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록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 경북여성정책개발원
일시 : 2014년 11월 7일(금)장소 : 경북여성정책개발원회의실
(11시 12분 감사개시)
○위원장 황이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부터 제50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경북여성정책개발원에 대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것을 선언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지역구 활동 등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행정사무감사에 적극 참여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여성의 잠재능력 개발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김윤순 여성정책개발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업무전반에 대한 추진과정과 실태를 점검하여 미흡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부분은 시정·보완하고, 나아가 정책대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필요한 자료수집과 의정활동에 반영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위원님들께서는 이러한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감사를 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들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시고 감사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사계획에 따라 경상북도여성정책개발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 진행 순서는 먼저 증인선서를 하고 이어서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1조 제4항 및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 2의 규정에 의하여 증인선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선서를 하는 이유는 우리 위원회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거짓증언을 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41조 제5항 규정에 의하여 고발될 수 있고,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않거나 증언을 거부하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증인선서는 원장께서 발언대에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증인선서서를 낭독하여 주시고, 다른 증인들은 제자리에 서서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나면 각각 서명날인한 선서서를 원장께서 일괄 취합하여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원장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선서, 본인은 경상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행정사무감사위원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관업무에 대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14년 11월 7일
                                         경북여성정책개발원
원장  김윤순
 정책개발실장  이곤수
(성별영향평가센터장 겸임)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행정지원팀장  신선영
○위원장 황이주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북여성정책개발원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원장님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함께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황이주 행정보건복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평소 도민의 복리증진과 도정발전을 위해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시고 항상 저희 경북여성정책개발원에 각별한 애정과 관심으로 지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수감함에 있어서 저희 직원들은 새로운 각오와 사명감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여러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서 보완·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향후에도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간부소개를 하겠습니다.
      (간부소개)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2014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주요업무보고(경북여성정책개발원 소관)
(부록에 실음)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이주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답변은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핵심을 잘 파악하여 간단명료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숙 위원  비례 김정숙입니다.
  먼저 우리가 10페이지에 봤을 때 구인-구직 맞춤형 여성취업 지원에 있어서 올해가 1457명, 이게 지금 10월 기준이니까 아직 2개월 정도 남았습니다, 그죠? 취업률이 70.5%인데, 상당히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작년에는 몇%였는지 한번 알고 싶습니다, 2013년.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작년에는 64.2% 정도의 성과가 있었습니다.
김정숙 위원  올해는 10개월 됐는데 아직 성과가 많이 높다고 보면 노력을 많이 하셨는데 진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북 도민 대상 지역환경 체감안전도 조사를 하셨는데요, 안전도 조사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었으며, 안전도는 몇%나, 아니면 그 점수를 매긴다면 몇 점 정도로 매길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지금 몇%라는 것은 이게 10월 현재 자료가 나왔고요, 몇%라고 정확한 것은 없는데 중간, 보통 정도 되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여기는 만약에 여성정책개발원의 주요업무는 지역여성을 위한 정책개발을 하는 것이 주요 존립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맞으시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정숙 위원  그런데 이런 점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해있는 취약계층 여성들에게 특히 정책적인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개발원에서는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오고 있는지 좀 알고 싶고요, 그리고 취약계층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연구 성과는 어느 정도가 났고, 거기에 만약 통계로 본다면 결과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만약에 이게 잘 했더라도 사후관리가 있어야 될 것 같고 미흡하더라도 거기에 대한 사후관리 평가가 있어야 될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해서 말씀 좀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질의는 저희들이 항상 고민하는 큰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취약계층 여성의 복지향상을 위해서 저희 연구원들이 많이 고민하고 있는데, 2013년 작년에는 현장밀착형 여성정책발굴을 위해서 수요조사를 한 바가 있습니다.
  여성한부모, 여성장애인, 여성노인,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또 농촌여성, 여성 결혼이민자 이렇게 6개 취약계층을 선정해가지고 정책요구를 수렴해서 정책방안을 작년에 하였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2014년 현장밀착형 취약계층 가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연구를 통해서 한부모가족과 조손가족을 대상으로 행복한 가족회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범운영한 바가 있습니다. 
  특히 결혼이주여성을 상대로 해서 지역공동체 내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재육성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지금 계속 추진하고 있으니까 위원님께서 염려하시는 것은 차츰차츰 점진적으로 많이 도움이 되고 있고 정책을 입안하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그럼 여기 성과는 어느 만큼 나오리라 생각되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성과가 수치로는 나와 있지 않지만 저희들이 보고서 발간하고, 그분들한테 계속 피드백을 통해서 우리 연구진이 아마 저희들 위원장님 계시는 울진지역을 작년부터 직접 취약한 여성들, 한부모 현장을 그분들을 만나려면 밤에 가야 돼요. 그래서 우리 연구원들이 밤늦게 투입되어서 그분들의 의견도 수렴하고. 그분들이 제일 요구하는 것은 자격증을 좀 따게 해 달라, 울진·영덕 같은 데는 대구처럼 근교에 대학이 없기 때문에 자격증을 좀 따게 해 달라, 자기네들이 제일 요구하는 겁니다. 그래서 수치화로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요구를 최대한 반영해서 전문직, 우리 전문기관하고 협의해서 지금 업무수행 중에 있습니다. 아마 내년쯤 되면 큰 성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김정숙 위원  위치는 경산시에 위치해 있지만 사실 도시보다는 울진이라든지 이런 곳에 취약계층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쪽으로 신경을 써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정말 우리가 여성정책개발원의 목적에 맞게 그런 일들을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김정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영서 위원  제가 추가질의를…
○위원장 황이주  예, 박영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서 위원  올해 70.5% 취업을 했다는데, 취업의 종류가 어떤 종류입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보고서 10쪽에 보시면 간단하게 되어 있고요, 종류는 직종이…
박영서 위원  이게 왜 그러냐면 직장이 어떤 종류인지…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직장을요?
박영서 위원  아니, 취업을 70.5%가 했는데, 어떤 직업 쪽으로 취업을 했는지…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그 취업관계는 상용직이 있고, 계약직이 있고요. 상용직·계약직이 있는데, 상용직은 일정한 계약기간이 없고, 반면에 계약직은 계약기간을 두고 하는데, 주로 단순노무 생산직이 좀 많았습니다. 그래서 직종은 주로 제조업에, 여성들이 어려운 것은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제조업에 많이 취업되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경상북도에 여성 CEO가 몇 명인지 아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그…
박영서 위원  저는 생각이 여성 CEO 기업이 경상북도에 꽤 있습니다. 있으면 하다못해 계약직보다 조금 상용화할 수 있는 직장을 가지는 게 안 낫겠나, 보기 좋게 취업률이 70.5% 했다는데, 단순노무, 제조업 이런 식으로 하는 게 아니고, 좀 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업종을 교육을 시켜서 취직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그런 생각이 들거든요.
  왜 그런가 하면 이게 보기 좋게 작년도에 64%, 올해 70.5% 이렇게 하는 것보다 좀 더 안정된 직장을 구해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위원장 황이주  박영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호 위원  원장님, 업무보고 잘 받았습니다. 김윤순 원장님 오시고 경영평가도 계속 A급 받고 하여튼 그동안 노고에 대해서 치하를 먼저 드립니다.
  몇 가지 간단히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보고서 자료 31페이지 연구용역비 집행현황 해서 나오죠, 그죠? 수탁업체가 주로 경상북도로 되어 있고, 수입은 지금 경상북도에서 나가고 있습니다, 그죠? 연구용역비가. 
  그래서 2013년도에는 우리가 23개 시·군이 있는데 일선 시·군에 수탁이 거의 전무하네, 그죠? 구미하고 한두 군데밖에 없는데, 일선 시·군에도 조금 홍보해서 용역을 수탁을 많이 받도록 이렇게 하면 여성정책개발원의 수입액도 좀 늘어날 것 아닙니까, 그죠? 그게 좀 부족하다… 
  원장님, 어떻게 생각합니까? 물론 2013년도보다는 수입 금액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6억 1천에서 9억 1천 이렇게 늘어난 것은 고무적인데, 경상북도 산하에 23개 시·군이 있는데 23개 시·군에도 좀 노력해서 이런 용역을 많이 받도록 해 주십사 이런 얘깁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아주 좋은 걸 제안해 주셨는데, 저희들도 항상 고민하는 바가 저희들은 비영리기관이기 때문에 수탁을 받아도 저희들 적립금이 거의 할 수 없어요.
이정호 위원  아, 없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그래서 어떤 것이 있느냐 하면 여성친화도시가 지금 경상북도에 영주, 포항, 경산, 구미입니다. 거기 친화도시사업을 우리 연구진에서 프로그램 개발하면 거기에 한 20% 미만으로 받는 게 있기 때문에 제가 와서 작년에 두 개 시, 구미하고 경산을 하게 돼서 약간 적립금이 좀 됐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수탁사업을 많이 받는 것도 좋지만 적립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고 이런…
이정호 위원  아, 그래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그런 과정이 좀 있습니다.
이정호 위원  적립할 수 있는 것은 일선 시·군에서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해 주십시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정호 위원  그리고 또 49페이지입니다. 원장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해가지고 기관운영비 660만 원 중에 집행액이 639만 원, 내가 봤을 때 이것 낼 필요가 사실 없어요. 아마 우리 의회에서 집행내역을 보자는 것은 원장님이 업무추진비가 총 예를 들어서 1160만 원인데 이것을 주로 어디에 썼느냐 이 내용을 보는 거지 이중에 얼마 썼다 이래 나오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제출할 필요도 없고.
  올해는 그렇더라도 나중에라도 상세내역 있죠? 왜냐하면 의회에서 우리가 업무추진비가 가령 가족들하고 토요일, 일요일 날 어디 가서 외식을 했는지 안 그러면 정말 업무상 필요해서 썼는지 이것을 보자고 제출하라고 했는데, 단지 금액만 단순 집행액만 딱 적어놓으니까 이것은 우리 위원님들이 봤을 때 아무 의미가 없다는 거죠.
