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록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재)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
일시 2016년 11월 10일(목)장소 경상북도청소년수련원회의실
(11시 7분 감사개시)
○위원장 이정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동법 시행령,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에 대한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먼저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청소년의 복지증진과 청소년 보호 및 선도를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윤정길 경상북도청소년진흥원장님과 김충섭 경상북도청소년수련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업무 전반에 대한 추진 실태를 점검하고, 미흡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부분은 시정‧보완하고 나아가 정책대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필요한 자료 수집과 의정활동에 반영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위원님께서는 이러한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감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원장을 비롯한 재단 관계자 여러분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하여 주시고 감사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사계획에 따라 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 진행 순서는 먼저 증인선서에 이어서 청소년진흥원장이 재단을 대표하여 간부 소개를 하고, 기관별 업무보고 후 일괄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방자치법 제41조 4항 및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2의 규정에 의하여 증인선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규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선서를 하는 이유는 우리 위원회가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거짓증언을 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41조 제5항 규정에 의하여 고발될 수 있고,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을 하지 않거나 증언을 거부하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증인선서는 청소년진흥원장께서 대표로 발언대에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증인선서서를 낭독하여 주시고 다른 증인들은 제자리에 서서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나면 각각 서명‧날인한 선서서를 청소년진흥원장께서 일괄 취합하여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청소년진흥원장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선서, 본인은 경상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 행정사무감사위원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관 업무에 대한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경상북도청소년진흥원장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16년 11월 10일
                              (재)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청소년수련원 관리부장  남홍진
    청소년수련원 수련부장  조경래
○위원장 이정호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앉으십시오.
  이어서 경상북도청소년수련원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수련원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 죄송합니다. 청소년진흥원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 먼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경상북도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입니다.
  먼저 간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간부소개)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청소년진흥원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정호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금년 한 해도 도정발전과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의욕적이고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실 뿐만 아니라 저희 경상북도청소년진흥원 업무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깊은 관심과 각별하신 성원을 보내 주신 데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전 직원은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미흡한 점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미흡한 점에 대해 지적해 주시는 것들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시정‧보완‧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청소년진흥원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주요업무보고(청소년진흥원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윤정길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어서 경상북도청소년수련원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수련원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입니다.
  먼저 금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해서 저희 수련원을 방문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평소 도정발전과 도민복지증진을 위해서 열정을 다하고 계시는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이정호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서 저희 청소년수련원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또 도와주시고 계신 데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지금부터 저희 수련원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
  주요업무보고(청소년수련원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면서 청소년과 도민에게 신뢰받는 전국 최고의 수련원이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이정호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저희 청소년수련원 업무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호  김충섭 청소년수련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의 순서가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질의 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답변은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핵심을 잘 파악하여 간단명료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숙 위원  김정숙 위원입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원장님.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김정숙 위원  위기의 청소년들을 위해서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학생들이 탈선하지 않고 건강한 청소년으로 돌아올 수 있게 많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노력해 주시는 데에 직원들과 함께 고맙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질의에 앞서서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님, 배영태 센터장님한테 좀… 위원장님, 먼저 궁금한 것을 좀 물어봐도 되겠습니까? 
○위원장 이정호  예, 그렇게 하십시오.
김정숙 위원  배영태 센터장님께 묻겠습니다.
  센터장님께서는 한 21년 정도의 경력을 갖고 계시죠?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그렇습니다.
김정숙 위원  보니까 상담복지센터 업무를 총괄하고 계신다고 하는데, 상담을 담당하시는 분들이 경력을 보면 굉장히 재직기간이 짧습니다. 그런데 상담이라는 것은 상담의 요법도 다양하고 기술을 많이 요하는 것으로 본 위원은 알고 있는데, 현장에서 어려운 일들은 없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것처럼 상담은 전문성을 띠고 있고 연륜이 좀 쌓였을 때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인적 구성을 보면 저희 기구 자체가 정규직이 있고 중앙에서부터 정책적으로 내려오는 사업 인력,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가 있습니다. 정규직들은 아무래도 이직률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만 사업 인력들, 그러니까 무기계약직으로 전환이 어렵다든지 하는 그런 사업 인력들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처우나 이런 것들이 정규직에 비해서 좀 떨어지는 부분들이 있어서 이직률이 다소 높은 편입니다만 저희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서 아이들한테 서비스나 상담의 질이 낮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예, 알겠습니다.
  원장님.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김정숙 위원  청소년진흥원에 보면 정원에 대비해서 64% 정도가 계약직으로 되어 있는데, 64%만이, 나머지는 계약직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맞습니까? 현원은 64%이고 계약직이 나머지…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것은 여러 가지, 밑에 보면 계약직이 특히 시간제동반자가 전일제하고 시간제가 있는데, 실제 예산관계입니다.
김정숙 위원  예산관계지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산이 사람 수가 50명 같으면 이분들 거의 하루에 일당 얼마 못 받습니다. 이걸 일반직으로 바꾸려고 하면…
김정숙 위원  제가 묻는 데만 답변을 간단하게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김정숙 위원  1년 미만의 전부 다 시간제, 기간제 직원들이 있는데 혹시나 이 직원들이 2년이 지나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이 될 확률은 없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지금 현재 2년이 되면 업무능력을 봐서 실제 능력이 모자라는 사람은 업무 성격상 또 못 할 수도 있고, 또 아까 센터장이 얘기했지만 예산이 사업별로 어떤 때는 이게 내려오다가 끊기는 때도 있습니다. 채용했다가 사업이 없어져버리면 인원을 쓸 수가 없지 않습니까? 이런 것 여러 가지를 고려해가지고 통상 2년 되면 무기로 전환해 주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그러면 2년 돼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사람들은 있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숫자 말씀입니까?
김정숙 위원  예.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매년 한 3~4명씩, 2~3명씩 되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3~4명 정도 같으면 비율적으로… 3~4명 정도 있다, 그러니까 그 사업이 끊어지지 않고 2년이 되고 존속이 되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말씀이지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그렇죠.
김정숙 위원  예, 알겠습니다. 기간제 담당 업무를 보면 상담업무 하는 직원을 제외하더라도 상담업무의 전문성을 띠고 있어야 되는, 조금 전에 제가 지적했듯이, 연한이 너무 좀 전문성을 정말 요하는 직원이 올까 하는 그런 의문도 있지만, 그뿐만이 아니고 일반 단위업무를 보는 기간제 직원도 꽤 있지만 회계지출 업무를 보는 분도 있는데 여기 3~4개월밖에 안 됐는데 이런 업무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혹시나 아니면 다른 데서 회계나 지출업무를 본 경력자를 쓰는 겁니까? 제가 볼 때 그것은 또 아닌 것 같던데.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지금 저희들 중에서 20년 동안 회계를 본 직원이 통제를 해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그러면 거기에서 보조역할을 한다는 말입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김정숙 위원  그래서 보니까 이직률이 굉장히 높다, 그래서 매년 사람을 뽑고 교육시키고 이런 것들이 계속 악순환되는 것 같습니다. 시간만 투자하고 예산은 낭비하는 것 같고 본 위원이 볼 때는 사람을 키우다가 쓸만하면 나가고, 이렇게밖에 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업무파악 하기도 전에 또 그만두고, 파악해서 쓸만하면 또 나가야 되고, 이렇게 되면 정말 이건 시간도 낭비가 되고 예산의 낭비가 아닌가 생각이 되기 때문에 걱정이 되어서 한번 물어봅니다. 어쨌든 이렇게 됐을 때는 청소년들이 제대로 혜택을 받겠나 하는 의문도 있고 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청소년들이 혜택 보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직원들이 안정되어야만 청소년들한테 복지사업을 더 잘 할 수 있지 않겠나 하는 우려 때문에 제가 간단하게 질의했습니다. 앞으로 좀 이렇게 이직이 심한 1년 미만인 직원들을 갖다가 좀 함께 가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김정숙 위원님께서 저희들이 많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잘 짚어주셨습니다.
