 충전설비 이격거리 기준에 이런 게 나와 있는데 예를 들어서 여기 허가요청 들어온 주유소에서 한 200m 안팎에 아파트가 있나 안 있나 이런 것을 점검하고 있습니까, 안동소방서에서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지금 우리 소방청 고시로 주유소 옥상에 발전 설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이외에 인근에 몇 m 이상 거리가 떨어져야 된다 이런 게 없어서 그것은 확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백순창 위원  설치하기 전에 안전에 대해서 유무를 점검해 주시고, 주유소에서 그런 사업을 할 때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선제 대응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주유소에서도 주유만 충전하는 게 아니고 전기 그것도 해서 차가 되었을 때, 주유소에는 화기가 바로 인근에 있습니까, 없습니까? 인화성 화기, 휘발유라든지 경유라든지?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특히 휘발유 같은 것은…
백순창 위원  바로 붙어 있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바로 붙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기하고는 6m 이상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백순창 위원  6m가 그게 서장님, 전기차가 화재 시에 대응이 됩니까? 6m 그 간격으로?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상당히 좀 부족하다고 봅니다.
백순창 위원  말이 안 되지요, 그렇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백순창 위원  그러면 주유소에서 흡연할 수 있어요, 없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흡연, 지금 현재 우리 조례로 흡연 못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백순창 위원  못 하게 되어 있죠? 그러면 전기는 지금 하도록 허가를 내주게 되면, 만약에 전기가 화재가 생기면 초동에 진화가 안 되잖아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맞습니다.
백순창 위원  지금 현재 상황으로는, 제가 영상을 봐도 그렇고. 진화가 안 되면 엄청나게 큰일이 벌어진다고 봐요, 제가 봤을 때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맞습니다.
백순창 위원  이건 안일하게 대처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백순창 위원  한 번 더 현장 방문해서 확인해 주시고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백순창 위원  그리고 안동소방서 온라인 홍보매체 관리에 대해서 잠깐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안동소방서 인스타하고 페이스북은 잘되고 있는데 유튜브는 조금 소홀하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우리 직원들이 아마 특정한 일이 있을 때만 유튜브에 게재를 하고 이렇게 한다고 보고를 받았습니다.
백순창 위원  안 그래도 보니까 작년에 교육부의 119응급처리 영상공모전에서 경안여고가 교육부장관상을 받았고요. 그리고 제8회 강의경연대회에서는 안동소방서가 전국 1위를 했고, 이런 수상을 홍보하거나 활용한 사례가 있습니까, 전혀 없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경안여고는 학생들이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좀 그래서 활용을 못 했는데요. 전국대회에서 1등을 한 우리 의용소방대원들은 각종 우리 행사 시에 와서, 여기 이·통장회의 같은 것 여기에서 한 번씩 하는데 그 사람들한테도 교육 활용을 했습니다.
백순창 위원  그러면 수상 홍보물 자체가 영상자료잖아요, 그렇지요? 그러면 유튜브를 좀 이용해서 그런 것을, 활용방안을 더 적극적으로 했으면 좋겠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앞으로는 우리 게시판에 꼭 올려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순창 위원  예.
  위원장님,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백순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순범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순범 위원  칠곡 출신 박순범 위원입니다.
  안동소방서에서 이번에 폭우, 호우피해 때 동원이 됐었나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됐습니다.
박순범 위원  얼마나 동원됐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거의 끝날 때까지, 종료할 때까지 인원과 장비는 차이가 있습니다만 계속 지원했습니다.
박순범 위원  어제 소방의 날인데 동원된 직원들 표창했나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표창했습니다.
박순범 위원  몇 명?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소방서장 표창은 1명 했고요. 근무연수에 따라 도지사 표창도 하고 그랬습니다.
