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1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8년 7월 11일(수)장소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위원장(박영서) 인사
1.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임미애) 인사

(13시 58분 개의)

○위원장 박영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십시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01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보건복지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 위원장(박영서) 인사 

○위원장 박영서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전반기 행정보건복지위원장을 맡게 된 문경 출신 박영서 위원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훌륭한 인품과 출중한 역량을 갖추신 여러 위원님들과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서 함께 의정활동을 할 수 있어서 무한한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자치행정 역량 강화와 지역인재 육성, 도민의 복리와 건강 증진, 특히 여성·장애인·노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의 복지와 권익향상 등 도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책임지고 있는 상임위원회입니다. 이와 같이 도민으로부터 부여받은 막중한 책무를 완수하기 위해 도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는 물론 상호 소통하고 협력하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여러 위원님들의 고견을 가감 없이 수렴하여 우리 위원회가 조례 제·개정, 예·결산심사, 행정사무감사, 정책발굴을 위한 토론회 등 의정 본연의 활동에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 오늘 회의는 제11대 도의회 전반기 행정보건복지위원회가 구성된 후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첫 회의인 만큼 부위원장 선임에 앞서 잠시 위원님들 간 상견례와 전문위원실 직원 소개를 가진 후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의 자기소개와 인사말씀을 듣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김상조 위원님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해주시기 바라며 소개와 인사말씀이 끝나면 다 같이 박수로 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러면 김상조 위원님부터 자기소개와…
김상조 위원  다 했잖아요.
○위원장 박영서  아닙니다. 인사를 돌아가면서…
김상조 위원  27일 날 다 했잖아요.
○위원장 박영서  아닙니다, 지금 우리 상임위가 처음이니까.
김상조 위원  반갑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앉아서 하시면 됩니다.
김상조 위원  예, 앉아서 하면 되지요?
  구미 제3선거구이고 구미 제1공단을 끼고 있는 신평 1동, 신평 2동, 비산동, 공단 1동, 공단 2동, 상모사곡동, 임오동, 특히 고 박정희 대통령 생가를 낀 지역구를 둔 상부상조 김상조 위원입니다.
  민주당 바람에 애는 먹었지만 광역 11대 의회에서 만나서 선배위원님들 잘 받들어 모셔서 많이 배우고,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욕심이 많습니다. 위원장님, 나중에 부위원장님 되시는 분, 또 선배위원님들 잘 도와주시고. 어떻게 하다 보면 의견이 좀 다를지언정, 여당·야당을 떠나서 자기주장이 좀 다를지언정 언성을 높이는 것까지는 인정하지만 제 개인적인 소신은 저도 강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깊이 받아들여 주시고, 좀 잘못을 하면 개인적으로 따로 불러서 질책을 해주시면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하여튼 선배위원님들 잘 모시겠습니다. 11대에서 만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하는, 초심을 잃지 않는 상부상조 의원, 김상조 위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영서  다음은 우리 김하수 위원님.
김하수 위원  청도 출신 김하수 위원입니다.
  이렇게 뵙게 되어서 고맙고 감사합니다. 함께 걸어가는 길이 아름답고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동행함에 있어서 기쁜 마음으로 함께 참여하고 함께 걸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영서  다음은 포항 출신 김희수 위원님.
김희수 위원  반갑습니다.
  먼저 제11대 의회에서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위원으로 같이 활동하게 되어서 진심으로 환영을 하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도 3선 의원입니다만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오늘 처음입니다. 배워가면서, 같이 우리가 의논해 가면서 의정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집행부 견제라든지 예산 따지는 것은 당연히 해야 될 일이지만 우리 위원들 간에 충분히 소통을 하고 서로 간에 참 좋은 인연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 그런 상임위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다음은 김천의 나기보 위원님.
나기보 위원  반갑습니다.
  김천 출신 나기보 위원입니다. 
  먼저 우리 박영서 위원장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우리 동료위원 여러분, 행복위원회에서 함께 하게 됨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가 제일 행복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다양하게 정말 우리 자유한국당 의원, 그다음에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무소속 다 같이 우리가 하니까 더욱더 행복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님들 간에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고 지내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리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다음은 박미경 위원님.
박미경 위원  반갑습니다.
  이번에 바른미래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박미경입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아까 말씀 많이 하셨지만 행복한 우리 행복위가 되도록 그 역할도 하겠습니다. 아무튼 많이 배우고, 협조 열심히 하고, 또 제 역할 충실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다음은 의성의 임미애 위원님.
