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농수산위원회회의록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생물자원연구소
일시 2018년 11월 9일(금)장소 생물자원연구소회의실
(14시 감사개시)
○위원장 이수경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따라 생물자원연구소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것을 선언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연일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들깨, 참깨, 우량종자 생산 및 보급과 우량 씨마 농가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류정기 생물자원연구소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에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는 생물자원연구소의 업무 전반에 대해서 그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문제점과 시정·개선할 사항을 발굴하여 2019년도 예산안 심사 및 앞으로의 의정활동에 반영코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위원님 여러분께서는 도민의 뜻이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도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생물자원연구소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이러한 행정사무감사의 취지를 깊이 이해하여 도민들에게 평가를 받는다는 자세로 감사에 임해 주시고 행정사무감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증인선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생물자원연구소장, 또 실장은 증인의 자격으로 소관 업무에 대해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야 하므로 선서를 해야 합니다.
  선서는 생물자원연구소장께서 대표로 발언대로 나와서 증인선서를 낭독하고 나머지 증인들께서는 그 자리에서 일어나 선서서를 쥐고 오른손을 펴서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규정에 관하여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본 위원회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을 하겠다는 서약을 받기를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할 때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고 위증의 경우에는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선서가 끝나면 서명한 선서서는 일괄 취합해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생물자원연구소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선서, 본인은 경상북도의회 농수산 행정사무감사위원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관업무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생물자원연구소장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18년 11월 9일
생물자원연구소
소장  류정기
연구실장  이중환
연구실장  김봉구
○위원장 이수경  다음은 직원 소개와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생물자원연구소장 직원 소개와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먼저 저희 연구소 직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원소개)
  존경하는 이수경 농수산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평소 저희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생물자원연구소에 대하여 남다른 애정과 관심으로 지도 편달하여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생물자원연구소에서는 마, 참깨 등 지역 특화작목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우량품종 육성, 신기술 개발, PLS 대응 등 현장 실용화 기술을 개발·보급하고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드리면서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2019년도 주요업무보고(생물자원연구소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생물자원연구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께서는 업무보고 내용과 제출된 감사자료 등을 참고해서 심도 있는 질의를 해 주시고 답변은 핵심을 잘 파악하여 간단명료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진 위원  소장님,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이 지역이 이렇게 제 선거구인 관계로 간혹 들러봅니다. 들러보면 무엇보다도 소장님께서 적극적으로 이렇게 우리 생물자원연구소 현황에 대해서 늘 적극적으로 말씀해 주셔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 아울러서 여기에 포장관리를 하는 데 있어서 주로 북후면의 주민들, 또 안동시의 주민들이 많이 와서 일을 하시는데 그분들하고 관계도 원활하게 하셔서 늘 이렇게 일하시는 분들하고 항상 좋은 분위기를 유지해 주셔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여기에 보면 연구직 일곱 분이 계시고 공무직도 일곱 분 계시고 일반직이 두 분이 계시는데 서로 간에 보면 늘 좋은 직장 분위기를 이루고 있는 것 같아서 늘 올 때마다 기분이 굉장히 가볍습니다.
  오늘 이렇게 업무보고를 하는 것을 보면 이렇게 연구 성과들을 가지고 직접 영농현장을 지원하기도 하고 또 영농에 활용하도록 이렇게 적극적으로 직접 참여하신 경우도 있고 또 이렇게 경우에 따라서는 학회 발표도 하고 또 학회지에 논문도 게재하고 이런 일들로 이렇게 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런 생각을 이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특별히 제가 이렇게 관심을 갖는 부분은 지금 현재 보면 참깨 농사짓는 분들, 이렇게 마 농사지으시는 분들이 서로 이렇게 단체를 구성해 가지고 있는데 이 단체들과도 항상 연계해서 시연회도 하고 서로 단합대회도 하고 이런 경우를 보면 정말 연구기관과 또 생산하는 농민들 사이에 어떤 유기적인 협조체제가 이루어질 수 있겠다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그런 가운데서도 이렇게 마든 또 참깨든 국내시장에서 특히 참깨 쪽은 외국농산물에 대한 도전도 심하고 마 같은 경우도 한편으로는 경기를 타는 그런 작물에 일정 부분 속하다 보니까 농가소득 증대 면에서 농민들이 생각하는 그런 소득효과가 있느냐 하는 부분은 늘 같이 걱정할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함께하신 소장님과 또 연구하시는 분들 직원분들이 힘을 합치셔서 정말 생물자원연구소가 제 기능을 함으로써 우리 경상북도의 농업도 더욱더 발전할 수 있고 농가소득도 증대되고 아울러서 생물자원연구소가 소재해 있는 안동시의 농민들에게도 늘 유용한 기관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해 주십사 하는 그런 말씀을 드리면서 소장님께 그 각오를 한번 듣고 싶습니다. 간략히 말씀해 주십시오.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감사합니다.
