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225回 慶尙北道議會(臨時會)

議會本會議會議錄

  • 第2號
  • 慶尙北道議會事務處


2008年7月8日(火) 午前 11時
議事日程(第2次本會議)

1. 常任委員會 委員 選任의 件


2. 常任委員長 選擧의 件


3. 常任委員會 副委員長 選任 報告의 件


4. 慶尙北道稅 減免條例 一部改正條例案


5. 慶尙北道知事 및 敎育監 等 關係公務員 出席 要求의 件



附議된 案件1. 常任委員會 委員 選任의 件
2. 常任委員長 選擧의 件
3. 常任委員會 副委員長 選任 報告의 件
O 常任委員會 委員長(方有鳳·李相台· 李時夏·白千峯·金瑛晩·韓惠蓮·金起弘)人事
O 常任委員會 副委員長(朴炳勳·張敬植·權寧萬·金萬用·朴魯旭·李在喆·金榮澤)人事
4. 慶尙北道稅 減免條例 一部改正條例案(慶尙北道知事 提出)
5. 慶尙北道知事 및 敎育監 等 關係 公務員 出席 要求의 件(朴炳勳議員 外 11人 發議)

    (11시7분 개의)

○議長 李相千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25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常任委員會 委員 選任의 件 

○議長 李相千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제8대 경상북도의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구성을 위하여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1항 규정에 따라 의석에 배부해 드린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명단과 같이 상임위원을 추천합니다. 상임위원 추천은 희망상임위와 경력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이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다소 미진한 부분이 있더라도 도의회의 발전을 위해 넓으신 아량으로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참조)
  제8대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명단
(끝에 실음)

  그리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위원회 조례 제11조제4항의 규정에 따라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은 당연직 운영위원회 위원이 됨으로 부위원장 여섯 분을 제외한 아홉 분만 추천하였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본 안건에 관하여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常任委員長 選擧의 件 

