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건설소방위원회회의록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소방학교
일시 2023년 11월 10일(금)장소 소방학교 회의실
(14시 27분 감사개시)
○위원장 박승직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와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소방학교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님 여러분,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그리고 이철상 소방학교장님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여러분,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정예 경북 소방관 양성을 위해 불철주야 노고가 많으십니다. 
  잘 아시다시피 행정사무감사는 한 해 동안의 행정업무 추진 전반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잘된 점은 더욱 장려하고, 잘못된 점은 시정토록 하여 도민을 위한 행정으로 거듭나게 하는 매우 소중한 시간입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다양한 의정활동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와 정보를 바탕으로 도민의 입장에서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철상 소방학교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들께서는 위원님들의 지적과 고견은 도민의 목소리임을 명심하시고 성실한 자세로 행정사무감사에 임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증인선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 규정, 그리고 선서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증언을 거부하거나 위증을 할 때에는 관계 법률에 의하여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증인선서 방법은 증인을 대표하여 소방학교장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문을 낭독해 주시고, 다른 증인들께서는 제자리에서 기립하여 왼손으로 선서문을 들고 오른손은 선서 자세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난 다음 소방학교장께서는 개별 서명한 선서문을 모아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증인선서는 감사위원들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260만 도민에게 선서한다는 생각으로 엄숙하게 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이철상 소방학교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증인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방학교장 이철상  “선서, 본인은 경상북도의회 건설소방 행정사무감사위원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2에 의해 따라 소관 업무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기관장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도 맹세합니다.”
2023년 11월 10일
소방학교                    
학교장  이철상
교육지원과장  김명준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교육훈련과장  정석규
○위원장 박승직  자리에 앉으십시오.
  다음은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받는 순서입니다. 
  소방학교장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함께 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방학교장 이철상  안녕하십니까? 경북소방학교장 이철상입니다.
  존경하는 박승직 건설소방위원회 위원장님. (마이크 소음)
○위원장 박승직  하세요, 소리 나도 할 수 없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전문인재 양성의 요람인 경북소방학교에서 여러 위원님을 모시고 행정사무감사를 받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도민의 복리 증진과 도정의 발전을 위하여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시고 저희 소방학교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지금까지 경북소방학교 전 직원은 행정실무와 현장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현장을 강하게, 현장을 명예롭게 하기 위하여 저희 소방학교가 앞장서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금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나름대로 정성껏 준비하였습니다만 부족한 점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적해 주시는 사항에 대해서는 2023년도 교육훈련 개정에 적극 반영하여 한 단계 더 나아가는 소방학교가 될 것을 여러 위원님들께 약속드립니다.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참석한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소개)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2023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주요업무계획(소방학교 소관)
(부록에 실음)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승직  학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에 앞서 자료 요청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시죠?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요청은 질의 중에도 가능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효율적인 감사 진행을 위하여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코자 합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장님, 위원님들도 자료 검토할 동안에 신규 소방관들이 이제 입교를 하게 되면 6개월 교육을 받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19주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그래, 한 6개월 가까이 훈련을 받고 나갈 때는 이제 성적이 예를 들면 100명 같으면 1등부터 100등까지 매겨집니까? 어떻게 매겨집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1등부터 104등까지 매겨집니다.
○위원장 박승직  104등까지 서열화시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교육성적, 이론성적, 실기성적 다 포함해서, 생활성적 포함해서 점수가 매겨집니다.
○위원장 박승직  그래서, 아, 그러면 1등부터 전체가 다 서열화된다 그 말씀이죠? 그것은 어디 우리 자체에서, 경북소방 자체의 어떤 규정입니까, 안 그러면 소방청에서 그렇게 하라고 업무지시가 있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저희 학교 규정에도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박승직  그렇게 되어 있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위원장 박승직  그러면 교육 끝나고 나면 현지에 임용을 할 것 아닙니까, 그렇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위원장 박승직  임용을 하게 되면 임용하는 것은, 서열화는 학교 여기서 서열화되어서 나오고 임용은 소방본부에서 임용합니까? 그런데 물론 1등이나 잘하는 사람은 자랑스럽겠지만 그중에서도 좀 처지는 그런 대원들도 많이 있을 것 아닙니까? 그게 평생 꼬리표가 따라다닐 텐데. 그걸 꼭 그렇게 해야 됩니까? 서열화를 그렇게 시켜야 되는가?
○소방학교장 이철상  평생 따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배치에 관련된 것은 아까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이게 한 지역에 많이 몰리면 성적순으로 할 수밖에 없는 그런 처지가 됩니다.
○위원장 박승직  그런데 그게 단순하게 현지에 배정을 하기 위해서 서열화시킨다 하는 것은 본 위원장이 볼 때는 그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다른 어떤 목적은 없잖아요, 그렇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위원장 박승직  물론 잘하고 못하고 차이는 구별하는 게 맞습니다만 그것을 현지에 또 배치를 하기 위해서 1등, 성적이 좋은 순서대로 원하는 지역에 보내준다는 그런 이야기 아닙니까, 그렇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저희들도 졸업생들이 원하는 곳으로 다 보내면 좋은데 현재 기존에 있는 직원들도 원거리에 출퇴근하시는 분들이 있고 그 부분도 같이 합산해서 배치를 하다 보니까 그렇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위원장 박승직  그래서 이게 성적은 대원들 간에는 서로 모릅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것은 비공개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비공개입니까? 그러면 1등부터 한 몇 등까지가 희망 부서에 갑니까, 예를 들면?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것은 아마 본부 인사팀에서 배치 인원에 따라서 나누어질 것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본부장…
○소방본부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위원장님, 그것은 이제 우리 도내에 소방서가 21개 소방서이기 때문에 직원들이 21개 소방서를 상대로 자기가 가고 싶은 곳을 1번에서 21번까지를 씁니다. 쓰게 되면 거기에 따라서 성적순으로 먼저 대입을 시켜주고 그 성적이 안 되면 다음 원했던 서로, 다음 원했던 서로 이런 식으로 해서 단기적으로 배치를 해 줍니다.
○위원장 박승직  그래서 그것은 아는데 객관적으로 볼 때, 우리는 객관적으로 보잖아요, 그렇죠? 볼 때 그렇게 서열화를 시킬 필요가 있겠나. 그러면 1등, 2등 한 사람은 평생 내가 몇 기에 1등 했다 하는 게 따라다닐 것이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또 늘 자격지심 이런 게 생기지 않겠어요? 그래서 이게 결국은 1등하고 100등하고 차이도, 대원으로 최종적으로 양성했을 때 크게 차이 나는 것은 아니거든.