김정숙 위원  시간제동반자라 하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받아들여야 되겠습니까? 시간제동반자 49명으로 되어 있는데.
○위원장 이정호  원장님, 안 되시면 상담복지센터장께서 대답을 직접 바로 하세요.
김정숙 위원  예, 상담복지센터장께서 대답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저희 동반자가 전일제동반자하고 시간제동반자,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분들이 주로 위기청소년이나 취약계층의 청소년들을 찾아가는 상담하는 인력인데 시간제와 전일제의 구분은 시간제는 일주일에 6개 사례씩을 담당하게 되어 있고…
김정숙 위원  일주일에 6개 사례?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6개 사례이고, 전일제동반자는 일주일에 12개 사례씩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일주일에 12개 사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전일제는 12사례를 하게 되어 있고요.
김정숙 위원  아, 그러니까 이게 꼭 반이네요? 12사례에서 6사례로 이렇게 가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김정숙 위원  시간제로 그러면 시급을 주고 있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시급이라기보다는 6개 사례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물론 시간 개념이 도입되어 있기는 합니다만 사실은 저희들이 관리하기는 사례를 더 중심으로 관리를 하게 됩니다.
김정숙 위원  그런데 사례를 중심으로 관리를 하면 저도 이런 사례들로 인한 위원회도 많이 들어가 보지만 정말 시간 때우는 그런 게 아닌가도 생각을 한번 해보시고, 관리를 잘하셔서 정말 사례들이 현장에서 다 접목해서 다른 어떤 그런 사례가 있을 때는 접목을 잘해서 할 수 있는, 그렇게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그래서 위원님께서 염려해 주시는 부분들도 저희도 걱정이 되고 해서 지금 타 시‧도가 하고 있지 않은 부분을 하고 있는 게, 시간제‧전일제동반자들이 다 시‧군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매월 시‧군을 순회하면서 사례지도를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저희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서 사례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정숙 위원  예, 그렇게 노력해 주시고요.
  그리고 원장님, 41쪽.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김정숙 위원  41쪽을 보면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에 대해서 최근 2년간 실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원장님과 모든 직원들이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밖청소년 뿐만 아니고 또래상담, 인터넷중독 등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노력을 작년보다는 많이 기울인 것 같습니다. 그런 노력하신 흔적도 보이고 그렇게 하신 것 같은데, 여기에 보면 출자‧출연기관에서 경영평가를 했는데 고객만족도 평균점수가 있지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김정숙 위원  여기에 보면 2015년하고 2016년도에, 2016년도에 더 낮아진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전반적으로 지수가 문제 있었는지 전체 다 평균이 지금 85점에서 82점으로 3점이 낮아졌고, 거기에 따라서 저희들도 작년에 91점 받다가 한 3점이 낮아졌습니다. 저도 왜 그게 낮아졌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김정숙 위원  그러면 낮아진 이유 이것을 한번 찾아보셔서…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기준이 좀 바뀌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김정숙 위원  예, 그것 한번 찾아보시고, 낮아진 이유. 거기에 걸맞게 더 좋은 프로그램이나 이런 것들을 개발을 좀 하시면 좋겠습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알겠습니다.
김정숙 위원  그리고 청소년수련원에 대해서 조금 말씀드리겠습니다.
  아까 여기에 들어오기 전에 영상을 봤습니다. 영상을 보니까 청소년수련원 원장님과 모든 직원들 노력이 다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위기의 청소년을 청소년진흥원에서 해준다면, 수련원에서는 건전한, 건강한 청소년들도 함께 앞으로 더 건전한 육성을 위해서 건강한 청소년으로 더 끌고 나가서 사회생활을 더 잘 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말 수고하신다는 인사와 함께 하나만 질의하겠습니다.
  수련시설 종합안전점검 업무보고 11쪽입니다. 안전점검에 대한 많은 프로그램들을 아까 영상에서 봤습니다. 많은 학생들과 청소년과 일반인들이 괘적한 시설을 이용하고 많이 드나들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것은 우리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보면 종합안전점검을 월 1회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요? 1회로 했는데 이상 없다는 진단을 받은 것 같습니다. 저희 아까 위원님들이 웃으면서 “안전이 안전하냐.”라는 말씀을 드렸는데 정말로 농담 속에는 사실 그런 우려가, 사회 도처에서 위험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염려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안전진단을 했을 때 외부의 시설전문가들도 입회합니까? 11쪽입니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김정숙 위원님께서 우리 수련원의 안전문제에 대해서 많은 지적을 해 주시고 제안을 해 주셨는데 저희들 매월 1회 안전점검을 실시해가지고…
김정숙 위원  원장님.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김정숙 위원  거기에 매회 할 때만이 아니더라도 1년에 한두 번이라도 시설전문가가 입회하고 있는지 거기에 대해서.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알겠습니다. 제일 밑에 보시면 알겠지만 안전진단을 매년 1회 전문기관에서 용역을 해가지고 정밀점검을 실시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거기에서 나오는 결과에 따라서 저희들이 시설을 보강하고 프로그램도 보강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매월 1회 하는 것은 저희들이 자체적으로 점검해서 통보하는 것이고, 전문기관에 의뢰해서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정숙 위원  1년에 몇 회 정도 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1년에 1회 합니다. 그것은 예산이 좀 소요되기 때문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해가지고 그렇게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정숙 위원  그래서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드나들고, 또 사실 우리가 경주 지진으로 인해서 이제 우리나라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이 판명됐지 않습니까? 그래서 많은 국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만큼 여기에 내진설계는 되어 있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아마 이 건물은 내진설계의 대상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아닌 것으로 알고 있지요? 그래서 내진설계가 지금 안 되었다는 것은 많은 청소년들이, 또 많은 일반인들이, 학생들이 드나들었을 때 만약을 대비해가지고, 어떤 사고가 안 나면 정말 좋지만 그보다 더 좋은 게 없지 않습니까, 그랬을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원장님께서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그래서 지금 저희들이 이번에 경주 지진발생을 계기로 해서 저희들 자체적으로도 여러 가지 안전교육을 하고 있습니다만 지진발생 시 대피요령에 대해가지고 청소년들에게 교육을 하고 있고, 실행도 한번 해봤었습니다. 실질적으로 실제 훈련도 해보고.
