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1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1년 2월 5일(금)장소 농수산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1.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남용대) 인사
2.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정세현) 인사

(11시 32분)
○수석전문위원 장영호  안녕하십니까? 농수산 수석전문위원 장영호 인사드립니다. 반갑습니다.
  먼저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본 위원회의 회의에 앞서 개회와 관련된 일반사항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6조제3항과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1항에 따라 제321회 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경상북도의회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아홉 분의 위원님이 선임되셨으며 활동기간은 2022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의 첫 의사일정은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으로 위원장 선임 시까지 최다선 위원 중 연장자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규정한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나기보 임시 위원장 주재로 위원장을 선임한 후 선임된 위원장 주재로 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1시 33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나기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21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의 위원으로 선임되신 동료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덕망 높으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본 위원은 위원장 선임 시까지 최다선 위원 중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토록 규정하고 있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임시 사회를 맡게 되었습니다. 회의 진행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 다룰 안건은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건입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1시 35분)
○위원장직무대행 나기보  의사일정 제1항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 선임에 앞서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위원장 선출방법과 투표절차에 대해 보고를 받을 순서입니다만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전자문서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양해해 주시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전자문서로 대체하고 속기록에 등재토록 하겠습니다.

  (참조)
  위원장 선출방법 및 투표절차 보고
(부록에 실음)

  그럼 위원장 선출방법을 결정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관례에 따라 단독추천될 경우에는 이의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추천될 경우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위원장은 구두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추천 시에는 이의유무를 물어 결정하고 복수추천 시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위원장 후보를 추천받겠습니다.
  앞으로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현일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현일 위원  울진 출신 남용대 위원님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나기보  조현일 위원님께서 남용대 위원님을 위원장 후보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위원장 후보로 단독추천되신 남용대 위원님을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남용대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에 따라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남용대 위원장님께서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활한 회의 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남용대 위원장님,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나기보 위원장직무대행, 남용대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남용대) 인사 

(11시 37분)
○위원장 남용대  안녕하세요. 제11대 후반기 경상북도의회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울진 출신 남용대 위원입니다.
  훌륭하신 나기보 선배위원님, 여러 모로 부족한 저를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될 수 있도록 원만한 의사진행으로 배려해 주셔서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박영환 위원님, 박태춘 위원님, 이수경 위원님, 이칠구 위원님, 정세현 위원님, 조현일 위원님, 이 자리에는 안 계시지만 조주홍 위원님, 정말 고맙고 감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것처럼 우리 도내 19개 시·군이 지방소멸 위기지역입니다. 청년이 없는 농어촌의 10년, 20년 뒤는 생각만으로도 끔찍합니다. 먹고사는 것 걱정 없는 농어촌, 교육과 문화가 대도시와 대등한 농어촌을 만들기 위해 경륜과 역량이 출중하신 여러 위원님들과 머리를 맞대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참조)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계속해서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2.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1시 39분)
○위원장 남용대  의사일정 제2항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출방법을 결정하겠습니다.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게 되며,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는 위원장의 직무대리를 하게 됩니다.
  부위원장을 선출하는 방법은 위원장 선출방법과 동일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단독추천될 경우에는 이의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추천될 경우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부위원장은 구두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추천 시에는 이의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추천 시에는 무기명투표로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받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특별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위원님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칠구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남용대  예, 이칠구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칠구 위원  이칠구 위원입니다.
  여기 지금 초선의원이 4명인데 박영환 위원은 현재 부위원장을 맡고 계시고, 저는 해당이 안 됩니다. 저는 본인이 의사가 없고요. 두 사람인데 두 분 의견을 한번 물어보고, 여기서 하는 것보다는 두 분… 잠시 정회를 해서 두 분 의견을 한번 물어보고 결정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위원장 남용대  위원님들 생각은 어떠신지요? 두 분 의사를…
    (「박태춘 위원하고 한 명 더…」하는 위원 있음)
    (「막내가 해.」하는 위원 있음)
박영환 위원  그럼 정세현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드립니다.
○위원장 남용대  더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부위원장 후보로 단독추천되신 정세현 위원님을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정세현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정세현 위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위원장(정세현) 인사 

(11시 43분)
정세현 위원  방금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정세현 위원입니다.
  여기 계신 뛰어난 위원님들을 잘 모시고, 또 위원장님을 잘 모셔서 특위의 이름 그대로 농어촌 청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그런 위원회가 되는 데 일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남용대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다시 한번 여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리며 저 또한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부위원장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21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농어촌청년희망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4분 산회)


○출석 위원
  남용대    정세현    나기보
  박영환    박태춘    이수경
  이칠구    조현일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장영호
전문위원이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