  저희들 적은 인력이지만 직원들이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마, 참깨 주산지역인데 위원님 하신 말씀, 그리고 지역 농업인들의 필요한 수요를 기술수요에 대해서 저희들 최선을 다하고 해서 저희들이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지역 농산업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성진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수경  위원님, 칭찬만 하시네요.
    (웃음소리)
  소장님, 잘 아시죠? 김성진 위원님 별명부터 해서 모든 부분 잘 아시죠? 이렇게 말씀하신 것 오늘 처음 들어봤습니다.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또 질의할 위원님 있으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예, 안희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안희영 위원  저는 한 가지 물어보고 싶어서, 마카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십시오. 마카가 두 번 나오는 것 같은데, 주요업무보고 13페이지에도 나오고 그 뒤에도 또 나오는데, 마카가 어떤 작물이고 어떻습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마카는 열대작물이면서 최근에 세계 20대 건강식품으로 되면서 국내에서도 많이 각광 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포춘지’라든지 관련에 보면 좋다. 그러니까 최근에 저희들, 칼로리가 많이 낮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쪽에 좋다는 그런 평가를 받으면서 소비자들한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안희영 위원  시중에 유통이 되고 있습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시중에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이렇게 많이 판매되고 그렇지는 않습니다. 현재는…
안희영 위원  아니, 왜 이런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제가 3년 전인가 4년 전에 여기에 왔을 때 마카가 보고가 되었거든요. 기억이 나는데, 그때 상당하게 앞으로 잘 되고 시중에도 많이 보급이 될 것이다 이러면서 수익이 200평 당 한 2000만 원, 2400만 원 정도 나온다고 그런 기억이 나는데, 3년, 4년 전의 일이 아직도 진척이 전혀 안 되고 있습니까, 그러면?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실제로 마카 같은 경우에는 10a당 5톤, 6톤 정도 생산되면 실제로…
안희영 위원  그래 그때 2400만 원, 2500만 원…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많이 생산되니까 결국은 소비에 대한 가공부분이 따라 주어야 되는데 그 부분이 아직까지…
안희영 위원  그 당시에 여기에 왔을 때 행감할 때 “없어서 못 판다.” 그런 이야기를 들은 기억이 나거든요. 그래서 소장님이 없어서 못 판다는 그런 이야기가 있었는데, 아직도 그 수익이 300평당 2500만 원, 2900만 원 났다 그러면 그게 보급이 안 될 수가 있겠습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저희들 제일 중요한 게 이제 아까 하셨듯이 초기에 적은 면적을 할 때는 충분히 그런 부분들이 되는데 일단은 5㏊ 이렇게 되면 소비 부분이 있는데 저희들 연구소에서 앞으로 가공 부분에 대한 그런 부분을 해서…
안희영 위원  아직 그러니까 널리 이렇게 상용화라고 하나 널리 이렇게 우리 국민들이 애용하는 그런 것은 아니네요?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맞습니다.
안희영 위원  그러면 앞으로 전망은 어떻습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저희들 제일 어려운 게 자원식물이라든지 일부 초기에 하시는 분들은 괜찮은데 이게 판로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생산이, 지금 현재 5㏊가 넘어섰는데…
안희영 위원  아, 전체 면적이 5㏊가 넘어섰어요?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넘어섰는데 그 부분에 대한 결국은 소비자들한테 알려야 되고, 가공을 통해서…
안희영 위원  알려야 되는데 홍보가 많이 덜 되었네요, 그렇죠?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저희들이 앞으로 홍보 부분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희영 위원  ㎏당 얼마에 판매되고 있습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최근의 시세는 굉장히 많이 낮아졌는데 시세는 지금 정확하게, 제가 최근 시세는 정확하게 잘 모르겠습니다.
안희영 위원  잘 모르시고?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안희영 위원  어쨌든 이런 여러 가지 그런 작물들이 과대포장 되어서 농민한테 피해를 주어서는 안 되겠다 그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해서 농민들한테 보급이 되도록 해야지 농민들이 실컷 농사지어 놓고 수익이 별로 시원치 않으면 그것도 문제지 않습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맞습니다.