  앞으로 그래서 지진발생에 대비한 훈련도 좀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매뉴얼도 자체적으로 제작을 해가지고 운용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청소년 지도교사들 전부 다 이 내용에 대해가지고 숙지를 하고, 만일 비상사태 발생 시에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그런 능력을 지금 키워나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정숙 위원  예, 민첩하게 정말 어떠한 일이 생기면 진짜 우왕좌왕하지 않고 민첩하게 행동할 수 있는, 평소에 그런 행동요령도 같이 포함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보니까 다중시설인 만큼 월 1회 자체 점검도 하고 또 전문가한테 1년에 한 번씩 안전점검을 받는다고 하니 본 위원이 조금은 안심이 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6개월 단위로 해서 상반기‧하반기라도 외부전문가한테 안전점검을 받는 게 좋지 않겠나 싶고, 아까 원장님의 업무보고 할 때 재해나 재난대비 매뉴얼 작성 이런 것들이 다 잘 되어 있다고 하지만 한 번 더 점검해 주시고 한 번 더 신경을 써주셔서 체계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어떤 일이 생겨 후회하는 일이 정말 없도록 해야 될 것 같고, 안전에 미리 미리 대비해서 정말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여기에 대해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것을 본 위원은 한 번 더 강조하고 싶습니다. 어떠한 일들이 생기고 나서 후회하는 일은 정말 어리석습니다. 사전에 미리 미리 대비해서 안전점검을 철저히 해 주시기를 원장님께 부탁드립니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알겠습니다. 유념하겠습니다.
김정숙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호  김정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다시 한 번 질의 답변을 좀 간단명료하게, 시간도 좀 할애 잘 해주시고. 다음 이상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구 위원  먼저 오늘 감사자료 준비하신다고 애 많이 쓰셨습니다.
  자료 요구를 하나 좀 하겠습니다. 청소년수련원에 청소년수련시설 기능 개‧보수 2015년도하고 2016년도, 다음에 나머지 2016년도 10월, 11월, 12월 계획까지 자료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알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먼저 진흥원장님께 질의를 하겠습니다.
  감사자료 10쪽에 보면 세외수입이 2015년도에는 5억 5600만 원을 목표로 해가지고 징수를 이렇게 5억 5700만 원까지 했었는데…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지금 여기 보시면 세외수입이라 그러는 게 도비 보조금 외에 도교육청에서 지원받는 것, 그다음에 중앙에 있는 한국상담복지개발원에서 지원받는 것, 그다음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중앙에 있는 기관이나 다른 기관에서 받는 예산을 저희들은 세외수입으로 잡고 있는데 내년부터 한 1억 5천 정도 줄었는데 그 이유가 그중에 제일 큰 게 교육청에서 장애인 카드사업이 6600만 원이 돈은 내려 왔는데 사업승계가 2015년 7월부터 9월까지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예산이 여기에 포함이 안 되어 있고, 6천 포함시키면 좀 늘어나는데다가 또 나머지는 공모사업이 제외되어 있고, 중앙업무는 공모사업이 대부분 제외된 것이 있고, 그러니 전반적으로 큰 사업집행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이상구 위원  아, 그러니까 예산을 짤 때는 예산은 연도예산을 짜가지고 여기 표시하는 게 아니고 예산도 9월 말까지로 해가지고?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교육청에서 돈이 그렇게 내려와서 예산에 포함 못시켰습니다. 돈은 내려 왔는데 여기에다 포함은 안 했습니다.
이상구 위원  예산 표현을 연도 것이 아니고?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그러니까 이게 작년…
이상구 위원  9월 말까지 예산을 3/4분기까지 나눠가지고 9개월치 예산액을 표기한 겁니까, 이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
○위원장 이정호  원장님 잘 모르시면 옆에 담당센터장님이 답변해도 좋습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저희가 교육청에서 받는 일반부담금이 있는데요. 교육청의 예산이 회계연도가 1월에서 12월 말에 끝나는 예산이 있는가 하면 6월 말까지 끝나는 예산이 있었고, 이번에 6600만 원 동행카드 사업예산은 저희가 2015년도 하반기에 들어와서 2016년도 6월 말까지 집행하는 것으로 예산이 세입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런 현상들이 좀 생겼습니다.
이상구 위원  본 위원이 질의하는 것은 예산액 자체를, 2016년도 예산액 자체가 3억 9천이고, 2015년도에는 5억 5천이고 그렇잖아요, 자료에?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이상구 위원  예산액 자체 목표치를 낮게 잡은 것인지 그것을 제가 질의하는 거예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목표치라기보다는 한 가지, 빠진 것 중에 큰 것 한 가지가 2015년도에는 중앙에서 하는 공모사업에 참여를 해서 공모사업을 따가지고…
이상구 위원  그러면 서면으로 일반분담금에 대해서 내역서를 2015년도 하고 2016년도하고 빨리 내주세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알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다음 16쪽 한번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세출예산.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상구 위원  2015년도에는 여비가 2800만 원이었는데 2016년도에는 4500만 원 잡아 놓았거든요. 이렇게 여비가 집행도 110만 원이나 남고 했는데 여비를 높게 잡은 것, 또 포상금도…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지금 제가 솔직한 얘기로 구체적으로 안 따져봤습니다만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센터 2개가 있지 않습니까? 상담하고 활동진흥, 이것은 이제 전년도에는 상담 쪽에 여비가 더 들어갔다가 이번에는 또… 다 더하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양쪽 다. 사업이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총액은 큰 차이가 없는데 사업편성할 때 업무비중에 따라서 상담이 많아질 수도 있고 어떤 때는 진흥이 많아지고, 전체 총액은 비슷하다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아니, 여비예산이 진흥센터에는 2100만 원 같거든요. 진흥센터는 2100만 원씩 같아, 여비예산이.
○위원장 이정호  그건 또 복지센터장님이, 진흥센터는 똑같은데 복지센터만 많으니까 늘어난 이유.
이상구 위원  센터예산만 이렇게 유별나게 여비예산이 많이 늘었단 말입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위원님, 죄송합니다만 제가 질의의 요지를 제대로 파악을 못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이상구 위원  예산이 2015년도에는 여비예산이 상담센터가 2800만 원인데.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이상구 위원  지금 2016년도에는 4500만 원 잡았거든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이게 저희가 도 예산담당관실에서 저희 기관에 배정을 해놓은, 여비를 얼마 편성할 수 있다는 배정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사업꼭지가 상담복지센터, 활동진흥센터, 또다른 사업꼭지들이 있어서 그 부분을 다 합치면 같아지는데…
이상구 위원  아니, 2개 기관을 합쳐가지고, 방금 또 얘기했지만 활동진흥센터는 여비가 2100만 원으로 같아요, 예산편성이.