  그래서 이 감사내용을 잘 아셔서 집행내역이라는 것은 내가 어디에 썼다, 그렇다고 세세히 아주 커피 한 잔하고 이런 걸 적으라는 게 아니기 때문에 크게, 예를 들어서 어느 분을 만나서 우리 여성정책개발원 발전을 위해서 썼다든지 이 정도 내용은 적어 주십사 하는 겁니다. 이것은 뭐 쓰나마나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그래서 자료요구를 해서 제출했습니다.
이정호 위원  했어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이정호 위원  저는 못 받았는데 하여튼 나중에 세부일정을…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죄송합니다. 다시 드리겠습니다.
이정호 위원  서운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아닙니다.
이정호 위원  그리고 감사자료 123페이지 거기 보면 사업계획서 대비 사업실적 현황이 있습니다. 그리고 2013년도에는 계획을 9건 해서 예를 들어서 연구사업 같으면 9건 해서 9건 다 했고, 교육사업도 4건, 4건, 학술세미나도 계획을 5건 세워서 100% 완벽하게 했잖습니까, 그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이정호 위원  그런데 물론 2014년도는 아직 2개월이 남아 있습니다. 10월말 기준이지만 보면 연구사업 14건 계획을 해서 10건, 이것은 어느 정도 됐다 치고, 그 밑에 보면 학술세미나가 3건이잖아요, 그죠? 이런 건 하나도 안 했잖아요? 작년 같은 경우에는 5건 계획해서 5건 다 했고, 또 홍보사업도 2건인데 하나도 안 했고, 그죠?
  그래서 총괄적으로 24건인데, 그런데 두 달 만에 9건을 다 한다 이것은 사실 무리가 아니겠나 싶어요. 그런데 왜 학술세미나 계획을 세웠다가 이제까지 한 건도 진행이 안 됐습니까? 홍보사업하고? 현재까지 0건이잖아, 그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좋은 걸 지적해 주셨는데요, 올해는 세월호 때문에 사실 전반기에 행사를 많이 못 했습니다. 그래서 하반기에 하게 됐는데요, 학술세미나 속에는 위원님들 모시고 워크숍도 들어가 있고요, 그다음 저희들 11월, 12월에 행정사무감사 마치고 11월에 한 번 하도록 되어 있고, 12월에 한번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연간 4회, 5회 되어 있는 것을 월로 계약이 되다보니까 이 자료는 10월에 나왔고요, 이래서 거기에 약간 좀 맞지 않은 부분이 있고. 그리고 홍보사업 0건은 12월까지 연중으로 하기 때문에 거의 12월 되어야 완료 되는 걸로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정호 위원  아, 실제는 하고 있는데?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완료가 되면 이게…
이정호 위원  건수가 올라간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두 건이 다 완벽하게…
이정호 위원  그러면 도의원들하고 세미나 계획이 잡혀 있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연초에 저희들 기본과제로서 제일 중요시하는 것은 도 정책관실이나 도 의원님들하고 의견수렴해서 네트워크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요, 9월, 10월에 저희들 날을 못 받아서 죄송하게 되었는데 내년부터는 일찍 잡아서 간담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이번 11월에 행정사무감사 마치면 위원님들 의논하셔서 꼭 12월초라도 시간 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정호 위원  중요합니다, 그죠? 정책개발원하고 상임위하고 여성가족정책관실하고 유기적으로 네트워크가 연결되어서 모든 사업이든 홍보든, 그래야 효과적으로 안 하겠습니까?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이정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정호 위원님 질의과정에서 자료 좀 미흡했던 부분들은 행정지원팀에서 좀 더 각별히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정호 위원님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인중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인중 위원  비례대표 김인중입니다.
  경상북도 여성정책을 잘 이끌고 계신다는 이야기는 많이 듣고 있습니다. 열심히 잘하시는데 제가 몇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우선 주요업무계획 12쪽에 보면 양성평등 확산을 위한 성주류화 정책강화 이렇게 있는데, 한국 양성평등 지금 지수가 어떻게 되는가 원장님 잘 알고 계시죠? 지난번 10월 27일 양성평등에 대해서 세계적으로 조사한 내용이 있어요. 거기에 보면 142개국 중에 117위로 되어 있습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인중 위원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정책개발원에서 성주류화에 대한 교육이라든지 안 그러면 여러 가지 양성평등 확산을 위해서 굉장히 노력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도 불구하고 한국의 양성평등 수준이 아주 최하위 바닥권이라고 그렇게 보도된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원장님, 우리 경북의 양성평등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 한국 수준에서 경상북도가 어느 수준에 지금 되어 있는지 좀 알고 싶습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죄송합니다만 중하위권에 머물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역마다 나오는데 전체적으로 했을 때 중하위인데, 성평등 지수가 좀 낮아서 하위권에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김인중 위원  그런데 양성평등 지수가 제일 낮다고 생각하는 그런 부분이 있는데, 앞으로 대처를 어떻게 하셔서 어쨌든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제가 알기로는 양성평등에 대해서 굉장히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실적이 낮다는 것은 앞으로 여성정책개발원이 어떤 방향으로 운영을 해야만 이쪽이 지수가 좀 높아질는지 거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거기 영역에 몇 가지가 있는데 대표성이 경상북도가 제일 낮아요. 왜냐하면 도의원님들 많이 계시고 우리 행복위 분과에는 다행히 여성분이 두 분이 계셔서 아주 좋은 %를 올렸는데, 도의원 숫자에 비해서 여성들이 적잖아요. 거기에 대표성이 좀 떨어져요. 그리고 국회의원 수 이래서 떨어지고. 이런 점에서 저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고요.
  그래서 낮은 부분은 주로 정책참여입니다. 정치적으로 참여고, 그다음 사회활동 부분 이런 것도 여성이 낮고요, 높은 것도 있습니다. 가족과 복지관계는 저희 경북이 좀 높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평균하다보니까 저희들이… 
김인중 위원  그래서 실적이 중하위권 정도?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인중 위원  그래서 앞으로 여성정책개발원이 정말 열심히 해주셔야 될 것 같고 저도 당에서 양성평등위원장을 한 2년 정도 했어요. 하면서 그 부분에 대해서 토론회도 하고 여러 가지 교육도 하고 이랬는데, 사실 그것가지고는 양성평등지수가 올라간다고 볼 수 없어요. 그런데 제일 중요한 부분이 정치참여와 일자리 창출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일자리 창출에 대해서 정말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앞으로 굉장히 노력해 주셔야 될 것 같고 제가 일자리에 대해서 한 개만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천연염색센터라 하는 안동에 있는 것 들어보셨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인중 위원  거기 제가 한 번 강의를 들으러 간 적이 있었어요. 그런데 거기서 제가 오늘 갖고 왔습니다마는(스카프를 내보이며) 염색을 해가지고 이런 것도 만들고, 그리고 생활한복도 만들고 여러 가지 스카프도 있고 그런데, 거기 가보니까 전국에서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와서 거기서 배우더라고요.
  그래서 ‘아, 이게 굉장히 좋겠구나’ 그런 생각을 하고 염색하는 광경도 보고 여러 가지를 제가 그날 체험을 했는데, 그런데 거기서 하는 이야기가 앞으로 여러분들께 만약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 있냐고 제가 그렇게 물어봤어요. 그랬더니 자기네들 교육을 시키고 와서 체험을 하고 이러면 예산이 많이 드는데 매년 예산을 올리니까 깎이고 그래서 아주 예산을 못 받았다고 그런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앞으로 이런 부분에 여성정책개발원에서 힘을 써주셔 가지고 일자리도 되면서 우리 경북에 먹물염색도 있고 여러 가지 염색이 많더라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원장님 앞으로 많이 지원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안동도 천연염색 이외에도 웨딩관계 굉장히 분야별로 폭이 넓은데, 지금 지적하신 안동은 천연염색이 제외되어 있고 지금 청도는 천연염색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경북이 23개 시·군이 워낙 넓다보니까 해당되는 데도 있고 안 되는 데도 있고, 적은 돈으로, 우리는 여가부 돈 받고, 도비 받아서 지원하게 되는데, 지금 제일 관심사가 위원님 지적하신 내용입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해서 그런 볼멘소리가 안 나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인중 위원  예, 너무 깎고 이러니까 자기네들 힘들다고 앞으로 예산을 좀 많이 해주시면 여러 가지로 자기네들 앞으로 개발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되겠다는 그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이야기를 들으셨지만 전남여성플라자를 갔다 왔거든요. 그런데 경북에도 경북여성가족프라자를 지금 시행을 할 계획이다, 그래서 ’17년도 정도 되면 아마 준공이 될 거다 그런 이야기를 저희들이 업무계획에서 보고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아까 원장님께서도 말씀하셨는데, 여기 수익사업이 없다고 그렇게 걱정을 많이 하셨는데 제가 거기 가보고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거기는 수익사업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교육을 시키면 숙소 이런 것을 진짜 잘 지어놓고 식사도 그렇게 하고 이래서 수익사업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아무래도 경북 안동에서 도청이전이 되면 여성가족프라자가 준공이 되면 아마 제가 봐서는 여성정책개발원에서 그것을 주로 맡아서 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시간이 되면 한번 벤치마킹을 하셔서 어떻게 하면 수익을 좀… 수익이 좀 있어야만 하고 싶은 것도 할 수가 있으니까 여러 가지 사업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으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원장님 한번 심사숙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좋은 걸 지적해 주셨는데요, 저희들 전남하고 경북하고 MOU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경력단절여성 설계사들 가서 교육도 하고 그랬는데, 거기는 인프라가 돼 있어서 교육도 하고 숙소도 있고 이런데, 사실 저희들 여기는 테크노파크에 임대해서 연간 한 5000만 원 가까이 월세를 주고 있는 그런 입장인데, 추후 위원님들이 많이 도와주시면 프라자가 생기면 저희들이 하고 싶은 것도 좀 하고요, 여성들이 원하는 그런 교육도 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김인중 위원  예, 그렇게 해 주시고, 그리고 감사자료 93쪽에 보면 전체 인력 해외연수 실적이 2013년, ’14년도에 한 번도 없습니다. 아무래도 해외연수를 통해서 시야도 넓히고 견문도 넓히고 이렇게 해서 연구위원님들도 계시고 이런데 해외도 좀 다녀오시고 이러면 좋지 않을까 싶은데 원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정말 좋은 걸 지적해 주셨는데요, 작년에는 직원들 갑자기 좀 바뀌고 사실 우리 연구원 8명, 9명뿐이 안 됩니다. 그래서 일이 거의 다 하반기에 몰리다보니까 시간적인 여유도 안 났고 이래서 올해는 12월에 연구위원들 담당 전공하는 것과 맞춰서 가까운 데라도 다녀오려고 하고 있는데 올해는 꼭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것 지적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인중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앞으로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어쨌든 우리 경상북도의 여성정책은 여성정책개발원에서 모든 아이디어라든지 추진이 여기서 나와야 되기 때문에 앞으로도 열심히 뛰어서 경상북도 양성평등지수도 좀 넓히고 여성정책도 잘될 수 있도록 원장님 앞으로 잘 좀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고맙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김인중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예, 최태림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태림 위원  의성에 최태림 도의원입니다.
