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7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기획경제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0년 7월 7일(화)장소 기획경제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위원장(배진석) 인사
1.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이선희) 인사

(12시 56분 개의)

○위원장 배진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17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경제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 위원장(배진석) 인사 

○위원장 배진석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제11대 후반기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경주 출신 배진석 위원입니다.
  먼저 훌륭하신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2년 동안 270만 도민의 여망에 부응할 수 있는 기획경제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위원님 여러분들의 많은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기획경제위원회의 소관 부서는 도정 홍보를 담당하는 대변인실과 지역 및 미래전략산업 과제 발굴과 도정 주요 핵심 프로젝트 업무를 담당하는 미래전략기획단, 그리고 도내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및 기반 구축을 담당하는 투자유치실, 그리고 청년 일자리·복지·권익 등 청년정책 수립을 담당하는 청년정책관실, 도정 전반의 기획 조정과 정책 개발, 예산 편성, 세정 및 법제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기획조정실, 그리고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일자리경제실, 과학기술 정책 지원, 미래신산업 육성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과학산업국, 그리고 동해안 정책 기획 및 조정, 신재생에너지 개발·보급, 원자력산업 정책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동해안전략산업국입니다.
  소관 부서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이 도민들의 복리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보다 냉철한 감시와 견제로 임하여 주시길 바라며, 아울러 주요 안건심사 시 발전적인 대안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이 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의 각별한 노력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제11대 도의회 후반기 기획경제위원회가 구성된 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회의이고 또 출발을 의미하는 공식적인 자리이므로 우리 위원님 여러분들의 자기소개를 간단히 하는 상견례의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들,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생략합시다.」하는 위원 있음)
  간략하게라도, 그래도 우리 위원님들 상호 간에 인사하는 그런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우리 오른쪽에 계신 김득환 위원님부터 해서 출신 지역구, 성함, 간단한 각오와 인사말씀을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김득환 위원  마이크 켜서…
○위원장 배진석  예, 마이크 켜서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저는 이제 좀 앉아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김득환 위원  구미 출신 김득환 위원입니다.
  후반기에 같이 이렇게 함께 일을 하게 되어서 너무 반갑고, 전반기에도 있었는데 앞으로 기획경제가 도의회 중심이 되고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위원님 각자 각자의 훌륭하신 분이 다 모여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더욱 저도 열심히 하고 서로 협력해서, 전반기에는 사이가 너무 좋았는데 후반기에도 분위기 좋게 집행부를 견제하고 의회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진석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우리 김상헌 위원님.
김상헌 위원  안녕하십니까? 경상북도의회에서 외모를 맡고 있는 포항 출신 김상헌 위원입니다.
  반갑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웃어줘야 할 타이밍에 안 웃어주시면 이게 너무 딱딱한 분위기인데(웃음).
      (웃음소리)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진석  김수문 위원님.
김수문 위원  선배·동료위원님, 이렇게 한자리, 한 위원회로 된 부분에 대해서 매우 뜻깊게 생각하고 우리 기획위원회가 경상북도 도민을 위한 정책을 펴나가는 데 지혜를 모으고 우리가 분명히, 집행부에서 우리를 인정해 주는 것은 가만히 있어서는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의회의 회기 때만 인사, 고개 까딱하면 끝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명한 견제를 위해서는 우리가 분명한 목소리를 내는 그런 위원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진석  우리 박영서 위원님.
박영서 위원  반갑습니다. 문경 출신 박영서 위원입니다.
  아무쪼록 우리 기획경제위원회가 잘될 수 있도록, 우리 김수문 위원님과 동일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위원장 배진석  방유봉 위원님.
방유봉 위원  울진의 방유봉 위원입니다.
  같이 후반기를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아마 가장 선임 위원회이고 하니까 열심히 거기에 버금가는 우리 기획경제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위원장 배진석  이칠구 위원님.