○위원장 이정호  진흥센터와 별개로 여비 자료가 제출되어 있네요. 진흥센터는 작년이나 올해나 여비가 똑같은데 왜 상담센터만 이렇게 늘었느냐고 이상구 위원님이 질의하잖아요, 포상금하고 왜 이렇게 많이 늘었느냐고. 예산담당관실에서 가만히 있는데 여비를 올리고 그렇게 합니까? 요구를 그렇게 하니까 그렇죠. 답변을 그렇게 하면 안 되지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양해해 주신다면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작년하고 다른 것은 이제 작년에 무기계약직을 일반직으로 올리면서 그들 일반직원들의 업무가 늘어나서 좀 늘어난 것 같은데… 자체적으로 파악해서 다시 자료를 새로 제출해드리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아니, 여비라는 것은 출장비예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상구 위원  출장비가 이렇게 많이, 1년에 이만큼 갑작스럽게 1700만 원이나 늘어나니까 예산편성할 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파악해서 다시 서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여비하고 아까 포상금 내역서는…
이상구 위원  포상금 부분도 1600만 원에서 260만 원이 남았는데 포상금도 3400만 원 했는데 이 내역도, 왜 이렇게 포상금도 많이 올려서 편성했는지.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원장님, 그 내역서 해가지고 우리 위원회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빠른 시간 내에.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리고 뒤에 넘어가면 학교폭력피해학생 보호전담 지원이 2015년도에는 7000만 원인데 이게 지금 예산서 보고하신 데는 학부모지원센터 여기에는 8200만 원 되어있어요, 사업비가, 업무보고에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한 번 더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이상구 위원  학부모지원센터 운영비, 교육청에.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상구 위원  그게 지금 20쪽에 보면 7220만 원 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렇죠?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상구 위원  그런데 업무보고에 37쪽에 보면 8200만 원 되어 있어요. 1000만 원이 사업비가 이쪽에는 올라가 있다 이말입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지금 요구 자료에는 추경분이 포함 안 되어 있고, 보고서에는 추경까지 포함해서 1000만 원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추경? 2015년도에 7000만 원 되어 있는데, 18쪽에.
○위원장 이정호  20쪽에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님, 참고적으로 2016년도는 20쪽입니다.
이상구 위원  그러니까 7200인데 8200되어 있는데, 이게 추경이 있다고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추경 포함 1000만 원.
이상구 위원  추경 1000만 원 포함되어 있으면 예산서 자체가 추경을 넣어서 해야지, 그러면.
○위원장 이정호  원장님, 추경을 우리가 5월 달에 했는데 그러면 행감자료에도 1000만 원 해서 자료를 그렇게 만들어야지 다르게 만들면 안 되지.
이상구 위원  알겠습니다, 됐습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5월 달에 1회 추경했고, 1회 추경 이후에 들어왔다 이말입니다. 추가로 돈이 들어왔다는 말입니다.
○위원장 이정호  아니, 추경도 안 했는데 돈이 어떻게 들어옵니까?
이상구 위원  교육청 추경은 늦게 한번 했던 것 그것 얘기인가?
○위원장 이정호  교육청에서 지원되는 돈이에요, 이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학부모지원센터는 교육청 예산이 지원되는데 저희가 하반기에 1000만 원이 추가로 저희 쪽으로 보조가 다시 내려왔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아, 그래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추경 사용전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런 자료 정리를 관심을 가지고 정리해 주세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상구 위원  그리고 43쪽. ‘가족 행복UP 캠프’ 보조사업 실적 정산 부적정 있지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그때 이제…
이상구 위원  반납했는데 돈 누가 냈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그것은 해당 시행한 업체에서 돈을 받아서 제출했습니다.
이상구 위원  업체에서 냈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상구 위원  이런 일이 없도록 직원들한테 교육 좀 잘 해 주세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알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직원채용관계 좀 여쭈어보겠습니다. 2015년도에 19명을 신규 채용했고, 아까 2016년도에 15명을 신규 채용했는데 이중에서 서류전형을 1명 신청해가지고 1명을 합격시킨 게 한 8명 정도 돼요. 그래서 우리가 보통 1명이 응시하면 재공고를 내가지고 통상 채용을 하는데…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지금 위원님 말씀대로 일반 정규직을 채용할 때는 당연히 그렇게 합니다만 지금 기간제로 할 때는 지금 워낙 응시자가 없기 때문에 완화를 시키고 있습니다. 공고를 해봐도 잘 안 오고, 어떤 때는 2회, 3회 공고할 수도 있고, 계약직들은 아무래도 여러 가지 수입이라든가 근무여건이 안 좋기 때문에 많이 지원을 안 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수련원에 잠깐만, 10쪽은 집행잔액이 도비‧국비해가지고 지도사 배치사업에 예산이 5억 3800만 원이 남았는데 남은 것 반납했습니까? 어떻게 이렇게 많이 남았는지?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작년도에 집행잔액이 53만 8000원 인건비 잔액은 반납을 했습니다.
이상구 위원  아, 53만 원이구나. 혹시 2015년도에 영국‧프랑스‧스위스에 가셨죠? 남홍진, 박준현, 황윤덕 이분들은 직원들이 직급이 어떻게 됩니까, 현장직입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부장하고 직원하고 그렇게 갔습니다. 정규직원들입니다.
이상구 위원  가능하면 이런 것은 또 평직원들이 많이 가면 안 좋겠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골고루 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리고 세출예산 16쪽 한번 보겠습니다. 지금 포상금이 2015년도에는 5500만 원인데 2016년도에는 6700만 원으로 포상금을 1200만 원 올렸습니다, 그렇죠? 올렸는데 지금 집행이 하나도 안 되어 있어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이건 늘어난 이유는 금년도에 직원이 좀 늘었습니다. 늘어가지고 예산이 증가됐고 포상금은 연말에 지급하기 때문에 시기가… 아, 제가 잘못 말씀드렸습니다. 이 자료를 9월 말 기준으로 했는데 지금은 다 집행을 했습니다.
이상구 위원  연말에 6700만 원을 한꺼번에 집행을 다 해요? 포상을 하게 되면…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이번에 경영평가 결과에 따라가지고 얼마 전에 집행을 했습니다.
이상구 위원  내용을 좀 파악을 하시면 좋겠다 싶고, 아까 그 자료 됐습니까? 기능…
○위원장 이정호  지금 바로 안 될 겁니다, 아마.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담당 팀장이 지금 가지러 갔습니다. 자료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자료 오면 추가로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호  이상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영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식 위원  안동의 이영식 위원입니다.
  우리 대한민국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 굉장히 중요한 과정이고 해서 청소년진흥원, 또 수련원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진흥원장님, 진흥원이 예산을 전부 국비하고 도비하고 이렇게 받아서 하는 것이지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영식 위원  그러면 우리 진흥원이 예를 들어서 어떤 사업을 한다, 상담복지센터, 활동진흥센터가 있으면 이 사업은 전부, 예를 들어서 국비나 도비를 받으면서 지정된 사업, 그러니까 위에서 내려온 지정된 사업을 쭉 진행하는 겁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사업꼭지별로 예산이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영식 위원  그래서 자체적으로 예를 들어서 원장님이나 직원들이 이런 청소년에 관한 사업을 한번 해보겠다 해서 고민을 해서 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이 좀 있습니까? 아니면 거의 정해진 사업만 해야 됩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그러니까 그런 부분을 도에서 지원을 해 주면, 예를 들면 올해 같은 경우에도 경상북도청소년박람회를 전국 최초로 5000만 원 들여서 했습니다. 그런 부분은 특별히 도하고 협의를 해서 한 사업입니다.
