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7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0년 7월 7일(화)장소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위원장(김하수) 인사
1.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김상조) 인사

(12시 19분 개의)

○위원장 김하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17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보건복지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 위원장(김하수) 인사 

○위원장 김하수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후반기 행정보건복지위원장을 맡게 된 청도 출신 김하수 위원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훌륭한 인품과 출중한 역량을 갖추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할 수 있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잘 아시다시피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자치행정 역량강화와 지역인재 육성, 도민의 복리와 건강 증진과 특히 아동·여성·장애인·노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들의 복지와 권익 향상 등 도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책임지고 있는 상임위원회입니다. 이와 같이 도민으로부터 부여받은 막중한 책무를 완수하기 위해 도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는 물론 상호 소통하고 협력하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 위원님들의 고견을 가감 없이 수렴하여 우리 위원회가 조례 제·개정, 예·결산심사, 행정사무감사, 정책발굴을 위한 토론회 등 의정 본연의 활동에 충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앞으로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오늘 회의는 제11대 도의회 후반기 행정보건복지위원회가 구성된 후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첫 회의이니만큼 부위원장 선임에 앞서 잠시 위원님 간 상견례와 전문위원실 직원 소개 시간을 가진 후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의 자기소개와 인사말씀을 듣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김상조 위원님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해 주시기 바라며, 소개와 인사말씀이 끝나면 다 같이 박수로 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자기소개를 지금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조 위원  반갑습니다. 구미 출신, 초선 상부상조 김상조 위원입니다.
  전반기도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 있었고 후반기에 좀 더 배우고자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 신청했습니다.
○위원장 김하수  앉아서 하시는 걸로 하시지요.
김상조 위원  하여튼 열심히 하겠습니다. 의장님, 부의장님, 많이 좀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박수)
○위원장 김하수  다음 김성진 위원님.
김성진 위원  반갑습니다, 안동 출신 김성진 위원입니다.
  늘 함께 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박수)
○위원장 김하수  다음은 김영선 위원님.
김영선 위원  예, 저는 상주 출신의 민주당 비례 도의원 김영선입니다.
  앞서 문화환경위원회에서 2년 있었고요. 또 행정복지 쪽에 배울 것도 많고 할 것 같아서 왔습니다.
  잘 부탁합니다.
      (박수)
○위원장 김하수  다음은 나기보 위원님.
나기보 위원  반갑습니다, 김천 출신 나기보 위원입니다.
  함께 상임위원회에서 일하게 되어서 더욱더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위원장님 잘 모시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위원장 김하수  다음은 홍정근 위원님.
홍정근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경산 출신의 홍정근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고, 더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위원장 김하수  조주홍 위원님.
조주홍 위원  문화환경위원회 전반기 때 해봤습니다. 그래서 김하수 위원장님 더 잘 받들고 모시고요. 또 영광스럽게 장경식 전반기 의장님 하셨고, 도기욱 후반기 부의장 하시는 분들 매 한 분 한 분 새로운 멤버들하고 하게 되어서 제 나름 영광과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행정보건복지, 저는 배우러 왔습니다. 심부름꾼으로 잘 배우고 갈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십시오.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
○위원장 김하수  장경식 전 의장님이시네요.
장경식 위원  존경하는 김하수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행정보건복지위원회 하반기 계속 갈 위원님들 모두 다 인품이 출중한 분들입니다. 그래서 정말 제가 여기서 잘할까 걱정도 되는데, 4선을 하면서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이번에 처음 왔습니다. 아마 포항의 여덟 분 의원님들이 다른 위원회에 다 배정이 되었고, 아마 이쪽에는 지원자가 없었는지(웃음) 아마 그래서 제가 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 2년 동안 위원님들이 서로 즐겁게, 보람차게 활동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가급적 결석 안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수)
○위원장 김하수  –·–·–·–·–·–·–·–·–·–·–·–
  –·–·–·–·–·–·–·–·–·–·–·–·–·–·–·–·–·–·–·–·–·–·–·–
  도기욱 부의장님.
도기욱 위원  진짜 이렇게 좋은 멤버들하고 같이 함께하게 되어서 정말 영광이고요. 전반기에는 기획에 있었습니다. 의장님이 저렇게 말씀하시니까 저도 하여튼 김하수 위원장님 잘 모시고, 이렇게 위원으로서 열심히 배우고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수)
○위원장 김하수  –·–·–·–·–·–·–·–·–·–·–·–
  –·–·–·–·–·–·–·–·–·–·–·–·–·–·–·–·–·–·–·–·–·–·–·–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보건복지 전문위원실 소속 사무처 직원을 수석전문위원님이 소개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김운호  수석전문위원 김운호입니다.
  먼저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로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드립니다.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실 직원 소개에 앞서 책상에 배부해 드린 행정보건복지위원회 기본 현황을 참고하시고, 추후 상세히 내용을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저희 전문위원실 직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원소개)
  이상 직원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하수  그러면 이것으로 상견례와 직원소개를 모두 마치고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1.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27분)
○위원장 김하수  의사일정 제1항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부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위원회에는 부위원장 1인을 두며,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의거 구두로 추천을 받아 추천된 위원이 한 분일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물어 선임하고, 추천된 위원이 두 분 이상일 경우에는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의한 의장·부의장 선거와 동일하게 투표를 통해 선임하도록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선임 방법에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님 여러분,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정근 위원님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정근 위원  김상조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하수  예, 홍정근 위원님께서 김상조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분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추천되신 분이 김상조 위원님 한 분뿐이므로 투표 없이 김상조 위원님을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면 김상조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김상조) 인사 

(12시 29분)
○위원장 김하수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상조 위원님께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조 위원  고맙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구미 출신 김상조 위원입니다.
  먼저 부족한 저에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김하수 위원장님을 잘 보필하고 우리 위원회가 잘 소통·화합되게 노력하여 늘 모두가 행복한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부위원장으로서의 역할에 맡은 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하수  김상조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위원장님께서는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수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부위원장 선임에 협조해 주신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 의정활동의 핵심은 상임위원회 활동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가 상호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하나 되어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가장 모범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저부터 솔선수범하겠사오니 위원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거듭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17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보건복지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도기욱 위원  잠깐만요.
  속기 잠깐만 스톱 좀 해주세요, 속기하지 말고.
    (위원장 고개를 끄덕임)
(12시 30분 기록중지)
(12시 31분 기록개시)
○위원장 김하수  그러면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31분 산회)

  (–·–·–부분은「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제53조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게재하지 아니하기로 한 부분임)

○출석 위원
  김하수    김상조    김성진
  김영선    나기보    도기욱
  장경식    조주홍    홍정근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김운호
전문위원황욱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