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6회 경상북도의회(제2차 정례회)

지진대책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7년 12월 20일(수)장소 건설소방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지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지진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1. 지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김희수) 인사
2. 지진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배진석) 인사

  보 고
(12시 33분)
○수석전문위원 오재관  안녕하십니까? 수석전문위원 오재관입니다.
  먼저 지진대책특별위원회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본 위원회의 개의와 진행에 관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을 위한 회의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위원 중 최다선위원이 하고, 최다선위원이 2명 이상일 경우 그중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 선임 시까지 최다선 및 최연장자이신 한창화 위원님께서 주재하시겠습니다. 

(12시 34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한창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96회 경상북도의회 정례회 제1차 지진대책특별위원회 개회를 선언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일반사항을 보고받은 후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님, 간단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오재관  수석전문위원 오재관입니다.
  일반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본회의에서 지진대책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이 가결되어 지방자치법 제56조제3항 및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경상북도의회 지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아홉 분이 선임되셨습니다. 
  이번에 구성된 지진대책특별위원회는 지진대책에 따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코자 경상북도의회 차원에서 구성한 것으로 활동기간은 2018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지진대책특별위원회의 첫 의사일정은 본 위원회를 운영하실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으로, 임시위원장 주재로 위원장을 선임한 다음 위원장 주재로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순이 되겠습니다. 
  이상 일반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한창화  예, 시간이 좀 본회의가 중단되어서 하는 관계로 인사말 생략하겠습니다.
  우리 위원님들 원활한 회의진행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다룰 안건은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입니다.

1. 지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36분)
○위원장직무대행 한창화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지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오재관  수석전문위원 오재관입니다.
  지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거 1인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하는 방법으로는 첫째, 한 분만 추천하여 만장일치로 선출하는 방법, 둘째, 여러 분을 추천받아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출하는 방법, 셋째, 추천 없이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구두로 추천하고 추천된 위원이 1인일 경우에는 이의 여부를 물어 의결하며, 이의가 있을 시에는 기립표결이나 또는 거수표결에 의해 찬반의사를 묻되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가 있어야 합니다.
  무기명투표인 경우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로 결정하게 되며, 과반수의 득표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가 당선됩니다.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이상으로 지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한창화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위원장 선임 방법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수석전문위원의 설명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통상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을 받아 한 분만 추천이 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될 경우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장은 구두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추천 시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진석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직무대행 한창화  예.
배진석 위원  포항 출신의 김희수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한창화  예, 지금 배진석 위원님께서 김희수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희수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추천하실 위원이 더 없으면 단독 추천된 김희수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의가 없으시다면 김희수 위원이 경상북도의회 지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제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희수 위원께서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활한 의사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님 여러분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위원장님, 위원장석으로 자리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한창화 위원장직무대행, 김희수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김희수) 인사 

(12시 41분)
○위원장 김희수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지진대책특별위원장에 저를 선임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시다시피 지난해 9월 경주 지진에 이어 지난달 15일 포항 지역에 큰 지진이 발생하여 많은 이재민과 물적 피해가 발생했고 아직까지 70여 회의 여진이 발생하고 있어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의회에서는 도민들의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 체계적인 지진 대책을 수립하고 다양한 지진방재 인프라 구축, 내진보강 확대 및 국비지원 요청 등 제도적‧경제적 기반을 마련하여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적극 보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우리 지진대책특별위원회가 적극 앞장서도록 노력을 다해야 되겠습니다. 앞으로 특별위원회 활동기간 동안 경륜과 덕망을 갖추신 여러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저 또한 동료위원님들의 고견을 받아들여 우리 위원회가 도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참조)
  지진대책특별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그러면 계속해서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 지진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42분)
○위원장 김희수  의사일정 제2항 지진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으며, 위원장 유고 시 직무를 대리하게 됩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셔서 부위원장을 선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선출 방법은 조금 전 수석전문위원이 설명한 위원장 선출 방법과 같습니다.
  그럼 부위원장 선출 방법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을 받아 한 분만 추천이 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될 경우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은 구두추천으로 선출하되 단독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추천 시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주홍 위원님.
조주홍 위원  조주홍 위원입니다.
  위원장님, 포항과 경주에 이렇게 지진 피해가 일어남으로써 지진대책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고, 또 공교롭게 포항에서 김희수 위원장으로 이렇게 선임되고, 부위원장으로는 본 위원의 생각으로 배진석 위원님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희수  조주홍 위원님께서 배진석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배진석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추천하실 위원이 더 없으시면 단독 추천된 배진석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배진석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지진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배진석) 인사 

(12시 44분)
○위원장 김희수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배진석 위원님께서 간단한 인사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진석 위원  경주 출신 배진석 위원입니다.
  우선 지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희수 위원장님 축하드리고, 함께하게 된 위원님들 열심히 잘 모셔서 경북에 지진과 같은 재난이 발생했을 때 좀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열심히 보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희수  배진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 우리 지진대책특별위원회가 경상북도의 발전과 도민의 입장에서 추진되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 역시 우리 위원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직까지 포항 지진으로 주민들이 고통을 받고, 복구를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습니다. 지진 대책이 긴급한 현안임을 감안하여 금일 본회의 폐회 후 14시에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자 하오니 모두 참석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96회 경상북도의회 정례회 제1차 지진대책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45분 산회)


○출석 위원
  김희수    배진석    김종영
  박문하    박용선    조주홍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오재관
전문위원      이원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