이영식 위원  예, 지금 청소년진흥원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한데 지금 아까 김정숙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지만 우리 직원들이 지금 정규직을 제외한 계약직이 워낙 많다 보니까 청소년상담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조금 개선을 해야 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제가 몇 가지 질의해보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에 보면 26페이지 보시면 센터이용자 상담현황이 있지 않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영식 위원  여기에 상담실적이 2015년, 2016년 이렇게 나와 있는데 상당히 많은 상담을 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나와 있는데, 인원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여기에 주로 상담을 하는 지역, 예를 들어서 가족이라든지 여기 청소년진흥원이 안동에 있지 않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영식 위원  안동에 있다 보니까 안동을 중심으로 한 북부지역 인원이 대부분입니까, 아니면 경상북도에 전반적으로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일단 도에서는 시‧군에 상담지원센터가 생긴 데가 21개 시‧군이 있습니다. 울릉하고 영양 빼놓고는 다 생겼는데 최근에 서너 개가 생겼는데 최근에 생긴 2~3개 시‧군에서는 실질적인 활동을 아직 못하고 있습니다. 인원충원이라든지 여러 가지 업무가 미숙하기 때문에. 그런 시‧군센터 미설치지역을 저희 도가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고 나머지 시‧군센터에 업무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숫자 적은 것은 시‧군으로 넘어갔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영식 위원  청소년진흥원의 산하의 센터가… 그러면 각 시‧군마다 진흥원에서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지자체에서 각 시‧군에… 진흥원에서 파견을 보내는 겁니까? 아니면 사무실이 따로 되어 있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지금 시‧군 청소년상담센터는 시‧군비로 운영되기 때문에 저희들은 업무지도 정도만 할 수 있지 실제 관여는 못합니다. 단지 동반자만 시‧군에 파견되어 있습니다. 청소년동반자사업만.
이영식 위원  그러면 지금 청소년에 대한 상담을 하는 센터가… 우리 진흥원이 도에서 출연하는 기관이지 않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영식 위원  도에서 이렇게 만들어 놓았는데 각 시‧군마다 다 있다는 이야기입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21개가 되겠습니다.
이영식 위원  21개가 어떤 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죠? 어떤 식으로 거기에서 운영하죠?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프로그램은 저희들한테 지도를 받아서 많이 비슷비슷하게…
이영식 위원  아니, 진흥원의 분원처럼 되어 있는 겁니까? 아니면 독자적인 형태로 시‧군에서 운영을 합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독자적입니다.
이영식 위원  독자적으로?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영식 위원  독자적으로 운영을 하면 진흥원과 큰 관계가 있는 것 아니지 않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업무지도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희들이 예산지원도 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자기들이 어려운, 예를 들면 시‧군센터 직원들을 채용하려면 저희들에게 위탁하고 이런 것은 해 줄 수가 있습니다. 그다음에 업무도 같이 할 수 있는 것은 같이 하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청소년동반자사업은 우리가 직접 파견해 나가 있고.
이영식 위원  청소년동반자 예를 들어서 전일제동반자를 구미에서 1명 뽑았다, 영주에서 1명 뽑았다, 파견을 보낸다니 이 직원은 청소년진흥원의 직원으로 잡고?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영식 위원  인력은 그쪽에서 예를 들어서 구미에서 1명 뽑으면 구미의 상담센터로 보내주고?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영식 위원  그런데 시스템이 상당히 의아스러운데, 예를 들어서 구미에 상담센터가 있으면 구미의 상담센터에서 직원을 채용하면 되지 여기에서 왜 직원을 보내줘요? 원장님이 답변 어려우시면 배영태 센터장께서.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시‧군센터의 상담직원을 도 센터에서 채용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양질의 상담인력을 채용하는 게 근본적인 이유이기는 합니다만…
이영식 위원  아니, 양질의 인력을, 청소년진흥원에서 채용하면 양질의 인력이 들어오고 시‧군에서 채용하면 양질의 인력이 안 들어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그런데 내막을 보면 이런 부분들도 있습니다. 시‧군에서 채용을 하게 될 경우에는 주로 외부의 압력이나 인사채용과정에서 그런 것들이 있는데, 그런 것들을 저희가 하면 좀 방지를 할 수가 있고, 그리고 모든 시‧군이 다 그렇게…
이영식 위원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다. 그건 이상구 위원님이 아까 질의하신 것처럼 계약직을 뽑는데 1명 지원해가지고 뽑는 경우가 상당수가 있는데, 그만큼 여기 여건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좋지 않기 때문에 지원하는 인력이 그렇게 없는데… 그러니까 저는 이야기하고 싶은 게 뭐냐 하면 청소년진흥원에서 이 직원들을 여기에서 물론 교육을 시키고 할 수는 있겠지만 직원을 여기에서 뽑아서 각 지역에 파견을 보내는데, 그것도 청소년진흥원의 분원으로 보내는 것도 아니고 자체 시‧군에서 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자기들이 예산을 들여서 운영을 하는데 이 직원들에 대한 예산만 청소년진흥원에서 보조를 하고 있다는 그런 이야기잖아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이영식 위원  맞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동반자사업은 국‧도비 5대5로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이영식 위원  그래서 도에서 해서 국비하고 도비하고, 무슨 소리인지 알겠습니다. 상담실적이, 제가 질의한 내용은 그러면 지금 여기에 있는, 2015년도, 2016년도에 가족이 1036명이 했다, 일탈 및 비행이 669명이 했다 그러면 이중에 안동 몇퍼센트 정도입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여기 상담실적에는 1388전화상담도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내방한 상담은 안동시 상담복지센터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안동 인원이 제가 이것은 통계를 따로 뽑아보지는 않았습니다만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1388전화상담은 전 시‧군에서 근무시간을 제외하고는 야간이나 휴일에는 저희 콜센터로 전화가 들어오게 되고요.
이영식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원장님.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영식 위원  진흥원의 주 업무가 뭡니까? 그러니까 조금 전에 이야기했다시피 1388센터라든지, 상담센터는 각 지역마다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면 여기에 보면 진흥원의 상담복지센터가 있고, 그리고 활동진흥센터가 있는데 상담에 관한 것은 지금 장애인들이라든지 폭력이라든지 1388을 비롯해가지고 굉장히 많이 상담할 수 있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또 교육청의 Wee센터도 있고.
  그래서 청소년진흥원의 설립목적으로 봤을 때 원장님이 들어오셔가지고 한 3년 정도 되신 것 같은데 청소년진흥원이 정말로 가장 특화된, 그러니까 다른 데서는 하지 않는 특별한 사업이 있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지금 저희들은 제일 중점을 학교밖 청소년, 그러니까 학교에서 자퇴한 청소년들을 중점을 많이 두고 있습니다. 저희 도만 하더라도 1년에 1500명 이상이…
이영식 위원  예, 알겠습니다. 사업만 이야기하시면 됩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그런 청소년들이 저희들…
이영식 위원  학교밖 청소년사업?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졸업식도 저희들이…
이영식 위원  예, 그것도 조금 이따 질의할게요. 특별한 사업을 제가 질의 했으니까 학교밖 청소년사업, 그다음 또 다른 것은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멘토링사업이 있습니다. 자격 있는 멘토를 지정해서 시‧군에 멘티들 연결시켜서 멘토링사업도 각 시‧군에서 안 하는 사업들입니다.
이영식 위원  예, 알겠습니다. 멘토사업도 다 합니다, 멘토사업을 안 하는 데가 어디 있습니까? 멘토, 멘티 다 정해서 요새는 각 학교에서, 중‧고등학교에서도 선후배들 간에 멘토, 멘티를 정해서 상담을 하는데.