박순범 위원  1명?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박순범 위원  인원에 비해서 적게 했네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러니까 표창은 많이 했는데 그 수해 현장에 투입된 인원은 1명입니다. 소방사 1명 했고, 그리고 도지사 표창도 있었고 청장 표창도 있고 다 표창 골고루 줬습니다.
박순범 위원  규정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많이 하시라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알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지금 몇 가지 지적을 하겠습니다. 하겠는데, 여러분들이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고생하는 것은 국민들이 다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고생을 하시는데, 이게 이제 지적하는 부분은 좀 더 철저히 우리가 준비를 해서 우리 국민과 도민의 안전을 도모하고자 지적하는 겁니다.
  감사자료 77페이지에 보면 소방시설을 점검한 게 나옵니다. 이 점검이 소방 주차구역 표시 상태, 그리고 소화전 불법주차 이런 실태를 한번 점검했나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소화전 불법주정차는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박순범 위원  하고 있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박순범 위원  (상임위원회 직원을 향해) PPT 한번 띄어볼 수 없나?
 
  (참조)
  화면10) 소방용수표지
(부록에 실음)
 
    (박승직 위원장, 백순창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소방기본법 제10조제1항 및 시행규칙 제6조에 보면 소방용수시설 설치 기준이 있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박순범 위원  여기에 보면 표지판이 안에 빨간색 부분은 흰 글씨, 바깥 부분은 노란색으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준은, 시행규칙에. 그런데 좌측 것을 보면 흰 글씨로 되어 있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박순범 위원  저 부분은 시정하셔야 됩니다. 이 설치 기준을 마련할 때는 주민들이 볼 때 빨리 눈에 들어오고 빨리 인식할 수 있도록 한 것이거든. 그것을 지켜야 돼요. 만약에 우리가 실수로 잘못했으면 점검할 때 고쳐야 돼, 그렇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알겠습니다. 좋은 지적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화면11) 소방용수지역 불법주차
(부록에 실음)
 
박순범 위원  그리고 송현동 아파트 상가의 소화전에 보면 안전가드가 없어요. 안전가드가 없어서 이게 차로, 교통사고가 나면 바로 소화전이 파손될 위험이 있다, 그렇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박순범 위원  안전가드가 설치 안 되었는데 왜 설치가 안 되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박순범 위원  예.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소화전은 시에서 다 설치하고, 방금 소화전 표지판도 시에서 상수도업자가, 사업자가 설치하고 우리한테 통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우리가 처음부터 계획하고 설치하면 저렇게 안 될 건데, 설치하고 우리한테 통보가 와서 가 보니까 저렇게 좀 안 되어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박순범 위원  그러면 그것을, 소방의 의무가 저것도 포함되어 있잖아.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맞습니다. 못 챙긴 것은 불찰입니다.
박순범 위원  그러면 즉시 해당 부처에 통보를 하든지 안 되면 우리가 해야 되지. 우리가 한다고 해서 위반되는 것은 아니잖아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맞습니다.
박순범 위원  그러면 시정조치라도 했어야 되거든요. 기관 통보를 안 했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놓친 것 같습니다.
박순범 위원  한 게 없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박순범 위원  그것 반드시 해야 돼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하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이건 시설 책임이 우리한테 없기 때문에 방치하면 된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안 됩니다.
박순범 위원  안 되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박순범 위원  그리고 주차금지 표지판이 전봇대에 가려져 있어요. 이런 것도 공문으로 보내시라고, 공문으로.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서 통보할 것은 다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그리고 소화전에 불법주차를 신고하라고 되어 있는데 그걸 앱을 깔아야 돼요. 앱을 깔아서 신고를 할 수 있다? 있지요, 젊은 사람은 있겠지요. 젊은 사람은 있는데 대부분 지금 고령화되어 있잖아. 그걸 앱을 깔아서 신고하겠어요? 이건 주민 편의보다 이걸 신고를 받는 공무원의 편의로 만들어 놓은 거예요. 앱에 자동으로 오면 한눈에 볼 수 있게끔. 만약에 거기에 신고 전용 휴대폰을 설치해 놓으면 불편하잖아, 전화를 일일이 받기가. 어느 것을 택해야 돼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제가 보니까…
박순범 위원  공무원이 불편하더라도 신고를 쉽게 하도록 해 놓아야 돼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맞습니다.
