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8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9년 5월 9일(목)장소 문화환경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1.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김진욱) 인사
2.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박태춘) 인사

(12시 18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박권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덕분에 오래간만에 이렇게 위원장 자리에 앉아서 회의를 진행해 보는 것 같습니다.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0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정말 반갑습니다. 
  먼저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동료위원님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과 함께 고맙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함께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본 위원은 위원장 선임 시까지 최다선위원 중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임시위원장을 맡게 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 진행에 많은 협조의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일반사항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일반사항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진원식  수석전문위원 진원식입니다.
  위원회의 개회와 진행에 관한 일반사항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6조제3항 및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2항에 의거 오늘 본회의에서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여기 계신 아홉 분이 선임되셨습니다. 
  이번에 구성된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는 경상북도의 미세먼지 관련 대책과 그 추진상황을 상시 점검하고 정책적 지원을 강구하기 위하여 경상북도의회 차원에서 구성한 것으로 활동기간은 2020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의 첫 의사일정은 본 위원회를 운영하실 위원장·부위원장 선임의 건으로서 임시위원장 주재로 위원장을 선임한 다음 이어서 위원장 주재로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순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권현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1.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21분)
○위원장직무대행 박권현  의사일정 제1항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진원식  수석전문위원 진원식입니다.
  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에 의거 1인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하는 방법으로는 첫째, 한 분만 추천하여 만장일치로 선임하는 방법, 둘째, 여러 분을 추천받아 무기명 투표로 선임하는 방법, 셋째, 추천 없이 무기명 투표로 선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두로 추천하고 추천된 위원이 한 분일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물어 의결하며, 이의가 있을 시에는 기립이나 거수표결에 의해 찬반 의사를 묻되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가 있어야 합니다.
  추천위원이 2인 이상인 경우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임합니다. 무기명 투표인 경우에는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 의장선거의 규정을 준용하여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로 결정됩니다. 과반수의 득표가 없을 시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여 다수 득표자가 당선됩니다.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이상으로 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권현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선임 방법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 방법은 수석전문위원의 설명과 같이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을 받아서 한 분만 추천되는 경우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되는 경우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은 구두로 추천하여 선임하되 단독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추천 시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선 위원님.
박용선 위원  포항 출신 박용선 위원입니다.
  가장 적임하신 상주 출신의 김진욱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권현  박용선 위원께서 김진욱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오세혁 위원님.
오세혁 위원  김진욱 위원님 추천에 동의하고, 여기서 거수로 결정했으면 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권현  감사합니다.
  지금 당장 거수보다는 더 이상 추천하실 분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분이 안 계시면 위원장 후보 추천을 종료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김진욱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으므로 앞에서 결정한 바와 같이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위원장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진욱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시므로 김진욱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이후의 회의는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진욱 위원님께서 진행하시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활한 의사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님 여러분에게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위원장님, 위원장석으로 와 주시기 바랍니다. 
    (박권현 위원장직무대행, 김진욱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김진욱) 인사 

(12시 27분)
○위원장 김진욱  동료위원님 여러분,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매년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로 많은 도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며 건강에까지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모든 도민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도의회가 해야 하는 최우선 과제인 만큼 출중한 역량과 경륜을 갖추신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어 고민하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미세먼지 걱정 없는 푸른 경북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참조)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그러면 계속해서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2.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28분)
○위원장 김진욱  의사일정 제2항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으며 위원장 유고 시 그 직무를 대리하게 됩니다.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방법도 앞서 진행한 위원장 선임 방법과 동일하게 구두로 추천을 받아 한 분만 추천되는 경우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이 추천되는 경우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은 구두로 추천하여 선임하되 단독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추천 시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서 위원님.
박영서 위원  문경 출신 박영서 위원입니다.
  우리 박영환 위원을 추천합니다. 
박영환 위원  저는 사양하겠습니다.
오세혁 위원  박태춘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진욱  오세혁 위원님께서 박태춘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분이 안 계시므로 부위원장 후보 추천을 종료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박태춘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으므로 앞에서 결정한 바와 같이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부위원장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박태춘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박태춘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박태춘) 인사 

(12시 30분)
○위원장 김진욱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박태춘 위원님께서 간단히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박태춘 위원  존경하는 김진욱 위원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비례대표 박태춘 위원입니다. 앞으로 미세먼지대책 면밀히 살펴보고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위원장을 잘 보필하고, 위원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과 늘 소통하면서 열심히 노력할 것을 이 자리를 빌려 말씀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진욱  박태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 우리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가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저 역시 우리 위원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0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32분 산회)


○출석 위원
  김진욱    박태춘    박권현
  박영서    박영환    박용선
  박창석    박채아    오세혁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진원식
전문위원      류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