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1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기획경제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8년 7월 11일(수)장소 기획경제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위원장(박현국) 인사
1.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이종열) 인사

(14시 28분 개의)

○위원장 박현국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01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경제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 위원장(박현국) 인사 

○위원장 박현국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제11대 전반기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봉화 출신 박현국 위원입니다.
  먼저 훌륭하신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기획경제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2년 동안 3백만 도민의 여망에 부응할 수 있는 기획경제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위원님 여러분의 많은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기획경제위원회의 소관 부서는 주요시책사업인 도정을 홍보하는 대변인실과 뉴미디어를… 지역 및 전략산업과제 발굴과 도정 주요 핵심프로젝트 업무를 담당하는 미래전략기획단, 도내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및 기반구축을 담당하는 투자유치실, 도정 전반의 기획조정과 정책개발·예산편성·세정 및 법제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기획조정실, 일자리창출·과학기술 정책 지원·미래융합산업 육성·중소기업 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일자리경제산업실, 동해안정책 기획 및 조정·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보급·원자력산업 정책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동해안전략산업국입니다. 소관 부서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이 도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보다 냉철한 감시와 견제로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주요 안건심사 시 발전적인 대안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이 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의 각별한 노력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제11대 도의회 전반기 기획경제위원회가 구성된 후 처음으로 개최하는 회의이고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공식적인 자리이므로 자기소개를 간단히 하는 상견례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데 위원님들 어떻습니까? 너무 길게 자기소개 하지 마시고 아주 짧게, 위원님들 생각은?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좋다고 말씀하시니까, 그러면 먼저 오른쪽에 계시는 김대일 위원님부터 잠깐 인사말씀, 짧게 합시다.(웃음)
김대일 위원  안동 출신 김대일입니다.
○위원장 박현국  그것보다 조금 더 길어도 됩니다.
김대일 위원  짧게 하라고 해서…
      (웃음소리)
  정말 반갑고 이렇게 의회가 처음 시작하는데 같은 상임위원회에 배정받아서 이렇게 활동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반갑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는 여러 가지 많이 부족한데 같이 도와가면서 선배위원님들 잘 모시고 우리 재미있고 진짜 잘할 수 있는 그런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십시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현국  예, 다음…
김득환 위원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구미 당선자 김득환입니다.
  제 선거문구에서 덩치만큼이나 머리에 든 만큼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선배님 돕고 동료위원님들하고 열심히 해서 발전하는 경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현국  도기욱 위원님.
도기욱 위원  안녕하십니까? 열심히 할게요. 기획경제에 제가 오래 있었는데, 혹시 하시다가 불편한 점 있으면 제가 서로 협의해 가지고 재미있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권현 위원  박권현 위원입니다.
  와서 보니까 제가 처음 느끼는 것인데, 제가 쭉 보니까 나이가 제일 연장자입니다. 이 정도 되어서는 안 되는데…(웃음)
  지금까지 농수산위, 문화환경, 행정보건복지위원회를 거쳐 왔습니다마는 다 위에 내조하는 형님들이 한 분씩 계셔서 편하게 의논하고, 이렇게 형을 모시다 보니까 후배를, 후배라기에는 뭐하지만 나이, 연배가 좀 낮은 사람들보다는 선배를, 형을 잘 모시다 보니까 또 잘 되더라고요. 잘 되는데, 지금 제가 연장자가 되어서 정말, 선수도 기본적으로 있습니다마는 앞으로 어떻게 처신해야 될지 굉장히 고민스럽습니다만, 어쨌든 우리 기획경제위원회를 위해서 또 여기에 계시는 위원들 개개인을 위해서 정말 분위기 있고 재미있는 그런 위원회가 되도록 어쨌든 모든 마음을 바쳐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영환 위원  안녕하십니까? 박영환입니다.
  열심히 하겠다는 약속과 또 많이 가르쳐 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과, 함께 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채아 위원  안녕하십니까? 박채아입니다.
  막내로서 정말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배진석 위원  안녕하십니까? 경주 출신 배진석 위원입니다.
  박현국 위원장님 당선되심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우리 위원님들, 기획경제위원회가 선임 위원회입니다. 선임 위원회인 만큼 위상에 걸맞은 활동으로 도정을 살피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같이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승오 위원  안녕하십니까? 윤승오입니다.
  선배위원님 모시고 하나하나씩 배워 가지고 우리 도정에 충실하게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종열 위원  영양 출신 이종열 도의원입니다.
