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6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6년 7월 7일(목)장소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위원장(이정호) 인사
1.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박영서) 인사

(13시 8분 개의)

○위원장 이정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86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보건복지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 위원장(이정호) 인사 

○위원장 이정호  위원님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지지와 성원으로 후반기 행정보건복지위원장을 맡게 된 포항 출신 이정호 위원입니다.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훌륭한 인품과 탁월한 능력을 갖추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의정활동을 할 수 있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최근 우리 사회는 복지수요 증대와 여성의 사회 참여, 그리고 주민들의 자치역량 강화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도민이 행복하고 건강한 복지 실현을 위해 예산·결산 심사와 조례의 제·개정, 정책질의,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 본연의 활동에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는 무엇보다도 우리 위원회가 여러 위원님들의 뜻과 의지를 가감 없이 수렴하여 이를 바탕으로 생산적이고 내실 있게 위원회가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오늘 상임위 회의는 후반기 2년 동안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서 저와 함께 위원회 운영을 이끌어나갈 부위원장을 선임하기 위해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앞서 잠시 제10대 후반기 2년 동안 우리 위원회에서 활동할 위원님들의 인사와 자기소개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맨 먼저 김봉교 운영위원장님부터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사와 소개가 끝나면 다 같이 박수로 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봉교 위원  구미 출신 김봉교 위원입니다.
  10대 후반기 우리 행복 상임위에 함께 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앞으로 우리 상임위 활동에 적극 협조해서 잘 진행될 수 있고, 또 우리 3백만 도민이 행복하고, 또 즐겁고 편안하게 하기 위해 저도 최대한 협조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위원장 이정호  다음 우측으로 돌아와서 김정숙 위원님.
김정숙 위원  예,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10대 전반기에도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 있었고 계속 후반기에도 같이 하게 되었습니다. 또 훌륭하신 분들이 많이 오신 것 같은데 함께 최선을 다해서 화합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김정숙 비례대표 위원입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남진복 위원  남진복입니다.
  특히 이번 위원회에서는 부의장님도 계시고, 또 위원장 출신이신 위원님이 두 분이 계시고, 재선의원님이 여러 분이 계시는데 같이 하게 되어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많이 배우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
○위원장 이정호  다음은 박권현 위원님.
박권현 위원  예, 박권현 위원입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회가 일등 상임위원회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
박영서 위원  반갑습니다. 문경 출신 박영서입니다.
  일단 환영합니다. 앞으로 행복위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
○위원장 이정호  다음은 이상구 위원님.
이상구 위원  반갑습니다. 이상구 위원입니다.
  행복위원회에서 행복하게 잘 지낼 수 있도록 협조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
○위원장 이정호  다음은 존경하는 이영식 위원님.
이영식 위원  반갑습니다. 안동 출신 이영식 위원입니다.
  행복위원회에 이렇게 오게 되어서 너무 기쁘게 생각하고 앞으로 2년 동안 행복위원회 위원님들이 잘 화합하고, 또 집행부를 견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출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다음은 장두욱 위원님.
장두욱 위원  예, 이정호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해서 우리 행복위가 말 그대로 행복할 수 있는 위원회가 될 수 있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
○위원장 이정호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전문위원실 소속 직원은 수석전문위원께서 소개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김홍모  안녕하십니까?
  김홍모 수석전문위원입니다.
  먼저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로 배정받아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보좌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저희 전문위원실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문위원 및 직원 소개)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예, 수고 많았습니다.

  (참조)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인사와 소개를 마치고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1.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13분)
○위원장 이정호  의사일정 제1항 경상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부위원장 선임에 대해 말씀드리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1명을 두되 부위원장은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고 당연직 의회운영위원이 되며,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선임 방법에는 구두 호선에 의해 선임하는 방법과 추천 없이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의장, 부의장의 선거와 동일하게 선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위원장 선임 방법은 구두로 후보자를 추천받아 동의가 있으면 후보자를 결정하되 추천 후보자가 1명일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물어 결정하고, 후보자가 복수 추천될 경우에는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 의장, 부의장의 선거 절차를 준용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부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해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님 여러분,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영식 위원님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식 위원  우리 부위원장은 보통 보면 초선위원님들 중에서 선임을 하는데 지금 김정숙 위원님도 내가 존경하고 잘 하실 것 같고, 다 잘 하실 것 같습니다. 남진복 위원님과 이상구 위원님은 또… 여기의 우리 도청이 안동에 있다 보니까, 우리 위원장님도 포항에 계시는데 혹시라도 비상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고 해서 그래도 안동하고 좀 가까이 있는 문경의 박영서 위원님이 하시는 게 좋지 않겠느냐, 그래서 박영서 위원님을 부위원장 후보로 추천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예, 이영식 위원님께서 박영서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분 또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러면 추천되신 분이 박영서 위원님 한 분뿐이므로 투표 없이 박영서 위원님을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 없으시면 박영서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박영서) 인사 

(13시 16분)
○위원장 이정호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박영서 위원님께서는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서 위원  고맙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님들을 위해서 화합과 소통이 잘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
○위원장 이정호  예, 박영서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부위원장께서는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수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부위원장 선임에 협조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
  의정활동의 핵심은 상임위원회 활동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가 열린 마음으로 상호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하나 된 모습이 되어 도민의 기대에 걸맞은 가장 모범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저부터 앞장서서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86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보건복지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17분 산회)


○출석 위원
  이정호    박영서    김봉교
  김정숙    남진복    박권현
  이상구    이영식    장두욱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김홍모
전문위원      정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