○소방본부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실질적으로 배치 이후에는 전혀 성적이 관여되는 부분이 사실 작용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위원장 박승직  그래 이게 영어, 수학을 잘한다고 해서 그것을 가지고 평가하는 것도 아니고 훈련을, 물론 학교장님이나 교관들의 주관적인 그런 배점도 있겠지만. 그래서 이걸 단지 다른 용도로도, 활용하는 용도가 여러 가지 있으면 모르지만 임지에 배치하기 위해서 서열화를 1등부터 예를 들어서 한 15등, 20등까지 시킨다고 하는 것은 모르지만 끝까지, 104등, 105등까지 만든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봐요. 이것은 중앙, 청에서 어떤 지침으로 내려와서 안 하면 안 되는 것 같으면 모르지만 임의규정 같으면 다시 한번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무슨 말인지 알죠? 내 본부 감사 때 이야기를 한번 할 테니까 본부장님 의견이 어떤지 준비 좀 하시라고 이야기를 해 주시길 바랍니다.
○소방본부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예.
○위원장 박승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허복 위원님.
허복 위원  학교장님 감사 준비 잘해 주셨고 또 현장감사도 저희들이 잘했습니다. 잘했고 잘하신 것 같은데, 이 감사 자료에 보면 그 수의계약 내역들이 나옵니다. 다른 것은 정확하게 제가 보지를 않겠는데 지역 업체명이 안 나와… 지역, 주소지가 안 나와요, 이 자료에는. 그러면 어디서 뭘 구입했는지, 뭘 구입했는 것까지는 나오는데 어느 지역에서 구입했는지 이게 안 나와요, 지금 자료에.
○소방학교장 이철상  저희들 수의계약은 될 수 있으면 경북 지역 내에서 하려고 합니다…
허복 위원  그러니까 경북 지역 내인데 예를 들어서 안동에, 우리 지역에 있는 물품인데도 불구하고 다른 지역에서 구입을 했는지 이것을 알 수 있는 그게 표기가 안 되어 있어요. 앞으로 참고를 해 주시고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허복 위원  그리고 우리 교직원 숙소가 있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허복 위원  숙소에는 우리 교직원이 몇 명입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지금 교직원 숙소가 4개 실이 있습니다.
허복 위원  예, 4개 실이 있는데…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래서 1개 실에 3명이 해서 12명이 현재 거주하고 있습니다.
허복 위원  교직원 총 몇 명인데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지금 원거리가 34명입니다. 그래서 학교 여유 공간이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허복 위원  원거리인 것 같으면 안동입니까? 또 어디입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안동 외 지역, 안동도 여기서 한 25㎞ 되거든요. 사실 안동도 가까운 거리는 아닙니다.
허복 위원  그러면 다른 경상북도 안에, 경상북도 말고도 또 출퇴근하시는 분 있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없습니다. 경상북도 내의 포항이라든지 경주라든지 이렇게…
허복 위원  포항에서 여기까지 오려고 하면 몇 시간 걸려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1시간 반 이상은 소요됩니다.
허복 위원  숙소가 있는 이유는 될 수 있으면 숙소를 이용하시라고 있는 것이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그렇습니다.
허복 위원  그러면 숙소 시설이 안 좋습니까? 환경이 안 좋습니까? 뭐, 어떻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숙소가 좀 부족합니다, 사실은.
허복 위원  부족하다고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허복 위원  숙소만 있으면 다 여기서 숙소를 활용을 할 수 있는데 숙소가 부족해서 못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그런 부분도 있고요. 현재 저희들 지금까지는 교육생을 위한 기숙사를 짓는, 합숙을 위해서 생활실을 짓는다든지 또 교육 환경을 위해서 지휘역량강화센터를 리모델링해서 구축을 한다든지 그런 쪽을 많이 신경 썼기 때문에 사실은 우리 직원들에게 미안하지만 그런 부분이 조금 부족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차후로 내년부터는 직원들을 생각해서 기숙사를 좀 추진하도록 위원님들이 많이 도와주시면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허복 위원  예, 추진할 수 있도록 우리 학교장님이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자료를 다 보지는 못했습니다만 다른 위원님들도 질의드리고 나서 제가 보충으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수고하셨습니다.
  백순창 우리 부위원장님.
백순창 위원  구미 출신 백순창입니다.
  학교장님, 지금 전국에서 우리 경북소방본부의 이 소방학교가 시설이라든지 교육의 수준이 어느 정도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저는 서울, 경기 다음으로 한 세 번째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백순창 위원  교장님은 그렇게 생각할지 몰라도 제 입장에서는 저희 소방학교가 최고라는 제 마음에는 기준이 있거든요, 제 마음의 기준에는. 여기 이제 시설이라든지 훈련할 수 있는 환경이라든지 이게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위탁교육도 많이 들어오지 않습니까, 그렇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맞습니다.
백순창 위원  그래서 제가 궁금한 것은 전기차 화재 대비해서 훈련받는 게 있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지금 소방사 신규임용자 과정하고요. 화재진화사 과정에는 전기 화재 진화 훈련이 필수로 들어가 있습니다.
백순창 위원  전기차 화재 시에 상당히 위험한 그런 상황이 발생될 수 있어요. 그것 특별히 신경 좀 써 주시고요. 그리고…
○소방학교장 이철상  내년부터는 소방위 기본 과정에도 넣어서 전기차 화재 진화 훈련을 실시하려고 그렇게 계획 짜고 있습니다.
백순창 위원  예, 그리고 여기 116페이지에 보시면, 강사 현황 한번 보시면, 제가 궁금해서 그러는데 여기 보면 응급구조사 양성 과정에서 김천의료원이 이렇게 되어 있고 보면 선린대학교, 건양대학교, 선문대학교 이렇게 의사가 되어 있는데 이게, 선린대학교, 건양대학교, 선문대학교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우리 경북 지역입니까?
    (「딱 경북 지역은 아니고…」하는 피감사기관 참석자 있음)
  거기 발언하실 때 소방학교장님 외에는 위원장님한테 허락을 받고 하셔야 됩니다.
○위원장 박승직  과장님, 잠깐만요.
  서장님.
백순창 위원  서장님.
○위원장 박승직  서장님.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위원장 박승직  위원장이 부르는데 정신이 어디 빠져 있노.
  답변을 학교장이 하시고, 과장들이 답변할 때는 위원장한테 허가를 받아서 이름과 직책을 말하고, 속기가 다 되니까 그렇게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소방학교장 이철상  사실은 이게 응급구조사 교육은 의사선생님들 위주로 오기 때문에 될 수 있는 한 관내의 대학교라든지 병원에서 초빙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시간하고 이런 게, 거리가 안 맞기 때문에 사실은 타 지역에서도 조금 오고 있는 편입니다.