(11시8분)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2항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 시간이 좀 많이 걸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집행부는 퇴장하시고 오후에 안건 처리할 때 통지하도록 하고 집행부는 퇴장하셔도 좋겠습니다.
  오늘도 상임위원장 선거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의원님들 회의에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선출할 상임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 규정된 의회운영, 기획경제, 행정보건복지, 교육환경, 농수산, 통상문화, 건설소방위원회 등 7개위원회의 위원장 일곱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2항 규정에 의하여 당해 상임위원회 위원 중에서 의장선거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선거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위원장 일곱 분을 일괄선출하는 연기명씩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선출은 당연직 운영위원인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여섯 분이 선출되지 않았으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과 운영위원장 겸직이 곤란함으로 추천위원 아홉 분 중에서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상임위원장 선거도 인사에 관한 사항이므로 관례에 따라 질의 토론없이 투표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이 점을 널리 양해하시고 공정하고 질서있는 선거가 되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47조제2항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의석을 기준으로 우측투표소에 권인찬의원, 김숙향의원, 정경구의원, 좌측투표소에 박기진의원, 김종천의원, 남종식의원 이상 여섯 분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명된 감표위원께서는 의석 앞에 설치된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들은 후 진행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議事擔當官 朴淳輔  상임위원장 선거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2항 및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 각 항의 규정에 따라 7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각각 한 분씩 무기명투표로 선거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됩니다. 1차 투표에서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투표에서도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2차투표 최고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해서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도 의장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하게 됩니다. 다만 다른 점은 한 장에 투표용지에 7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동시에 기명하는 연기명씩 투표방법입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원명단 및 상임위원회 위원명단을 참고하시고 기표시 기표소에 부착해 놓은 위원회별 위원명단을 참고하시어 당해상임위원 중에서 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의 성명을 한글이나 한자로 기명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당해상임위원회 위원이 아닌 의원을 기재하시면 무효가 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투표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앞좌석 의원님부터 호명하여 투표를 진행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벽쪽 통로로 나오셔서 감표위원석에서 명패와 투료용지를 받으시고 기표소에 부착된 위원회별 의원명단을 참고하셔서 투표용지에 선출하실 의원의 성명을 한글이나 한자로 기재를 하신 후 먼저 명패함에 명패를 넣으시고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으시면 됩니다. 의석으로 돌아가실 때에는 중앙통로를 이용하여 주시면 감사겠습니다.
  다음은 투표수와 명패수가 다른 경우 투표결과 처리방법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개표결과 명패수가 투표수보다 많은 경우는 관례에 따라 투표수보다 많은 명패수는 기권으로 처리하고 반대로 투표수가 명패수보다 많은 경우는 회의규칙 제47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일단 개표하여 명패수보다 많은 투표수가 투료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할 때에는 재투표를 하지 않고 유효투표로 하며, 투표결과에 영향을 미칠 때에는 재투표를 합니다.
  다음은 유효, 무효, 기권표에 대한 판정기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효표는 투표용지 기명란에 선출하실 의원 한 분의 성명을 한글이나 한자로 기재된 경우입니다. 무효표는 정해진 투표용지가 아닌 경우, 의원성명을 잘못 기재한 경우, 2인 이상의 의원성명을 기재한 경우, 투표용지의 기명란 외에 기재한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기권표는 투표용지 기명란에 기재를 하지 않을 경우가 해당됩니다. 유효, 무표, 기권표의 최종판단은 감표위원이 결정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議長 李相千  의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좌석이 정돈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상임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먼저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및 명패함 점검)
  투표함과 명패함 점검결과 이상이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투표함과 명패함 점검결과 이상이 없습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 호명에 따라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議事擔當官 朴淳輔  투표순서를 호명하여 드리겠습니다.
(11시16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의원성명 호명)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議長 李相千  의원님들께서는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다시 한 번 묻겠습니다.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다 끝났으므로 투료를 종료하고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11시34분 투표종료)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먼저 명패수와 투표수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먼저 명패함, 투표함을 열고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개함)
      (명패수 및 투표수 점검)
  명패수와 투표수 확인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명패수가 52매, 투표수가 52매로서 명패수와 투표수가 일치합니다.
  이어서 투표결과를 집계하도록 하겠습니다.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예, 상임위원장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55명, 출석의원 52명 중 방유봉의원 45표, 박영화의원 2표, 김숙향의원 1표, 박병훈의원 1표, 남종식의원 1표, 최윤희의원 1표, 무효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방유봉의원이 의회운영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기획경제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55명, 출석의원 52명, 이상태의원 52표.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이상태의원이 기획경제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행정보건복지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55명, 출석의원 52명 중 이시하의원 37표, 손진영의원 14표, 기권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이시하의원이 행정보건복지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교육환경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55명, 출석의원 52명, 백천봉의원 29표, 채옥주의원 21표, 김영기의원 1표, 박순범의원 1표.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백천봉의원이 교육환경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농수산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55명, 출석의원 52명 중 김영만의원 47표, 남종식의원 2표, 이종원의원 2표, 박기진의원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김영만의원이 농수산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통상문화위원장 선서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55명, 출석의원 52명 중 한혜련의원 32표, 백영학의원 18표, 최윤희의원 1표, 무효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한혜련의원이 통상문화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건설소방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55명, 출석의원 52명, 김기홍의원 48표, 박영화의원 2표, 이현준의원 1표, 기권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김기홍의원이 건설소방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중식과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을 위하여 본회의를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위원회를 개최하여 부위원장을 선임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부위원장 선임이 끝난 후에 각 상임위원회의 부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부위원장을 선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속개시간은 청내 방송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1분 회의중지)
      (15시26분 계속개의)

○議長 李相千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3. 常任委員會 副委員長 選任 報告의 件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3항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보고를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별로 선임된 부위원장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에 박병훈의원,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에 장경식의원,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에 권영만의원, 교육환경위원회 부위원장에 김만용의원,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에 박노욱의원, 통상문화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재철의원, 건설소방위원회 부위원장에 김영택의원이 선임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보고를 마치겠습니다.

