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1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윤리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8년 7월 19일(목)장소 의회운영·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1.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최병준) 인사
2.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 부위원장(박미경) 인사

  보 고
(11시 30분)
○위원장직무대행 남용대  나이순으로 해서 임시위원장을 맡으라고 해서 맡은 울진군 도의원 남용대입니다.
  회의에 앞서 먼저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일반사항 보고를 듣고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김동진  수석전문위원 김동진입니다.
  먼저 윤리특위 위원님으로 선임되심을 축하드리며 개의와 관련해 일반사항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6조의 규정에 의거 오늘 본회의에서 윤리특위 위원으로 아홉 분이 선임되셨습니다. 이번에 구성된 윤리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서는 오늘부터 2020년 6월 30일까지 의원 윤리심사, 징계 및 자격 등에 관한 사항을 심사하시게 되겠습니다.
  윤리특별위원회의 첫 의사일정은 우리 특별위원회를 운영하실 위원장, 부위원장 선임의 건으로서 임시위원장 주재로 위원장을 선임한 다음 위원장 주재로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순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을 위한 회의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다선 위원 중 최연장 위원이신 남용대 위원님께서 사회를 맡아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1시 31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남용대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경상북도의회 제1차 윤리특별위원회 개회를 선언합니다. 
  동료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울진 출신 남용대 위원입니다. 
  먼저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동료위원님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훌륭하신 동료위원님들과 함께 윤리특위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본 위원이 위원장 선임 시까지 최다선 위원 중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토록 규정하고 있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임시 사회를 맡게 되었습니다. 회의진행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우리 윤리특별위원회에서 다룰 안건은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입니다. 

1.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1시 33분)
○위원장직무대행 남용대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에 따라 위원장은 우리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선임에 앞서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김동진  예, 수석전문위원입니다.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및 제11조에 의하면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되어 있으며 호선 방법으로는 첫째, 한 분만 추천하여 만장일치로 선출하는 방법, 둘째, 여러 명을 추천받아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는 방법, 셋째, 의장단 선거의 예에 준하여 추천 없이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기명 투표인 경우에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준하여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며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로 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한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가 당선됩니다.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유·무효 또는 기권표의 최종판단은 감표위원이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선출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남용대  수석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설명 들은 바와 같이 선출 방법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후보를 구두로 추천하여 후보자가 1인이면 이의 유무 표결로, 2인 이상이면 무기명 투표에 의하여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럼 위원장 선임은 후보를 구두로 추천하여 후보자가 1인이면 이의 유무 표결로, 2인 이상이면 무기명 투표에 의하여 선임하는 것을 선포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위원장 후보를 추천받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위원장 후보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진욱 위원님. 
김진욱 위원  위원장님, 상주 출신 김진욱입니다.
  우리 위원회를 보니까 재선이신 경주 출신 최병준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남용대  김진욱 위원님께서 최병준 위원님을 위원장 후보로 추천하였습니다.
  또 추천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할 위원이 없으시면 단독 추천된 최병준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면 최병준 위원님이 만장일치로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제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최병준 위원장님의 인사 말씀을 듣고 최병준 위원장께서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의사진행을 원만하게 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신 동료위원님 여러분 감사합니다. 
  최병준 위원장님, 앞으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남용대 위원장직무대행, 최병준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최병준) 인사 

(11시 37분)
○위원장 최병준  존경하는 윤리특위 위원 여러분, 경주 출신 최병준 위원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본 위원이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한편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3백만 도민들은 우리 의원님들이 의원윤리강령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은 물론 깨끗하고 청렴한 공·사생활로서 가장 모범이 되고 성실하게 의정활동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의회와 의원님들이 도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첫 번째 덕목이 도덕성입니다. 저부터 솔선수범하겠습니다. 
  또한 윤리위원회를 열어야 할 일이 생기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이지만 혹여 부적절한 처신을 한 의원에 대해서는 공정하고 위엄 있는 잣대로 심사하여 법과 도덕이 살아있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존경하는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윤리특별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이어서 부위원장 선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1시 39분)
○위원장 최병준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서 우리 위원회에서 부위원장 1인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은 위원장 유고 시에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게 됩니다. 
  부위원장을 선출하는 방법은 조금 전 수석전문위원님이 설명한 위원장 선출방법과 같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부위원장 선임은 후보를 구두로 추천하여 후보자가 1인이면 이의 유무 표결로, 2인 이상이면 무기명 표결에 의하여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은 후보를 구두로 추천하여 후보자가 1인이면 이의 유무 표결로, 2인 이상이면 무기명 표결에 의해서 선임할 것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부위원장 후보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희 위원  이선희 위원입니다.
  박미경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최병준  이선희 위원님께서 박미경 위원님을 부위원장 후보로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할 위원이 없으시면 박미경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면 박미경 위원님이 만장일치로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박미경) 인사 

(11시 41분)
○위원장 최병준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박미경 위원님의 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미경 위원  존경하는 윤리특위 최병준 위원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위원님.
  비례 출신 박미경 위원입니다. 
  훌륭하신 최병준 위원장님을 잘 보필하고 선배·동료위원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잘 수렴해서 윤리특위 운영이 잘되도록 심부름꾼 역할을 충실히 하도록 열심히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병준  박미경 부위원장님 수고했습니다.
  우리 위원회 운영 방향이나 추후 일정에 대해서는 부위원장과 여러 위원님들과의 협의를 거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 운영에 대해 위원님들의 깊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경상북도의회 제1차 윤리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2분 산회)


○출석 위원
  최병준    박미경    김준열
  김진욱    남용대    윤승오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김동진
전문위원김동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