백순창 위원  오고 있는 편이 아니고 여기 보면 김천의료원이 경북도 것입니까, 어디 것입니까? 내가 알고 있기로는 안동에도 우리 경상북도 의료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러면 경상북도 안동 도립병원에 있는 의사분들은 응급처치가 안 되는 것은 아니잖아요, 강의가?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그것은 아닙니다.
백순창 위원  그러면 거리가 먼 데서도 여기까지 온다면, 그러면 이분들은 의사가 시간이 많아서 오는 겁니까? 나는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는데?
○소방학교장 이철상  위원님, 저희들이 교육과정을 수립할 때 그분들한테 초빙을 의뢰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안 되면 교육과정에 우리가 넣을 수가 없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다른 데에 이렇게 합니다. 사실은 지역 의료, 안동의료원이라든지 이런 데 의사분을 많이 초빙해서 강의를 부탁하면 좋은데요. 그게 잘 안되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될 수 있는 한 안동의료원이라든지 인근 의료원에 해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순창 위원  예, 다음부터는 우리 경북에서 할 수 있도록 더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백순창 위원  그리고 보면 여기 드론전술 있지 않습니까, 소방드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백순창 위원  이게 보면 산불정책연구소 대표도 있고, 아임드론 부장이 두 번 강의도 있고, 그리고 소방교 강의도 있고, 이런 경우는 왜 이렇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전문과정이다 보니까 그런 분을 초빙하는 겁니다. 사실은 저희들이 그런 인재가 다 있으면 자체적으로 교육훈련이 가능한데 지금 현재 소방에, 우리 학교에도 마찬가지고 정착하는 단계가, 올라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그 단계를 넘어서면 자체 교육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백순창 위원  앞으로는 자체적으로 빨리 대응해 주시기 바라고요.
  하나 더 물어보겠습니다. 순천소방서가 경북 관할에 있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없습니다.
백순창 위원  그런데 여기 보면 순천소방서 소방위가 응급구조사 양성 교육에 또 들어가 있는데?
○소방학교장 이철상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백순창 위원  확인을 해서 되는 게 아니고요. 이런 경우에는 정말로 학교장님이 책임감을 가지고 강사 현황을 꼼꼼히 점검해서 앞으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최원익 과장님.
○경상북도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예.
백순창 위원  이것 자료 본부 감사할 때 다 좀 주십시오.
○경상북도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예.
백순창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지금 답변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지금 이게 순천 구급대원이고요. 우리 인력풀에 좀 편성되어 있다 보니까 그렇게 아마 들어간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도 자체적으로 인근 우리 소방, 가까이 있는 소방관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순창 위원  그러니까 이게 지적해서 그러는 게 아니고 가능한 거잖아요? 가능한데 왜 그렇게 하세요? 제가 앞에 말씀드렸지만 저는 경북소방학교가 내 마음에는 1등이라고 생각한다고. 어디에도 안 밀린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제주도도 가보고 다 가봤지만 이렇게 시설이 잘되어 있고 훈련 잘할 수 있는 공간은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또 경북소방인력이 그만큼 뛰어난데 현장에 있는 응급 하시는 분들이 능력이 안 되는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거기에 맞는 직급이 없는 것도 아니고. 저는 이제 안 된다고 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알겠습니다. 인력풀을 정비해서라도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순창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순범 위원님. 
박순범 위원  칠곡 출신 박순범 위원입니다.
  교관을 지원을 받습니까, 선발을 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교관 요원들은 외래 교관이 있고 내부 교관이 있는데, 전체 강의교수가 있는데요, 학교 직원으로 들어오는 것은 본인이 지원도 하고, 본인이 원하는 사람도 있고 우리가 부탁해서 들어오는 직원도 있습니다.
박순범 위원  부탁을 뭘 부탁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러니까 학교에 와서 근무하고자 하는 직원들이 조금 적습니다, 사실. 지역도 여기 안동의 좀 외곽지에 있고 지리적인 여건이라든지 거리라는 문제라든지 이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박순범 위원  그러면 우리 경북소방학교의 아주 근본이 잘못되어 있지 않습니까? 경북소방이 강해지려면 교육기관이 잘되어야 되잖아요. 훈련을 왜 해요? 훈련을 왜 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강한 소방을 양성하기 위한 겁니다.
박순범 위원  화재 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훈련을 하잖아요. 그런데 여기 훈련교관 지원자가 많아야 되잖아요. 지원자가 없다는 것은 교관으로서 메리트가 없다는 거죠.
  교관 수당이 있나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연구수당이라고 위 이하는 4만 원, 위 이상은 6만 원 규정에 되어 있습니다.
박순범 위원  행정과장 왔나?
○경상북도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예.
박순범 위원  이게 교육기관이잖아요. 교육기관인데 소방교육 말고… 답을 하지 말고 듣기만 하세요. 교육기관인데 소방교육기관 말고 다른 기관하고 비교해서, 교관의 훈련수당 이런 것 비교를 해서 나중에 자료를 제출하세요.
○경상북도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예.
박순범 위원  지원을 안 한다는 것은 소방학교 교육이 무너지는 것이지. “여기 와서 근무해 주세요.” 이래서 훈련이 되겠어요? 메리트가 없으니까 안 오는 거지, 그렇지요? 본부에서 방치하고 있는 것 아니에요?
  위원장님, 교육훈련생한테 몇 가지 한번 물어보겠습니다. 애로사항을 내가 한번 물어볼게요.
○위원장 박승직  지금요?
박순범 위원  예, 불러 놓았습니다.
○위원장 박승직  예, 다녀오세요.
  지금 감사장에 훈련생을 오라고 했습니까?
박순범 위원  예, 한 사람 오라고, 대기시켜 놓았습니다.
    (교육생 입장)
○위원장 박승직  편안하게 이리 오세요, 편안하게.
  훈련생입니까?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그렇습니다.)
  이름 한번 대보세요.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105번 교육생 문○○입니다.)
  어디 가까이 앉지요? 앉아서, 이것 뭐 혼내려고 하는 게 아니니까, 여러분들 애로사항을 한번 물어보려고 우리 위원님이 오시라고 한 것 같으니까 편안하게 묻는 데에 몇 가지만 이야기해 주시면 됩니다.
박순범 위원  문○○ 교육생.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소방관 합격을 축하드리고, 여기 또 입교해서 교육받게 된 것을 환영합니다.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한두 가지 물어볼게요.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지금 몇 주 과정이죠?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19주 과정입니다.)
  29주?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19주.)
