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4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회의록

  • 제7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0년 3월 30일(월)장소 건설소방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1.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홍정근) 인사

(10시 26분 개의)

○위원장직무대리 박채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1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7차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박채아 위원입니다. 
  회의에 앞서 잠시 안내말씀을 드립니다. 
  본 위원회 출범 이후 위원장직을 맡아 수고해 주신 박창석 위원님께서 일신상의 사유로 2020년 2월 6일 자로 위원장직을 사임함에 따라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3항의 규정에 의해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기 위해서 부위원장인 제가 이 자리의 진행을 맡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의 활동기간은 2020년 6월 30일까지이며, 대구·경북의 새로운 하늘길을 열고, 미래의 성장엔진이 될 통합신공항 이전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하여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만큼 오늘 임시회에서 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위원장직무대리 박채아  의사일정 제1항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으로 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김홍석  수석전문위원 김홍석입니다.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1항의 규정에 따라 1인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하는 방법으로는 첫째, 한 분만 추천하여 만장일치로 선출하는 방법, 둘째, 여러 분을 추천받아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출하는 방법, 셋째, 추천 없이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구두로 추천하고 추천된 위원이 1인일 경우에는 이의 여부를 물어 의결하며, 이의가 있을 시에는 기립표결이나 거수표결에 의해 찬반의사를 묻되,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가 있어야 합니다. 
  무기명 투표인 경우는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로 결정하게 되며, 과반수의 득표가 없을 때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는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가 당선됩니다.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이상으로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박채아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위원장 선임방법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수석전문위원의 설명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을 받아 한 분만 추천이 될 경우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될 경우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장은 구두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추천 시에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추천 시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할 것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수고해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석 위원  홍정근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리 박채아  박창석 위원님께서 홍정근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홍정근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추천하실 위원이 더 없으시면 단독추천된 홍정근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홍정근 위원이 경상북도의회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제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홍정근 위원님께서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활한 의사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홍정근 위원님, 위원장석으로 자리를 옮기셔서 인사말씀과 함께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채아 위원장직무대리, 홍정근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홍정근) 인사 

(10시 32분)
○위원장 홍정근  고맙습니다. 중차대한 일을 또 같이하게 되었는데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사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동료위원님 여러분,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고맙고,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특히 2018년 9월, 본 특별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위원장직을 맡아 수고해 주신 박창석 위원님께 다시 한번 그간의 노고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잘 아시다시피 통합신공항이전사업은 경북의 새로운 하늘길을 열고 세계로 통하는 관문을 건설하는 중차대한 사안입니다. 
  경북 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통합공항이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본 위원회가 적극 앞장서 나가야 하겠습니다. 
  앞으로 본 특별위원회의 활동기간 동안 선배·동료위원님들의 많은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도민의 기대가 큰 만큼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도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에 선출해 주셔서 고맙다는 인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제31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7차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5분 산회)


○출석 위원
  홍정근    박채아    김득환
  김수문    박창석    윤승오
  윤창욱    정세현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김홍석
전문위원서성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