  원장님, 부임한 지가 한 1년 반 정도 됐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최태림 위원  많은 일을 하셨네요. 고생하셨습니다.
  2014년도에 연구과제 14건이 있는데, 그중에서 경북여성정책 10대 아젠다라고 연구개발 했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최태림 위원  ‘아젠다’ 하는 게 결론적으로 계획 아닙니까, 그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최태림 위원  목적에 보니까 경상북도의 여성 삶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핵심적 여성정책 추진을 목표로 한다, 맞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최태림 위원  그런데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 경상북도의 여성정책이 보니까 경제참여도가 16개 시·도 중에서 최하위권입니다. 또 복지가 16개 시·도 중에서 16위입니다. 알고 있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알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런데 연구결과를 제가 죽 보니까 연구를 해서 계획을 세워서 일정이 나오고 하면 실행을 단 10%라도 해야 되는데, 결론적으로 우리 개발원에서 하는 연구는 별로 실행은 안 하고 연구결과에 의해서 심포지엄, 세미나 이것으로 끝이 난다, 그렇다 보니까 결론적으로 우리 경상북도 여성들의 경제참여도가 전국의 최하위고 또 복지가 전국의 16위 최하위입니다.
  이런 것들로 볼 때 아무리 연구가 좋고 연구과제가 잘 나오더라도 이 계획을 세웠으면 실행이 되어야 되는데 본 위원이 볼 때는 지금까지 실행이 안 됐다고 보고, 그저 연구에 의해서 행사성 위주로 일을 해왔다고 보는데 원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그런 측면도 있지만 저희들 2014년도 3/4분기에 여성경제활동 참가율은 경북이 3위입니다. 54.6% 데이터가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경제활동 참가율은 다른 분야에 비해서 좀 높게 나타나 있습니다. 이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본 위원도 볼 때 경북의 경영참여 기여에 대한 순위가 14위입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실업률입니다.
최태림 위원  여기 나와 있습니다. 이것 거짓말 했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아닙니다. 실업률이 14%입니다.
최태림 위원  맞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맞습니다.
최태림 위원  여성복지가 16위입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맞습니다.
최태림 위원  맞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최태림 위원  그런데 아까 3위 하는 것은 뭡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성평등 지수를…
최태림 위원  예, 경제참여도가요, 물론 성평등 지수 수준에 의해서 경제참여도가 14위인데, 그러면 여기에 대한 원장님의 대안이라든가 어떤 계획이 있습니까? 거기에 대해서 본 위원이 질의를 했습니다. 앞으로… 대안 없습니까? 어느 정도 올려줘야 될 것 아닙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임금격차 관계에 차이가 좀 나는 것 같고요, 그래서 지금 성평등 지수에서는 어느 정도 저희들 다 교육을 하고 있고요, 좀 부족한 면을 채워가기 위해서 내년도에 여성일자리사관학교를 저희들이 운영하려고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들이 걱정하신 것 이 시대에 제일 고민사항이라고 생각하고 부족한 면을 꼭 채우도록 하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원장님 방금 말씀이 맞는데요, 여성일자리사관학교 지금 말씀하셨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최태림 위원  지금 여성일자리사관학교는 어차피 출자기관으로 만드는 거죠? 여성개발원에서 운영을 합니까, 안 그러면 별도의 투자기관에서… 본 위원이 알 때는 여성일자리사관학교가 김관용 지사님의 공약사항이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최태림 위원  공약사항에 의해서 별도로 출자기관을 만든다는 이야기입니까, 안 그러면 여성개발원에서 운영을 한다는 겁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저희 개발원에서 운영을 합니다. 기존에 새일본부여성일자리에서 취업설계사라고 저희들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좀 더 확산하고 여성의 질적인 일자리를 앞으로 만들기 위해서 저희 원에서 여성일자리사관학교를 운영합니다, 내년부터요.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아니, 본 위원이 알 때는 여성일자리사관학교가 출자기관으로 별도 기관으로 만드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아닙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아닙니다.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준비 중이고, 개발원에서 운영을 한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기존에 여성일자리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여기 새일본부장도 있고요. 우리 23개 시·군에 7개 시에서 여성일자리센터라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제외한 군부에, 다른 없는 지역에 우리가 관장을 하면서 취업설계사를 연결해서 지금 여성일자리에 대해서 추진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게 좀 미비하고 하니까 앞으로 시대에는 일자리가 최고의 이슈니까…
최태림 위원  아니 원장님, 어제 제가 여성정책관실에 질의를 하니까 여성일자리사관학교를 만드는데 이것은 여성개발원에서 운영을 할 것인가, 안 그러면 출자기관이나 별도기관으로 할 것인가 하니까 그 국장이 저보고 답변을 하는 이야기가 “별도기관을 출자기관으로 해가지고 운영을 할 겁니다.” 이 말씀을 했어요.
  그런데 원장님은 오늘 여성개발원에서 운영을 한다, 그러면 행정하고 지금 현재 개발원 원장님하고 이야기가 다르다는 이야기거든요? 어떻게 됐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제가 알기로는요, 아마 국장님이 그런 말씀하시는 것은 기존에 없던 것을 다시 업 시키기 위해서 따로 한다는, 기관에서 하는 게 아니고, 저희들 새일본부라고 일자리 있습니다. 새로운 일자리 본부라고 있는데, 거기에 같이 접목시켜서 활성화시키는 거지 다른 기관에 출자기관을 두고 하는 것은 저는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본 위원이 볼 때는 성평등 기준에 대해서 전국에서 최하위인데 정말 본 위원이 원장님께 이야기할 말은 여성들에 대해서만 교육을 하고 어떤 연구결과보다도 정말 경상북도의 남성들이, 결론적으로 남성들이 가정에서, 경상북도가 남편들이 보수적입니다. 그러면 뒷받침을 해줘야 되는데 여성들만 아무리 연구를 해서 여성들에게 교육을 하고 연구교육 세미나를 해봐야 남성들이 동참을 안 해주면 여성들의 일거리 창출이 참 힘듭니다.
  저도 아내가 있지만 남편이 반대를 하는데 아무리 좋은 정책이 나오고 좋은 결과가 나온다 하더라도 여성들 참여도가 떨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까 남성들이 공감형성을 어떤 개발을 연구를 안 했기 때문에 같이,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본 위원은 보고 있는데 원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지금까지는 여성기본법이라고 해서 기본법에 의해서 업무를 수행을 했고요, 2015년도 7월에 양성평등기본법으로 바뀝니다, 여성기본법에서. 그래서 저희들도 ’15년도 연구과제를 남성과 같이 양성평등 차원에서 저희들 모든 업무를 수행하려고 정책을 입안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법이 바뀝니다. 지금까지 여성기본법이었고요, 내년부터는 국가에서 양성평등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예, 양성평등이 바뀌면 정말 경상북도가 김관용 지사가 원하는 여성일자리사관학교까지 설립을 한다고 하니까 그 사관학교가 어떻게 보면 출자기관이 되든 원장님이 본 위원 앞에서는 분명히 개발원에서 운영을 한다고 말씀을 했습니다. 개발원에서 운영을 하면 정말 상위권에 올려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겠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렇게 해 주시길 부탁드리고요.
  또 경북새일지원본부에 한 가지 물어볼게요. 작년 감사에 의해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조성사업에 확대를 했다고 하는데, 확대한 내용에 대해서 나와 있는 자료가 있습니까? 작년 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사항에 대해서 나와 있습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
최태림 위원  원장님, 됐고요. 그것은 자료요청을 본 위원이 제출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알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고생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최태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봉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봉교 위원  구미 김봉교 위원입니다.
  김윤순 원장님을 비롯한 연구원 여러분들, 관계자 여러분들 행감준비 하시느라고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원장님, 취임하신 지 1년 6개월 되셨다 하셨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오늘 7개월째입니다.
김봉교 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 원장님이 교육공무원으로 40년 넘게 봉직을 하시다가 전혀 다른 여성정책개발원 원장이라는 이런 다른 직책을 가지고 취임을 하셨는데 맞습니까? 어떻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저는 교육계에 40여 년 있었는데 주로 행정을 반을 했습니다. 교육청에 주로 정책과장하고, 본청에요. 그래서 평소에도 저희들 시대에는 여성에 대한 약자가 있기 때문에 저도 교육의 그런 걸 강조 많이 했고요. 제가 항상 공부하고 있는 것이 여성학에 대해서 나름대로 고민을 많이… 보니까 공모가 있어서 제가 응시하게 됐는데, 일을 하는 데는 아주 저하고는 맞는 일 같은 생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다행입니다. 잘 알겠습니다.