이칠구 위원  반갑습니다. 오늘 우리 상임위원장 선거에서 육십 분 도의원 전체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은 우리 배진석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해서 저도 많은 기초의회의 의정 경험을 토대로 해서 우리 위원회를 위해서 열심히 뛰겠습니다.
  특히 우리 또 방유봉 전 부의장님을 잘 모시고 선배·동료·후배 위원님들과 함께 우리 기획경제위원회가 정말 타 위원회보다 화기애애하게, 그러면서도 의회에서 제 몫을, 중심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진석  이춘우 위원님.
이춘우 위원  반갑습니다. 영천 출신 이춘우입니다.
  먼저 우리 배진석 위원장님, 축하의 말씀 드리고요. 우리 존경하는 방유봉 전반기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열심히 배우는 자세로 경북 도정과 또 우리 상임위 위원님들 잘 받들어서 정말 재미있는 후반기 의회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위원장 배진석  이종열 위원님.
이종열 위원  영양 출신 이종열 위원입니다.
  먼저 우리 배진석 위원장님 투표 60, 정말 축하를 드리고요. 특히 오늘 이렇게 열한 분, 상임위가 편성되어서 후반기 같이하게 되었는데 정말 반갑습니다. 
  저도 기획위에서 전반기에 부위원장을 하면서 선배님들한테 많이 배우고 했습니다. 후반기도 많이 배우고 특히 앞에서도 우리 동료위원님들 말씀이 있었습니다만 우리 전반기에 부부동반해서 친목도 하고 했는데 후반기에도, 물론 당연히 집행부도 견제하고 감시하고 해야 하지만 또 우리 위원들끼리도 서로 상호 친목을 다지는 그런 상임위원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잘하겠습니다. 
○위원장 배진석  이선희 위원님.
이선희 위원  반갑습니다. 저는 문화환경위 소속이었고요, 전반기에. 미래통합당 비례대표로 도의회에 입성했습니다.
  사실 전반기에는 1, 2, 3차까지 제가 원하는 위원회를 썼습니다만 그렇게 가지를 못했습니다. 여러 가지 짜임을 하시는 데 아마 어려운 점이 있어서 그랬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포기했던 부분들도 좀 많았고 이랬습니다. 
  그런데 먼저 우리 위원장님, 제가 서두가 길었습니다. 위원장님,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요. 정말 훌륭하신 것 같습니다. 우리 배진석 기획경제위원장님, 훌륭하신 우리 위원장님 모시고 또 기라성 같은, 정말 제가 평소에 존경했던 여러 선배·동료위원님 모시고 정말 최선을 다하는 모습, 열심히 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많이 가르쳐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진석  마지막으로 윤승오 위원님.
윤승오 위원  경상북도 10만 노동자를 대표해서, 직능대표로 이 자리에 왔습니다. 윤승오 위원입니다.
  아무쪼록 후반기 2년 모나지 않고 우리가 선임 부서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모범된 그런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또한 배진석 위원장님께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진석  예, 감사합니다.
  우리 열 분의 위원님들 인사말씀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다음은 우리 기획경제위원회 전문위원실 소속 직원을 우리 수석전문위원님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백승걸  먼저 기획경제위원회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는 수석전문위원 백승걸입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이 의정활동을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의를 다해 지원하고 보좌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희 전문위원실 소속 직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직원소개)
  이상 우리 다섯 사람이 기획경제위원회 전문위원실 직원들입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배진석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상견례를 겸한 소개와 인사를 마치고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기획경제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1.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8분)
○위원장 배진석  의사일정 제1항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출에 앞서 참고사항을 말씀드리면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 1인을 두되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며, 선출방법은 위원 가운데서 호선을 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하여는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들어야 하겠으나 우리 위원님들, 부위원장 선임에 대해서는 전반기에도 선임을 해보셨고 또 최근에 우리 본회의장에서 의장·부의장, 또 위원장 선거를 통해서, 선출방식에 대해서는 대동소이하다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명이 필요하신 위원님이 계신다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필요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동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수석전문위원님의 설명은 생략을 하고 부위원장 선출방식에 대해서 위원님들께 문의토록 하겠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우리 호선의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김상헌 위원님.