  19주.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지금 몇 주 교육을 이수하셨나?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지금 제가 8주차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8주차, 그럼 두 달 됐네.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두 달간 교육받으면서, 본인이 이걸 사실대로 이야기해야, 여기 학교를 우리가 지적하려는 게 아니고 후배들한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혹시 불편한 게 뭐가 있었나요, 과정에서? 생활 전체, 24시간 여기 교육 중에 먹고, 자고, 교육과정, 장비부족 이런 것을 전부 있는 그대로 한번 이야기해 보세요.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교육장에 딱히 불편한 점은 크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없었다?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장비나 이런 물품들도 사용하기, 버릴 때가 되면 저희도 보급도 받고, 거기다가 사이즈 교환도 잘 이루어지는 편이고, 교육하는 중에서도 딱히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아무 문제가 없었다?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본인이 문제가 있는데 참고 있는 것 아니에요?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아닙니다.)
남진복 위원  여기서 말할 수가 없지요.
박순범 위원  (웃음) 수고했어요.
  위원장님, 됐습니다.
○위원장 박승직  식사는, 밥은 좋아요?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밥 잘 나옵니다.)
  방도 따시고?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맛있고 방도 따뜻합니다.)
  알겠습니다, 수고하세요. 고맙습니다.
박순범 위원  훈련 잘 마치고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하세요.
    (○소방학교훈련생 문○○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감사합니다.)
    (훈련생 퇴장)
  학교장님.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교관 처우 개선 이 문제에 대해서 뭐가 필요한지 고민을 해서 본부에 한번 건의를 하시라고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알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해야 돼요. 여기 서로 오려고 해야 됩니다. 안 그러면 교육 무너져요, 그렇잖아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교육기관이 중요하잖아요, 그렇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대한민국이 굉장히 가난한 나라였습니다, 그렇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그런데 지금까지 OECD국가 11위 안에 들어가잖아. 이렇게 잘살게 된 원인들이 뭡니까? 여러 이유가 있지만 본 위원은 교육이 포함돼요, 교육. 우리 부모님들이 본인이 안 먹고 자식 교육시킨 겁니다, 교육. 교육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교육이 무너지면 다 무너져요. 그런데 여기서 한 달 한 달 그냥 지나가면 안 돼요. 이것을 고민해야 돼요, 교육자는. 본인이 사명감을 갖고 있어야 해요. 소방관들이 다 자기 업무에 대한 사명감이나 자부심을, 자긍심은 갖고 있지만 특히 교육기관의 장으로서는 더욱 그렇다는 말씀을 드리고.
  교육훈련이 끝나잖아. 끝나면 이분들한테 포상을 하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포상을 몇 % 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성적우수자하고요. 1, 2, 3등 위주로 시상을 하고요.
박순범 위원  몇 명 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지금 아마 3명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순범 위원  몇 명 졸업하는데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104명 졸업합니다.
박순범 위원  104명 하는데 3명?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언제부터 그렇게 했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건 아마 계속 그렇게 해서 내려왔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순범 위원  100명 중에 3명 같으면 3%잖아요, 그렇지요? 3%만 포상하도록 되어 있나요, 포상 규정에? 그렇지 않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런 규정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순범 위원  없지요? 왜 칭찬을 아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아, 그 부분은…
박순범 위원  교장 재량으로 할 수 있는 것 아니에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많이 해야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바꿔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힘들게 교육하면 자기가 보람을 갖고 나와야 할 것 아니에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보람을 가진 수료생이 많을수록 좋다. 공감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공감합니다.
박순범 위원  3%, 3%는 굉장히 적은 숫자이고, 그러면 3%는 이게 누구누구 포상이에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성적우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박순범 위원  도지사 있을 것이고, 본부장 있을 것이고 학교장 있을 것이고 각각 한 사람씩이네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성적우수자 3명하고 학생장, 반장 해서 총 6명입니다.
박순범 위원  6명?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적습니다. 그러니까 그 6명, 반장 이 사람들은 학교장 표창이에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학교장 표창입니다.
박순범 위원  학교장 표창은 좀 더 줄 수 있잖아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그런데 지금 소방공무원들이 훈련을 이수하고 난 뒤에 포상이 성적에 가점이 되나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런 것은…
박순범 위원  없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그러면 특혜를 주는 것도 아니잖아요. 칭찬을 해 주는 거잖아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알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그러면 더 줘야지. 교장이 오셔서 그게 변동이 없었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제가 와서는…
박순범 위원  전에 하던 관행대로 지금 하고 있는 거잖아.
○소방학교장 이철상  지금 수료한 기수가 없기 때문에 사실은…
박순범 위원  아직 없었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언제 왔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8월 1일 자로 왔습니다.
박순범 위원  8월 1일 자. 이번에 소방학교장이 부임하고 이런 것을 좀 변화시켜야 돼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알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몇 명 정도 할 수 있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10%는, 10%는 하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10%?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순범 위원  10% 더 해야지, 한 20% 하세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알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더 늘려야지. 아니, 그게 뭐 아까워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너무 또…
박순범 위원  예산을 늘려주는 건 아니잖아. 그런데 학교장 상을 받아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는 것 아니에요, 20% 같으면? 학교장 상을 받아서 그걸 어디 사회에서 악용하려는 건 아니잖아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그렇습니다.
박순범 위원  좋은 영향을 미치게 할 것 아니에요? 본인이 살아가는 데도 좋은 영향력을 미칠 것 아니에요? 그런 것을 왜 아끼냐? 20% 같으면 많다고?
○소방학교장 이철상  아닙니다. 그런 부분은 검토를 해서 위원님 지적사항대로 좀 과감하게 상을 지급하는 것으로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순범 위원  그래, 인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 칭찬을 많이 해야 된다. 그래야 교육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그렇습니다.
박순범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박순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계십니까?
허복 위원  한 가지만 확인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승직  예, 허복 위원님.
허복 위원  백순창 부위원장님이 아까 질의하셨는데 보충 질의를 한 가지만 드리겠습니다.
  강사수당. 지금 의사, 교수, 소방관 이런 분들이 있는데 뭐 아나운서, 수당이 똑같습니까, 차별화가 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강사수당은 저희들 강사수당 지급 기준이 특별 1급, 특별 2급, 일반 2급, 일반 3급, 일반 4급, 일반 5급까지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허복 위원  그러면 서울에서 의사가 오실 경우는?
○소방학교장 이철상  의사선생님들은 교수급에 들어갑니다.
