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66回 慶尙北道議會(臨時會)

企劃財務委員會會議錄

  • 第1號
  • 慶尙北道議會事務處


日時 1992年7月22日(水)場所 文敎社會委員會室
議事日程

1. 幹事選出의件



審査된 案件1. 幹事選出의件
o 幹事(鄭在學)人事

      (12시25분 개의)

○위원장 전동호  좌석을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제66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재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특별히 여러 위원님들보다 나을 데가 없는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하여 송구스런 마음 금할 수가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운영은 우리 모두 지난 1년 간 경험한 바 있습니다만, 위원장이 하는 것이 아니고, 소속 전 위원이 함께 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 처음 우리기획재무위원회가 발족했기 때문에 타 상임위원회를 따라 갈려면 보다 많은 노력이 있어야 되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위원장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사오니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많은 협조와 편달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지난 1년 간 얼굴을 맞대고 의정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동료위원들을 모르시는 분은 없겠습니다만, 위원회도 새로이 구성되었고, 새로운 출발을 기하는 뜻에서 자기 소개로 상견례를 대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왼쪽에 앉아 계시는 위원님부터 출신 지역구와 성함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시하 위원  금릉 박시하입니다.
박정호 위원  영일 박정호입니다.
이배희 위원  이배희올시다. 경산입니다.
이해길 위원  경주군 이해길입니다.
장성호 위원  포항출신의 장성호입니다.
황윤성 위원  청도 1지구 황윤성입니다.
김기복 위원  경산 2지구 김기복입니다.
김광정 위원  상주의 김광정입니다.
김각현 위원  안동군 김각현입니다.
권오을 위원  안동시의 권오을입니다.
강구휘 위원  구미의 강구휘입니다.
○위원장 전동호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다음에는 전문위원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권태주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획재무위원회의 전문위원이 공식 임명이 안되었기 때문에, 문교사회위원회 전문위원인 제가 임시 회의진행을 보좌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의 좌석 배치는 오른쪽에 간사위원님 자리를 비워두고, 그 다음부터는 전부 가나다순으로 저쪽 가서 가나다로 해서이쪽 저기서 끝나도록 이렇게 자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기획재무위원회 도정보고는 7월 24일 10시부터 듣기로 되어 있습니다. 장소는 이 자리에서 하시게 되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공보관실, 기획관리실, 재무국 순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동호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1. 幹事選出의件 

(11시30분)
○위원장 전동호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간사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회의는 본회의의 의결을 거쳐 새로이 구성된 본 위원회의 간사선출을 위하여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간사는 경상북도의회위원회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1인을 두되 당해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그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간사 선출을 투표할 것인지, 또는 위원님들의 구두 추천에 의거 적임 위원을 선출할 것인지 등에 대하여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없으십니까? 예, 말씀해 주세요.
황윤성 위원  어차피 자유 경선이니까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도록 그렇게 합시다.
○위원장 전동호  예, 황윤성위원님으로부터 자유 경선으로 무기명비밀투표로 진해하자는 동의 안이 들어왔습니다. 동의에 재청 있습니까?
      (「재청입니다」하는 이 있음)
권오을 위원  개의입니다.
○위원장 전동호  그러면 일단 동의는 채택된 것으로 하겠습니다. 개의말씀 하십시오.
권오을 위원  먼저 여러 위원님들 기획재무위원회에 같이 활동하게 되어서 저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반갑습니다.
  간사 선출방법은 본 위원이 알기로는 사전에 일단 도의회에 교섭단체는 없지마는 나름대로 여기서 활동하고 있는 각 「그룹」기리 사전에 이야기가 되고, 내정이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을 무기명비밀투표로 하기보다는 서로가 호선에 의해, 구두추천에 의해서 합의 하에서 간사를 
뽑는 게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합니다.
  왜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실질적으로 저 개인적으로 여기에 자리하신 의원님들에게 사과들 드리고 양해를 구해야 할 사항입니다 마는, 저희들이 소속되어 있는 민주당 무소속 경의동우회에서는 정재학위원께서 간사를 맡는 걸로 그렇게 되어 있고, 이런 것이 우리 의회에서는 서로 각 당이면 당, 아니면 소속한 활동끼리 서로의 합의는 존중되어야 한다는 그런 생각에서 무기명비밀투표보다는 구두추천에 의한 호선방법이 바람직하다고 그렇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간사 선출방법은 구두추천에 의해서 호선하는 방식으로 개의를 합니다.
○위원장 전동호  방금 권오을위원님께서 여러 가지 부수된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마는, 본 위원회에서는 그 앞의 긴 설명은 거두절미하고 간단하게 말씀드려서 구두호천으로 추천을 하자는 개의성 발언이었습니다. 개의에 재청하십니까?
      (「예, 재청 있습니다」하는 이 있음)
  개의에 재청하셨습니다.
  그러면 동의와 개의가 둘 다 성립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회의 진행을 빨리 하기 위해서 표결로 결정하겠습니다. 동의가 아직 철회를 안 했기 때문에 둘 다 성립이 된 상태입니다. 그러면……
      (「10분간 정회를…」하는 이 있음)
권오을 위원  위원장님. 표결 처리할 성질은 아닌 것 같은데요.
○위원장 전동호  아니 어떠한 동의와 개의가……
이해길 위원  표결처리하기 전에 정회를 선포해서 수의를 하는 게 안 좋겠습니까?
○위원장 전동호  정회요구에 동의하십니까?
      (「동의합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처음부터 딱딱한 표결을 피하고, 서로 협의하기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2시35분 회의중지)
      (12시40분 계속개의)