안희영 위원  그런 점도 유념하셔서 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알겠습니다. 위원님 말씀 명심하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안희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수경  예, 안희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제가 간단하게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이 ‘조백깨 경북 33호’ 되어 있잖아요?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위원장 이수경  이것은 지금 농민들이 많이 찾습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조백깨는 작년에 육성되었습니다. 육성되었는데, 숙기가 2주 정도 빠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올해 예비시험 차원에서 안동 임하 쪽에 삼모작 재배, 첫째는 1모작에는 배추, 그다음에 수박, 참깨 하는 데 넣었는데 아주 좋다, 왜냐하면 숙기가 빠르기 때문에 그렇게…
○위원장 이수경  병충해 관계는 좀 어때요?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병충해 부분은 저희들이 여기에서 역병 저항성이라든지 검토하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아주 괜찮다고 평가가 나왔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경북의 중서부 지역에서는 참외하고 같이 하는 황금깨라고 있는데 그게 참기름 양도 많고 그런 게 있더라고요. 그런 계통하고 비교했을 때도 전혀 뒤쳐지지 않는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제일 중요한 것은 황금깨는 약간 갈색계열입니다. 갈색계열이어서 일반 가공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시중에서는 시장성이 조금 떨어진다고 보고요, 황금깨는 지금 현재 옥천식품에서 군위지역에도 이번에 1톤 정도 조금 빠지게 계약해서 가져갔습니다. 1만 6700원 해서 농협가보다 조금 더 주는 것으로 했는데, 조백깨는 그것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숙기가 빠르다 보니 시설재배지에 좋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3모작으로 가니까요?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위원장 이수경  장마철하고는 상관이 없네요, 그러면?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그것은 주로 시설하우스 안에서 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깨 농사 짓기가 농사짓다보니 제일 힘들더라고요. 잘 크다가 어느 날 갑자기 탄저병 와 가지고 죽어버리고. 그런데 병충해에 강하고 기름이 많이 나오면 농가들이 많이 선호하겠다는 생각이 들고, PLS 관련해서는 마 부분입니다. 마 부분에는 적용대상 약제들이 등록이 많이 되어 있는 편입니까, 아닙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지금 현재 8종에 28가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28가지요?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28가지요.
○위원장 이수경  그러면 몇 % 정도 등록이 된 거예요, 농민들이 쓰는 농약의?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농민들이 쓰는 부분에, 지금 현재는 저희들이 앞으로 지금 제일 문제는 연작지에 제일 문제는 선충입니다. 선충문제인데…
○위원장 이수경  PLS 관련해서요.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그러니까 이제 선충에 대해서 약을 쳐야 되니까 그때는 PLS가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선충이라든지 이런 방제하는 데는 좀 약하다. 그래서 내년도에 그런 부분도 조금 더 강화하자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지금 마 부분에 대한 PLS 교육은 안동시나 우리 연구소 쪽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저희들 산약연구회 회원들 중심으로 해서 교육하고 저희 직원들이 센터나 농협에서 요청이 있을 때 가서 별도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제가 왜 이렇게 질의를 드리느냐 하면요, 마가 안동이 몇 %지요, 생산량의?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저희들 생산량의 87%가 경북이고 안동이 한 50% 조금 넘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그러니까 저희 지역인 성주 참외도 그래요. 참외도 70%에 육박하니까 농약 등록을 하는 업체들은 각 지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 이런 쪽부터 먼저 등록하고 또 특화된 부분에 대해서는 등록을 미루고 있어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마가 걱정이 되어서 질의를 드렸고, 또 마 농사는 계속해서 땅을, 그 땅에만 계속 하는가요, 아니면 다른 데 계속 이동해서 합니까, 연작 때문에?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이동을 합니다. 하는데 이제…
○위원장 이수경  그러면 PLS가 굉장히 위험하다는 이야기죠.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그런 부분에 대한 대책들은 세우고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저희들 위원님 하신 대로 마는 연작으로 인한 피해가 많기 때문에 안 옮길 수도 없는데 저희들이 농가사정이라든지 경지가 한정되어 있다 보면 선충 같으면 선충탄, 이렇게 해서 밧사미드 이렇게 처리해서 할 수 있는데 저희들 그 부분은 앞으로 위원장님 하신 대로 지속적으로 농가에서 어떤 약제 방제라든지 이런 데 PLS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그렇게 계속…
