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7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농수산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0년 7월 7일(화)장소 농수산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위원장(남진복) 인사
1.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신효광) 인사

(12시 21분 개의)

○위원장 남진복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17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농수산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 위원장(남진복) 인사 

○위원장 남진복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위원님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제11대 도의회 후반기 농수산위원장의 중책을 맡게 된 울릉 출신 남진복 위원입니다. 
  먼저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들과 함께 농수산위원회에서 활동을 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을 하며, 한편으론 무거운 책임감도 느낍니다. 앞으로 여러 위원님들의 뜻을 받들어 서로 화합하고 소통하며 생산적이고 내실 있는 위원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위원회는 집행부에 대한 건전한 감시와 견제는 물론, 합리적인 대안 제시를 위해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전개하여 농어업인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풍요로운 농어촌을 만들어 가는 데 앞장설 것임을 이 자리를 빌려 도민들께 다짐을 드리는 바입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후반기 농수산위원회가 구성되고 처음으로 개최되는 회의이며 새롭게 출발하는 자리인 만큼 위원님들께서 간단히 자기소개를 하는 상견례의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위원님들의 생각은 어떠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좌석 순서대로 오른쪽에 계시는 남영숙 위원님부터 지역구와 성명, 간단한 인사말씀을 덧붙여 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남영숙 위원  반갑습니다. 농수산위원회 상반기 2년 동안 활동했던 상주 출신 남영숙 위원입니다.
  이번에 저희 위원회는 선수 있으신 위원님들, 또 초선, 재선, 골고루 오셔서 여러분들에게 정말 많은 배움의 장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해서 정말 기쁩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남진복  다음은 남용대 위원님.
남용대 위원  반갑습니다. 울진군 1선 도의원 남용대입니다.
  저는 전반기 건설소방위원회에서 활동하다가 이번에 농수산위원회로 왔습니다. 결코 가볍지 않은 선택이었고, 또 우리 위원회가 앞으로, 선수가 있으신 분들을 모시고 해서 위압적이지도 않고 고압적이지도 않은 분위기에서 서로 협조해 가면서 하반기 농수산위원회를 잘 이끌어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배려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남진복  다음 박차양 위원님.
박차양 위원  저는 전반기에 문화환경위원회에서 2년 동안 활동을 했습니다. 경주가 농업과 바다가 있는 도시인데 농수산위에 경주 출신 위원들이 없어서 농민단체에서 강력하게 요구를 했습니다. 하반기에는 꼭 누구라도 농수산위에 가서 지역을 좀 살펴 달라는 그런 말씀이 계셨고, 제가 7개 읍·면 중에 3개 읍·면이 바닷가입니다. 그래서 제가 농수산위원회에 오게 되었습니다. 2년 동안 위원장님과 여러분들과 함께 열심히 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남진복  신효광 위원님.
신효광 위원  청송 출신의 신효광 위원입니다.
  지난 2년 동안 농수산위에서 활동을 했고 이번에 다시 농수산위원회에 지원하고 배려를 받았습니다. 청송은 굴뚝이 하나도 없습니다. 오직 농업뿐입니다. 그래서 또 다시 농수산위원회에 지원을 했고, 여러분들과 함께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배려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남진복  굴뚝이 많은 이재도 위원님.
이재도 위원  포항 출신 이재도 위원입니다.
  전반기에 교육위에서 활동을 했고요. ‘호미곶’ 하면 대한민국 사람들이 다 알 정도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호미곶, 구룡포, 또 장기, 이렇게 해서 3개 읍·면이 바다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농수산, 농산어촌이 다 있는 제 지역구입니다. 그래서 후반기에 여러 위원님들 모시고 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위원장 남진복  예, 고맙습니다.
  임무석 위원님.
임무석 위원  반갑습니다. 저는 영주 제2선거구 출신 임무석입니다.
  함께하게 되어서 참 든든하다는 생각을 하고, 앞으로 2년 동안 남진복 위원장님과 함께 경북농업에 보탬이 되는 의정활동을 하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남진복  예, 고맙습니다.
  임미애 위원님.
임미애 위원  의성군 제1선거구 임미애 위원입니다.
  저 역시 박차양 위원님과 마찬가지로 지역에서 농수산위에 위원이 없음으로 인해서 2년 동안 굉장히 지역주민들이 아쉬워했습니다. 그래서 하반기에는 농수산위원회에 지원해서 오게 됐는데 모르는 게 많습니다. 많이 도와주시면 열심히 잘해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남진복  고맙습니다.
  정근수 위원님.
정근수 위원  안녕하십니까? 구미 출신 정근수 위원입니다.
  구미에 유일하게 농촌지역이 제6선거구입니다. 읍이 2개고 면이 3개입니다. 큰 동네입니다. 구미시내 같이 큰데, 하여튼 상반기에는 건설소방, 보궐선거로 들어왔습니다. 이번에 농수산위에서 유일하게 구미기 때문에,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남진복  예, 고맙습니다.
  박현국 위원님.
박현국 위원  봉화군 지역구 박현국 위원입니다.