박순범 위원  그렇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박순범 위원  그것을 안동서에서 시범적으로 먼저 한번 실시를 해 보세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연구하겠습니다.
 
  (참조)
  화면12) 소화전(소방용수)
(부록에 실음)
 
박순범 위원  그다음에 세 번째, 지역에 보면 소화전을 관리하는 정도가 제각각이에요. 일직면 국곡리라는 마을이 있어요. 그 앞에 소화전은 지역민들이 이게 소화전을, 지금 저건 지하수로 되어 있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맞습니다.
박순범 위원  지하수로 되어 있답니다. 그걸 상수도로 연결해 달라고 계속 민원을 넣었는데도 그게 연결이 안 되고 있다는 지역민들의 불만이에요. 그러면 자기들이 걱정하는 거지요. 지하수는 끊길 수도 있잖아. 물이 바닥나면 안 올라오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맞습니다.
박순범 위원  상수도는 그렇지 않잖아요. 주민들이 불안을 느끼고 있다.
  그리고 일직면 명진리, 남후면 고하리, 풍천면 가일마을 모두 표지판이 없습니다, 소방용수.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안전가드도 없고. 또 많아요, 안전가드가 없어서 파손의 위협을 받는 데도 있고. 그리고 가일마을의 경우에는, 우측 하단에 가일마을의 경우에는 표지판이 전혀 없어요. 화물차가 가다가 밀어버리면 다 부서져요. 응? 
  그러니 이런 예방을 위해서 철저히 해야 됩니다. 시설 예방을 하시라, 응?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알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내 부서가 아니면 관계 부처에 통보한 실적이라도 갖고 있어야 돼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내년 감사 때 확인합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박순범 위원  그리고 소방기본법에 보면 100세대 이상 아파트, 3층 이상 기숙사 등 공공주택에 소방차가 접근하기 좀 쉽잖아요. 이런 데에 소방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동별 전·후면에 소방차를 한 개 이상 설치해야 되는데, 이게 2018년 법률 개정되기 이전에 지어진 아파트는 이게 안 되잖아. 이때는 어떻게 대처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우리 안동에는 2018년 이후에 지어진 아파트는 없습니다. 없는데 아파트 자체 위원회 측하고 차선을 긋도록… 강제성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그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2017년도에 29명 숨진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알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박순범 위원  그 이후에 소방기본법이 개정되었습니다.
 
  (참조)
  화면9) 노후아파트 소방주차구역
(부록에 실음)
 
  그런데 실제로 불법주정차로 과태료 부과된 게 1%예요, 1%. 언론에도 많이 발표되었는데 실제로 부과된 게 1%예요. 왜 이렇게 적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안동을 기준으로 하면 모든 아파트가 새벽이 되면, 차가 요즘 워낙 많다 보니까, 그것도 의식이 좀 변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박순범 위원  의식만 자꾸 바래서는 안 되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래서 저희들은…
박순범 위원  홍보비가 필요합니다, 홍보비. 홍보비가 필요하면 예산을 신청하든지 해서 불법주차로 인해서 소방차가 진입 못 하거나 이런 것을 자꾸 미연에 방지를 해야 되잖아요. 그러면 주민의 협조가 필요하잖아요. 협조를 얻으려면 홍보를 해야 되잖아. 홍보하려면 비용이 필요하잖아. 그 비용을 신청도 안 하고. 홍보를 해야 되잖아, 아파트에 주차 전용 구역에 표지판을 설치한다든지 아파트관리사무소에 정기적으로 방송을 해 달라든가. 그 방송을 하려면 방송 비용을 줘야지, 그냥 해 주나? 안 그러면 협조를 확실히 받든지, 그렇지요? 주차 자리는 언제 불이 날지 모르니까 항상 비워 놓아야 한다고요. 저기에 보면 그런 주차 자리에 수시로 그냥 갖다 대놓고 집에 올라가 버립니다. 그럼 어떻게 해? 만약에 저런 것, 약주를 한잔 하고 잤다, 소유자가. 그러면 안 되잖아.
