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1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5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7년 3월 29일(수)장소 의회운영‧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7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계속)



심사된 안건1. 2017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계속)

(18시 51분 개의)

○위원장 홍진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경상북도의회 제15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바쁘신 중에도 이틀간 예산심사에 최선을 다해주시고 최종 의결을 위한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위원장으로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원활한 예산안 심사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고 많은 수고를 해주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우리 위원회가 그동안 심도 있게 심사하고, 또 계수조정소위원회가 심혈을 기울여 조정한 내용을 토대로 마지막 토론을 거쳐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7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계속) 

(18시 52분)
○위원장 홍진규  의사일정 제1항 2017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계수조정 결과 보고가 있겠습니다. 
  박용선 계수조정소위원장님,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선 위원  계수조정소위원장 박용선 위원입니다.
  먼저 본 위원을 비롯한 소위원회 위원들은 오늘 하루 각 상임위원회 예산심사 결과와 우리 예결특위에서 지적·거론되었던 사안들을 중심으로 심도 있는 토론으로 계수조정에 최선을 다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경상북도지사가 제출한 2017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소위 위원들은 이번 추경예산안이 어려운 재정여건과 한정된 재원 속에서 편성되었고 특히 당면한 현안사업의 추진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례없는 조기 추경편성의 취지를 적극 감안하여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부분 모두 증감 없이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진규  박용선 계수조정소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계수조정을 위해서 많은 수고를 하신 계수조정소위원회 위원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계수조정소위원회에서 보고한 예산안에 대해서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7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은 계수조정소위원회에서 보고한 예산안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의사일정 제1항 2017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은 계수조정소위원회에서 보고한 예산안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바쁘신 일정 중에도 끝까지 이번 추경 예산안 심사에 최선을 다해주신 데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추경 예산안 심사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지적되었던 많은 문제점에 대해서는 앞으로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산편성 및 집행에 최선을 다해 주시고, 특히 이번 추경예산은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당면한 현안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조기 편성한 예산인 만큼 계획 수립단계부터 마무리 집행단계까지 제대로 시행하여 조기 추경편성의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것으로 경상북도의회 제15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8시 56분 산회)


○출석 위원
  홍진규    박용선    김수문
  김종영    김지식    남진복
  박성만    박정현    박현국
  윤창욱    이운식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만
전문위원      김동배
○출석 공무원
경상북도
기획조정실장안병윤
도민안전실장이원열
창조경제산업실장송경창
자치행정국장박성수
문화관광체육국장서원
농축산유통국장김종수
환경산림자원국장김원석
복지건강국장이재일
건설도시국장양정배
동해안발전본부장권영길
도청신도시본부장김동룡
소방본부장우재봉
정책기획관김상철
대변인이묵
소통협력담당관김성학
감사관허정열
인재개발정책관백영길
공무원교육원장신은숙
보건환경연구원장김준근
○기타 참석자
대구경북연구원
도청센터장석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