  아까 보니까 경영평가 A등급을 받으셨던데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 그러면 경영평가의 지표들이 기준이 주로 어떤 평가들을 합니까? 평가가 어떤 평가입니까? 경영을 잘했다든지 아니면 수입을 많이 올렸다든지. 평가하는 지표가 어떻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영에는 공동지표가 있고 개별지표가 있는데, 주로 많은 영역이 있습니다. 포커스를 리더십전략 이런 것하고 부패방지, 윤리성, 그리고 과정, 활동, 고객만족, 그리고 생산성 효과 이런 것… 
김봉교 위원  아니, 원장님 경영평가입니다. 경영평가에…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경영평가 영역에 그렇습니다.
김봉교 위원  경영평가 그러면 주로 재정자립도라든지 이런 걸로 평가하는 것 아닙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도에서 항목을 가지고 출자·출연기관 다 경영하는 것 있습니다. 그래서 영역별로 아마 평가팀이 해마다 1년에 한 번씩 전반기에…
김봉교 위원  업무평가가 아니고 경영평가니까 아무래도 재정을 가지고 평가를 했을 것 아닙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아닙니다. 자료 95쪽 보시면 업무의 전반적인 역량에 대해서 경영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도에서 합니다, 저희들이 하는 게 아니고요. 95쪽에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지금 여성정책개발원에 연구원이 9명입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8명입니다.
김봉교 위원  그러면 업무가 기본과제가 있고 수탁과제가 있고 두 가지 부분이네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교육도 하고…
김봉교 위원  교육도 하고 홍보도 하고 보니까 학술세미나도 하고 다 하는데, 기본 자체발굴을 하고 조사를 하고 개발을 하는 게 있고 수탁을 해서 하는 게 있고 두 가지로 그러면 크게 분류할 수 있겠네요? 그렇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연구과제하고 기본과제하고 또 각종… 맞습니다. 주는 두 가지입니다.
김봉교 위원  그렇죠? 그러면 두 가지 다 중요합니다. 두 가지 다 중요하죠. 원래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정책을 연구하고 개발조사하고 발굴하려면 기본과제에 충실하는 게 맞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맞습니다.
김봉교 위원  수탁과제를 하다보면 아무래도 23개 시·군도 있을 거고 중앙정부도 있을 거고 그래 하다보면 본연의 업무에서 좀 이탈될 수도 있다고 봅니까? 어떻게 보십니까? 원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수탁을 받는데 우리 수탁심의위원회가 있어요. 저희들이…
김봉교 위원  작년에 만든 걸 본 위원이 알고 있습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그런데 우리 기관의 목적에 맞는 수탁이 들어오면 심의위원회를 거쳐서 하게 되는데요, 주로 도에서 여성 관련된 사업들이 오면 심의해서 하게 되고요, 그리고 23개 시·군에 여성부에서 하는 여성친화도시 이것도 수탁이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심의해서…
김봉교 위원  원장님 1년 7개월 되셨으니까 기본과제에 충실해야 되는지 수탁과제에 충실해야 되는지 원장님 견해를 한번 말씀해 주십시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기본과제에 충실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런데 수탁이라고 해서 별 게 아니고요, 우리 기본 기관의 목적에 맞는 수탁들이 많습니다.
김봉교 위원  경상북도에서 부처별로 아마 들어올 거고 23개 시·군에서 들어올 거고 그렇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봉교 위원  원래는 원장님 견해는 기본과제에 충실하는 게 맞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봉교 위원  그런데 경영도 해야 되고, 본 위원이 보니까 예산이 2014년에 한 20억 정도 되는데, 인건비를 빼고 나면 한 12억 가지고, 맞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맞습니다.
김봉교 위원  운영을 하고 관리를 하고 경영을 해야 되는데, 혹시 말입니다. 원장님, 수탁과제에 충실하지 말고 수탁과제보다는 기본과제에 더 충실한다면 우리 경상북도 여성들의 권익향상과 비전제시를 할 수 있는 정책개발에 더 집중을 할 수 있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기본과제만 충실하면 되는데 수탁과제를 전혀 안 할 수는 없어요. 저희들 기본과제하고 관련이 되어 있는 게 많습니다. 그래서…
김봉교 위원  수탁과제를 안 할 수가 없다라는 이유가 뭡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수탁과제를…
김봉교 위원  아니, 주목적이 뭡니까? 안 할 수 있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기본 우리 여성정책개발원 목적에 맞는 수탁과제도 있습니다. 재정자립도 관계도 조금 있고요. 아까는 이철우 의원님이 출자·출연기관의 예산이 자구력이 약하다 이런 신문에 난 것도 봤는데요, 저희들은 특수한 기관이어서 자립도도 약하고 이래서 수익성 있는 게 별로 없고요.
  그런데 기본과제는 중요시하되, 수탁과제하고 관련이 되는 것만 하도록 했고, 제가 와서 그 심의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무작정 오는 것을 다 받은 것은 아닙니다. 만약 다 받는다면 저희들 연구진이 8명뿐이기 때문에 하기가 힘들어요.
김봉교 위원  본 위원이 묻고자 하는 것은 연구진 8명인데 2013년에 기본과제하고 수탁과제 사업을 완성한 게 20건인 것 같고 2014년에는 24건이죠, 지금. 맞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전체 저희들이 연구하고 교육하고 홍보하고 학술세미나하고 전체다가 24건 맞습니다.
김봉교 위원  그러면 연구원 1인당 세 건씩 업무수행 실적을 만들어내야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그런데 공동으로 하는 게 있고요.
김봉교 위원  아니, 그러니까 평균 잡아서…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그렇습니다. 평균으로 하면…
김봉교 위원  공동으로 다 같이 하는 게 있을 거고 개인으로 할 수도 있는 건데, 그렇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봉교 위원  본래 설립 목적이 지역여성들의 문제에 관한 조사연구를 하고, 설립목적이 그렇지 않습니까? 잠재능력 개발교육을 하고, 여성들의 사회참여확대를 위한 여성정책개발.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봉교 위원  지원이 좀 더 수탁보다는 기본지원이 많으면 경상북도 여성들에 대한 비전제시, 정책개발에 더 집중 몰입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잘 알겠습니다.
김봉교 위원  보니까 지난번 2013년 지적사항에 19쪽에 보니까, 행감자료입니다. 19쪽 한번 보십시오. 지적 내용입니다.
  결원 직원에 대한 신속한 인력 충원, 3명이… 그렇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봉교 위원  3명이 결원이 되어 있는데 올해 보니까 2명밖에 충원을 안 했거든요. 1명이 충원이 되면 9명이 된다라는 이야기입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봉교 위원  왜 빨리 충원을 안 합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지금 한 명은 지난번에 있다가 퇴사를 했는데요, 저희들이 채용을 해보면 신규채용 방식에 의해서 하다보니까 채용공고 시에 응시가 저조한 편입니다.
김봉교 위원  응시저조입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공고를 내면 응시가 저조한 편이고, 그리고 저희들 기존에 있는 연구원의 전공을 좀 탈피한, 골고루 전공을 다양화 시키려고 하다보니까 우리 조건에 맞지 않는 그런 분이 응시했고요. 그래서 지금 한 사람은 우리가 응시한 과목이 잘 안 맞기 때문에 한 사람은 연구보조로 지금 쓰고 있으면서 검정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한 사람 빈 것에 대해서는 채용계획을 다시 수립해가지고 빠른 시일 내에 올해 안으로 한 사람을 더 채용하려고 합니다.
김봉교 위원  지적사항은 신속하게 충원을 하라고 작년에 했는데 아직까지 그러면 계획수립 안 했습니까? 조치사항에…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뽑았는데요 중간에 나가버리고 이래서…
김봉교 위원  이직률이 높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봉교 위원  왜 이직률이 높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그것은 개인사정…
김봉교 위원  근무조건이 안 좋거나 연봉이 맞지 않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개별적으로 묻지는 않았지만 더 좋은 조건으로…
김봉교 위원  아니, 원장님이 그것 파악하셔야죠. 이직률이…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제가 볼 때는 근무여건이 더 좋은 데로 간 것 같고요, 지난번에 한 사람을 뽑아서 발표를 했는데, 요즈음 응모를 할 때 한 군데만 안 내는 것 같더라고요. 여러 군데 내서 우리는 됐다고…
김봉교 위원  원장님!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김봉교 위원  한 명 더 뽑는데 경상북도에 여성이 몇 분입니까? 물론 전문인력입니다. 고급인력들인데, 전문성이 있어야 되는데, 많을 건데요? 지금 취직 못한 사람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요? 한 명 뽑는데 이유가 뭐 그렇게 많습니까?
  자, 됐습니다. 됐고, 빨리 충원해서 업무에 차질 없도록 좀 해 주시고, 정말 여성정책개발원이 경상북도 여성들을 위한 권익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그런 정책들을 많이 좀 만들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내년에 또 합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알겠습니다.
김봉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김봉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원장님!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위원장 황이주  저도 인터넷을 통해서 우리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직원들을 채용하는 공고문을 봤었는데요, 몇 차례 같은 경우는 한 달도, 임용되자마자 바로 돌아서서 이직하는 그런 예도 있는 것을 자료를 통해서 봤습니다.