  그리고 저기에 불법, 소화전에 주차하는 저런 차들은 과태료를 과감하게 부과를 해야 되는데 부과율이 60%만 넘어도 다행인데 1%밖에 안 되니까. 저 부분은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예방 차원에서 과감하게 과태료도 부과하고 하셔야 됩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좋은 지적, 앞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고민해 보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백순창  박순범 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남진복 위원님 질의하시겠습니까?
남진복 위원  허복 위원님 하셨습니까?
○위원장대리 백순창  허복 위원님 하셨습니다.
  남진복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진복 위원  수고합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인데 뒤에 조곤조곤하니 너무 조용하다.
  서장님, 자문단 있지요, 자문단?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남진복 위원  솔직하게 자문단의 필요성, 필요합니까, 꼭? 존치를 시켜야 돼요? 존치해야 될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자문단 만들어진 지 오래되었고 일부에서 보면 자문단이 뭐 밥이나 사고, 이런 어떤 비난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문단원들 중에 보면 우리 소방하고 관련이 없는 단원들 중에는 안동으로 보면 괜찮게 사회적으로 물망 있는 사람도 많고 이래서, 역기능이 많지만 순기능도 조금은 있는 것 같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렇지요? 우리 서장님 제대할 때 다 되어 가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다 되어 갑니다.
남진복 위원  언제?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1년 조금 더 남았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제대할 때 다 되니까 이제 바른말을 하네.
  이게 실익이 별로 없어요. 솔직하잖아, 솔직하게. 제도적으로 한번 검토를 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말씀을 우선 합니다.
    (백순창 부위원장, 박승직 위원장과 사회교대)
  우리 소방시설 점검을, 점검 대상이 작년에 1만 4462개소에서 올해 1만 4400개로 한 50개 정도 줄었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남진복 위원  경제적인 어떤 영향 때문인가 IMF 때도 그런 것 같은데, 그런데 점검을 1만 4000개를 점검하는데 1년에 1000개, 작년에 700개 이런 페이스로 하면 15년에서 20년 걸려야 한 번 돌아올까 말까입니다. 그렇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인력이 부족해서 그런가요? 어떤 이유로 이렇게 점검이…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인력이 부족해서 그런 것도 있고 소방청에서 지금까지는, 2022년도에는 5% 했고 올해는 7% 했습니다. 내년에는 10% 할 계획이니까, 앞에서는 정보조사하고 화재조사하고 병행하다 보니 인력이 부족했는데 내년에는 10% 하니까 앞으로는 퍼센티지를 좀 높여서 위원님 지적하신 대로 소방검사 주기를 좀 줄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이게 고질적인 문제가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여기뿐만 아니고 다른 데도 비슷하더라고요. 대상 시설은 많고 점검이 한 번 돌아오려면 15년, 20년 이상 걸리는 데도 있고 그래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어요. 다중이용시설이라든지 위험한 시설이라든지 이런 데는 주기를 좀 단축시킬 필요가 있지 않겠나. 탄력적으로 할 필요가 있지 않겠나 싶은데 방법이 있겠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지금도 매년 이 시기쯤 되면 화재조사, 화재안전조사위원회를 합니다. 위원회를 해서 내년에 검사 대상을 정하거든요. 그럴 때 화재 발생 위험이 있다, 아니면 발생했을 때 피해가 많을 것이다 이런 대상으로 그렇게 하고. 또 그렇게 해서 줄이면 몇 년간 검사를 안 했던 대상은 필히 대상에 포함시켜서 그렇게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요. 이걸 한번 심각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그것하고…
남진복 위원  사고가 나면, 화재가 나면 꼭 무슨 시설 점검에 하자가 있었고 점검이 안 되었고 이런 게 나오더라고요. 여러분들이 아무리 꼼꼼하게 한다 해도 아마 점검 주기 때문에 그렇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맞습니다.
