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3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8년 9월 13일(목)장소 건설소방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1.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박창석) 인사
2.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박채아) 인사

보 고
(12시 2분)
○수석전문위원 오재관  안녕하십니까? 건설소방 수석전문위원 오재관입니다.
  먼저 회의 안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본 위원회 개의와 진행에 관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을 위한 회의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위원 중 최다선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 선임 시까지 최다선이신 윤창욱 위원님께서 주재하시겠습니다.

(12시 3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윤창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03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개회를 선언합니다.
  훌륭하신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통합공항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본 위원이 이 자리의 임시 사회를 보게 된 것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 선임 시까지 최다선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토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회의에 앞서 잠시 안내 말씀드립니다.
  오늘이 통합공항특별위원회가 구성되고 첫 회의인 만큼 각 위원님들의 간단한 인사와 특별위원회를 앞으로 보좌할 건설소방위원회 직원들의 소개가 있어야 합니다만 오늘은 의사일정이 바쁜 관계로 생략하게 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일반사항을 보고받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오재관  수석전문위원 오재관입니다.
  일반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본회의에서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이 가결되어 지방자치법 제56조제3항 및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경상북도의회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아홉 분이 선임되셨습니다.
  이번에 구성된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의 주요 활동은 통합공항 이전에 따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방안의 연구와 추진이며, 활동기간은 2020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의 첫 의사일정은 본 위원회를 운영하실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으로 임시위원장 주재로 위원장님을 선임하신 다음 위원장 주재로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순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윤창욱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 다룰 안건은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입니다.

1.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6분)
○위원장직무대행 윤창욱  먼저 의사일정 제1항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수석전문위원의 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오재관  수석전문위원 오재관입니다.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거 1인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을 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하는 방법으로는 첫째, 한 분만 추천하여 만장일치로 선출하는 방법, 둘째, 여러 분을 추천받아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출하는 방법, 셋째, 추천 없이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구두로 추천하고 추천된 위원이 1인일 경우에는 이의 여부를 물어 의결하며, 이의가 있을 시에는 기립표결이나 거수표결에 의해 찬반의사를 묻되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가 있어야 합니다.
  무기명투표인 경우에는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로 결정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윤창욱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위원장 선임 방법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수석전문위원의 설명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을 받아 한 분만 추천이 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될 경우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럼 위원장은 구두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 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 추천 시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문 위원님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문 위원  박창석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윤창욱  김수문 위원님께서 박창석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러면 박창석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추천하실 위원이 더 없으시면 단독 추천된 박창석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이의 없으므로 박창석 위원이 경상북도의회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제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박창석 위원님께서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활한 의사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위원장님, 위원장석으로 자리를 옮겨 주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창욱 위원장직무대행, 박창석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박창석) 인사 

(12시 9분)
○위원장 박창석  우선 윤창욱, 우리 도의회 최다선 의원님께서 사회를 봐 주시고 제가 위원장에 선출될 수 있도록 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이 감사드리고, 또 김수문, 우리 이웃 공항 후보지 가운데 계신 분께서 추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구통합공항 이전사업은 3백만 도민의 복지는 물론, 향후 경북의 미래와도 직결되는 매우 중차대한 사업입니다. 사업의 추진이 지역의 갈등과 혼란을 조장하고 정치적인 논리로 진행되어서는 안 됩니다. 대구통합공항 이전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 대구·경북 미래의 경쟁력의 확보를 우선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가 적극 앞장서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도민의 여론을 적극 수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앞으로 특별위원회 활동 기간 동안 훌륭하신 여러 위원님들의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리며, 우리 위원회가 도민의 기대에 보답하며 도민들과 소통하는 위원회가 되도록 늘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참조)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그럼 계속해서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11분)
○위원장 박창석  의사일정 제2항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선임 방법 결정,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으며, 위원장 유고 시 직무를 대리하게 됩니다. 여러 위원님께서 이 점을 감안하셔서 부위원장을 선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선출 방법은 조금 전 수석전문위원이 설명한 위원장 선출 방법과 같습니다.
  그럼 부위원장 선출 방법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받아 한 분만 추천이 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될 경우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은 구두추천으로 선출하되 단독 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 추천 시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홍정근 위원님.
홍정근 위원  경산 출신 홍정근입니다.
  제 입장에서 볼 때에는 대구의 지금 공항과, 또 지금 경상북도로 옮기는 그런 문제를 가지고 우리가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는데 제 생각에서는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접점에 있는 경산시 출신 도의원이 하면 더욱더 효율적으로 되고, 또 소통도 잘 되고 서로가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그런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경산 출신인 박채아 도의원님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위원장 박창석  또 추천하실 위원님이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박채아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추천하실 위원님이 더 없으시면 단독 추천된 박채아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박채아 위원님이 경상북도 통합신공항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박채아) 인사 

(12시 14분)
○위원장 박창석  그럼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박채아 위원님 간단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채아 위원  안녕하십니까? 비례 출신 박채아입니다.
  통합신공항 이전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위원장님을 보필하여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창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 우리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가 도민의 복지와 경북의 미래를 위해 도민과 함께하고 앞장서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 역시 우리 위원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03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5분 산회)


○출석 위원
  박창석    박채아    김득환
  김봉교    김수문    윤승오
  윤창욱    정세현    홍정근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오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