○위원장 이수경  그런 교육들을 안동시하고 이렇게 협조해서 계속 하고 있었느냐는 이야기입니다.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계속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자꾸 성주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성주는 1년 6개월 동안 센터에서 하는 일들은 전부 다 PLS교육입니다. 한 집이 터지면 다 터지는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하거든요. 그렇지만 성주는 장소를 이동해서 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연작피해에 대해서 나름대로 노하우도 있고 한데, 마 같은 경우는 연작에 대한 피해가 많다고 하면 계속 이동을 하면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아요. 이럭저럭 한 달 보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내년부터 시행하는데 아시다시피 경상북도의회에서 전국 처음으로 연장건의안을 대정부에 내고 이랬었는데 좀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된다. 안동에 특화된 게있잖아요. 안동 마, 성주 참외 이런 데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모든 행정력을 다 동원하더라도 그런 부분에 대한 교육을 잘 시켜야 돼요. 농사 잘 짓고 종자생산도 중요하지만 지금 마가 예를 들어서 잔류농약이 나와서 PLS제도에 걸렸다 하면 마 안 먹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될지 나중에 뻔히 알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철저하게 준비를 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 대농민 교육도 강화를 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알겠습니다. 대농민 교육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임무석 위원  위원장님, 하나만 물어보겠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임무석 위원님.
임무석 위원  소장님, 고생 많습니다.
  프로필을 보니 전부 다 소장님 이하 관계 직원들이 전부 다 박사 또는 박사학위 수료를 다 하셨는데 대단한 연구소라고 생각을 합니다.
  5페이지에 방사선 처리를 한다고 되어 있죠?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임무석 위원  이게 어떤 내용입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사실은 저희들이 마 품종이 이제 한계가 있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교배라든지 육종이 잘 안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방사선 처리를 해서 돌연변이를, 방사선을 조성함으로써 품질에 어떤 변화를 가져와서, 지금 현재 저희들이 새로운 품종을 내야 되는데 지역에서 요구는 있는데 그에 대한 답변을 못 드리니까 자, 그러면 이렇게 방사선 처리라도 한번 하자. 그렇게 해서 돌연변이를 일으켜서 그중에서 더 좋은 것을 찾아내자 그렇게 해서 하고 있습니다.
임무석 위원  이게 이제 유전자 변형이 되어서 식품으로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그런 결과가 나와 있는 겁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이것은 GMO 이런 개념은 아니고요, 그런 것은 지금 현재 하고 있습니다.
임무석 위원  그래서 제가 한번 여쭈어보는 것이고.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감사합니다.
임무석 위원  이것은 지금 우리 연구소하고는 관계가 없는 질의가 될 수도 있는데 이 지역이 하수오·백수오 재배하고 있죠?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그렇습니다.
임무석 위원  그렇죠? 하수오·백수오 재배농가가 어느 정도 됩니까?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실제로 저희들은 약용작물 그쪽은 저희들 쪽에서 하지 않고 봉화약초연구소라든지 인근에 있기 때문에 저희들은 면적을 정확하게는 죄송합니다만 그것은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많다는 것은 저희들이 알고 있습니다.
임무석 위원  하수오·백수오 문제도 마하고 비슷한, 먼저 우리 이수경 위원장님 PLS 말씀을 하셨는데, 그렇죠? 이게 이제 왜냐 하면 지금 이 안동이 마가 50%면 영주가 한 40% 정도는 안 되겠습니까, 그렇죠?
○생물자원연구소장 류정기  예.
임무석 위원  그러니까 위원장님이 하시는 말씀을 좀 챙기셔서 재배농가에 피해가 없도록 같이 신경을 써주시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수경  임무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현장 감사 마지막입니다.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우문현답이라고 우리들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고 3일 동안 고생 많이 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수감준비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생물자원연구소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내용은 도민의 뜻이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시고 앞으로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질의 답변 내용을 정리하여 감사종료 후 3일 이내에 농수산 행정사무감사위원회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생물자원연구소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고 현장 시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감사일정에 따라 다음 주 월요일에는 농축산유통국에 대한 감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14시 32분 감사종료)

○출석 감사위원
  이수경    이춘우    김성진
  방유봉    신효광    안희영
  임무석    한창화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성호
전문위원        정수환
○피감사기관 참석자
생물자원연구소
소장류정기
연구실장이중환
연구실장김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