허복 위원  의사선생님은 교수급으로?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허복 위원  의사선생님들 섭외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시간 문제는 상당히 좀 많습니다. 본인들이 시간 외 출강을 하기 때문에 콘택트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허복 위원  소방에 관련되는 학과는 대구·경북에는 없습니까? 대부분 보면 교수님들이 수도권에서 다 오시네요, 그렇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아닙니다. 수도권…
허복 위원  수도권이 엄청나게 많네요, 여기 보면 오시는 분들이.
○소방학교장 이철상  우리가 인근에 해 보고 안 되면 수도권이라든지…
허복 위원  그러면 우리 소방본부나 경상북도 소방관들이 와서 강의할 때는 강사료가 있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강사료 있습니다.
허복 위원  수당이 우리 공무원인데도 있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있습니다.
허복 위원  공무원은 규정이 어느 정도 규정이 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일반 1, 2등급… 5급 이하 해서 일반 2급에 준하는 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허복 위원  1급에서 5급까지 강사 기준이 있지요, 수당 기준?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허복 위원  그것을 자료 하나 주십시오.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알겠습니다,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허복 위원  주시고, 여기도 훈련을 받고 전부 숙식을 하고 식사를 하지 않습니까, 우리 신입 소방관님들?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허복 위원  우리 구내처럼 식단표를 짤 때 먹고 싶은 것을 먹을 수 있어요? 아니면 여기서 1식 몇 찬 해서 임의대로 줍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임의대로는 주지 않고 저희들 구매를 해서 식당에서 우리 영양사님이 짜서 영양사 식단…
허복 위원  영양사님이 짜서 주는 것이고, 여기 우리 훈련을 받는 소방관의 의사는 관계없이?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아직까지는…
허복 위원  예, 무슨 말씀인가 알겠습니다. 제가 그런 게 조금 궁금해서 한번 물어봤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허복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창화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한창화 위원  학교장님.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한창화 위원  우리 소방학교 교육과정별 위탁교육비 징수를 하고 있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한창화 위원  거기에 보면 1인당 위탁교육비를 산정할 때 강사수당 플러스 교재대 이렇게, 그다음에 또 다른 것 두 가지를 플러스 해서 교육인원으로 나눠가지고 산정을 하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한창화 위원  신규임용자 99기가 자기가 자부담을 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아닙니다.
한창화 위원  그렇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한창화 위원  그러면 여기에 징수금액, 99기가 신규임용됐던 분들 7094만 700원이라는 돈은 뭡니까, 징수금액이?
○소방학교장 이철상  대구 직원들이, 99기에는 대구 직원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창화 위원  대구에서 온 사람들에게 받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교육비를 받습니다.
한창화 위원  이것은 수입으로 잡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한창화 위원  그러면 그 수입을 보면, 우리가 재산임대사용료가 600만 원 있던데 그게 어떤 것을 600만 원에 임대하고 있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저희들 생활실에 매점이 있습니다. 매점 임대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창화 위원  아, 매점을. 그렇지요, 그건 편의시설이니까.
  기타수입 2억 8600만 원이 들어온 게 있는데, 작년 회계연도에. 예산은 4억 5천으로 잡았어요. 그러니까 아마 수강생이 조금 덜 들어오고 그래서 이게 조금 떨어진 건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맞습니다.
한창화 위원  기타수입은 어떤 것을 기타수입이라 그럽니까? 되도록이면 이게 기타수입으로 저걸 할 때, 교육과정의 위탁교육비는 다른 한 가지 항목으로 집어넣어 주세요. 그래야 우리가 교육을 시켰을 때, 교육 위탁을 받은 것을, 총교육을, 어느 정도 소방학교를 이용했다는 게 수입을 보고도 금방 알 수가 있지요. 그렇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한창화 위원  이게 지금 다른 것도 플러스가 된 겁니까? 순수 교육만 그렇게 해놓은 겁니까, 기타수입금에?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
한창화 위원  아니, 그렇게 알고 있는 게 아니라 정확하게 얘기를 해야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직원 식대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창화 위원  예?
○소방학교장 이철상  직원들이 식대를 낸 비용이 거기에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창화 위원  직원들이 식대를 내다니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직원들 중식, 점심 식대를 월별 내서 거기에 일부를…
한창화 위원  아, 중식비가 지급이 되는데 식대를 자기들이 내고 먹으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그 비용이 들어가는 겁니다.
한창화 위원  그렇게 한 게 또 수입에 잡힌다고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수입에 잡힙니다.
한창화 위원  좀 그렇네. (웃음)
  하여튼 그건 그렇다 치더라도, 그것하고 위탁교육비하고 더한 것이다 이거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한창화 위원  왜냐하면 이건 2억 900이고, 이건 2억 8600 정도에, 갭이 굉장히 많은데 이것 어느 담당 과장입니까? 이것 회계 항목을 이렇게 하면 안 돼요. 자, 다음부터는요, 시간이 없으니까, 세입예산을 짤 때 총세입내역에, 내역에서 기타수입은, 항목을 표시하기에는 조금 그런 것들은 기타수입에 잡더라도, 아까 얘기했듯이 공무원들, 직원들 식대라는 것은 그렇게 하더라도 따로 잡으세요, 별도로.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한창화 위원  교육비 징수 이것은 가장 수입원이 큰 거잖아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그렇습니다.
한창화 위원  다른 데는, 이자수입 200만 원은 그렇게 넓은 데다가 해 놓고 이것은 슬쩍 뭉뚱그려서 이쪽 뒤로 집어넣고 그래서는 안 되지요. 주 수입원이잖아요, 그렇지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그 부분은 세분화해서 내년부터는 그렇게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창화 위원  예, 여기 항목, 회계목이 있을 겁니다. 그 목에다 해서 그렇게 잡아주시면 되고요. 그 외에는 늘 고생하고, 또 우리 동료 위원들이 많이 말씀하셨으니까.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승직  수고하셨습니다.
  남진복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승직 위원장, 백순창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남진복 위원  남진복입니다.
  교육기획담당 홍경철 소방경.
○교육기획담당 홍경철  예, 홍경철입니다.
남진복 위원  예, 앉으세요.
  2018년도에 와서 5년이 넘었는데?
○교육기획담당 홍경철  예,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학교장님.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남진복 위원  우리 홍 소방경이 이렇게 장기 근무하는 이유는 따로 뭐 있습니까? 본인 희망입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본인 희망도 있고요.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남진복 위원  특별한 이유는 모르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남진복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대리 백순창  예, 관등성명을 대시고 발언하십시오.
남진복 위원  홍경철 소방경 일어서 보십시오.
○교육기획담당 홍경철  예, 저는 화학교육과, 사범대를 나와서 교관이 적성에 맞아가지고 그래서 계속 근무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아, 그래요?
○교육기획담당 홍경철  예.
남진복 위원  앞으로도 계속?