  봤는데, 바꾸어 말씀드리면 홍보방법이 잘못 되었지 않았느냐,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유능한 인재들이 많이 우리 개발원에 응모할 수 있도록 홍보방법들을 좀 다양화 하자라는 그런 고민들을 좀 해주실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두 번째는 우리가 사람을 뽑는 기준이나 눈이 좀 미흡한 것 아닌가, 인사위원들이. 취업 되자마자 금방 돌아서서 퇴직할 만한 그 정도의 인성을 가진 사람들을 우리가 뽑았다, 소명의식과 사명의식이 전혀 없는 사람을 우리가 뽑았다는 것은 어찌 보면 응모자들 그들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인사위원회 위원님들의 눈이 좀 잘못된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보는데 참고해 주시기 바라고요.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남진복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남진복 위원  울릉도 남진복입니다.
  인사 관련 돼서 내가 몇 가지 묻겠습니다. 
  인사가 중요한데, 직원들 채용할 때도 그렇고 계약갱신을 계속하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남진복 위원  계약직으로 되어 있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남진복 위원  주기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3년 재임용.
남진복 위원  원장님도 마찬가지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남진복 위원  전부 다 직원들은 3년마다 재계약을 한다는 거네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남진복 위원  재계약을 할 때 어떻게 합니까? 처음 신규임용방식을 취합니까, 아니면…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신규임용방식입니다.
남진복 위원  그러면 재계약의 경우에 종전에 근무했던 근무성적은 반영이 됩니까, 안 됩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근평은 이미 같이 근무를 했기 때문에 검증은 됐는데요, 신규임용을 하되 조건이 과목하고 또 몇 년 이상 경력 이런 것도 들어가고…
남진복 위원  재계약을 하더라도 신규임용방식을 취하니까 재계약대상자가 종전에 했던 근무성적은 반영될 여지가 없다, 그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고려하죠, 반영 안 되는 것이 아니고.
남진복 위원  고려가 어떻게 됩니까? 재임용방식인데.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
남진복 위원  그래서 원장님, 조직을 지휘권을 확실히 행사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스스로 생각하실 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조건이 딱 있기 때문에 지휘권이라기보다는 원장은 하나의 기관장으로서 역할을 하는데요, 인사위원을 통하고 첫째 서류에서…
남진복 위원  아니, 통상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 지휘권이 확실히 확립되어 있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저는 확립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진복 위원  그런데 인사관리가 그러면 상대방을 재계약 하는데 원장이 어떻게 재계약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위치에 있지 못하는데 직원들이 말을 듣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우리는 출자·출연기관이라서 숫자도 적고 이러니까 연구원들이 최초부터 있으면서 열심히 하고 이래서 알아서 잘하니까…
남진복 위원  저도 믿습니다마는 조직에는 위계가 있어야 되고 지휘권이 확보가 되어야 잘 운영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규임용방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마는 재계약 될 당시에는 반드시 종전의 근무방식이 반영되는 통로를 열어놔야 됩니다. 인사규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모르겠는데 그것을 한번 검토해 보세요. 아시겠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남진복 위원  여기 조직에 보면 인원이 13명입니다. 13명이서 업무보고서를 보니까 엄청난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밑에 13명 이외에 하부조직이 또 따로 있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없습니다.
남진복 위원  없죠? 이 일을 어떻게 다 소화를 해서 이렇게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까? 여기 차 떼고 포 떼버리면 일할 사람 몇 명 되지도 않는데…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그래서 위원님들 도와주시면…
남진복 위원  그래서 새일지원본부에 한 분이 계시는데, 본부장님 맞습니까? 밑에 또 다른 직원이 있습니까, 어디? 협력기관의 단체가? 직접 본부장님…
○위원장 황이주  예, 본부장님 직접 답변하세요.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예,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입니다.
  저희가 지금 현재 시·군에 취업설계사라고 해서 15명 정도 파견되어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아, 15명.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예, 그런데 지금 13명이 있는 정규직원은 아니고 비정규직원으로 임용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보수는 어디서 나옵니까?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보수는 저희가 국·도비를 받아서 저희 개발원 차원에서 나가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아, 그래요? 15명 따로 있다, 그죠?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예.
남진복 위원  거기 보면 취업실적에 아까도 다른 위원님들 말씀하셨는데, 2014년도 구직 2000명, 취업은 1400명, 이 통계는 어떻게 나오는 겁니까?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저희가 내부적으로 e-새일시스템이라고 해서 여성가족부로 전국적으로 데이터로 시스템을 구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5개 시·군에서 구인이라든가 구직이라든가 취업인원들을 취업설계사분들이 올려주시면 데이터를 통합해서 수합을 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큰 의미가 있습니까?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전국적으로 취업설계사분들이 전국에 파견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실적들을 평가를 받아야 되는 의미도 있고, 저희가 또 이런 부분들에 따라서 일자리 부분들이 향후에 어떤 방향을 가야 되는 부분들을 고려할 수 있는 수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상용이 45%, 그 이외에는 계약시간제 이런 건데, 만족도라 하는 게 있습니까, 따로? 한번 조사를 해본 적이 있습니까?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저희가 취업만족도를 하기보다는 사후관리서비스를 지원을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 사람들에 대해서 사후관리차원에서 어떻게 조사라든가 실태를 파악해 본 적이 있습니까?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예, 올해 2014년도에 여성취업실태조사에서 사후관리부분…
남진복 위원  올해 어떻습디까?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만족도는 사실 그렇게 높지는 않는 편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 조금 내년도부터는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근로자환경개선사업비라든가 인턴제라는 이런 부분들을 조금 확대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여기에 여성인턴제 이것은 무슨 내용입니까?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여성인턴제는 저희가 사실 직장에 들어가게 되면 경력단절여성이 대상이다보니까 직장생활에 처음 들어가자마자 적응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한 6개월 정도 인턴으로 있다가 거기서 정식직원으로 채용하는 그런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경력여성인턴제 마찬가지입니까?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예.
남진복 위원  연계목표가 8명 이렇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사실은 향후에…
남진복 위원  보고서 채우려고 한 것 같은데 이것 의미 없는 통계입니다. 과연 새일지원본부에서 경상북도 여성들의 취업알선을 위해서 진정으로 기여를 하고 있습니까? 통계 잡고 있습니까, 정말 기여를 하고 있습니까?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위원님, 좋은 지적을 해주셨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그리고 지금 말씀하시는 부분들이 양적인 부분만 좀 고려하지 않나 이런 어려움을 이야기하시는 것 같은데, 저희가 내년에 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사관학교를 역량을 키워가지고 질적인 부분도 고려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래서 사관학교 말이 나온 겁니다. 지금 이 상태에서 부풀려진 통계나 여러 가지 사업지원을 가지고 거기다 또 사관학교까지 확대를 한다면 과연 거기서 무슨 결과가 나올 것인지 나는 아주 회의적으로 보는 사람입니다.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고 보는 겁니다.
  어쨌든 고생을 하십니다마는 적은 인력으로 나름대로 고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를 드립니다.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예, 고맙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남진복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새일지원본부장님!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예.
○위원장 황이주  연간 본부장님이 365일 중에 출장일수가 며칠이나 됩니까?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15개 시·군을 많이 다니다보니까 연간 제가 카운터는 일정하게 해보지는 않았는데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잠깐만요. 경상북도가 23개 시·군인데 왜 15개 시·군만 하는 겁니까?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아, 그 부분은 저희가 새일센터라고 해서 7개 새일센터가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7개 새일센터를 제외하고 15군데를 저희가 취업설계사 한 분이 파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2군데인데 한 군데 울릉군은 지금 제외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예, 본부장님 말씀으로는 주로 15개 시·군에 비정규직 직원들을 만나는데 주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신다는 그런 의미로 제가 받아들일 수 있는데요, 본부장님께서 직접 기업 방문일수는 그중에서 얼마나 될까요?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위원장님, 그런 부분 감사하게 지적을 해주셨는데요, 사실은 기업부분에서는 여성친화기업이 275개 있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아니, 그러니까 장황한 설명은 하지 말고 위원님들 질의할 시간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근무일수 중에 15개 시·군 방문 이외, 직원들 면담시간 이외, 우리 새일본부장이 직접 기업 방문해서 CEO를 만나서 취업을 부탁하는, 그리고 정책방향 설정하는 그런 출장일수가 며칠이나 되냐는 것을 질의드리는 겁니다. 짧게, 며칠?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한 15일 정도밖에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365일 중에 휴일 빼고 나머지 그 많은 시간 중에 직접 본부장이 기업을 방문하고 기업의 CEO를 만나는 시간이 15일밖에 없다?
○경북새일지원본부장 박은미  정확한 수치는 아닌데 그 정도 안 되겠나 싶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출장현황서를 한번 자료제출 부탁드리고.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황병직 위원님이 남으신 것 같은데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병직 위원  영주시의 황병직 위원입니다.
  먼저 경상북도 여성 권익신장과 지위향상을 위해서 애쓰시는 경북여성정책개발원 김윤순 원장님과 직원 분들에게 노고의 말씀을 드리고, 또 금번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하시느라 애 많이 쓰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시간이 좀 지연되어서 본 위원이 지적하는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단답으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도의회 이번에 들어온 지 약 한 4개월밖에 안 되기 때문에 이 업무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이 공부하는 입장에서 하나하나 진행을 좀 빨리 하겠습니다.
  먼저 제출하신 행정사무감사자료에 의해서 질의와 건의를 드리고 나머지는 다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원장님, 지금까지 행정사무감사, 또는 도의회에서 여성정책개발원에 건의 또는 지적한 내용들은 반드시 업무에 반영을 해서 여성정책개발원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셔야 되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그 차원에서 질의드리겠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행정사무감사자료.
  2013년도 여성정책개발원 행정사무감사 시 위원님들의 지적사항이 정책개발원 기능을 강화해라, 정책적인 연구사업, 기본과제와 수탁과제들이 행사 및 기타 사업들의 비율이 높으니 본연의 목적에 맞게끔 연구사업에 치중해라 이런 지적을 받으셨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그래서 거기서 내놓은 대안이 뭐였었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작년보다는 기본과제 연구과제를 건수를 좀 높였습니다. 높이고, 수탁과제는 작년보다 최소화하는 걸로 이렇게 했습니다.
