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70回 慶尙北道議會(臨時會)

議會本會議會議錄

  • 開會式
  • 慶尙北道議會事務處


1992年11月10日(火) 午後 2時 開式
第70回 慶尙北道議會(臨時會) 開會式順

1. 開式


1. 國旗에對한敬禮


1. 愛國歌齊唱


1. 殉國先烈및戰歿護國勇士에對한默念


1. 開會辭


1. 閉式


(司會 : 總務擔當官 金東禧)

      (14시03분 개식)

○총무당담관 김동희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70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정면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손경호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손경호  늦은 가을인가 했더니 겨울을 예고하는 쌀쌀한 날씨 가운데 제69회 임시회에 이어 제70회 임시회를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부푼 희망과 기대속에 맞이한 임신년도 이제 달 반 밖에 남지 않은 시점이어서 한해의 결산을 준비하고 새해의 살림살이를 계획하시느라 긴장감이 감도는 분위기가 연속되는 시기인줄 압니다. 이러한 바쁜 일정가운데 시간을 내어 참석하여 주신 이판석 도지사님. 김주현 교육감님을 위시한 집행부 간사 여러분에게 그간의 노고를 치하하며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69회 임시회의시에 정기회의 일정과 감사계획 작성 조정 등 각종 의안을 깊이있게 심의 의결한 동료위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이번 70회 임시회에서는 의원여러분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그간 학계, 언론계 등 사계의 전문가를 초청해서 실시해온 의원연수를 보다 효과적이고 실익있는 산지식을 축적하는 기회로 삼고자 우리 87명 의원이 동참하여 상임위원회별로 하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연수회는 지난 1년 4개월동안에 의정활동을 통해 동료위원 여러분께서 느끼고 생각한 바와 주민의 의견 수렴 과정에서 체험한 것을 한 자리에 모여 토론하고 의견을 집약하는 생생한 의정활동의 현장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아울러 이번 회기는 의사일정에는 없습니다만, 금년 정기회가 보다 성숙한 의회상을 보여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의원 동료 상호간 정보교환등 자료를 준비하는 시간으로 활용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제출된 의안이 많지 않습니다만 의정처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힘을 모아 주시기 바라며 특히 조례심의정비특별위원회에서는 211개 조례를 대상으로 300만 도민의 일상생활과 생업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사항이 무엇인지 널리 여론을 수렴하고 행정능률과 의회기능에 마찰되는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례심의정비특위에 소속되어 잇지 않은 위원님께서도 관심을 가지시고 자료를 수집 제공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오늘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참석해 주신 이판선 도지사님! 김주현 교육감님에게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총무담당관 김동희  이상으로 제70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