남진복 위원  한번 살펴보시기 바라고.
  노래방 같은 데, 다중이용시설에 노래방 같은 데 방화문이 없거나, 훼손시켰거나, 철거했거나 이런 경우하고, 예? 아시겠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남진복 위원  탱크로리 용도가 다 되어서 신고를 늦게 한 것하고 위험의 정도를 따지면 어느 게 높다고 봐요? 위반의 정도.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소방관의 입장에서 볼 때는 노래방에 방화문이 훼손되었거나 없다든가 하는 것입니다.
남진복 위원  그렇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남진복 위원  제가 봐도 그렇습니다, 상식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에 소방시설을 임의로 훼손하거나, 문을 잠가놓거나 이것은 단순히 그냥 신고의무를 위반하는 것하고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위중하다 이렇게 보는 게 일반 상식인데, 제가 방금 법을 좀 봤어요. 보니까 거꾸로 되어 있어요. 신고의무를 위반한 것은, 2개 다 과태료 처분 대상인데 기준이 350만 원 이렇게 나오고, 500만 원 이하 이렇게 나오고. 방화문을 폐쇄하거나 훼손하면 과태료가 300만 원 이하이고. 그것도 1회, 최초 걸리면 경감을 시켜서 100만 원이고. 이게 뭐가 상당히 모순적이고 문제가 많다 이렇게 봐요.
  이게 경감이나 가중 규정이 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경감이나 가중 규정은 그게 있습니다. 그때 안 냈을 때, 기한 내에 안 냈을 때…
남진복 위원  부과한 이후에 납부를 안 했을 때 가중 규정은 있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남진복 위원  처벌 단계에서 정도가 심하다든가 고의라든가 이래 가지고 1차 걸렸을 경우라도 가중할 방법은 없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가중은 1차로 걸릴 때 바로 가중하는 방법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없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남진복 위원  여기 여러분이 낸 자료인데 제가 한번 노래방 이름하고는 안 댈게요. 빌딩, 빌딩 이름만 댈까요? 옥동빌딩인데 그 안에 시설이 여러 가지 있는 것 같아요. 여기 보면 누가 봐도 이것은 의도적으로, 고의로 훼손한 거예요. 이것 엊그저께 해서 발각된 게 아니고 육안으로 봐도 상당한 기간 이렇게 해 놓은 상태에서 민원인 신고에 의해서 처분을 한 겁니다. 이런 경우에, 이게 빌딩이 몇 층이 되고 안에 여러 다중이용업소들이 밀집해 있어요. 이게 소방점검에 빠졌다? 신고를 하지 않았으면 이것은 어떻게 되는 거예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노래방 이게 검사주기가, 아까 위원님 말씀하셨듯이 주기가 있다 보니까 검사하고 난 이후에 훼손 또는 그렇게 해 버리면 잡기가 힘듭니다.