  전반기 농수산위원장님과 함께 기획위원회에서 상임위 활동을 했습니다. 전반기를 거쳐가면서 면면이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함께, 또 농도 경북의 농수산업 상임위원회에서 같이 농촌 발전, 또 수산 발전을 위해서 상임위 활동을 하게 되어서 무척 영광스럽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남진복  고맙습니다.
  끝으로 3선 정영길 위원님.
정영길 위원  위원님들 반갑습니다. 성주군 출신 정영길 위원입니다.
  제가 4년만에 농수산위에 다시 오게 되었습니다. 10대 전반기에 농수산위원장을 역임했었고요. 그래서 우리 경북농업 현실에 여기 계신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함께 의정활동을 할 수 되어서 개인적으로 영광으로 생각하고, 남진복 위원장님 중심으로 해서 우리 위원회가 다른 어떤 위원회보다 정말 화합하고 단결하는 그러한, 우리 도민들, 또 의원님들의, 집행부 공무원들의 기억 속에 남는 그러한 훌륭한 농수산위원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남진복  예, 고맙습니다.
  역시 3선 의원이시고 전전임 농수산위원장 출신이어서 제가 드릴 말씀을 다 하신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여러 가지 사연도 있고 뜻도 있고, 또 경륜도 많으신 분들이 같이하게 되어서 저는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고 우리 위원회가 어떻게 하든지 소통하고 화합하는 그런 참 좋은 위원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우리 위원회의 활동을 보좌할 전문위원실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원소개)
  직원 여러분은 위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참조)
  농수산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그럼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1.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29분)
○위원장 남진복  의사일정 제1항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 규정에 따르면 위원회에서 1인을 두고,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 직무를 대리하며 당연직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이 됩니다. 따라서 위원님들께서는 심사숙고하시어 선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원회의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제2항에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46조제4항에 ‘의회에서 실시하는 선거는 무기명 투표로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위 규정에 따라 부위원장 되실 분을 구두로 추천받아 단독 추천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 추천될 경우에는 무기명 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부위원장 선임은 구두로 추천을 하며, 단독 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하며, 또 복수 추천 시에는 무기명 투표를 실시하는 것으로 결정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부위원장 되실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영숙 위원님.
남영숙 위원  지난 2년 동안 우리 농수산위원회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셨던 청송 출신 신효광 위원님을 추천드립니다.
○위원장 남진복  남영숙 위원님께서 청송 출신 신효광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추천하실 분 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신효광 위원님이 우리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 후보로 단수 추천되었습니다. 
  신효광 위원님을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신효광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의거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신효광 위원님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 부위원장(신효광) 인사 

(12시 31분)
○위원장 남진복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신효광 위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신효광 위원  지난 2년간 농수산위원회에서 활동을 하면서 저희들끼리 평가하기로 6개 상임위원회 중에서 가장 가족적이고 정말 화합하는 그런 농수산위원회로 평가를 했었습니다. 그에 못지않게 후반기에도 남진복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해서 위원님들하고 같이 정말 가족적인 분위기, 정말 열심히 일하는 농수산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남진복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선임되신 부위원장님과 함께 우리 위원회가 모범적이고 성숙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위원님 여러분들의 성원과 협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17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농수산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33분 산회)


○출석 위원
  남진복    신효광    남영숙
  남용대    박차양    박현국
  이재도    임무석    임미애
  정근수    정영길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장영호
전문위원이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