  우리 청소년진원흥원이 상당한 인력을 들여서, 또 안동에 시설도 상당히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우리 도 산하기관들의 가장 큰 문제가 경상북도가 23개 시‧군이 워낙 넓다 보니까 어느 기관이든지 간에 그 지역에 센터가 있으면 그 지역 중심으로 한 인력들밖에, 그러니까 주변에 있는 몇 개 시‧군에서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그런 단점이 있습니다, 지역이 워낙 크다 보니까. 
  오늘 청소년수련원 같은 경우에도 여기 오늘 와봤습니다만 굉장히 좋은 시설에 또 500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그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여건에 의해서 구미‧김천을 중심으로 해서 중부권이 혜택을 받을 수밖에 없는, 북부권은 북부권대로 다른 수련원에 가야 되고, 그런 한계는 있는 것으로 제가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데, 우리 진흥원에서 실제로 지금 여기 쭉 나열한 사업을 보면, 사업한 내용들을 쭉 보면 “개인상담을 했다, 전화상담을 했다.” 이것도 사실은 청소년진흥원에서 숫자만 나열할 것이 아니고 앞으로는 감사나 이런 것을 하면서, 저는 무엇을 요구하고 싶은가 하면, 어떤 특별한 사례가 있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서 학교밖 청소년들을 정말 지도를 이렇게 이렇게 해서 특화된 사업에 대해가지고 우리 청소년진흥원은 다른 사업들도 일반적으로 진행을 시키지만 학교밖 청소년 문제에 대해서만큼은 청소년진흥원이 교육청이나 다른 여타 어떤 기관에 비해서도, 경찰서에 비해서도, 여기에서 특화된 프로그램을 가지고서 이렇게 이렇게 교화를 하고 또 밖의 청소년들이 일탈행위를 하지 않는 그런 프로그램들을 정말 만들어가지고 특화된 사업을 좀 했다, 여기에도 지금 제가 알기로도 학교밖 청소년 같은 경우에도 지금 보면 교육청에서 지원하는 한 달에 10만 원씩 복지카드 지급해서 5개월 동안 50만 원 지급하고, 돈 지급하는 거잖아요? 청소년들에게 지급하고, 또 학원 필요하면 학원비 끊어서 학원에 보내 주고. 물론 상담도 하고 케어도 하고 하겠습니다만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정말 특화된 사업들을 발굴해가지고 청소년진흥원이다 하면 “우리는 정말 다른 기관에서 하지 못하는 이런 이런 일을 해내고 있다.” 그런 쪽으로 특화된 사업들을 진행해 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람입니다.
  지금 여기 전체적으로 보면 사업이 너무 많이 나열되어 있고 진흥원이 하는 일들이 그렇다 보니까 그런데, 일에 너무 치이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학교밖 청소년도 그렇지만 청소년위원회 같은 것 있지 않습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영식 위원  도청소년위원회 같은 경우에도 정말 학생들을 제대로 뽑아서 훈련을 제대로 시켜서 예를 들어서 경상북도에 있는 학생들이 청소년수련원에서 진행하는 청소년위원회에 들어가기 위해서 정말 치열한 경쟁을 거치고, 그 안에서 청소년위원회 활동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아까도 4개 과제 했습니다만 학교생활기록부에도 기록할 수 있고 또 학생들이 청소년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자부심을 가지고 ‘경상북도에 정말 좋은 시스템이 있구나.’ 이런 것을 느낄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정말 만들어 주셔야 됩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이영식 위원  그냥 단순하게 청소년위원회 만들어서 우리 일반 위원회 하는 것처럼 서너 차례 모여가지고 그냥 학생들 모여서 대충 이야기하고 집에 보내고, 그런 것이 아니고 실제로 학생들이 여기에 정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노력들을 많이 해 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알겠습니다.
이영식 위원  저는 또 원장님께서 몇십년 동안 행정을 하셨고, 또 잘하시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제가 안동에 있다 보니까 청소년수련원 진행하는 것을 밖에서 이야기를 좀 듣고 합니다만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잘하고 계시지만 신경 써주시기 바라고요.
  수련원은 보니까 진흥원에 비해서 신체를 단련하는 그런 쪽이다 보니까 상당히 단순하면서도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수련원에 대해서는 여기 보면 청소년 신문제작캠프라든지, 청소년 신문제작캠프 같은 경우에는 800만 원을 가지고서 도내 고등학생 50명을 올해 진행을 하네요, 그렇지요? 올해 처음 하는 겁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계속 해왔습니다.
이영식 위원  그러니까 학생들을 모아서 각 학교에 공문을 보내서 학생을 뽑습니까, 모집해서?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공문을 보냅니다.
이영식 위원  모집을 해가지고 2박 3일 동안 모여서 특강도 하고 상당히 잘 되어 있네요. 이렇게 하고 난 다음에 신문을 제작해서 유관기관에 배부를 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참여한 학생들이 신문을 제작해서 그것을 각 학교에 보내드립니다.
이영식 위원  예, 그래서 청소년 가족캠프라든지 이런 구체적인 사례들이 지역에 홍보가 좀 돼서 많은 청소년들이 수련원이나 진흥원에 도움을 필요로 할 때는 언제든지 연락하고 할 수 있는 그런 체계를 만들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이영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박영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서 위원  자료 요구 좀 하겠습니다. 3년째 제가 왔는데, 계속 계약직 때문에 말씀이 많이 나오죠, 그렇지요? 직원들 임금대장 2015년과 지금까지 2016년, 그것 하나하고 입사일자, 계약기간 그것 나온 것 좀 해주시고요. 우리 원장님 두 분 언제 입사하셨죠, 여기에?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2014년 10월 달입니다.
박영서 위원  김충섭 원장님은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저는 2013년 1월 달에 왔습니다.
박영서 위원  2013년 1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박영서 위원  13, 14, 15…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임기 1년을 연장해가지고 이제 2달 남았습니다.
박영서 위원  왜 물어보느냐 하면 꼭 임기를 마치면 꼭 1년씩 더 해. 전 산하단체에 가보면 임기가 딱 끝나면 연장을 1년씩 꼭 다 하는 게 참 묘해서… 아니면 처음부터 임기를 4년으로 하든지. 3년 하는 것보다 4년으로 딱 하든지 그랬으면 참 좋겠는데 굳이 “임기를 3년을 채우고 1년을 더 하겠습니다.” 이건 아니거든요.
  여기 직원 임금 있지 않습니까? 우리 직원들이 직장만족도가 어떻다고 생각합니까? 청소년수련원하고 청소년진흥원하고.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부 언급이 있었습니다만 저희들 일반직은 어느 정도 공무원들 수준에 맞추었기 때문에 처우가 괜찮습니다. 다른 시‧도보다 조금 낫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일반 계약직들은 너무 열악합니다.
박영서 위원  그런데 계약직을 왜 이렇게 많이 뽑아요? 뽑는 원인이 있을 것 아닙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일반직은 T/O를 만들기가 힘듭니다.