황병직 위원  그러면 지금 2014년 10월말까지 그렇게 업무추진을 하셨다 이렇게 이해를 하면 됩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기본과제…
황병직 위원  52페이지 행정사무감사자료 잠깐 봐주시면 2014년도 정책개발실의 연구위원님들의 연구실적, 연구사업과 교육사업, 그다음 학술세미나 및 기타사업의 건수가 있습니다. 맞습니까? 52페이지.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있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예를 들어서 연구위원 이곤수 연구위원님이 연구사업 6건, 교육사업 4건, 학술세미나 및 기타사업 4건 이렇게 해서 연구위원님들의 실적현황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2014년도에 이런 연구실적 현황을 합치면 사업관리 중 총 62개의 과제가 나옵니다. 그중에서 연구과제가 28개, 교육과제가 14건, 그다음에 행사 및 기타사업이 20건입니다.
  이 비율과 2013년도에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을 해서 아까 답변하신 대로 바뀌겠다, 행사성 사업을 낮추겠다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이 비율과 2013년도 비율을 비교하면 낮아진 게 없다, 여기에 동의하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아닙니다. 지금 ’14년도 52쪽에 나온 표를 보면 예를 들어 이곤수 실장이 연구사업 6건, 4건 이렇게 있는데, 단독으로 하는 게 있고 공동으로 하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건수가 중복되는 게 있어요.
황병직 위원  그래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여기 내용들이 개별로 하는 게 있고 공동으로 하는, 주로 공동을…
황병직 위원  자, 그러면 물론 본 위원이 정확하게 확인하지 못한 부분도 있을 수 있겠지만, 본 위원이 확인한 바로는 연구실적 현황에 단독으로 해놓은 걸 찾지를 못 하겠더라고요. 그것을 확인했는데…
  자료가 51페이지에 연구원별 연구 및 교육사업 실적에 2014년도 기준을 한다면 이곤수 위원님이 이런 걸 하셨어요. 그리고 다음에 정일선 연구위원님이 2014년도에… 예를 들어 김명화 위원님이 또 2014년도에 하신 걸 보면 원장님이 답변하신 대로 연구과제에 공동으로 참여한 내용이 없다, 지금 제출한 행정사무감사자료에는. 그런데 이게 단독으로 다 이렇게 기록되어 있는 것 아닙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아닙니다. 자세한 자료는 다시 드리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이 부분은 제가 명확히 파악하지 못한 걸로 하고 나중에 다시 한 번…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자료를 드리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그리고 아까 동료위원님 질의에 여성정책개발원이 2014년도 경상북도로부터 평가결과가 A등급을 받았다고 홍보를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결과가 대내외적으로 많이 홍보자료로 쓰여지겠죠. 이 자리에서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게 이 평가결과보고서가 저는 잘못되었다고 봅니다. 평가를 잘못하지 않았느냐, 이런 결과 자체를 놓고 보면.
  그 말씀을 드리는 거기에 대한 근거로는 행정사무감사자료 25페이지입니다. 각종 위원회 운영현황 이사회 개최 있죠? 25페이지입니다. 행정사무감사자료 25페이지.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알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원장님이 긴장도 하시고 시간이 오래 지연되어서 약간…
  물 한 잔 드시죠?
      (웃음소리)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고맙습니다.
황병직 위원  여성정책개발원을 2014년도에 평가를 받을 때 평가점수를 높게 받은 우수한 점에 ‘다양한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이사회 운영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가급적 서면의결 방식을 자제하여 이사회 역할을 강화하고 있음’ 이런 내용으로 평가결과를 좀 높게 받은 것 같아요. 이 자료는 2014년도 평가결과보고서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행정사무감사자료 25페이지에 2013년도에 이사회를 다섯 번을 개최를 하셨습니다. 그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다섯 번 중 한 번은 서면으로 개최를 하셨어요. 그런데 여기에서 이사회 내용을 보면 1차 이사회와 2차 이사회는 원장후보자추천위원회와 원장 선임의 건으로 해서 했었고, 나머지 서면의결 한 것이 본 위원의 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2012년도 회계연도 사업실적 및 세입·세출결산보고의 안인데, 이것은 이사회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의 이사회라고 봐야 되는데, 이사회 안건 중에서 이렇게 중요성이 높은 안건을 서면처리로 하고 나머지 부분들은 이사회를 개최를 하셨고.
  또 26페이지입니다. 
  2014년도에 두 번을 하고 한 번은 서면이사회를 하셨으니 50%죠. 그럼 여기에서도 1차 회의 때 중요한 안건으로 판단되는 2013년도 회계연도 사업실적 및 세입·세출결산보고의 안, 2014년도 사업계획 변경의 안, 201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이런 안건은 지방자치단체든 어느 출연기관이든지 간에 가장 중요한 의안입니다.
  이런 의안들을 서면으로 이사회를 개최했음에도 불구하고 평가결과보고서에는 잘 했다, 이런 점들이. 이게 결국 평가결과서가 잘못 되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지적을 드리면 앞으로 이사회를 개최할 때 안건에 대해서 불가피한 사정이 생기면 모르겠지만, 안건내용에 따라서 중요한 안건은 이사회를 반드시 개최해서 직접적인 이사회의 이사 분들의 의견을 청취해서 반영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이런 지적드리겠습니다.
  2013년도, 2014년도 여성정책개발원의 이사회 운영은 적절하지 못했다, 동의하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시정하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다음 41페이지입니다.
  아까 동료위원 김인중 위원님이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2013년, 2014년도 국외여비, 1000만 원 계상하셔서 아직 집행하지 않아서 집행잔액이 1000만 원이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여성정책개발원의 원장임의 답변은 연말에 단체로 가시겠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단체가 아니고요, 제가 오기 전에 전 원장님이 단체로 가서 감사에 걸렸어요. 그래서 제가 오고 작년, 올해인데, 올해는 12월에 계획되어 있고요. 그런데 단체는 아니고, 해외연수의 목적에 부합하는 연구원을…
황병직 위원  몇 명 가실 예정입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일단 지금 자료조사하고 있는 중인데, 되도록 한 반 절 정도쯤이나 예산 맞으면 하고, 아니면 개인부담을…
황병직 위원  자, 여기에서 지적드리겠습니다.
  예산편성은 최초에 사업계획을 충분히 검토해서 실현가능한 예산을 편성하여 집행해야 되는 게 예산편성의 원칙이고 그래야 예산을 사장시키거나 재정낭비를 막을 수 있는데, 지금 원장님의 답변대로 2014년 국외여비 1000만 원에 대해서는 명확한 계획이 없는 것 같고, 예를 들어서 연수 가고자 하는 인원, 시기, 장소 등이 명확하게 수립되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예산편성을 한 것은 예산을 편성할 당시에 사업계획을 면밀히 수립하고 예산편성을 하지 않았다, 예산편성의 부적정입니다. 예를 들어서 이것과 똑같이 2013년도에 동일한 사업비 국외여비를 600만 원을 편성하고 이것은 전액 불용처리 하셨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작년…
황병직 위원  결국 2013년도에 이 예산 또한 사장시킨 결과를 초래했다, 그래서 가뜩이나 부족한 예산사정에 이렇게 예산을 사장시킴으로 인해서 예산운영의 건전성을 가져오지 못했다, 지적 동의하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동의합니다.
황병직 위원  다음 49페이지입니다.
  이것은 여성정책개발원 원장님의 업무추진비,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에 대해서 질의를 좀 먼저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2013년도 시책추진업무추진비의 집행률이 99%입니다. 기관운영업무추진비 또한 96%, 편성 대비 100% 거의 다 집행을 하신 거죠. 그런데 집행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목적에 맞게끔 운용을 해야 되는 것이 원칙이죠? 동의하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동의합니다.
황병직 위원  그런데 이중에는 2013년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내역을 보면 2013년 4월 3일 날 현장체감형 여성정책발굴을 위한 수요조사 관련 식사제공으로 17만 8000원을 지출하셨어요. 그리고 그 이튿날 4월 4일 날 동일한 내역으로 시책추진업무추진비를 지출하셨는데, 혹시 기억나시면 이때 참석자가 누구였었는지, 어떤 주제를 가지고 하셨는지 혹시 기억이 나시는지? 안 나시면 안 나신다고 답변해도 됩니다, 워낙 오래된 일이라서. 저도 질의를 드리지만 답변하시기 곤란하시다는 것은 이해가 됩니다. 그런데 혹시 기억이 나시면…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작년 4월 3일 날 이게 포항물회식당인데 포항이 아니고 대구에 있어요. -·-·-·-·-·-·-·-·-·-·-·-·-·-·-·-·-·-·-·-
  그다음에 경북이 워낙 넓기 때문에 어느 한 곳에 가서 모으기는 힘들고 해서 집중을 경산도 아마 위원님들 오시기 굉장히 불편하셨을 거예요. 그래서 대구가 교통편이 좋으니까 자리해서 하는데, 주로 한부모여성하고 이런 분들 모시고 -·-·-·-·- 같이 간 것 같습니다.
황병직 위원  저는 현장체감형 여성정책발굴을 위해서 수요조사를 해서 대상자가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렇게 저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방금 말씀하셨던 대로 그러한 사업의 내용들을 의견수렴을 하기 위해서 외부인을 만난다면 누가 봐도 그 정책성과 연관성이 있는 사람들을 만나서 시책업무추진비를 지출하는 것은 합당하다고 보는데, 말씀하셨던 대로 여성정책발굴을 위한 수요조사와 관련한 대상자가 적당했는지에 대한 판단이, 이것은 잘못 됐다 단정적으로 제가 말씀드릴 부분은 아니고, 이 건에 대해서는 앞으로 이런 시책추진업무추진비를 지출하는 데 있어서 목적에 맞게끔 만나는 사람도 그 정책과 뭔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나서 시책추진업무추진비를 지출하는 것이 맞을 것 같아요. 동의하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동의합니다.