O 常任委員會 委員長(方有鳳·李相台· 李時夏·白千峯·金瑛晩·韓惠蓮·金起弘)人事 

(15시27분)
○議長 李相千  동료의원 여러분!
  이제 제8대 의회 후반기 상임위원회를 이끌어 갈 상임위원장 일곱 분과 부위원장 일곱 분이 선출되었습니다. 오늘 상임위원장 및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의원님들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장에 당선되신 방유봉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方有鳳 議員  울진 출신 방유봉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정말 부족함이 많은 저를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의장단을 보필해서 의회의 위상이 똑바로 정립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고, 또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미력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의회 운영에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방유봉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경제위원장에 당선되신 이상태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李相台 議員  울릉 출신 이상태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 가지로 부족한 본의원을 기획경제위원회의 위원장이라는 중임을 맡겨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저 개인적으로 기쁨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이 앞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후반기 2년 동안 여덟 분의 동료위원님들과 함께 뜻을 모아서 우리 위원회에 부여된 도정의 조정과 집행, 조직과 예산의 운영,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지식정보화 시대에 유능한 공직자 양성 등 소관사항에 대한 견제와 감시, 대안 제시 역할에 최선을 다하여 3백만 도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도의회상을 정립하는 데에 앞장서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에게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어 주신 선배 동료의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인사에 대신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이상태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보건복지위원장에 당선되신 이시하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李時夏 議員  문경 출신 이시하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여러모로 부족함이 많은 저에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의 과분한 자리를 맡겨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저는 우리 경상북도의회가 생산적이고 도민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상임위원회의 운영에 있어서도 위원님의 뜻을 충분히 받들어 화합된 분위기 속에서 가장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이시하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환경위원장에 당선되신 백천봉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白千峯 議員  구미 출신 백천봉의원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정말 고맙다는 인사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후반기 2년 동안 경륜과 덕망을 갖추신 여러 선배 동료의원님들의 많은 지도편달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다시 한 번 저를 교육환경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議長 李相千  백천봉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수산위원장에 당선되신 김영만의원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金瑛晩 議員  군위 출신 김영만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농수산위원장에 선임해 주신 데 대해 대단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농업 환경의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촌의 현실을 생각하면 어깨가 무겁습니다만. 농어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또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변함 없는 성원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김영만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통상문화위원장에 당선되신 한혜련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韓惠蓮 議員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영천 출신 한혜련의원입니다.
  여러 가지로 여성으로서 많이 어려웠지만 아마 이 시대 양성의 시대에 반드시 우리 여성이 선진화 도정을 이끌기 위해… 아마 저를 선택해 준 것이 아니겠느냐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제가 열심히 우리 통상문화위원회를 이끌면서 여성으로서 감성의 시대 필링, 그리고 상상의 시대 픽션으로 제가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부족한 저를 많이 도와 주시고, 저는 아낌없이 발로 뛰면서 의정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한혜련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소방위원장에 당선되신 김기홍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起弘 議員  영덕 출신 김기홍의원입니다.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저를 제8대 도의회 후반기 건설소방위원회의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데 대하여 감사하며 너무 너무 고맙다는 말씀드립니다.
  최근 유가 인상과 건설자재 인상, 경기 침체, 쇠고기 파동 등으로 정국이 상당히 불안정한 시기에 미력이나마 우리 운영위원회를 잘 수렴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사회간접시설 확충과 예산 확보에도 의회 차원에서 적극 노력하겠으며, 각종 재난과 화재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우리 위원회가 앞장서겠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합니다만, 의원님께서 이렇게 선임하여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 번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김기홍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O 常任委員會 副委員長(朴炳勳·張敬植·權寧萬·金萬用·朴魯旭·李在喆·金榮澤)人事 

(15시34분)
○議長 李相千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일곱 분 위원장님의 인사를 마치고 이제 부위원장님으로 선임되신 일곱 분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박병훈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炳勳 議員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이렇게 부족한 저를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앞으로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의 소임만 생각하고 의원님들 잘 모시고 심부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박병훈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장경식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張敬植 議員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포항 출신 장경식의원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제가 기획경제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임이 되었습니다. 이상태 위원장을 위시한 기획위원님들을 모시고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우리 기획경제위원회가 선도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항상 연구하고 열심히 일하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제가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성원과 지도편달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議長 李相千  장경식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보건복지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권영만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權寧萬 議員  봉화 출신 권영만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여러모로 부족함이 많은 저에게 행정보건복지위원회의 부위원장의 과분한 자리를 맡겨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위원님들의 뜻을 받들어 위원장님을 보좌하여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권영만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환경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만용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萬用 議員  평소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교육환경위원회 김만용의원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저희 상임위원회 동료의원님 여러분과 정보를 공유하고 타 상임위원회 의원님들께도 저희 교육환경위의 소관 업무를 늘 정보를 알리는 그런 충실한 일꾼이 되겠습니다.
  2년 전 지방선거에서 당선될 때 3백만 도민을 위해서 일하는 도의원이 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도의원이 되겠습니다. 많은 지도편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김만용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박노욱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朴魯旭 議員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봉화 출신 박노욱의원입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제가 농수산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농수산위원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그리고 농어민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일에 미력이나마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와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박노욱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통상문화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재철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李在喆 議員  상주 출신 통상문화위원회 이재철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에게 통상문화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임하여 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우리 통상문화위원회가 더욱 활성화되고 생산적이고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이재철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건설소방위원회 김영택 부위원장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金榮澤 議員  구미 출신 김영택의원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에게 건설소방위원회 부위원장 자리를 주셔서 우리 건설소방위원회의 김기홍 위원장님을 비롯한 소방위원회 위원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더욱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김영택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상임위원장과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의원님들의 인사를 마치고 의사일정 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4. 慶尙北道稅 減免條例 一部改正條例案(慶尙北道知事 提出) 