○교육기획담당 홍경철  예, 승진할 때까지 저는 있을 겁니다, 안 보내면. 학교장님이 나가라 하면 나가고, 제가 희망하지는 않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알겠습니다.
  학교의 직원들은 평정할 때 가산점이 좀 있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가산점은 자격증이라든지, 본인이 자격증을…
남진복 위원  그건 일반적으로 다 있는 것이고. 여기 근무한다고 해서 가산점이 따로 있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0.035점이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조금 있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남진복 위원  그게 승진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소방서보다는 도움이 됩니다.
남진복 위원  학교장은 승진할 일이 없으니까 별로 절박하지 않구먼.
○소방학교장 이철상  아닙니다. 저도 저희 식구들은 승진을 시켜야 되는 의무가 있기 때문에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책임감을 가지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어때요? 홍경철 소방경.
○교육기획담당 홍경철  예.
남진복 위원  가산점이 앞으로 승진하는 데 좀 도움이 될 것 같습니까, 어때요?
○교육기획담당 홍경철  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래요?
○교육기획담당 홍경철  본부 다음에 조금…
남진복 위원  승진해서도 계속 여기에 있을 용의는 있습니까? 전문성을 살리려면?
○교육기획담당 홍경철  예, 제가 또 사범대를 나왔으니까 더 열심히 해서 교육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알았습니다, 수고합니다.
  우리 합숙 1일 수용 능력이 얼마 정도 됩니까, 합숙을 했을 때?
○소방학교장 이철상  지금 현재 신임자 과정 104명이 다 합숙을 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104명이 한계입니까, 지금 현재 시설로는? 동시에?
○소방학교장 이철상  아닙니다. 2인 1실, 3인 1실도 있고요.
남진복 위원  아니, 그러니까 동시에 1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얼마냐고?
○소방학교장 이철상  2인 1실을 기준으로 하면 80명입니다.
남진복 위원  80명?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남진복 위원  그런데 지금 100명이 와 있잖아?
○소방학교장 이철상  지금 104명, 3인 1실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3인 1실이든 5인 1실이 되든 간에 하루에 동시에 수용 가능한 인원이 얼마나 되느냐고.
○소방학교장 이철상  120명까지는 올 수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120명 정도?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남진복 위원  앞으로 생활관이 증축되고 하면 좀 늘어나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많이 늘어납니다.
남진복 위원  많이 늘어나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저 위에는 2인 1실로 해서 120명까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런데 대구하고, 타 시·도에서 위탁 들어오는 교육은 왜 이렇게 들어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대구에는 학교가 없습니다, 소방학교가. 그래서 저희한테 위탁을 오든지…
남진복 위원  대구…
○소방학교장 이철상  대구는 교육대밖에 없고요. 지금 소방학교가 없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래서 대구의 자원들은 대부분 여기에 와서 교육을 받고 갑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남진복 위원  그런데 위탁교육비가 1인당 얼마 정도 치인다고?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건 과정마다 좀 다른데요.
남진복 위원  예를 들어 신임자 과정을 예를 들었을 때 19주 같으면?
○소방학교장 이철상  230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여기에 납부하는 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1인당.
남진복 위원  1인당? 식비고 뭐고 다 포함해서?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식비, 교재비 이런 것 다 포함해서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산출은 어떻게 했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교재비라든지 식대라든지 강사비라든지 모든 그런 것을 다 합해서 나누기, 1/n을 해서 합니다.
남진복 위원  타 시·도에서 이런 위탁교육을 받는 데가 있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충북도 있고요.
남진복 위원  충북도 다른 데 가서 받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충북은 충남에 가서 교육을 받고요, 전남은 광주에 가서 교육을 받고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거기도 위탁교육비가 이런 정도인가? 이런 수준인가?
○소방학교장 이철상  조금은 차이가 있습니다. 식대에도 차이가 있고 강사비에도 차이가 있고 그런 부분이 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많이는 차이가 안 나도 조금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남진복 위원  지금 이백몇십만 원?
○소방학교장 이철상  230만 원 정도, 예.
남진복 위원  합숙일 경우라는 말이지요, 합숙?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남진복 위원  거기 냉난방도 들어갈 거고 여러 가지 다 들어가는데…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기름값, 맞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걸요, 타 시·도 사례를 한번 받아보세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알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지금 타 시·도에 위탁받아서 하는 학교에 위탁교육비를 1인당 얼마씩 받는지.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알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게 아마 계절에 따라 좀 다르지 싶은데 그런 현황을 한번 파악해서 소방본부를 통해서 저한테 보고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우리 소방관들의 교육제도는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교육 의무시간이 있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기본교육을 받아야 되는, 인사상 기본교육을 받아야 되는 교육이 있고요. 본인이…
남진복 위원  그 당해 직급에?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당해 직급에.
남진복 위원  당해 직급에서?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당해 직급에서…
남진복 위원  몇 시간?
○소방학교장 이철상  기본교육을 받아야 되는 교육이 있고요. 그리고…
남진복 위원  예를 들어서 소방위에서 소방경으로 승진을 해야 된다. 소방위에서 교육을 몇 시간 받아야 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일주일, 일주일인 걸로…
남진복 위원  여기 교육기관에 들어와서 받아야 돼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맞습니다.
남진복 위원  사이버는 안 되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저희들 학교에 와서 기본교육을 받아야…
남진복 위원  기본교육이 무슨 교육이에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러니까 ‘위’에서 ‘경’으로 승진하려면 그 교육을 이수를 해야만 승진을 할 수 있는, 승진 기회를 부여하는 그런 교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그 직급에 한해서 적용이 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맞습니다.
남진복 위원  여기에 올해 교육실적에 보면 기본교육이라고는 하나도 없는데 이것은 어떤 경우를 이야기하는가? 여기 보면 신임교육, 초급간부, 중급간부, 고급간부, 화재대응 전문교육 이것뿐인데…
○소방학교장 이철상  아, ‘위’는 지금…
남진복 위원  예를 들어서, ‘위’를 예를 든 것이고 그 이하 직급도 마찬가지예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지금 소방령은…
남진복 위원  어쨌든 기본교육을 받았다…
○소방학교장 이철상  제가 잘못 알고 있는데요. ‘장’ 이하는 기본교육이 없고요. 교육을 받아야만 승진하는 그런 교육은 없고 점수로, 전문교육이라든지 이런 교육을 받아야만 자기가 인사 점수를 받는 게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여기 집합교육을 안 해도…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사이버도…
남진복 위원  집합교육을 안 해도…
○소방학교장 이철상  사이버도 가능한 부분이 있고요.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우리 학교장 온 지 얼마나 되었나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3개월…
남진복 위원  2개월?