황병직 위원  그리고 2014년도에도 똑같습니다. 지금 보면 경상북도여성정책 10대 아젠다개발연구 관련 의견교환참석자 식사제공이 3월달에 1건, 4월달에 3건, 5월달에 1건, 총 5건인데 이게 73만 7000원이에요.
  그러니까 다시 한 번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2014년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5건의 금액이 73만 7000원인데, 업무추진비를 집행한 목적이 5건의 목적이 같다, 그렇다면 여기의 참석자가 누구냐, 여기서 어떤 이야기가 나왔느냐, 여기에서 나온 의견들이 2014년도에 예를 들어 경상북도 여성정책 10대 아젠다개발 연구하는 데 내용으로 반영이 되었느냐 이렇게 한 걸음 더 들어가면 얘기가 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시책추진업무추진비에 대해서는 앞으로 적정성을 기해 추진하시라는 겁니다. 동의하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동의합니다. 시정하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기관운영업무추진비인데,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중에서 2013년도에 210만 8000원의 협력행사지역특산품 제공을 하셨어요. 원장님!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그리고 2014년도에도 기관운영업무추진비에 212만 7000원에 3건의 지역특산품을 제공을 하셨습니다. 여기에서 제가 그냥 질의드리겠습니다.
  원장님이 판단하셨을 때 2013년도, 2014년도 기관운영업무추진비를 집행하는 데 있어서 지역특산품을 제공한 대상자들이 문제가 있다, 없다, 조금 많이 문제가 있다, 이렇게 할게요. 문제 있다, 문제 없다, 조금 문제가 있다, 1, 2, 3번 이렇게 하겠습니다. 답변하시겠습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상황에 따라서 어떻게 됐는지 지금 제가 다 기억은 못하는데요, 제가 좀 미처 검토 안 된 것도 있는 것 같고…
황병직 위원  제가 이 건을 자세히 말씀드리면 여기에서 업무추진 협력을 위해서 지역특산품을 제공한 인사들이 2013, ’14년도에 계속 반복되는 동일인물이 굉장히 많아요. 이 자체가 잘못된 겁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계속 다른 여기에 소속되어 있는 이 사람들한테 계속 주고, 또 계속 특산품 대상자들이 4년간 계속 반복적으로 같은 사람한테 이렇게 지역특산품을 기관운영업무추진비로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그 대상자 중에서 지금까지 특산품을 구입을 해서 제공한 대상자 중에서 제공하지 않아도 될 대상자들이 있습니다. 추후에 행정사무감사가 끝나면 실무자에게 파악을 해서… 모르십니까? 여기서 말씀드릴까요?
      (웃음소리)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그런데 위원님 지적하신 내용은 잘 알겠는데요, 저희들이 열악하다보니까…
황병직 위원  아니, 원장님, 핵심은 여성정책개발원의 원장님의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지출이 적정했느냐 부적정 했느냐, 다소 좀 앞으로는 개선해야 될 여지가 있다, 이 건에 대해서 지적을 드린 것이기 때문에…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개선하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개선해야 될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는 말씀드렸죠? 정리 안 해도 되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그다음에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중 한 가지 더 말씀드릴게요.
  2013년도에 기관운영업무추진비로 화환제공을 155만 원을 했어요. 14건에 155만 원. 2014년도에 6건에 58만 원. 그런데 이 금액이 물론 여성정책개발원을 운영하면서 필요에 따라서 화환을 보낼 처가 발생한다는 것은 동의합니다. 그러나 이 기준이 지금 봤을 때 굉장히 이해가 안 돼요. 어떤 데는 5만 원, 어떤 데는 10만 원, 15만 원 이렇게 줍니다. 
  이것은 축하화환을 제공해야 될 처가 발생을 하더라도 앞으로는 기관운영업무추진비로 집행하신다면 금액을 기준을 정하세요. 그리고 요즈음 각종 예산이 어려우니 가능하면 5만 원짜리 보내도 됩니다. 어떤 데는 보면 15만 원짜리 있고 어떤 데는 25만 원짜리도 있습니다. 
  물론 이해는 합니다. 이해는 하지만, 전체적인 큰 틀에서 말씀을 드리는 것은 기관운영업무추진비로 축하화환을 제공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면 평균 금액을 나누어서 해라, 이것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동의하시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동의합니다.
황병직 위원  출장비 말씀드리겠습니다.
  출장비는 아까 황이주 위원장님도 말씀하셨던 건인데, 먼저 2013년도에 출장여비는 예산 대비 87.95%를 지출하셨고, 총 금액은 1794만 3400원, 273건. 
  그런데 본 위원이 원장님을 포함한 직원들의 출장내역을 자세히 확인을 했습니다. 나름 거기에 대한 출장의 명분은 있는데, 원장님 제가 솔직히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은 지금 총 14명의 출장건수 중에서 원장님의 출장건수가 굉장히 많고 금액도 과다합니다. 
  그런데 이 출장내역을 하나하나 원장님이 출장 다녀오신 내용들을 전부 다 뜯어보면 본 위원이 원장님이 출장을 가지 않으셔도, 오히려 갔다 옴으로 인해서 그 출장 갔단 온 내용들을 다시 다른 직원들한테 전파해야 될 그런 출장의 내용도 있더라고, 본 위원의 기준에.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그렇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출장여비에는 업무와 연관성이 있는 출장은 그 담당자가 가는 것이 맞습니다.
  아까 박은미 새일지원본부장님은 제가 말씀드리면 2013년도에 본부장님, 26건 갔어요. 2014년도 9월말 현재 10건 갔어요. 예를 들어서 아까 황이주 위원장님 말씀하셨지만 새일지원본부장님의 15개 시·군이라고 그랬죠? 거기에 출장가는데 이런 출장의 건수로는 충분히 업무 관리감독이 안 됩니다. 
  그래서 출장여비 집행 건에 대해서는 업무의 연관성이 있는 직원이 출장을 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그리고 전체적으로 출장여비 집행에 대해서는 업무에 만전을 기해 주십시오, 원장님.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알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여기서 대해서 본 위원이 본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을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한 가지 더, 평가결과보고서가 잘못되었다는 한 가지 지적을 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자료 96페이지입니다.
  경영평가 결과 맨 밑에 보면 홈페이지 실명제 운영 및 콘텐츠 업데이트 추진해서 개편 필요, 이게 99페이지에도 여성정책개발원의 홈페이지와 관련된 경영평가 결과에 긍정적 평가와 또 미흡한 지적이 따릅니다. 
  그런데 현재 여성정책개발원의 홈페이지 관리운영은 잘 되고 있다, 잘못 되고 있다, 원장님 단답으로 하시면?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최근에 개편을 새로 했습니다. 기존에 하던 것에서 다시 개편이 됐습니다.
황병직 위원  잘 되고 있다, 잘못 되고 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잘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황병직 위원  잘하려고 노력은 하고 있으나 2014년 11월 7일 오늘 현재 여성정책개발원의 홈페이지의 관리운영은 미흡하다, 왜? 경북여성아카이브 항목 보고서자료실, 사진자료실, 동영상자료실 등 등록된 데이터가 없다, 이런 내용들이 굉장히 많이 있어요. 없으면 이 사이트를 내리든지. 이외에도 전반적으로 홈페이지 관리운영은 부실하다, 동의하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지금도 추가로 계속 수정·보완 중입니다.
황병직 위원  글쎄, 2014년 11월 7일 현재 본 위원이 보고 있는 여성정책개발원 홈페이지는 매우 부실합니다. 이 평가결과보고서에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긍정적인 평가도 있고 미흡한 지적이 따랐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현재까지 이렇게 관리운영 되고 있다는 것은 잘못됐다, 동의하시죠?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수정·보완하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그리고 시간이…
  자, 2013년도, ’14년도 행정사무감사자료에 의하면 여성정책개발원의 기본과제, 수탁과제 등의 많은 과제물이 있는데, 이 과제물들에 대한 활용, 지금 현재 활용되고 있는 현황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2013년도 과제 중에서 대표적인 반영결과는 지금 경북여성 SNS 활용실태, SNS에 대해서는 위원님이 보셨는지 잘 모르겠지만 SNS 활용실태하고 참여제고방안에서 제시된 경북여성 소셜플랫폼 ‘마실’ 이라는 것, 제가 아까 보고드렸던 그런 것도 있고…
황병직 위원  그러니까 다시 정리를 하면 2013년도에 총 기본과제, 수탁과제 중의 총 건수에 비례해서 연구보고서가 경상북도 정책에 반영이 되어서 운영되고 있든지, 아니면 그 보고서 내용들이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활용해서 정책에 반영을 하고 있었다, 이런 활용도가 높으냐 낮으냐 그것만 말씀해 주십시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SNS 같은 경우는 올해해서 계속 활용하고 있고요…
황병직 위원  예, 그것은 긍정적인 평가를 드릴 수가 있고, 나머지… 총 과제물이 굉장히 많잖아요? 많은데, 지금 경상북도로부터 정책에 반영되어서 운영되고 있는 것은 지금 거의 10% 미만이죠? 제가 봤을 때는 5% 미만 대예요. 동의하십니까?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
황병직 위원  굉장히… 없습니다, 진짜로. 여기서 많은 보고서를 연구위원님들이 많은 시간을 통해서 노력 끝에 만들어진 연구보고서들이 경상북도의 정책으로서는 전혀 반영이 되고 있지 않다, 활용도가 굉장히 떨어지잖아요. 결국 이러한 연구보고서들이 반영되지 않고 사장되어 버린다면 결국 여성정책개발원을 움직이는 데 많이 소요되는 예산들이 결국 굉장히 평가를 나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러면 구체적으로 SNS 말고 평가보고서 많이 전체적으로 미흡하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한두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경북여성 10대 아젠다하고, 그다음 여성친화도시 이런 등등 있고요, 그다음 성인지통계 구축한 것 지금 공무원들 교육시키고 있고, 구체적인 그런 조금… 위원님 마음에는 미흡할지 몰라도 저희들 지금 반영되고 있습니다.
