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4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0년 3월 20일(월)장소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1.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남영숙) 인사
2.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박미경) 인사

(11시 59분)
○수석전문위원 김운호  안녕하십니까? 수석전문위원 김운호입니다.
  먼저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일반사항 보고에 앞서 특별위원회를 보좌할 우리 전문위원실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원소개)
  이상으로 직원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위원회 개의와 진행에 관한 일반사항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6조제3항 및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2항에 의거 오늘 본회의에서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여기 계신 아홉 분이 선임되셨습니다. 
  이번에 구성된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는 현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다각적인 제도 개선과 지원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경상북도의회 차원에서 구성한 것으로 활동기간은 다른 특별위원회와 같이 2020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첫 의사일정은 본 위원회를 운영하실 위원장·부위원장 선임의 건으로서 임시위원장 주재로 위원장을 선임한 다음 선임된 위원장 주재로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순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을 위한 회의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최다선 위원이신 김희수 위원님께서 사회를 맡아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희수  수석전문위원 수고했습니다.

(12시 1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희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1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를 끼고 진행함을 양해 바라겠습니다. 
  먼저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동료위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기 계신 훌륭한 위원님들과 함께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감염병대책특위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본 위원은 위원장 선임 시까지 최다선 위원 중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토록 규정하고 있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규정에 따라 임시 사회를 맡게 되었습니다. 회의 진행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 다룰 안건은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입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1.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2분)
○위원장직무대행 김희수  의사일정 제1항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럼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만 조금 전에 설명을 하셨고 또 익히 아는 사실이라서 수석전문위원의 선임방법 설명은 유인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참조)
  위원장 선임방법 설명
(부록에 실음)

  그럼 위원장 선임방법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수석전문위원의 설명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을 받아 한 분만 추천이 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될 경우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위원장은 구두 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 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 추천 시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세혁 위원님.
오세혁 위원  코로나 사태로 모두가 침체되어 있는 이때 우리 경북도의회에서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고, 위원장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희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위원님, 상주시의회에서 3선 시의원으로 의장 등을 역임하였고, 또한 보건복지 분야 전문가로서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한 적임자로 생각되는 남영숙 위원님을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희수  남영숙 위원님 추천이 들어왔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남영숙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추천하실 위원님이 더 없으시면 단독 추천된 남영숙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남영숙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제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남영숙 위원님께서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활한 의사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위원장님, 위원장님 자리로 옮겨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김희수 위원장직무대행, 남영숙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남영숙) 인사 

(12시 5분)
○위원장 남영숙  선배·동료위원 여러분, 여러 가지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코로나19 사태로 지금 도민의 생명과 안전에는 중대한 위협이 지속되고 있고 지역경제에는 심각한 경고등이 켜지는 등 현재 경북도는 여러 사항이 매우 엄중합니다. 
  이에 사상 초유의 코로나19라는 중대 고비를 극복함으로써 하루속히 모두가 일상의 평범한 삶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 가진 모든 것을 과감하게 쏟아부어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출중한 역량과 경륜을 갖추고 계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집행부 및 현장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서 코로나19 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과 해결에 온 마음과 힘을 다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참조)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그러면 계속해서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2.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7분)
○위원장 남영숙  의사일정 제2항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으며,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게 됩니다. 여러 위원님께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시어 부위원장을 선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방법은 조금 전 수석전문위원이 설명한 위원장 선임방법과 같습니다. 
  그럼 부위원장 선임방법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을 받아 한 분이 추천이 되는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될 경우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을 구두 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 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 추천 시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현 위원님.
박정현 위원  예, 행정보건복지위원회의 박미경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남영숙  다른 위원님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박정현 위원님께서 박미경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할 위원은 안 계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박미경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셨습니다. 
  추천하실 위원님이 더 없으면 단독 추천된 박미경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박미경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박미경) 인사 

(12시 10분)
○위원장 남영숙  그럼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박미경 위원님께서는 간단히 인사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미경 위원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박미경 위원입니다.
  남영숙 위원장님을 보필해서 심각한 현안에 있는 코로나19의 감염에 대해서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남영숙  박미경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 우리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가 현 코로나19 사태 해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저 역시 우리 위원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상북도의회 제314회 임시회 제1차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1분 산회)


○출석 위원
  남영숙    박미경    김시환
  김희수    도기욱    박정현
  오세혁    임무석    정세현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김운호
전문위원황욱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