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225回 慶尙北道議會(臨時會)

通商文化委員會會議錄

  • 第1號
  • 慶尙北道議會事務處


日 時 2008年7月8日(火)場 所 通商文化委員會會議室
議事日程

1. 慶尙北道議會 通商文化委員會 副委員長 選任의 件



審査된 案件O 委員長(韓惠蓮) 人事
1. 慶尙北道議會 通商文化委員會 副委員長 選任의 件
O 副委員長(李在喆) 人事

    (12시16분 개의)

○委員長 韓惠蓮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25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통상문화위원회 개최를 선포합니다.

O 委員長(韓惠蓮) 人事 

○委員長 韓惠蓮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영천 출신 한혜련위원입니다.
  제8대 후반기 통상문화위원회에서 위원님들과 같이 의정활동을 수행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아울러 훌륭하신 위원님들도 많으신 데도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통상문화위원회는 투자유치, 기업 지원, 일자리 창출, 통상·외교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투자통상본부와 관광산업 육성, 관광인프라 확충, 관광자원 개발 등을 담당하는 관광산업진흥본부, 문화예술산업 육성, 체육진흥, 전통문화 개발 등을 담당하는 문화체육국으로 소관부서를 하고 있으며, 각 소관부서에 대한 예산결산 심사와 정책질의,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통하여 집행부를 감독하고 견제함으로써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문화복지 향상을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위원회에서 여러 위원님들의 해박한 지식과 높으신 식견으로 3백만 도민의 복지 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고 일하는 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우리 통상문화위원회가 후반기에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해 갈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들께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우리 통상문화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위원님들의 고견을 귀담아 듣고 위원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에 앞서 제8대 경상북도의회 후반기 통상문화위원으로서 자기 소개를 간단히 하는 상견례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러면 위원장을 기준으로 오른쪽에 계시는 박병훈위원님부터 출신 지역구와 성명, 그리고 간단한 자기 소개 순으로 인사 말씀하시면서 인사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朴炳勳 委員  경주 출신 박병훈위원입니다.
  이렇게 통상문화위에서 만나 뵙게 되어서 너무나 반갑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많이 도와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인사)
朴淳悅 委員  청도 출신 박순열위원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인사)
方有鳳 委員  울진 출신 방유봉위원입니다.
  통상문화위에 온 것을 영광으로 생각을 하고요. 통상문화위에 있을 동안 같이 힘을 합쳐서 우리 통상문화위가 우리 위원장을 위시해서 우뚝 솟는 그런 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인사)
白榮學 委員  경북 김천 출신 백영학위원입니다.
  새로운 우리 한혜련 위원장님과 함께 대동단결해서 우리 위원회가 잘 갈 수 있는 좋은 훌륭한 위원회가 되기를 기원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사)
安順德 委員  의성 출신 안순덕위원입니다.
  많은 걱정을 해 주시고…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통상문화위원회의 위원님 여러분을 존경하고 열심히 여러분께 보필하도록 그렇게 약속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사)
李在喆 委員  상주 출신 이재철위원입니다.
  훌륭하신 선배 동료위원님들과 후반기에 같이 이렇게 통상문화위에서 의정활동을 하게 되어서 정말 반갑습니다.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그런 위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사)
張世憲 委員  포항 출신 장세헌위원입니다.
  하반기 통상문화위원회에서 우리 존경하는 위원님을 만나 뵙게 되어서 대단히 반갑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사)
崔允僖 委員  반갑습니다. 저는 한나라당 비례대표 출신 최윤희위원입니다.
  저는 통상문화위원회에서 지난 전반기 때 부위원장을 했었습니다. 제가 그 동안 국제관계 업무…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사실 제가 전반기 때에도 통상 쪽을 지원했었고, 후반기 때에도 제가 여기에 남아서 지난 2년 동안 배웠던 것을 바탕으로 더욱 더 멋진 의정활동을 하기 위해서 여기에 남았습니다. 새롭게 들어오신 우리 위원님들, 환영하고요. 그리고 이번 우리 경상북도의회에 처음으로 여성 위원장이 되신 우리 한혜련 위원장님께 거듭 축하의 말씀을 드리면서 더욱 더 우리 통상문화위원회가 발전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韓惠蓮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소관업무를 보좌할 전문위원을 소개하겠습니다.
○專門委員 宋龍培  통상문화위원회 전문위원 송용배입니다.
  저희 전문위원실 직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원소개)
  앞으로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위해 저희 직원들과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委員長 韓惠蓮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慶尙北道議會 通商文化委員會 副委員長 選任의 件 

(12시24분)
○委員長 韓惠蓮  다음은 안건 상정 순서로 의사일정 제1항 경상북도의회 통상문화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각 위원회에 1인을 두며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에는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며, 또한 당연직 의회운영위원으로 위원이 됩니다. 그리고 부위원장은 각 위원회에서 선출한 후 이를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님들께서는 후반기 우리 위원회를 위해 수고를 해 주실 위원님을 선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제2항의 규정에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한다.”라고 되어 있으며, 또한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46조1항과 4항에서 “표결할 때에는 기립 또는 거수로 하거나 무기명투표로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서 말씀드린 규정에 따라 먼저 부위원장 되실 분은 추천을 받아 단독 추천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 추천될 경우에는 기립, 거수, 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하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님 여러분, 부위원장 되실 분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朴炳勳 委員  위원장!
○委員長 韓惠蓮  예.
朴炳勳 委員  이재철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委員長 韓惠蓮  예, 박병훈위원님께서 이재철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또 다른…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 좋습니다.
  그러면 추천되신 위원이 이재철위원님 한 분뿐이므로 이재철위원님을 우리 통상문화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경상북도의회 통상문화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이재철위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 副委員長(李在喆) 人事 

(12시27분)
○委員長 韓惠蓮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재철위원님께서 간단하게 인사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李在喆 委員  감사합니다. 여러 가지 부족한 저를 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정말 고맙게 생각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고맙다는 부분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한혜련 위원장님과 또 우리 훌륭하신 선배 동료위원님들을 잘 모시고 우리 통상문화위원회가 더욱 활성화되고 의정활동이 아주 뛰어나는 그런 일을 만들도록 열심히 심부름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委員長 韓惠蓮  예, 이재철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 우리 통상문화위원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 또한 우리 위원회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해 부위원장과 함께 통상문화위원회가 도정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뒷받침하겠습니다.
  그러면 제225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통상문화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28분 산회)


○出席委員
  
○出席專門委員
宋龍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