  먼저 부위원장에 호선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선배님들께 많이 배우고 또 우리 11대 경북도의회가 활력이 넘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이칠구 위원  포항 출신 이칠구 위원입니다.
  먼저 오늘 박현국 위원장님 축하드리고, 또 함께했던 배진석 위원님 후반기에는 좋은 일이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조금 전에도 부위원장 선임이 있었습니다마는 전반기이기 때문에 어쨌든 간에 처음 시작하는 길목에서 조금씩 서운한 마음이 있더라도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4년은 금방 눈 감았다가 뜨면 지나가고 없습니다. 그래서 있는 동안에, 특히 상임위원회가 가장 오래 기억에 남을 겁니다. 우리 11명 위원들이 정말 2년 동안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내고 좋은 추억, 그러면서 또 우리 경북도민과 경북도 발전을 위해서 함께 하는 그런 가장 으뜸가는 위원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저도 밀알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현국  좋은 자기소개를 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기획경제위원회 전문위원실 소속 직원을 우리 수석전문위원님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백승걸  먼저 기획경제위원회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는 수석전문위원 백승걸입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서 지원하고 보좌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저희 전문위원실 소속 직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원소개)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참조)
  기획경제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현국  이상으로 상견례를 겸한 소개와 인사를 마치고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1.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39분)
○위원장 박현국  의사일정 제1항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선출에 앞서 참고사항을 말씀드리면,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 1인을 두되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며, 선출 방법은 위원 가운데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백승걸  부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각 위원회에 1인을 두며, 위원장 유고 시에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고 의회운영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이 됩니다.
  부위원장 선출방법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관례적으로 구두로 추천하여 추천된 위원이 1명뿐인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물어 가결하는 방법으로 선출하며, 추천된 위원이 2명 이상일 경우에는 표결하여 출석위원 과반수를 얻은 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현국  예, 수석전문위원 설명처럼 단독 추천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 추천될 경우에는 무기명 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은 구두로 추천하고 단독 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 추천 시에는 무기명 투표로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님 여러분, 부위원장을 추천하실 분이 계시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대일 위원  이종열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박현국  김대일 위원님께서 이종열 위원을 추천하셨습니다.
  다른 분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이상 추천할 위원이 없으시면 이종열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의 없으므로 이종열 위원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하여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11대 경상북도의회 전반기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종열 위원님께 여러 위원님을 대표하여 축하를 드립니다.
  이종열 부위원장님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위원장(이종열) 인사 

(14시 42분)
이종열 위원  영양 출신 이종열 도의원입니다.
  먼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우리 11명 기획경제위원님께서 저에게 중책을 맡겨주셨습니다.
  의회 경험은 일천하지만 그동안 사회에서 여러 가지 경험을 쌓아서 앞으로 기획경제위원회가 잘 활성화되고 활력이 넘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선배위원님께 배우고 또 동료위원님들에게 협조를 구해서 원만하게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현국  이종열 부위원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선임된 부위원장님과 함께 본 위원회가 화합된 분위기 속에서 생산적이고 모범적인 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도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열과 성을 다하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들의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01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경제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4분 산회)


○출석 위원
  박현국    이종열    김대일
  김득환    도기욱    박권현
  박영환    박채아    배진석
  윤승오    이칠구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백승걸
전문위원        전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