(15시43분)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4항 경상북도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권영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權寧萬 議員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봉화 출신 권영만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상천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제225회 임시회 기간 중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 회부된 경상북도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조례안의 개정사유는 6월11일 발표된 기획재정부의 지방 미분양 대책에 따라 행정안전부의 표준안을 바탕으로 취득세 및 등록세를 감면하여 증가하는 미분양 주택을 해소하고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본 조례개정안은 입주자모집공고상의 입주자의 계약일이 경과한 주택단지에서 2008년6월10일까지 분양계약이 체결되지 아니하여 선착순의 방법으로 공급하는 주택에 한하여 지방세법 제112조 및 제131조에 의한 주택취득세와 등록세를 도세감면조례에 의하여 세액의 100분의 75를 경감하는 규정을 신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칙에서 조례 시행일로부터 2009년6월30일까지 적용시한을 한시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지방 미분양 주택 지원대책은 수도권은 제외되어 지방세법 제9조에 의하여 지방세의 취득세에 대한 도세감면조례의 규정을 신설하는 것으로 적절하다고 판단되며, 조례적용 시한 내에 미분양 주택을 구입하는 도민의 부담을 줄여줌과 동시에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따라서 경상북도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입법예고와 이해관계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별다른 의견이 없는 것으로 보아 본 조례안의 개정은 타당한 것으로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이상천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이상으로 보고드린 경상북도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시고,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 의결한 사항임을 감안하여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길 부탁드리며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경상북도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행정보건복지위원회)
  경상북도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상북도지사)
(이상 2건 끝에 실음)

○議長 李相千  권영만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경상북도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질의와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와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본 조례안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사일정 제4항 경상북도세 감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慶尙北道知事 및 敎育監 等 關係 公務員 出席 要求의 件(朴炳勳議員 外 11人 發議) 

(15시47분)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5항 경상북도지사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제226회 임시회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하여 박병훈의원 외 11인으로부터 발의되었습니다. 발의하신 의원을 대표하여 박병훈의원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朴炳勳 議員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박병훈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상천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발의하신 의원을 대표하여 본의원이 경상북도지사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도정에 관한 질문에 대하여 집행부 측의 답변을 듣고자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73조의 규정에 따라 경상북도지사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출석일시는 2008년 8월27, 28일 오전 11시이며 장소는 본회의장입니다. 
  출석대상자는 경상북도지사 및 교육감 등 「경상북도의회의 출석·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에 규정된 공무원입니다. 
  본 안건의 제안취지를 깊이 이해하시어 만장일치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박병훈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사일정 제5항 경상북도지사 및 교육감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안정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번 회기에 의결된 안건에 관하여 서로 저촉되는 조항·문구·숫자·기타의 정리가 필요할 경우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31조의 규정에 따라 의장에게 위임해 주시면 정리토록 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안정리가 필요할 경우 의장이 정리토록 하겠습니다.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회기에 대한 안내말씀입니다. 
  다음 회기는 제226회 임시회로서 2008년8월27일 오전 11시에 집회하여 회기 중 도정질문과 안건을 처리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제225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그동안 수고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50분 산회)

(다음 페이지에 계속)
○出席議員數 52人
  高宇炫   權寧萬   權仁贊 
  
○出席公務員
慶尙北道
道     知     事金寬容
行政副知事金龍大
政務副知事金榮一
監      査      官金承泰
企劃調整本部長李周錫
政 策 企 劃 官閔丙兆
經濟科學振興本部長朴成煥
投資通商本部長成基龍
文化體育局長金在洪
農  水  産  局  長李太巖
建設都市災難局長金長煥
行政支援局長尹精鏞
消 防 本 部 長權純慶
農業技術院長尹在卓
慶尙北道敎育廳
敎    育    監趙炳仁
副   敎   育   監任承彬
敎 育 政 策 局 長李英直
企 劃 管 理 局 長芮秉潤
○議會事務處
事   務   處   長吳廷石
議 事 擔 當 官朴淳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