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8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회의록

  • 제4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9년 5월 9일(목)장소 농수산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 및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촉구 결의안



심사된 안건1.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 및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촉구 결의안

(13시 31분 개의)

○위원장 김성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0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4차 독도수호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지역 현안 등 바쁘신 가운데도 회의에 참석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김남일 환동해지역본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독도수호특별위원회에서는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 및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촉구 결의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최근 일본은 우리 땅 독도에 대한 터무니없는 영유권 주장을 더욱 노골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경상북도의회는 대한민국 영토에 대한 명백한 침략 행위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일본 정부의 영토 주권 침탈행위 중단 및 진심 어린 속죄와 반성을 요구해 왔습니다.
  이번에도 독도수호의 결연한 의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제309회 제1차 정례회를 독도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독도수호특별위원회에서는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 및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촉구 결의안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독도수호특별위원회는 경상북도의회의 독도지킴이로서 독도수호와 영토주권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도 독도수호특별위원회의 활동에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 및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촉구 결의안 

(13시 33분)
○위원장 김성진  의사일정 제1항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 및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촉구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결의안은 우리 위원회에서 제안하고 결의안이 가결되면 위원회 의안으로 확정되어 본회의에 상정하게 됩니다.
  독도수호특별위원회를 대표하여 박판수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판수 위원  안녕하십니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김천 출신 박판수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김성진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여러분.
  평소 우리의 땅 독도 수호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하시고 도정발전과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정책수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신 것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독도수호특별위원회에서 발의한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 및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촉구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고)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 및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촉구 결의안 제안설명
(부록에 실음)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성진  박판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계시면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 및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 촉구 결의안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위원 일곱 분 중 찬성 일곱 분으로 의사일정 제1항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중단 및 독도 영유권 주장 촉구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결의안 채택에 수고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환동해지역본부장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앞으로도 집행부는 도의회와 함께 우리의 고유영토인 독도수호를 위해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혼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0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4차 독도수호특별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40분 산회)


○출석 위원
  김성진    박판수    김대일
  김하수    나기보    방유봉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성호
전문위원      정수환
○출석 공무원
환동해지역본부
본부장김남일
해양수산국장김두한
독도정책과장원창호
○기타 참석자
(재)독도재단사무총장신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