박영서 위원  아니, 그러면 무기계약직으로 하면…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무기계약은 계약직 2년 하고 하도록 법에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압니다, 저도 아는데, 2년을 하면 되는데. 그러면 계약을 하면 보통 몇 년을 합니까, 계약직하고 계약을 한번 하면?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1년짜리를 계속 연장하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그러면 그분들이 1년만 하고 갑니까? 연장이 가능합니까?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이 사업이 예를 들면 중앙정부에서 사업꼭지별로 예산을 주는데 어떤 때는 주다가 그다음에 없어지는 이런 때도 있습니다, 그때는 못 합니다.
박영서 위원  그러니까 아마 제가 볼 때는 계약직이 변동률이 심한 이유가 목표성이 없어가지고 그런 것 같아요. ‘무엇을 하겠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계약을 해가지고 오면 이 직장에 그래도 어느 정도 근무를 한다는 목표가 있어야 되는데 스쳐간다는 생각을 하거든. 그러니까 와서 ‘시간만 보내자.’ 이런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아무쪼록, 제가 작년에 와서도 계약직에 대해서 얘기했는데 되도록이면 ‘지금 계약직을 안 하자.’ 이런 주의거든요. 그러니까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도청과 상의해가지고, 숫자가 적더라도 정규직화 해서 사업을 하는 게 정답인 것 같습니다. 왜 그렇냐 하면 매년 이직률이 이렇게 심해가지고 연속성이 안 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도하고 상의해가지고 약간 숫자가 적더라도 업무분장을 좀 나누면 되니까 정규직화 할 수 있도록…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위원님 걱정해 주신 덕분에 작년 같은 경우에는 무기계약에서 일반직으로 5명이 전환됐습니다.
박영서 위원  아니, 내가 그 이야기를 하는 원인이 무슨 말이냐 하면 숫자가 약간 적더라도 일을 더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니까 방법을 한번 도하고 상의를 해가지고 계약직에서 무기계약직 전환을 할 수 있도록 노력 좀 해 주십시오.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알겠습니다.
박영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호  박영서 위원 수고 많았습니다.
  장두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두욱 위원  김충섭 원장님하고 윤정길 원장님, 여기 공기 좋으네요. 공기는 좋은 것 같아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장두욱 위원  청소년수련원에 하루에 552명을 수용할 수 있다는 겁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동시에요.
장두욱 위원  동시에, 원장님 급여는 얼마나 됩니까, 연봉이 얼마나 돼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7200 정도 됩니다.
장두욱 위원  7200? 그러니 지금 현재 여기에 보면 99억 4800 총사업비가 그렇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몇 쪽 말씀하십니까?
장두욱 위원  청소년수련원에 총사업비가 99억 4800만 원이에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수련원 건립할 때 예산이 아마 그런 것 같습니다.
장두욱 위원  건립할 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그렇습니다.
장두욱 위원  그러면 1년 사업비는 어떻게 돼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저희들 예산이 이렇게 될 수가 없습니다.
장두욱 위원  그런데 내가 봐서 예산이 엄청난 예산이 올라와 있기에.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아닙니다.
장두욱 위원  총사업비 해놓았기에, 그러면 시설비나 이게 안 되어 있고?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시설현황이 그렇습니다.
장두욱 위원  총사업비로 해서 99억 4800만 원 나와 있거든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이것은 수련원 건립할 때 총사업비가 99억 4800만 원으로.
장두욱 위원  건립할 때 총투자된 금액이 그렇다는 거예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그렇지요, 당초 14년 전에 이 건물을 지을 때, 수련원을 만들 때 그 정도 들었다는 얘기입니다.
장두욱 위원  처음 만들 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그렇습니다.
장두욱 위원  그리고 이용인원도 보면 6만 2483명. 이렇게 해놓았는데 단체 수를 보면 또 165개 단체란 말입니다. 그러면 165개 단체 같으면 거의 한 삼백몇십명씩 오는 것으로 이렇게 되어 있는데 단체가 그만큼 올 수 있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용자 단체는 학교가 오면 하나로 되지만 학생은 오면 3일간 있기 때문에 연인원이 3명으로 됩니다.
장두욱 위원  예?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연인원이기 때문에 한 학생이 오면, 3일간 있으면 3명으로 잡기 때문에 그렇게 됩니다. 한 학교에서 10명이 왔으면, 그게 3일 동안 있었으면 30명이 왔다, 그렇게 해야 됩니다.
장두욱 위원  그렇게 계산하면 맞는데 어쨌든 간에 165개 단체에 6만 2400이라면 엄청난 숫자다 싶어서 물어보는 겁니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표기하는 방법을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두욱 위원  1명이 와도 3일 있으면 결과적으로 3명으로 된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저희들 관리하는…
○위원장 이정호  참고로 위원님, 연인원 통계낼 때 다 그렇게 냅니다.
장두욱 위원  그러면 여기에 지금 소요되는 것은 강사들 외에는 거의 개인부담으로 하고 오죠? 여기에 오는 학생들은?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사용료를 받습니다. 학교로부터 해가지고 받습니다.
장두욱 위원  이용료를 거의 다 받지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장두욱 위원  그다음에 중간에 자퇴해서 오는 아이들도 여기에서 받습니까? 어떻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그런 것은 없습니다, 저희들한테는. 학교에서 단체로 다 같이 옵니다.
장두욱 위원  그런 것은 안 받습니까? 교육부나 이런 데서 받는 게 없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그런 것은 없습니다.
장두욱 위원  그러면 무료로 해 줍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아, 그것은 이제 들어오는 학생들 중에서 기초생활수급자라든지 그런 데에 대해 가지고는 조례로 정한 범위 내에서 사용료의 50%를 감면해 주고 있습니다.
장두욱 위원  학교에 또 Wee센터인가 이런 것, 또 애들 저거해서 나오는 학생들 있잖아요? 그런 것도 이쪽에서 수용을 하는 것 아닙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저희들하고 그것은 별개입니다.
장두욱 위원  그래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그렇습니다.
장두욱 위원  일반 그러면 체험이나 이런 것은 운영비를 거의 받아서 하고 주로 여기 사업비는 시설투자‧급여 이겁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그렇습니다.
장두욱 위원  그러면 지금 운영하는 데 애로사항은 없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애로사항은 좀 많습니다. 많은데, 전부 다 예산이 수반되는 것이 되어가지고, 여기 시설이 어떻게 보면 금오산 골짜기 속에 들어있기 때문에 당초 이것을 건립할 때 절개를 많이 했습니다. 산을 많이 잘라서 했기 때문에 지금 시간이 오래 되고 하니까 토사가 자꾸 내려오고 해서 안전시설을 좀 보강을 해야 되겠다 하는 그런 바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연차적으로 그 문제에 대해 가지고는 좀 도에서 배려가 필요하지 않겠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장두욱 위원  그러니 감사를 하는 자체는 운영 자체를 제대로 할 수 있나, 제대로 했나, 이게 우리 감사의 목적이에요. 감사의 목적이 지금까지 우리가 돈 준 것을 잘 썼나, 못 썼나, 운영을 잘 하나도 보지만 그러면 결과적으로 우리 청소년수련원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어떻게 해주면 잘 할 수 있는가, 이것도 감사의 목적이 됩니다.