임미애 위원  반갑습니다.
  의성에서 왔습니다, 임미애입니다.
  먼저 박영서 위원장님 축하드리고요. 제가 이 자리에 앉아서 위원님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이 굉장히 개인적으로는 영광스럽습니다. 
  의성군 의회에서 제가 5대·6대 의원을 하면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일하는 것에 대해서 고민을 좀 많이 해봤습니다. 의원이라는 게 때로는 집행부의 감시·견제 이런 역할도 있지만 지역에서는 어떤 측면에서는 ‘조직운동가의 역할도 해야 되는구나’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뭐냐 하면 ‘단순히 민원해결사가 아니라 때로는 주민들을 조직하고 함께 뭔가 일을 도모하는 일을 의원들이 해야 되겠구나’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저한테 그런 기회가 이렇게 돌아왔고 그 일을 제가 4년 동안 충실하게 해보고 싶습니다. 행복위에서는 아직 초짜이지 않습니까, 초선입니다. 선배위원님들이 도와주시면 제가 잘 배우고 열심히 따라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산의 홍정근 위원님. 
홍정근 위원  안녕하십니까?
  경산에서 온 홍정근입니다.
  저는 공직생활을 하고 와서 아직까지 이런 생활은 처음 하는데 선배위원님, 그리고 동료위원님께 많은 도움을 청하겠고, 저는 하여튼 위원장님하고 여기 계시는 분들하고 좋은 인연으로 잘할 수 있도록 저도 열심히 하고 배우고 그렇게 하겠습니다. 좀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고맙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우리 행정보건복지 전문위원실 소속 사무처 직원을 수석전문위원님이 소개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김상우  수석전문위원 김상우입니다.
  먼저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어려움이 없으시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저희 전문위원실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원소개)
  이상 소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이것으로 상견례와 직원소개를 모두 마치고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1.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8분)
○위원장 박영서  의사일정 제1항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부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위원회에는 부위원장 1인을 두며,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의거 구두로 추천을 받아 추천된 위원이 한 분일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물어 선임하고, 추천된 위원이 두 분 이상일 경우에는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의한 의장·부의장 선거와 동일하게 투표를 통해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선임 방법에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님 여러분,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기보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박영서  예, 나기보 위원님.
나기보 위원  부위원장에 임미애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박영서  알겠습니다.
  다른 위원님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남진복 위원  예.
○위원장 박영서  예, 남진복 위원님.
남진복 위원  됐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예, 그럼…
남진복 위원  위원장님, 잠깐만요.
○위원장 박영서  남진복 위원님.
남진복 위원  내가 부위원장 추천을 하겠습니다.
  박미경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알겠습니다.
  그러면 임미애 위원과 박미경 위원이 추천되었습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박미경 위원님.
박미경 위원  제가 물러나겠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알겠습니다. 그러면 박미경 위원님께서 후보자…
남진복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박영서  예.
남진복 위원  본인 허가도 안 얻고 했더니만… 제가 철회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알겠습니다, 남진복 위원님이 철회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추천되신 분이 임미애 위원님 한 분이므로 투표 없이 임미애 위원님을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면 임미애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임미애) 인사 

(14시 11분)
○위원장 박영서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임미애 위원님께서는 인사말씀을 하여 주십시오.
임미애 위원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회의 위원장님을 모시고 여러 위원님들이 의정활동 하시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서 일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영서  임미애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위원장님께서는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수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부위원장을 선임해 주신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 의정활동의 핵심은 상임위원회 활동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가 상호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하나 되어 도민의 기대에 걸맞은 가장 모범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저부터 솔선수범하겠으며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거듭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01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보건복지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3분 산회)


○출석 위원
  박영서    임미애    김상조
  김하수    김희수    나기보
  남진복    박미경    홍정근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김상우
전문위원        이승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