○위원장 전동호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속개를 선포합니다.
  정회 전에 동의안과 개의 안이 둘 다 일단 성립은 되었습니다. 회의 규정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제안자들이 각자 동의와 개의에 대한 성격을 충분히 본인들이 설명을 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원장으로서 다시 한번 반복을 하지 않고, 두 가지 방법 중에 하나를 일단 동의가 철회되지 않았기 때문에 표결에 붙여서 표결결과에 따라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개의 쪽에 구두호천으로 하자는 안에 동의하시는 분 거수로 표해 주십시오.
      (거수표결)
  예, 세분입니다.
  또 무기명비밀투표로 하자고 하시는 분 거수로 표시해 주십시오.
      (거수표결)
  예, 일곱 분입니다.
  그러면 무기명비밀투표로 간사를 선출하도록 방법을 결정하겠습니다.
      (「위원장님!」하는 이 있음)
권오을 위원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제가 더 이상 재론하질 않겠습니다.
  단 무기명비밀투표가 제 생각으로는 좀 더 떳떳한 하나의 표식행위로서 치러졌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위원장 전동호  예, 참고로 받아들이겠습니다.
권오을 위원  경의동우회에서는 분명히 정재학위원이 이틀 전 회의에서 기회재무위원회 간사를 맡는 걸로 그렇게 결정이 되었습니다.
  제가 여러 가지 일 때문에 많은 위원님들께 어떤 심려를 끼쳐드린 것 다시 한번 사과를 드리고요, 그 점 착오 없이 좀… 당은 달리하고 있지마는 기획재무위에 소속되어 있는 위원님들께서 좀 깊이 생각을 하시어 좀 도와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동호  예, 참고로 받아들이고… 위원님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투표를 할려면 감표위원이 필요합니다. 감표위원은 관례에 의해서 위원장이 직접 구두로 호천 해도 좋겠습니까?
      (「예, 좋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감표위원은 박시하, 박정호 두 위원으로 해서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45분 투표개시)
  다 끝났습니까?
  감표위원 투표했습니까?
(11시47분 투표종료)
      (투표함 폐함)
  투표가 끝났으면 감표위원들 개함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함 점검)
김광정 위원  위원장님1 결과발표를 하시는데, 성립이 되었으면 가급적이면 혹 복수 쪽으로 나왔는 현안이 되는 것 같으면, 거기에 대한 표 발표는 안 하는 게 좋겠습니다.
      (계표)
○위원장 전동호  계표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양해해 주신다면 투표수를 다 말씀드리지 않고, 당선된 분만 발표하도록 양해해 구하겠습니다.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이 많음)
  예, 감사합니다.
  정재학위원이 간사로 당선되었습니다.
  그래서 경상북도의회위원회조례 제11조 규정에 의거 기획재무위원회 간사에 정재학위원이 선출되었음에 선포합니다.
      (일동박수)
  간사로 선출되신 정재학위원께서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o 幹事(鄭在學)人事 

(11시51분)
정재학 위원  존경하는 위원장님, 그리고 기획재무위원회의 여러 위원님 여러분!
  정말 경륜도 부족하고, 아는 것도 없는 저를 기획재무위원회의 간사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해서 저 개인적으로 큰 영광으로 생각하고,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맡은 기간동안에 우리 도민과, 또 우리 도의회, 그리고 도 집행부가 원활한 발전을 가져오는데 위원장님을 보좌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인사에 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많음)
○위원장 전동호  예,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새로 구성된 본 위원회는 내일부터 시작되는 제67회 도의회회기부터 정상활동으로 운영됨을 알려드립니다.
  24일 오전 10시에 새로 구성된 기획재무위원회에서 소관부처의 도정보고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한분도 빠짐없이 첫 번째 상임위원회니만큼 전원 참석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55분 산회)


○출석위원
  
○위원아닌의원
권오식  김계하  김기인  문대식
문덕순  박찬극  엄태항
○출석전문위원
권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