김상헌 위원  포항 출신 김상헌 위원입니다.
  추천하고 이렇게 하면 지금 처음 시작하는데 서로 서먹서먹할 수도 있고 이러니까 우리가 배운 방식을, 교황선출 방식대로, 여기 상임위원회에서도 부위원장을 교황선출 방식대로 선출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진석  우리 김상헌 위원님께서, 그러니까 부위원장 추천하는 방식 대신에 여기 계시는 위원님들 중에 부위원장님으로 적합한 분을 무기명 투표를 통해서 선출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우리 위원님들 동의를 받겠습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의견이 있는 위원님 있으시면 말씀하십시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그럼 부위원장 선출은 우리 김상헌 위원님…
김수문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배진석  예, 김수문 위원님.
김수문 위원  우리가 이걸 알아야 하잖아요. 전반기에 부위원장 한 분 안 되고 재선 이상 안 되고, 그럼 초선 중에 하는 걸로 그렇게 해야 합니다. 이것은 그렇게 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위원장 배진석  예, 알겠습니다.
김수문 위원  그 기본은 있어야지요.
○위원장 배진석  그러면 범위를 좀 좁히자는 말씀이신데 우리 위원회 규정에 의하면 사실은 3선 의원이 하시든 4선 의원이 하시든 그것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습니다. 누구라도 하실 수 있는데, 존경하는 우리 김수문 위원님 말씀이 우리 위원회의 전반적인 그런 흐름에 따라서 보면 재선의원 이상은 제외를 하고 또 우리 초선의원님들 중에 선출하는 게 맞지 않겠느냐, 이렇게 후보 범위를 줄이자는 말씀이지요?
김수문 위원  예.
○위원장 배진석  거기에 대해서는 다들 동의를 하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박유봉 위원  그러니까 하신 분들은, 전반기에 하신 분들은, 전반기에 했던 이종열 부위원장님 같은 경우에는 제외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배진석  알겠습니다. 그럼 이종열 부위원장님, 우리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을 하셨던 게 있습니다. 한 번 더 하시면 잘하실 것 같은데요.
이종열 위원  아닙니다.
○위원장 배진석  안 하시겠습니까?(웃음)
    (「축소하세요.」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우리 이종열…
김상헌 위원  그러니까 이게 전반기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하신 분은 제외한다. 다른 특별위원회나 이런 위원회는 상관없다 이 말씀이지요?
    (「그렇죠.」하는 위원 있음)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진석  그러면 위원님들, 다 동의를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선 이상 의원님들 제외하고 전반기 11대 도의회에서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신 이종열, 그리고 김상헌, 두 분을 제외한 나머지 초선의원님들 중에서…
    (「이춘우 위원도…」하는 위원 있음)
  아, 이춘우 위원님 죄송합니다. 가려서 안 보였습니다. 조금 앞으로 당겨 앉아 주시면…(웃음)
이종열 위원  이칠구 위원님 초선인데 제외 아닙니다.
이칠구 위원  저도 초선인데 제외합니까?
    (웃음소리)
○위원장 배진석  이춘우 위원님 제외하고…
이칠구 위원  저는 기권입니다.
○위원장 배진석  아니 이춘우 위원님 그때 농수산위원회에서…
이춘우 위원  했기 때문에 저도 제외입니다.
○위원장 배진석  부위원장 하셨으니까 상임위원회 세 분을 제외하고, 그러면 지금 대상이…
이칠구 위원  저도 제외하고.
○위원장 배진석  이칠구 위원님, 그리고 이선희 위원님, 윤승오 위원님, 그리고 김득환 위원님, 이렇게 네 분을 대상으로 해서 우리 위원님들께서 무기명 투표를 통해서 부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김수문 위원  이칠구 위원님께서 본인은 포기한다고 하면 그건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칠구 위원  그렇습니다.