○소방학교장 이철상  8월 1일에 왔습니다.
남진복 위원  교육담당 과장은 누구예요? 소방본부에서 하나?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교육개발 홍진규입니다.
남진복 위원  앉아서 답변하세요.
  교육은, 의무교육이 어떻게 되어 있어요?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아, 저희가 지금 승진과 연관이 있는데요. 소방위, 기본교육은 소방위부터 있습니다. 그 밑으로는 예전에는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없어졌고. 그 기본교육을 안 받으면 승진 대상자 제외자 명부에 들어가서 반드시 이것은 기간에 상관없이 교육을 받아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 경, 령, 정까지 이렇게, 이제 경, 령, 정은 중앙에서 하고 있습니다. 또 올해부터 이제 소방기본교육을 저희 학교에서 8회 실시하고 있고요. 3일로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여기 없는 것은 왜 없지?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아, 실적…
남진복 위원  거기 교육명이 ‘기본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하는 거예요?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예, 지금 교육과정명이 ‘소방기본교육’입니다.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그게 여기 없는데?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예, 그게 지금 초급간부 지휘역량 쪽에 들어가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초급간부 지휘역량과정에 있다고?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예.
○소방학교장 이철상  보고서 13쪽입니다.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보고서 13페이지…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이걸 기본교육이라고 합니까?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저희가 보통 소방위를 초급지휘관이라고 하고 소방경을 중급지휘관, 소방령을 고급지휘관…
남진복 위원  어떻든 소방위에서 경으로 승진하려면…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예, 이 교육을…
남진복 위원  위에서, 자기가 위 직급을 가지고 있을 때는 언제든지 교육을 받아놓으면 유효하다.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예, 맞습니다.
남진복 위원  몇 주예요?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지금 저희가 사실 이 교육이 없어졌었는데 청에서 새로 하라고 해서, 저희가 지금 위들이 경북에 상당수가 있습니다. 이분들이 승진을 하려면 반드시 교육을 받아야 되기 때문에 많은 수를 교육하기 위해서 지금 3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지금 365일 중에 교육과정이 이게 풀로 돌아갑니까? 며칠 정도 돌아가요? 1년 365일 중에, 무슨 교육…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지금 거의 쉬는 날 없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돌아가요? 평균 수용 인원은 얼마? 평균 교육받는 인원은 얼만데, 하루에?
○소방학교장 이철상  올해 9000… 현재 9월까지…
남진복 위원  아, 그것은…
○소방학교장 이철상  9200명 정도 됩니다.
남진복 위원  9200명, 여기 전부 다, 희미한 교육 이런 것은 치우고, 교육도 아닌…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하루에 4개 과정, 5개 과정이 운영될 때도 있고요.
남진복 위원  풀로 돌아갑니까?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예…
남진복 위원  계속 돌아가요?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그것은 그때그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우리가 비교적 제한된 시설을 가지고 소방관들 교육을 갖다가 효율적으로 하려고 하면 이걸 잘 돌려야 돼요, 교육. 짜임새 있게 교육과정을 짜야 된다니까, 내년도 교육도 마찬가지겠지만. 그래서 여기 보면 초급간부, 고급… 이게 기본교육이라니까 내가 이해를 하겠고. 전문교육도 보면, 전문교육도 이게 전부 다 소방관들이 와서 교육받는 거예요?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예.
남진복 위원  차출은 어떻게 합니까?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저희가 교육훈련계획을 보통 12월 안까지 내년도 2024년도 교육훈련계획을 짜는데요. 이제 그 과정에 있어서 사실 대구에 있는 교육담당팀, 왜냐하면 대구도 저희 쪽에 교육을 받기 때문에 수요조사를 합니다. 어떤 과정이…
남진복 위원  대구에, 무슨 대구?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대구도 저희가 교육을 시키기 때문에…
남진복 위원  대구시에?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경북본부의 팀장님이랑 대구의 담당자랑 그렇게 올해 어떤 과정이 마음에 들었고 어떤 과정은 폐지했으면 좋겠고 어떤 과정은 늘렸으면 좋겠는지에 대한 수요를 다 파악한 다음에 내년 교육계획을 짭니다. 그래서 짜서 일선 서에 그 과정에 들어오고 싶어 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파악을 합니다. 그렇게 해서 지금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임용된 후로 교육을 한 번도 안 받은 사람들 수두룩하던데 이 교육 오는 사람들만 와요?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그렇지는 않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렇지 않아요?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예, 보통 전문교육과정은 1년에 한두 번은 다 들어…
남진복 위원  다 들어옵니까?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예.
남진복 위원  전 소방관이 다 들어와요, 5000몇백 명이?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합숙은 굳이 아니더라도 저희가…
남진복 위원  전문교육 며칠간 합니까, 여기에?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과정에 따라 다릅니다.
남진복 위원  조금 다른데 화재대응 같은 경우에…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화재대응 같은 경우에는 올해 지금…
남진복 위원  며칠간?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보통 팀 단위 전체가 들어오는 경우는 올해 이틀 정도 진행했었고요. 그다음 1주로 진행하는 것도 있고 3주로 진행하는 것도 있고 과정 특성에 따라서 조금씩…
남진복 위원  보통 보면 교육기관이, 우리 공무원교육원도 마찬가지고 교육기관이 기피부서잖아요? 또 인센티브도 별로 없고 속된 말로 알아주지도 안 하고 이렇게 그늘진 곳에서 고생하는 분들인데 최근 들어서 교육이 인사고과에 반영되지를 않습니다. 우리 소방학교는 그나마 시험도 치고 합니다만, 우리 의무교육에 시험 쳐요, 기본교육에? 시험 안 치죠?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예, 일단…
남진복 위원  절대평가하고 말죠?
○교육기획과장 홍진규  예, 저희…
남진복 위원  이런 제도 변경이 있어서 일반직 공무원도 마찬가지예요. 절대평가를 하다 보니까 수업의 긴장도라든가 학습태도 이런 게 대단히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게 현실적으로. 특히 우리 소방관들은 특수직렬이니까 교육훈련에 조금도 흐트러짐 없이 해야 될 그런 보직들 아닙니까? 해서 우리는 이런 든든한 학교가 있으니까 여러분들이 교육 차출하는 과정부터 기획, 과정 편성하는 단계에서 교육 차출하는 데 특히 이런 걸 신경을 써야 돼요. 보나 마나 여러분들 공문 보내도 협조 안 해 줄 겁니다. 몇 번 조르면 근근이 보내주고 이럴 거예요, 보나 마나. 여러분들 한계가 있는 것은 분명하니까 그런 차출할 때 소방본부에 협조를 받으세요.
