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4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회의록

  • 제4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4년 2월 2일(금)장소 건설소방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주요업무보고(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 소관)



심사된 안건1. 주요업무보고(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 소관)

(10시 1분 개의)

○위원장 이우청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4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4차 신공항이전지원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님 여러분, 바쁘신 지역 의정활동 일정에도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갑진년 새해에 특위 위원님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그리고 대구경북신공항 이전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이남억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경북 백년대계의 초석이 될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사업이 지난해까지는 특별법 제정 등 기반을 마련하는 시간이었다면 금년은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중요한 해인 만큼 최선의 노력을 해 달라는 당부를 드리면서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주요업무보고(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 소관) 

(10시 2분)
○위원장 이우청  의사일정 제1항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 소관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남억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나오셔서 간부 공무원 소개와 함께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존경하는 이우청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지난 한 해 대구경북공항의 성공적 건설을 위해 늘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도에도 위원님들과 더욱더 소통하고 협력하여 도정 현안을 충실히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업무보고에 앞서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소개)
  이상 간부소개를 마치고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주요업무보고(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 소관)
(부록에 실음)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우청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의 순서입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동의하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십시오.
  예, 최태림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태림 위원  예, 우리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셨고요.
  올해 거기에, 28쪽에 보면 모빌리티 특화도시에 작년도에 선정이 되어서 3억 5000이 국비 내려오죠?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최태림 위원  이것 100% 국비죠?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100% 국비입니다.
최태림 위원  이것 보니까 그 용역이 올해 1월에 착수를 했다 그러는데 지금 착수했습니까?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용역 지금 발주 중입니다.
최태림 위원  어차피 이 사업이, 용역을 할 때요.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최태림 위원  확실히 검토를 해서 전문가하고 맨, 전문가 그 위원회가 있죠?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최태림 위원  그 용역을 하는데, 뭐 교수들하고 이렇게 들어오죠?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맞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럼 경북에서 선정을 합니까? 안 그러면 중앙정부가 이제 선정해서 내려옵니까?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저희들이 선정을 합니다.
최태림 위원  아, 하지요?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최태림 위원  확실히, 전문가하고 우리 본부장의 지휘하에 해서 제대로 된 용역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고요. 또 작년에 이 모빌리티 사업이 정부에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신 우리 본부장님께 감사를 드리고요.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감사합니다.
최태림 위원  또 나머지, 이제 항공의 활주로나 이런 것은 현재 경상북도가 할 수가 없죠, 지금은요? 대구시가 지금 뭐 다, 이제 주관을 하다 보니까.
  대구시하고 지금 소통이 됩니까, 어떻게 됩니까?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대구시 공항건설단장인 나웅진 단장하고 자주 전화 통화하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래 만나서, 대구시가 지금 추진하는 계획에서 우리 경상북도하고 같이 머리를 맞대서 얘기를 하고 있습니까, 안 그러면 일방적으로 지난번같이 대구시가 다 결정을 지은 뒤에 우리 경상북도로 통보를 하는 식으로 합니까? 어떻게 되는데요, 지금도요?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위원님께서 걱정하시는 부분이 있어서 올해 2월부터는 대구시와 저희 경북도가 한 달에 한 번씩 정례적으로 미팅을 가지기로 했습니다. 하고…
최태림 위원  한 달에 한 번씩?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최태림 위원  그러면 또 대구시하고 경상북도하고 TF팀을 꾸려서 항상 거기에 필요한 점이 있으면 서로 상의를 하고 소통을 하는 게 맞다고 보는데…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그렇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런 것은 아직 꾸려지지는 않았죠?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TF팀을 꾸리지는 않았지만 저희 공항본부와 또 추진단과 같이 한 달에 한 번씩 정례적인 미팅을 하기 때문에 일종의 TF팀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최태림 위원  예, 공항건설은요, 제가 이제, 본 위원이 볼 때는 대구시에서 국토부하고 국방부하고 하고요. 경상북도가 지금부터 할 것은, 우리 15페이지인가 여기 보면 공항신도시 조성이 이제 중요하거든요.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최태림 위원  그 네 가지가, 스마트 항공물류단지라든가 항공산업클러스터라든가 농식품산업클러스트라든가 모빌리티 특화 사업 이것을요, 집중적으로 우리 본부에서 좀 연구를 하고, 어차피 이 모빌리티 특화 이 사업은 이제 국비가 내려왔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우리 경상북도에서 예산이라든가 뭐, 어떤 준비가, 과정은 아직 글만 이렇게 해 놓았지 준비해 놓은 것은 없잖아, 그렇죠? 아직?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저희들이 모빌리티 특화도시 선정을 위해서는 따로 용역을 했습니다. 해서 거기 모빌리티 계획들은 일단 저희들이 세워서 국토부에 발표를 했었고,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이, 그 계획들이 좀 충실했기 때문에, 국토부가 보기에. 그래서 저희들 경북도와 의성군이 선정이 된 것으로 알고 있고 그 안에 그런 계획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원님 말씀대로 그 계획들을, 올해는 국비를 받아서 좀 더 치밀한 계획들을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래, 올해 계획을 세울 때 이런 네 가지를 확실하게, 어떤 신도시로, 공항신도시를 만들 것인가…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최태림 위원  그것을 집중적으로, 우리 본부에서 집중적으로 일을 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 이남억  예, 명심하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우청  예, 최태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오늘 업무에 수고해 주신 선배·동료 위원님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리고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집행부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문제점과 정책대안에 대해서는 향후 업무 추진에 충실히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의회와 집행부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신공항 이전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34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4차 신공항이전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2분 산회)


○출석 위원
  이우청    이충원    박규탁
  박채아    정근수    최병근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남기호
전문위원권순호
○출석 공무원
대구경북공항추진본부
본부장이남억
공항정책과장박세진
공항신도시조성과장김수용
항공산업과장지진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