○위원장 배진석  그러면 우리 이칠구 위원님, 부위원장 후보에서…
이칠구 위원  아예 저는 빼주십시오. 혹시 실수로 이백칠십구 적지 말도록…
김수문 위원  시 의장 한 사람이 부위원장 한다는 건 안 맞지.
○위원장 배진석  그러면 좋습니다. 우리 위원님들 개인의 의사를 존중해서 김득환, 그리고 윤승오, 이선희, 세 분 위원님 중에 호선을 통해서, 무기명 비밀투표를 통해서 부위원장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47조제2항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편의상 2명으로 하며 우리 후보로 나오신 분을 제외하고 나면 김상헌 위원님, 그리고 김수문 위원님, 오른쪽 줄 첫 번째, 두 번째, 두 분께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문 위원  예, 하겠습니다.
○위원장 배진석  그리면 투표를 위해서 자리를 좀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용지가 마련되어 있습니까? 
○수석전문위원 백승걸  마련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배진석  감표위원께서는 기표소와 투표함 등을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에 투표함과 명패함을 한번 확인해 봐주십시오. 
    (명패함 및 투표함 점검)
    (「이상입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감표위원님들의 기표소와 투표함 및 명패함 점검이 끝났음으로 투표방법과 절차에 대하여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수석전문위원,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백승걸  본 투표는 본 위원회의 부위원장 선출에 관한 것으로 투표결과 출석위원 과반수를 넘게 득표한 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겠습니다.
  그러나 과반수를 넘는 위원이 없을 경우에는 다시 2차 투표를 실시합니다. 여기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최고득표자와 차점자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득표자가 당선되며 득표수가 같을 때는 연장자가 부위원장으로 선출되겠습니다. 
  그리고 투표방법은 투표용지의 기명란에 선출하고자 하는 위원의 성함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무기명 비밀투표의 경우 투표 순서는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오른쪽 위원부터 호명하는 순서에 따라 하되 위원장과 감표위원님은 나중에 하시겠으며 명부에 의거 호명되신 위원님께서 감표위원으로부터 투표용지와 명패를 받으신 다음 기표소에서 투표용지 기명란에 부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위원의 성명을 한글이나 한자로 기재하신 후 감표위원석에 설치된 투표함 및 명패함에 투표용지와 명패를 각각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유효, 무효, 기권표의 최종 판단은 감표위원께서 결정하시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진석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준비 다 되셨지요?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호명하는 순서대로 한 분씩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고 마지막으로 감표위원님께서도 투표를 마쳐주시기 바랍니다.
(13시 16분 투표개시)
    (수석전문위원 : 위원 성명 호명) 
  투표 안 하신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3시 21분 투표종료)
  그러면 지금부터 개표를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을 열고 결과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위원님들께서는 개표가 진행되는 동안 조금만 기다려 주십시오.
    (명패함 및 투표함 개함)
    (명패수 및 투표수 점검)
  명패수와 투표수가 맞습니까? 
    (「예, 맞습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계표)
  계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11명, 출석위원 11명 중 윤승오 위원 4표, 이선희 위원 6표, 기권 1표로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61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를 득표하신 이선희 위원께서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선희 위원님 축하드리고, 우리 윤승오 위원님 좀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제11대 경상북도의회 후반기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선희 위원님께 여러 위원님들을 대표하여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 부위원장(이선희) 인사 

(13시 24분)
○위원장 배진석  이선희 부위원장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희 위원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11대 경상북도의회 후반기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청도 출신 이선희 위원입니다.
  우선 기획경제위원회 배진석 위원장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부족한 본 위원을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택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너무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훌륭하신 위원장님과 동료위원님들을 모시고 어느 때보다도 모범적이고 생산적인 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진석  예, 이선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선임된 부위원장님과 함께 우리 위원회가 화합된 분위기 속에서 생산적이고 모범적인 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도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열과 성을 다하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들의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17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경제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26분 산회)


○출석 위원
  배진석    이선희    김득환
  김상헌    김수문    박영서
  방유봉    윤승오    이종열
  이춘우    이칠구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백승걸
전문위원박시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