황병직 위원  굉장히 미흡합니다. 행정사무감사자료에 의한 연구실적 대비 본 위원이 파악한 내용들에 대해서 경상북도에서 반영되어서 하고 있는 게 하나도 없어요.
  예를 들면 경상북도에서 여성과 관련한 조례들이 굉장히 많이 있어요. 조례가 굉장히 많은데도 불구하고 그 조례와 관련된 사업들이 거의 지금 별로 본 위원이 파악한 바로는 없어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여기서 정책연구한 과제들이 도에 반영이 되겠습니까? 좀 연관성이 있는 문제인데, 위원장님이 시간이 많이 됐다고 하셔서(웃음)… 저도 지금 오래 된 것 같습니다.
  하여튼 정리를 하면 여성정책개발원의 연구보고서가 경상북도에 여성과 관련한 정책에 활용되는 것은 상당히 매우 낮다, 그래서 매우 낮음으로 인해서 이 부분을 보고서들이 여성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려면 과제심의위원회를 하시잖아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과제심의위원회를 하실 때 여성정책관에서 계획하고 있는 사업을 과제심의 할 때 선정을 해서 그렇게 함으로 해서, 그래야 내가 연구한 연구실적들이 경상북도 도의 정책에 반영이 돼서 활용이 되어야 연구위원들도 사기가 진작되고 힘이 납니다.
  내가 6개월간 계속 만들어 놓은 연구실적이 완전 사장되면 누가 만들겠어요? 이것 또 만드나마나 다음에 또 안 되면 그만이고, 그만이고. 이렇게 해서 사장된 게 원장님 잘 파악을 하셔가지고 한번, 내부적으로 파악하셔서 외부에 알리는 것조차 굉장히 부끄러울 결과가 나와요. 그렇기 때문에 그것 반영하시고.
  위원장님!
○위원장 황이주  예.
황병직 위원  시간이 오래 지연됐습니다만, 여성정책개발원의 행정사무감사 본 위원이 질의한 내용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한번 확인하기 위해서 여기 오늘 참고인으로 출석한 여성정책관의 담당공무원에게 좀 질의를 하고 답변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좀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예, 황병직 위원님 질의 속에는 기초의회에서 의원활동을 하신 경륜과 경험들이 녹록히 녹아나 있고, 또 오늘 질의과정에서 평소 준비를 많이 하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의미에서 너무 깊숙이 들어가지 마시고 정리차원에서 간단하게 질의 한번 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여러 위원님들 양해해 주시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제명 사무관.
      (○지방행정사무관 이제명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여성정책담당사무관 이제명입니다.)
황병직 위원  성함을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십시오.
      (○지방행정사무관 이제명 피감사기관석에서 - 이제명 사무관입니다.)
  이제명 사무관님!
      (○지방행정사무관 이제명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연구보고서가 도 여성정책과 관련해서 정책사업으로 많이 반영되고 있지 않다는 것에 대해서 동의를 하십니까? 
      (○지방행정사무관 이제명 피감사기관석에서 - 원장님 말씀하고 같이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왜 경상북도에서 여성정책개발원에서 많은 예산을 지원하면서 개발연구된 내용들을 채택하지 않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지방행정사무관 이제명 피감사기관석에서 - 사유를 말씀드리기보다는 과제가 연구되면 개발원 내에서 과제에 대한 평가를 해서 저희 도에 제안을 하게 되는데, 그 제안을 하게 되는 과정 중에서도 단기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중·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아까 원장님 말씀하셨듯이 단기적으로 갈 수 있는 것은 저희들이 최대한 예산을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지, 중·장기적으로 가는 것은…)
  사무관님, 단기정책으로 반영해야 될 사업 건 중에 기억나는 것 있으면 한 가지만 말씀해 주십시오.
      (○지방행정사무관 이제명 피감사기관석에서 - 지금 원장님이 말씀드렸듯이 경북여성 SNS ‘마실’ 이라든지, 그다음에 금년에 연구를 해서 내년도에 시행 계획 중인 여성일자리사관학교라든지 이런 부분은 단기적으로 반영을 하는 것으로 지금 노력하는 중입니다.)
  예, 말씀하셨던 그런 내용들은 정책에 반영되는 것은 본 위원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그 두 건 외에 더 있을 수 있겠지만 사장된 건이 훨씬 더 많다, 동의하십니까? 
      (○지방행정사무관 이제명 피감사기관석에서 - 사장되었다기보다 여러 가지 과제가 나오면 건강과제라든지…)
  자, 사무관님!
      (○지방행정사무관 이제명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경상북도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있죠?
      (○지방행정사무관 이제명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좀 길어져야 될 것 같네요, 위원장님.
○위원장 황이주  황 위원님, 이렇게 하시면 어떻겠습니까?
  오늘 감사기관은 여성정책개발원이고, 또 여성정책관실은 감사 일정이 있기 때문에 오늘은 정리하는 차원에서 한번 질의를 해 주시고 구체적인 것은 그때 해주시는 게… 
황병직 위원  예, 그렇죠. 위원장님의 건의대로 그렇게 마무리를 하면 이제명 사무관님!
      (○지방행정사무관 이제명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지금 답변하신 내용이 본 위원의 기준으로 매우 부적절합니다. 이 건에 대해서는 여성정책담당관실의 행정사무감사 때 명확히 확인하는 걸로 하고, 여하튼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연구된 보고서 내용에 대해서는 도 여성정책담당관실에서 정책적으로 단기적으로 반영을 많이 시켜서 예산 미확보 등등의 이유는 하지 마시고 그 얘기를 반드시 본청으로 돌아가시거든 업무에 반영을 해주세요.
      (○지방행정사무관 이제명 피감사기관석에서 - 예, 유기적으로 소통해서 적극적으로 위원님 말씀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원장님!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예.
황병직 위원  애 쓰셨습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 김윤순  아니요. 많이 배웠습니다. 딱딱 적절하게 짚어주시니까… 저희들 중·장기가 이어지는 게 있고요, 단기적으로 있는 게 있는데, 다음에 간담회 할 때 위원님들 속 시원하게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본 위원이 혹시 진행하는 과정에서 조금 불편하신 마음이 들었다면 이해를 좀 해 주시고, 하여간 앞으로도 우리 경상북도 여성발전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황병직 위원님 너무 열정 넘치십니다. 공부 많이 하셨다는 그런 부분이 역력히 드러났습니다. 정말 수고 많이 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우리 이제명 사무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어떻습니까? 우리 위원님들, 1차적으로 한 차례씩 다들 질의를 하셨는데 또 행정사무감사기관이니만큼 추가적으로 하실 말씀이 계시면 간단하게 한번 더 말씀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질의 답변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원장을 비롯한 관계관 여러분, 행정사무감사 자료준비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히 답변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쉬움이 많다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습니다. 
  위원장으로서 우리 위원님들의 말씀을 큰 틀에서 종합해서 두 가지 측면에서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우리 여성정책개발원의 설립취지를 크게 보자면 정책개발과 또 사회참여, 이렇게 볼 수가 있을 텐데요, 정책개발 부분에 있어서는 여전히 사업이 다양하지 못하다, 아마 이것은 연구위원님들의 전공이 다변화 되지 못한 그런 측  면도 있지 않을까,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저희가 여성학이라든가 기존에 있는 전공자들 이외에 여성들의 권익보호차원에서 좀 더 다양한 전공자들을 채용해 줬으면 좋겠다는 주문이 있었는데, 올해도 세 분의 연구위원님들을 위촉하면서도 여전히 이런 부분에서 좀 미흡했다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여기 행감자료에는 연구위원들의 출신, 공부를 했던 소재 대학 이런 게 표기되지 않아서 지역적 한계를 제가 알아볼 수는 없습니다만, 향후 더 연구위원들을 채용할 때는 그런 부분들도 참고를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사회참여 부분에 있어서는 제가 아까 새일지원본부장한테 짧게 질의를 드리긴 했습니다만,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의 정말 훌륭하신 질의가 있었습니다. 
  자리 수를 많이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거기에 못지않게 제대로 된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마련해 주는 게 여러분들의 소임이다라는 생각 떨쳐버릴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취업 이후의 관리, 또 취업은 됐지만 중도에 그만두신 퇴직자들에 대한 관리부분들도 좀 챙겨봐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정도의 말씀을 드리면서 자료요구는 아까 새일지원본부장님 기업방문 일수현황, 그다음에 본부장님께서 연구하신 경북여성취업실태분석 정도를 자료요구를 해 봅니다. 
  그리고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앞으로 경북여성정책개발원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와 질의 답변 내용을 정리하여 감사종료 후 3일 이내에 우리 위원회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경북여성정책개발원 업무에 대하여 여러 가지 지적과 함께 정책대안을 제시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일정에 따라 15시부터 경상북도 포항의료원에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북여성정책개발원에 대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포합니다. 
(13시 15분 감사종료)
  (-·-·- 부분은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53조 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게재하지 아니하기로 한 부분임)

○출석 감사위원
  황이주    김인중    김봉교
  김정숙    남진복    박영서
  이정호    최태림    황병직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주근호
전문위원             조영진
○피감사기관참석자
경북여성정책개발원
원        장김윤순
정책개발실장이곤수
(성별영향평가센터장 겸임)
경북새일지원본부장박은미
행정지원팀장신선영
○기타 참석자
여성정책관
지방행정사무관이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