   과장님.
○소방본부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예.
남진복 위원  여기 백날 공문 보내봐야 차출 안 해 줘요. 그래서 딱 보고 농땡이들, 내 교육받으러 다니는 농땡이가 따로 있고 교육 꼭 받고 싶어도 못 받는 사람도 있어요. 선별을 잘해서 교육 효과를 더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이 골짜기 춥고 한데 고생 많습니다. 수고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백순창  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제가 원래 부위원장인데 위원장님이 잠깐 앉으라 해서 여기 와 있는데, 제가 추가 질의 하나 하겠습니다. 
  교육지원시설 생활관 신축 있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위원장대리 백순창  그게 신축공사가 끝나고 준공이 되면 수용인원이 몇 명이 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지금 2인 1일 해서 120명까지 수용이 가능합니다.
○위원장대리 백순창  그러면 1실의 면적이 어떻게 됩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면적이 지금 한 12.4 정도…
○위원장대리 백순창  12…
○소방학교장 이철상  1인 기준…
○위원장대리 백순창  12.4?
○소방학교장 이철상  28 정도 됩니다. 28…
○위원장대리 백순창  그러면 화장실이, 세면실이 포함된 겁니까, 안 된 겁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복도에도 화장실이 있고요. 개인 안에도 있습니다.
○위원장대리 백순창  그런데 이게 소방청 훈령에 따라서 명시된 기준이 거기 인당 어떻게 되는지 알고 계십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14.5 정도…
○위원장대리 백순창  14.5인데 그래 아까 12.4라고 저한테 방금 말씀하신 것 같은데…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것은 여기, 우리는 12 정도 되고요.
○위원장대리 백순창  조금 전에 저한테 12.4라고 그랬어요.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12.4고요.
○위원장대리 백순창  소방령에 의해서, 방금 말씀 또 하셨어요. 본인 말씀으로 14.5라고 그랬죠. 왜 이게 수치가 이렇게 미달이 되는지 그 원인이 뭡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 부분은 밖에 화장실이 또 별도로 추가가 되기 때문에 그렇게 되었고요. 좀 많은 인원을 수용하려면 약간 줄여서 더 많은 인원이 합숙을 할 수 있게끔 그렇게 하기 위해서 아마 그렇게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대리 백순창  교장선생님 말씀은 좋은데 교육지원시설 설치기준이 있잖아요. 나라에서, 국가에서 하는 기준이 있잖아요. 그 기준에 안 맞아도 앞으로 문제는 없습니까?
○소방학교장 이철상  그 부분은 생활실만 볼 게 아니고 또 체육시설이라든지 체육, 휴게실이라든지 이런 것까지 포함해야 되기 때문에…
○위원장대리 백순창  만약에 학교장님, 준공을 하고 난 뒤에 몇 년 지나서 나라 법령에 의해서 문제 있다고 그러면 또 새로 공사해야 될지도 모릅니다. 그런 것을 한 번 할 때 신중하게 해야 된다고 봅니다. 밖의 화장실도 중요하지만, 환경도 중요하지만 이런 것 국가에서 교육지원시설 설치기준에 14.5로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거기 기준을 따라야 된다고 저는 보는데…
○소방학교장 이철상  사실 그것은 부위원장님, 그 부분은 1인 기준을 다 충족해서 우리가 건축을 하면 좋은데요. 최대한 우리가 지을 수 있는, 수용 많이 하기 위해서 조금, 그런 법적 규정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사실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학교가 합숙을 많이 시키려면 그런 부분을 감수를 해야 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위원장대리 백순창  그러니까 그런 미세한 공간이지만 그 기준을 정했을 때는 거기에 부딪히거나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2인 1실 같으면, 그렇죠? 1인 1실이 아니잖아요, 그렇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위원장대리 백순창  그런 것은 좀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방학교장 이철상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백순창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이리 오세요.
박승직 위원  저기, 잠깐만요. 내가 건의 하나 합시다.
○위원장대리 백순창  위원장님 건의하시겠습니다.
박승직 위원  우리 교장선생님, 학교장, 소방학교 교장선생님 맞나? 학교장님, 우리가 어르신들 모셔서 안전교육 시켜야 되는 것 있잖아요, 그렇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승직 위원  내가 아까 잠시 자료를 보니까 1년에 한 4500만 원 정도 예산을 썼던데 22회, 22회 실시를 했던데 이것 22개 시군 아닙니까, 그렇죠?
○소방학교장 이철상  예.
박승직 위원  한 군에 1회뿐이 안 돼. 그것 참 내용이 좋더라고요. 우리 관광국에는 교육도 없이 관광 어떤 차원에서 버스를 내줘서 지원사업 하는 것도 있거든요. 그것은 예산이 1년에 한 10억 이상 드는 줄 알고 있는데. 안전교육도 시키고 어른들하고 소통도 하고 견학도 시키고 참 좋은 프로그램 같아서, 예산 한 10배 좀 더 주세요. 한 시군에 그래도 10회 정도는 해야 되지. 한 1회, 2회 하면 누구 모시고 어떻게 하나? 행정과장님 무슨 말씀인지 알죠?
○소방본부소방행정과장 최원익  예.
박승직 위원  내년도 예산에 한 10배 정도 더 올려서 형식적으로 하지 말고 실질적인 어떤 그런, 어르신들 모셔서 안전교육, 경로당에 어르신들 내 계시기 때문에 그런 교육이 참 유용하다고 생각하거든요. 학교장님 오늘 행정과장님에게 한 번 더 부탁해서, 서류상으로 또 건의를 해서 반영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위원장대리 백순창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분이 없는 것으로 알겠습니다. 
  저희 상임위에서 소방학교 교육과정별 위탁교육비 징수, 강사수당, 교재비, 교육인원 인당, 이것에 대한 자료 제출 요구한 것은 본부 감사 전까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 종결을 선포하겠습니다. 
  선배·동료 위원님 여러분, 면밀한 조사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소방학교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여러분, 성실한 감사 자료 준비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의를 다하여 답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제기된 문제점과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위원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개선대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라며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와 지적하신 질의·답변 내용을 정리하여 3일 이내에 우리 위원회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행정사무감사는 11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에 걸쳐 재난안전실, 건설도시국, 통합신공항추진본부, 소방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소방학교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15시 42분 감사종료)

○출석 감사위원
  박승직    백순창    김창기
  남진복    박순범    이우청
  한창화    허  복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정진오
전문위원김기헌
○피감사기관 참석자
소방학교
학교장이철상
교육지원과장김명준
교육기획과장홍진규
교육훈련과장정석규
○기타 참석자
소방본부
소방행정과장최원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