  그렇게 했을 때 결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런 시기에 어떤 것을 좀 도와줘서 우리가 좀 잘해보도록 해보면 좋겠다 하는 것도 하나의 목적이 아닌가 그렇게 봐요. 그러니까 하여튼 김충섭 원장이나 또 윤정길 원장님이 이런 시기에 이런 또 우리 위원들이 전체 왔을 때 이런 것을 협조를 좀 도와달라든지 그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 이정호 위원장도 오셨고 할 때 제대로 해서 예산도 좀 해달라고 하는 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제가 우리 장두욱 위원님께서 말씀을 해 주셨는데 제가 한 가지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물론 아까 시설 보강도 있습니다만 어차피 시설을 운영하는 것은 우리 직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에 대해가지고 우리 직원들 인적구성하고 운영시스템이 공무원하고 같습니다. 거의 같다고 보면 됩니다.
  공무원하고 같은데, 다른 것은 다 공무원하고 같기 때문에 그래도 이해되는데 상당히 인사정체가 되어 있습니다. 이게 보면 들어와서 10년 정도 돼야지 9급에서 8급으로 승진을 합니다. 여기에 일반공무원들은 4년 정도 되면 자동승진이 되는데…
○위원장 이정호  원장님, 그 정도만 합시다. 왜냐하면 다른 재단이나 출연기관 다 비슷합니다, 알겠습니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그래서 그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주시고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호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조금 전에 이상구 위원님이 지적했듯이 포상금 2015년도, 2016년도 집행내역서 있지요? 그것 빠른 시간 내에 제출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위원장 이정호  하고 본 위원장이 간단하게 하겠습니다.
  작년도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있지요? 박람회 보면 TV홍보비, 홍보물 및 기타비품, 또 홍보부스 사인물, 홍보부스 설치비 쭉 해가지고 이것을 각기 다른 업체에다가 이렇게 나열해가지고 비슷한 것을 홍보부스, 홍보설치, 홍보부스나 홍보설치나 그게 그것 같은데 이렇게 한 7천만 원인데 1천몇백만 원씩 업체마다 나눠서 주더라고요. 왜냐하면 일괄 주게 되면 오히려 더 단가를 많이 그걸 할 수 있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데 왜 이렇게 했는지 이해가 안 돼서…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는 예산집행은 저희 도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하고 구미시하고 공동으로 나눠 냈습니다만 처음 총괄계약을…
○위원장 이정호  작년도 5월 21일부터 했지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여성가족부에서 총괄계약을 해가지고 4억 7700만 원을 대행사를 선정을… 거기에서 선정한 것을 돈만 집행했습니다. 여성가족부에서 4억 이상을 총괄계약 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아니, 금액이 7천만 원밖에 안 되는데?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그중에서 다 나누어지는 거죠, 사업별로 나누어지는 겁니다.
○위원장 이정호  나눠지고, 그러니까 같은 홍보부스 쭉쭉 있는데, 이게 또 어디에 있느냐 하면 청소년수련원에도 또 홍보부스설치 해서 또 예산이 있더라고요.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저희들도 똑같이 받아가지고…
○위원장 이정호  총괄.
○청소년진흥원장 윤정길  예, 총괄했는데 돈만 나눠줬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그래요? 그래서 같이 연계해서 하면 안 되겠나 본 위원 생각에, 왜 같은 청소년박람회 홍보부스를 진흥원 따로 수련원 따로 이렇게 했나 싶어서 지적하는 겁니다.
  그리고 지특 아까 이영식 위원님이…
    (「자료 온 것 잠깐 설명 좀 받고…」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겠다고요? 예, 이상구 위원님 간단히 추가질의해 주십시오. 
이상구 위원  시설기능보강이 주로 건물 쪽에 많이 했는데, 2015년도 것 보면 물론 지금 자료가 잘못돼서 추가로 만들고 있다는데 일단 있는 자료 가지고 먼저 말씀드리면, 소방공사를 하는데 소방업체가 참여하는 게 맞지 싶은데 여기는 계약업체가 지금 구평전력이라고 전기공사하는 업체가 된 것 아닌가 하는 그런 생각이 있는데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입찰을 통해서 아마 구평전력에서 낙찰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상구 위원  자격요건이…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구평전력에서도 소방하는 면을 아마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찰자격이 있기 때문에 그 사람이 입찰 보았다고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상구 위원  자료를 추가로 좀 제출해 주십시오, 구평전력에 대해서 입찰내용을.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알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리고 뒤쪽에도 보면 도로정비에 주도로정비하고 위험절개지 보강공사인데 조경회사에서, 경북조경에서 낙찰을 했어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지금 들어오시다 보면 입구에 바로 조경 겸해가지고 위험절개지 보수를 했는데 바로 그 부근입니다. 토사가 내려오고 해가지고 나무를 심고, 둑을 쌓고, 자연석으로 해가지고…
이상구 위원  본 위원이 질의하는 것은 비율이 어느 쪽이 높으냐 이거죠. 도로공사 하는 게 높으냐? 도로공사에서 조경업체를 데리고 하는 게 맞느냐? 아니면 예산이 조경업체에서 도로업체를 데리고 하는 게 맞느냐? 어느 예산이 맞느냐 이말입니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조경이 주업무가 되어가지고 조경시설업체를 대상으로 입찰을 봤다고 그럽니다.
이상구 위원  이것도 정산내역 한번 부탁을 드리고, 뒤에 2016년도에는 앞에 제가 지적을 했다시피 소방공사는 소방공사회사에서 했어요, 뒤에는 그렇지요?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예, 그것은 작은 돈이 되어서 수의계약을 하니까 전문기술에 저희들이… 그렇습니다. 또 아까 이상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입찰봤을 때 구평전력이 소방면허를 갖고 있다는 그 내역을 나중에 자료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이게 그런 면허가 없으면 입찰에 참여를 못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이상구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감사 때마다 지적을 했지만 아까 이영식 위원님이 지적을 했습니다만 지리적 여건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만 수련원 같은 경우에는 김천‧구미에 있다고 70% 이상이 다 구미 아니면 김천, 이렇게 하는데 이 좋은 시설을 도 전체에 좀 더 확대할 수 있도록, 물론 김천‧구미가 이용을 많이 하겠지만 그래도 70% 넘는다는 것은 좀 그렇습니다. 문제가 있고, 좀 더 각 지역에 골고루 우리 청소년들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해 주십시오. 
○청소년수련원장 김충섭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질의 답변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청소년진흥원장을 비롯한 재단 관계자 여러분, 행정사무감사 자료준비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앞으로 재단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위원님들께서 자료와 질의 답변 내용을 정리하여 감사종료 후 3일 이내에 우리 위원회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 업무에 대하여 여러 가지 지적과 함께 정책대안을 제시해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감사일정은 오후 2시부터 경상북도김천의료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에 대한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포합니다. 
(12시 45분 감사종료)

○출석 감사위원
  이정호    박영서    김정숙
  박권현    윤창욱    이상구
  이영식    장두욱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김홍모
전문위원      정상원
○피감사기관참석자
(재)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
청소년진흥원장윤정길
청소년수련원장김충섭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박재훈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배영태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김동섭
청소년수련원 관리부장남홍진
청소년수련원 수련부장조경래
○기타 참석자
여성가족정책관
여성가족정책관이원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