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1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8년 7월 11일(수)장소 의회운영‧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위원장(박용선) 인사
1.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김대일) 인사

(15시 2분 개의)

○위원장 박용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01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 위원장(박용선) 인사 

○위원장 박용선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여러 의원님들의 성원에 힘입어 제11대 도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의 중책을 맡게 된 포항 출신 박용선 위원입니다.
  이렇게 덕망과 경륜을 두루 겸비하신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의회운영위원회의 위원장직을 맡아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한편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2년간 동료위원님 여러분과 함께하면서 우리 운영위원회가 보다 원활하게 그리고 모범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항상 위원님들의 고견을 잘 받들고 서로 상의하는 자세로 임해 나가고자 합니다.
  특히 우리 위원회는 의회운영 전반의 중심이 되는 만큼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과 의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중지를 모아 의회 기능을 활성화하고 보다 능률적이고 생산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안건상정에 앞서 우리 위원님들께서 간단히 자기소개와 함께 상견례의 시간을 갖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들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럼 저를 기준으로 해서 오른쪽에 계시는 김대일 위원님부터 지역구와 성함 등 자기소개를 하면서 인사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김대일 위원  안동 출신 김대일 위원입니다.
  우리 운영위원회에서 이렇게 함께할 수 있어서 정말 반갑게 생각합니다. 저도 위원회에 함께하면서 정말 다양한 목소리들, 또 이 과정 속에서 저희들이 챙겨야 될 부분이나 이런 것들을 분명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위원님들하고 잘 소통하고 해서 정말 우리가 의회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그런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선  다음 김상헌 위원님.
김상헌 위원  포항 출신 김상헌입니다.
  이렇게 의회운영위원회까지 와서 여러분들한테 인사드리니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젊은 의원답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십시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선  김영선 위원님.
김영선 위원  더불어민주당 비례 김영선입니다. 지금 살고 있는 곳은 상주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 생각지도 않았는데 위원으로 선임이 되어서 영광스럽게 생각하고요. 앞으로 배우는 자세로 또 맡은 바 소임을 다하는,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부족한 점 많습니다. 서로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선  남영숙 위원님.
남영숙 위원  반갑습니다. 상주 출신 남영숙 위원입니다.
  의회운영위원을 맡게 될 줄은 몰랐는데 함께하신 위원님 모두 우리 도의회에 처음 상견례 때 뵀을 때처럼 도의회가 좋은 모습으로 거듭 나는 데 의회운영위원회가 중심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배우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박용선  박미경 위원님.
박미경 위원  반갑습니다. 바른미래당 비례대표 박미경입니다. 사는 곳은 바로 옆의 안동이고요.
  저 역시도 많이 낯설지만 운영위원회 위원이 된 것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많이 배우면서 제가 할 수 있는 역할 충실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용선  박승직 위원님.
박승직 위원  반갑습니다. 저는 경주 출신 박승직입니다.
  2년 동안 운영위원회를 통해서 위원님들과 함께하게 되어서 대단히 반갑게 생각합니다.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해서 운영위원회가 서로 신뢰하면서 보람 있는 의정활동이 되기를 기대하고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선  박차양 위원님.
박차양 위원  인사드립니다. 경주 출신 박차양 위원입니다.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합리적으로 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선  조현일 위원님.
조현일 위원  반갑습니다. 경산 출신 조현일 위원입니다.
  오늘 박용선 위원장님 당선을 축하드리고, 박용선 위원장님 모시고 또 선배‧동료위원님 모시고 열심히 운영위원회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용선  정세현 위원님.
정세현 위원  안녕하십니까? 구미 출신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정세현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할 수 있어 너무 영광이고요. 박용선 위원장님의 당선을 축하드리고, 위원장님 모시고 앞으로 도의회의 활동에 최선을 다할 수 있게끔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용선  임미애 위원님.
임미애 위원  임미애 위원입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이 되면서 이 자리에 함께하게 되었는데요. 저희 위원장님께서 이런 얘기하시더라고요. “부위원장은 절대로 과격한 얘기하면 안 된다.” 이렇게 얘기를 하셔서 사실 제가 깜짝 놀랐는데 제가 보기에도 좀 부드러워 보이지 않습니까?
  제가 의회운영위원회에 들어오고 싶어서 참 많이 애를 썼는데 함께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그리고 의회 내부의 살림살이 전반을 다루는 곳인 만큼 배워가면서, 제가 선배위원님들 모시고 배워가면서 열심히 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용선  이춘우 위원님.
이춘우 위원  발언 기회를 주신 박용선 위원장님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축하의 말씀도 같이 드리겠습니다.
  저는 영천 출신 이춘우입니다. 다시 만나 뵙게 되어서 너무 너무 반갑고, 전부 어렵게 도의회에 오셨겠지만 저도 참 어렵게 왔습니다. 어쨌든 저희들 운영위원회가 재미와 또 행복을 같이 겸비해서 정말 앞으로 2년간 즐거운 운영위원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용선  이종열 위원님.
이종열 위원  영양 출신 이종열 도의원입니다.
  먼저 박용선 위원장님, 김대일 부위원장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고요. 저도 기획경제위원회에서 부위원장으로 당선되어서 다시 또 운영위원회에서 뵙게 되어서 너무나 영광입니다. 앞으로 제11대 도의회가 활력이 넘치고 열정적인 의회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저 역시 역할을 열심히 하겠다는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선  이선희 위원님.
이선희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자유한국당 비례 이선희라고 합니다. 제가 사는 곳은 경북 청도입니다.
  먼저 박용선 위원장님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김대일 부위원장님 축하드리고요. 하여튼 훌륭하신 분들이 여기 다 모이신 것 같네요. 많은 가르침 주시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 보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선  신효광 위원님.
신효광 위원  청송의 신효광입니다.
  저도 위원님들과 같이 상의해 가면서 우리 운영위원회가 원활하게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작은 힘이지만 보태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용선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어서 우리 위원회 업무를 보좌해 주실 전문위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진 의회운영 수석전문위원입니다.
      (박수)
  김동배 의회운영 전문위원입니다.
      (박수)
  앞으로 우리 위원님들이 의정활동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시기를 바랍니다.