남진복 위원  서장, 그걸 지금 방금 답변이라고 하고 있는 거야? 훼손한 이후에 신고했다 이렇게 추정을 한다, 이런 이야기예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통상적으로는 보통 보면 그렇게, 처음부터는…
남진복 위원  통상적으로 여러분들이 업무를 그렇게 처리해 왔잖아. 어떻게 단정적으로 그렇게 이야기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우리가 완비증명을 내줄 때, 처음에 갔을 때는 허가증을 내어 주기 때문에 그게 훼손이 되어 있으면 허가를 안 내주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최초에는 다 그렇게 하지. 소방점검을 우리가 타이트하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중이용시설이 밀집해 있는 곳이라.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남진복 위원  이용한 시설 이용자가 신고를 해서 이렇게 확인이 되어서 여러분들이 사후 확인이 되어서 처분한 거예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남진복 위원  내가 아까 이야기했듯이 이런 다중이용시설, 위험이 집중되어 있는 곳에는 여러분들이 능동적으로 점검주기를 좀 빨리할 필요가 있다. 많겠어요, 그게? 안동시에 그렇게 많겠어요? 그렇게 많지 않으리라 봐요, 특히 다중이용시설. 이런 곳은 여러분들이 집중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예요.
  아까 이야기했듯이 올해 1만 4410개 중에 지금 1085개 했어. 이런 추세로 가면 15년 걸려야 이 옥동빌딩을 점검하게 된다고, 올해 했다고 한다면. 이래 가지고 무슨 예방이 되겠어? 무슨 뜻인지 알겠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남진복 위원  그래서 다시 이야기하지만 1만 4000개 소방점검 대상 시설 중에 다중이용시설, 꼭 우리가 언제든지 이용하는 시설, 이런 곳을 선택과 집중을 해서 이렇게 예방 차원에서 소방시설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것을 지적하는 거예요. 아시겠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누가 봐도 이것은 오래된 거예요. 사진을 봐도 엊그저께 한 게 아니야. 그래서 겨울이 다가오고 하니까 각별히, 바쁘시겠지만 즉각 좀 가서 업무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세심하게 챙기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남진복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서장님, 또 우리 위원님들…
  김창기 위원님 짧게 해 주십시오.
김창기 위원  예, 보충 질의입니다.
  서장님, 아까 장비센터에 어떤 부분만 거기에 가서 수리를 한다고 그랬어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통상적으로는 특장부분을 많이 하고 다른 것도 포괄적으로 수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김창기 위원  아니, 특장부분만 간다고 아까 처음에는 안 그랬습니까, 저한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아닙니다. 특장부분 위주로 하는데 다른 것도 다 수리하고 있습니다.
김창기 위원  (자료를 들고) 이것 받아 봤어요? 한번 보세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김창기 위원  돈 되는 것은 여기 지방에서 다 저걸 하고 이것 뭐지요? 배선 이런 것은 전부 다 또 보냈네요, 예? 그러면 처음부터 “다 하는데 앞으로는 이용을 많이 한다.” 하면 그걸로 끝나는데 왜 서장님은, 여기 뭐지요? 특장, 사다리, 펌프 이런 것만 거기 간다고 그랬어요? 서장님이 업무파악을 안 하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지금 여기 나와 있는 전기하고 이런 부분들이 다 특장부분에 관한 전기 부분입니다. 거기 우리가…
김창기 위원  아니, 전기·세탁, 뭐지요? 세척하고 이런 것도 그게 특장부분으로 들어갑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전기·세척…
김창기 위원  그 뒷장 보세요. 그렇지요? 뭐 세척하고 뭐…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이것 전부 나와 있는 것들이, 수리 내역이 거의 특장하고, 소방차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있는 것을 정비한 겁니다.
김창기 위원  아니, 소방차는 전부 특장이지요, 소방차 자체가. 전부 특장이지요, 이것만 특장입니까? 그러면 뭐지요, 아까 해서 앞으로 이용 그걸 많이 한다고 이러면 되는 것을 그것을 특수한 부분만 간다고 해서 제가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알겠습니다.
김창기 위원  무슨 뜻인지 알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김창기 위원  우리가 이용 많이 하자 이거예요, 우리가 만들어 놓고. 알았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창기 위원  예.
○위원장 박승직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여러 가지 좋은 질의 감사드립니다.
