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3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8년 9월 13일(목)장소 농수산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1.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김성진) 인사
2.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박판수) 인사

(12시 3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방유봉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03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독도수호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회의관련 보고를 받은 후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이성호  농수산 수석전문위원 이성호입니다.
  먼저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면서, 본 위원회의 개의와 관련된 일반사항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6조제3항과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방금 전 본회의에서 경상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아홉 분이 선임되셨습니다. 활동기간은 오늘부터 2020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독도수호특별위원회의 첫 의사일정은 본 위원회를 운영하실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으로서 임시위원장 주재로 위원장을 선임한 후 위원장 주재로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순이 되겠습니다. 
  먼저, 위원장 선임을 위한 회의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최다선 위원 중 연장자이신 방유봉 위원님께서 주재하시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유봉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덕망 높으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활동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위원 중 최다선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함에 따라 본 위원이 임시위원장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 독도수호특별위원회에서 다룰 안건은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입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원활한 회의진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제11대 도의회 전반기 독도수호특별위원회가 구성된 후 처음으로 개최된 회의이고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공식적인 자리이므로 자기소개를 간단히 하는 상견례의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위원님들 의견이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좌석 순서대로 오른쪽에 계시는 김성진 위원님부터 차례대로 지역구와 성명, 그리고 간단한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진 위원  안동 출신 김성진 위원입니다.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대일 위원  안동 출신 김대일 위원입니다.
  특별위원회 중에서도 독도수호특별위원회가 그래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도의회 들어와서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정도는 들어와야 체면이 설 것 같아서 들어왔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김하수 위원  청도 출신 김하수 위원입니다.
  고맙습니다. 함께해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신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님들, 사랑합니다. 
나기보 위원  반갑습니다. 김천 출신 나기보 위원입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독도수호특별위원회에 함께 일하게 됨을 감사드립니다. 독도수호를 위해서 다 함께,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남진복 위원  독도 출신 남진복입니다.
  10대부터 계속 독도특위에 있습니다마는 어쩔 수 없는 운명인 것 같습니다. 훌륭하신 분들을 모시게 되어 정말 반갑고 제가 독도를 지역구에 두고 있는 의원으로서 여러분들을 잘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이 특위에 들어온 자체가, 우리 김대일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마는, 참 의미 있다고 생각하고요. 또 지금 현안들이 참 많습니다. 열정을 가지신 위원님들께서 현안 해결에 정말 많이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 울릉도 오시면 제가 잘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판수 위원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김천 출신 박판수 위원입니다.
  제가 11대 의회에 들어와서 눈여겨봤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저 박판수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이 자리에 계시는 분들을 정말 제가 처음 봤을 때부터 ‘정말 존경할 수 있는 분이고 친구 같은 분들이구나.’ 이렇게 인상 깊게 느낀 분들 중에 대다수가 독도수호특별위원회에 들어 왔습니다. 이 명단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저 많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독도수호특별위원회에서 여러분들과 같이 열심히 할 것을 다짐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재도 위원  안녕하십니까? 독도를 가려면 저희 길목을 거쳐야 되는 포항 출신 이재도입니다.
  오늘 독도수호특별위원회에 이렇게 참석하게 돼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선배위원님들 잘 모시고 울릉도 열심히 다니면서 독도 잘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정영길 위원  성주 출신 정영길 위원입니다.
  먼저, 여러 특위가 있습니다마는 우리 독도특위만큼 우리 경상북도에서 비중을 차지하는 특위도 잘 없다고 생각합니다.
  독도 의원님께서 말씀이 있으셨습니다만, 남진복 위원님 울릉도에 계시면서 독도에 관련한 사항에 있어서 늘 노심초사 해 오셨는데 지금 우리 방유봉 위원장님 중심으로 해서 그래도 동해 쪽에 계시는 분들, 또 우리 경상북도 안에서도 의원님들 중에서도 훌륭하신 분들이 독도특위를 함께 하시는 것 같습니다.
  정말 작은 힘이나마 우리 함께하는 소중한 인연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유봉  위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울진 출신 방유봉입니다.
  다음은 우리 특별위원회의 업무를 보좌해 줄 농수산 전문위원실의 수석전문위원과 직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및 직원 소개)
  직원 여러분, 우리 위원님들이 의정활동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12분)
○위원장직무대행 방유봉  먼저 의사일정 제1항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위원장 선출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이성호  농수산 수석전문위원 이성호입니다.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방법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거 1인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돼 있습니다.
  또한,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46조제1항과 제4항에서는 표결할 때에는 “기립 또는 거수로 하거나 무기명투표로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 호선 방법으로는 첫째, 한 분만 추천하여 만장일치로 선출하는 방법, 둘째, 여러 분을 추천받아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는 방법, 셋째, 추천 없이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두로 추천하여 추천된 위원이 1인일 경우에는 이의 여부를 물어 가결하는 방법으로 결정하며 복수로 추천될 경우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유봉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선임방법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수석전문위원의 설명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마는 단독 추천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을 하고 복수 추천될 경우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장은 구두 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 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 추천 시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위원장 후보를 추천받겠습니다.
  앞으로 독도수호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판수 위원님.
박판수 위원  안동 출신 김성진 위원을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방유봉  박판수 위원께서 김성진 위원을 위원장 후보로 추천하였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위원장 후보로 단독 추천되신 김성진 위원님을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면 김성진 위원장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거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성진 위원장님께서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활한 의사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위원장님, 앞으로 나오십시오. 
  축하드립니다.
    (방유봉 위원장직무대행, 김성진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김성진) 인사 

(12시 16분)
○위원장 김성진  감사합니다.
  제11대 전반기 경상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안동 출신 김성진 위원입니다.
  선배·동료위원 여러분, 부족한 저에게 위원장의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위원장의 직무를 수행한다는 것이 영광이면서도 해를 거듭할수록 강도가 높아지고 있는 일본의 독도 도발 행태를 생각하면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제부터 경상북도의회를 대표하는 독도의 파수꾼으로서 특위활동을 충실히 수행하며 우리 땅 독도 수호를 위해 미력이나마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여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서 임시위원장을 맡으셔서 회의진행에 수고해 주신 존경하는 방유봉 선배의원님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참조)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그럼 다음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2.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17분)
○위원장 김성진  의사일정 제2항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히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에는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게 됩니다.
  부위원장을 선출하는 방법은 조금 전 수석전문위원이 설명한 위원장 선출 방법과 같습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단독 추천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 추천된 경우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은 구두 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 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 추천 시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받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도 위원님 추천해 주십시오. 
이재도 위원  김천 출신의 박판수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성진  이재도 위원께서 김천 출신의 박판수 위원을 부위원장 후보로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부위원장 후보로 단독 추천되신 김천 출신 박판수 위원님을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면 박판수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박판수) 인사 

(12시 20분)
○위원장 김성진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박판수 위원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판수 위원  제11대 경상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천 출신 박판수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김성진 위원장님, 그리고 동료위원 여러분.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것에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일본의 독도침탈이 한층 더 강해지고 있는 이때에 새로 구성된 독도수호특별위원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김성진 위원장님을 도와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위원님들의 독도수호를 위한 특위활동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동료위원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지도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성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위원님, 앞으로 우리 독도수호특별위원회는 영토 수호라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여러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와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 역시 막중한 책임감으로 위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부위원장님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03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독도수호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2분 산회)


○출석 위원
  김성진    박판수    김대일
  김하수    나기보    남진복
  방유봉    이재도    정영길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이성호
전문위원정수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