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9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0년 10월 16일(금)장소 농수산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1.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박판수) 인사
2.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이재도) 인사

(13시 40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장경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1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독도수호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먼저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회의 관련 보고를 받은 후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장영호  농수산 수석전문위원 장영호입니다.
  먼저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면서 본 위원회의 개회와 관련된 일반사항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6조제3항과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1항에 따라 제319회 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경상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아홉 분이 선임되셨습니다. 활동기간은 2022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독도수호특별위원회의 첫 의사일정은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으로 임시위원장 주재로 위원장을 선임한 후 위원장 주재로 부위원장을 선임하게 됩니다.
  먼저 위원장 선임을 위한 회의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2항에 의거 최다선 위원 중 연장자이신 장경식 위원장께서 주재를 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장경식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덕망 높으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활동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에서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위원 중 최다선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본 위원이 임시위원장으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독도수호특별위원회에서 다룰 안건은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입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원활한 회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1.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42분)
○위원장직무대행 장경식  의사일정 제1항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에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위원장 선출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설명해 주십시오.
○수석전문위원 장영호  농수산 수석전문위원 장영호입니다.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에 따라 1인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46조에 따르면 표결할 경우에는 전자투표에 의한 기록표결 또는 기립·거수표결로 가부를 결정할 수 있으며 이의 유무를 물어 이의가 없다고 인정한 때에는 가결되었음을 선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46조제4항에는 의회에서 실시하는 선거는 무기명투표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원장 호선방법으로는 첫째, 한 분만 추천하여 만장일치로 선출하는 방법, 둘째, 여러 분을 추천 받아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는 방법, 셋째, 추천 없이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구두추천하여 추천된 위원이 1인일 경우에는 이의 여부를 물어 가결하는 방법으로 결정하며 복수로 추천될 경우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장경식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위원장 선임방법을 결정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수석전문위원의 설명과 같이 단독추천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추천될 경우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위원장은 구두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물어 결정하고 복수추천 시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위원장 후보를 추천 받겠습니다.
  앞으로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현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현 위원  박판수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장경식  박정현 위원님께서는 박판수 위원님을 위원장 후보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위원장 후보로 단독추천되신 박판수 위원님을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박판수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거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박판수 위원장님께서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활한 의사 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박판수 위원장님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축하합니다.
    (장경식 위원장직무대행, 박판수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박판수) 인사 

(13시 46분)
○위원장 박판수  안녕하십니까? 김천 출신 박판수 위원입니다.
  제11대 후반기 경상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천 출신 박판수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위원 여러분, 부족한 저에게 위원장의 중책을 맡겨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위원장의 책무를 수행한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노골화되고 있는 일본의 독도에 대한 도발을 생각하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도 우리 위원회가 독도를 관할하는 경상북도의회의 전담기구로서 우리 땅 독도의 수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계속해서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2.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48분)
○위원장 박판수  의사일정 제2항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게 되며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에는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게 됩니다.
  부위원장을 선출하는 방법은 앞서 수석전문위원이 설명한 위원장 선출방법과 동일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단독추천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추천될 경우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부위원장은 구두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추천 시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 받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위원님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주 출신 정영길 위원님.
정영길 위원  포항 출신 이재도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박판수  성주 출신 정영길 위원님께서 포항 출신 이재도 위원을 부위원장 후보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부위원장 후보로 단독추천되신 포항 출신 이재도 위원님을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 없으므로 이재도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이재도) 인사 

(13시 50분)
○위원장 박판수  그럼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재도 위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도 위원  경상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포항 출신 이재도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박판수 위원장님, 그리고 동료위원 여러분.
  부족한 저를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것에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일본의 독도 침탈이 한층 교묘해지고 있는 이때에 새롭게 구성된 독도수호특별위원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박판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동료위원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판수  이재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우리 독도수호특별위원회에는 영토 수호라는 막중한 책임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여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리며, 저 또한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부위원장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1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독도수호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52분 산회)


○출석 위원
  박판수    이재도    박정현
  박태춘    신효광    이칠구
  장경식    정영길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장영호
전문위원이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