  서장님, 본 위원장이 몇 가지 지적과 또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자료에 이렇게 보면 우리 소방서의 본연의 업무가 화재 아닙니까, 그렇지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위원장 박승직  화재도 보니까 2022년도보다 2023년도가 화재 횟수도 피해도 상당히 많다는 게 자료에서 나타나고 있고요. 화재의 원인을 보면 대부분이 부주의에 의해서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것도 가정에서.
  이런 것은 얼마든지 교육, 훈련, 홍보를 통해서 줄일 수 있다고 위원장이 생각하는데 서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간단하게 이야기해 주세요.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위원장님 좋은 말씀입니다. 가장 중요한 게 국민 의식이 좀 바뀌어야 되는데 아까 이야기했던 홍보예산 이런 것을 좀 많이 일선에도 좀 나누어 줘서…
○위원장 박승직  그래서요, 국민 의식을 여기서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앞으로 서에서도 그런 여러 가지 정책들을 수립을 해서 이·통별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서 주민 홍보, 특히 농촌지역에는 1인 어른들 사는 그런 가구들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이런 데 홍보도 하고 계도도 하고 이렇게 해서 부주의에 의한 화재는 줄일 수 있다고 본 위원장은 생각하니까 그걸 잘 명심해 주시기 바라고요.
  우리 지역대가, 전담의용소방대가 6개 있다고 했습니까?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위원장 박승직  본부에서 전담의용소방대를 지역대로 승격하는 부분에 대해서 연차적인 계획은 수립이 되어 있어요. 있는데 여기 안동에는 어떻게 수립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제 소방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죠? 의용소방대 하루에 2명에게 맡겨서는 안 되고 앞으로 점차적으로 지역대로 편성해서 우리 공무원들이 직접 주관하면서 주민의 안전을 책임져 나아가야 된다. 그런 또 부탁을 하나 드리고요.
  어제 소방의 날이었지 않습니까, 그렇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위원장 박승직  제가 경주소방서에 가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물론 도민의 안전을 지키는 게 제일 또 시급하고 의무 중의 의무입니다. 그렇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게 서장은 우리 부하직원들 안전을 지키는 것이 거기 못지않게 중요하다 생각하거든요. 동의하시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동의합니다.
○위원장 박승직  그러기 위해서는 서장님이 직원에 대한 여러 가지 동향들을 다 알고 있어야 됩니다. 아까 우리 위원님 질의 중에 또 본 위원장이 느낀, 미숙해 보이는 그런 것을 느꼈는데 원거리에서 출퇴근하는 사람의 애로사항, 또 미혼자도 있을 것이고 여러 가지 고통이나 갈등이나 이런 부분들이 시스템에 의해서 걸러지는 그런 부분도 있지만 서장님이 직접 몸으로 실천해서 그런 것을 또 바로잡고 계도하는 그런 방법도 있거든요. 솔선수범을 보여야 됩니다. 무슨 말씀인지 알죠?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승직  그래서 내 직원이 사망, 큰 부상을 떠나서 근무를 하면서 정말 동료 간에 서로 신뢰하는 그런 분위기 속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그게 서장님이, 내 새끼 지키는 게 서장님의 제일 큰 의무라고 본 위원장이 생각하는데 잘 명심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안동소방서장 심학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승직  더 질의하시는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선배·동료 위원님 여러분, 면밀한 조사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안동소방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성실한 감사자료 준비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의를 다하여 답변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제기된 문제점과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위원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개선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를 바라고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와 지적하신 질의·답변 내용을 정리하여 3일 이내에 우리 위원회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안동소방서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포합니다.
(11시 34분 감사종료)

○출석 감사위원
  박승직    백순창    김창기
  남진복    박순범    이우청
  한창화    허  복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정진오
전문위원김기헌
○피감사기관 참석자
안동소방서
소방서장심학수
소방행정과장김정희
예방안전과장남혜정
119재난대응과장정재훈
현장대응단장배재호
○기타 참석자
소방본부
소방행정과장최원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