  (참조)
  의회운영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그럼 오늘 처리할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5시 11분)
○위원장 박용선  의사일정 제1항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잘 아시는 대로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부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김동진  수석전문위원입니다.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및 제11조에 따르면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호선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한 분만 추천이 있을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물어 선출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있을 경우에는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며 의장단 선거에 준하여 토론 없이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는 방법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는 경우에는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준하여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되며 제1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한 결선 투표를 실시하며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선임하시게 되겠습니다. 결선 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유‧무효 또는 기권표에 대한 최종판단은 투·개표 감표위원이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성명 가나다순에 따라 두 분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선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설명들은 바와 같이 선출방법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의 없으시다면 부위원장 선임은 후보를 구두로 추천하여 후보자가 1인이면 이의 유무 표결로, 2인 이상이면 무기명 투표에 의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감사합니다.
  그럼 부위원장 선임 방법은 후보를 구두로 추천하여 후보자가 1인이면 이의 유무 표결로, 2인 이상이면 무기명 투표에 의하여 선임할 것은 선포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받겠습니다.
  예, 이종열 위원님.
이종열 위원  안동 출신 김대일 위원 추천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선  예, 또 다른 분 추천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그럼 이종열 위원님께서 김대일 위원을 추천하셨습니다.
  그럼 다른 위원님 추천이 없으시다면 부위원장 후보로 단독 추천된 김대일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면 김대일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김대일) 인사 

(15시 14분)
○위원장 박용선  그럼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대일 위원님의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대일 위원  안녕하십니까? 안동 출신 김대일 위원입니다.
  저에게 이러한 소임을 맡겨 주신 선배‧동료위원 여러분들께 먼저 감사 인사를 드리고, 우리 위원님들 한 분 한 분의 뜻도 잘 받들고 우리 운영위원회가 우리 의회 내에서 정말 다른 위원회라든지 이런 부분하고 잘 소통하고 잘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심부름하고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용선  김대일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 우리 의회운영위원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 역시 우리 의회운영위원회가 도정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아울러 여러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하시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부위원장님과 함께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는 여기서 마치고 지금 곧 본회의장으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우리 의회운영위원회는 오는 13일 10시 30분 운영위 간담회, 11시에 이곳 운영위 회의실에서 의회사무처 소관 업무보고 등 안건처리가 있으니 위원님 여러분께서는 모두 참석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6분 산회)


○출석 위원
  박용선    김대일    김상헌
  김영선    남영숙    박미경
  박승직    박차양    신효광
  이선희    이종열    이춘우
  임미애    정세현    조현일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김동진
전문위원        김동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