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9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0년 10월 16일(금)장소 건설소방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1.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홍정근) 인사
2.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김시환) 인사

(13시 59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윤창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1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개회를 선언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일반사항을 보고받은 후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신을섭  일반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본회의에서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선임의 건이 가결되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경상북도의회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아홉 분이 선임되셨습니다. 
  이번에 구성된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는 통합신공항의 신속한 추진과 개항에 발맞추어 연관 산업 및 교통·관광 인프라 등이 완벽하게 구축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경상북도의회 차원에서 구성된 것으로 활동기간은 2022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첫 의사일정은 본 위원회를 운영하실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으로 임시 위원장 주재로 위원장을 선임한 다음 위원장 주재로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순서가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윤창욱  동료위원 여러분,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축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훌륭하신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본 위원이 이 자리에서 임시 사회를 보게 된 것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 선임 시까지 최다선 위원이 위원장 직무를 대행토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 회의 진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 다룰 안건은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입니다.

1.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3분)
○위원장직무대행 윤창욱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장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신을섭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특별위원회에 위원장 1인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호선하는 방법으로는 첫째, 한 분만 추천하여 만장일치로 선출하는 방법, 둘째, 여러 분을 추천받아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는 방법, 셋째, 추천 없이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두로 추천하고 추천된 인원이 1명일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물어 의결하며 이의가 있을 시에는 기립표결이나 거수표결에 의해 찬반 의사를 묻되,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가 있어야 합니다. 
  2명 이상의 복수 추천일 경우에는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의장·부의장 선거 절차를 준용하여 무기명투표로 결정합니다. 
  무기명투표인 경우에는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로 결정하게 되며, 투표 결과 과반수의 득표가 없을 때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가 없을 때는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가 당선됩니다.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윤창욱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선임 방법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수석전문위원의 설명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을 받아 한 분만 추천이 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될 경우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은 구두 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 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 추천 시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에서 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열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직무대행 윤창욱  이종열 위원님 추천하여 주십시오.
이종열 위원  홍정근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윤창욱  이종열 위원님께서 홍정근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러면 홍정근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추천하실 위원이 더 없으시면 단독 추천된 홍정근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이의 없으므로 홍정근 위원이 경상북도의회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제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홍정근 위원님께서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활한 의사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님, 위원장석으로 자리를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윤창욱 위원장직무대행, 홍정근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홍정근) 인사 

(14시 7분)
○위원장 홍정근  위원장으로 임명받은 홍정근입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동료위원님 여러분.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은 경북의 재도약과 발전을 견인할 중차대한 사업입니다. 경북형 뉴딜사업인 공항이전 사업의 성공적이고 원활한 추진을 위해 본 위원회가 적극 앞장서 나가야 하겠습니다. 
  앞으로 특별위원회 기간 동안 선배·동료위원님들의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리며, 도민의 기대가 큰 만큼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도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활동기간 동안 경륜과 덕망을 갖추신 선배·동료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 또한 동료위원님들의 고견을 받아들여 우리 특별위원회가 도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참조)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그러면 계속해서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2.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9분)
○위원장 홍정근  의사일정 제2항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으며, 위원장 유고 시 직무를 대행하게 됩니다. 여러 위원님께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셔서 부위원장을 선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선출 방법은 조금 전 수석전문위원이 설명한 위원장 선출 방법과 같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선출 방법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을 받아 한 분만 추천이 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될 경우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부위원장은 구두 추천으로 선출하되 단독 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 추천 시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수문 위원님.
김수문 위원  김시환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홍정근  김수문 위원님께서 김시환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시환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추천하실 위원이 더 없으시면 단독 추천된 김시환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김시환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시환 위원님께서는 간단히 인사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위원장(김시환) 인사 

(11시 12분)
김시환 위원  존경하는 우리 선배·동료위원 여러분.
  저를 부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경북의 미래성장동력이 될 공항이전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직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도정 최대 현안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건설에 기여할 수 있게 된 점을 감사하게 생각하며 존경하는 홍정근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 여러분들의 뜻을 잘 받들어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홍정근  김시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오늘 안건 처리는 모두 끝났습니다. 우리 위원회 운영 방향과 보다 상세한 의사일정은 추후 협의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가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도민의 열망과 같이 조속하고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저 역시 우리 위원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1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3분 산회)


○출석 위원
  홍정근    김시환    김수문
  김진욱    박창석    윤창욱
  이종열    정근수    정세현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신을섭
전문위원서성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