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7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2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2020년 7월 7일(화) 오전 11시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2.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


3.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



부의된 안건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2.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3.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의장 제의)
◦ 상임위원장(의회운영 안희영·기획경제 배진석·행정보건복지 김하수·문화환경 황병직·농수산 남진복·건설소방 박정현·교육 조현일) 당선인사
◦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의회운영 이춘우·기획경제 이선희·행정보건복지 김상조·문화환경 이동업·농수산 신효광·건설소방 박영환·교육 박미경) 당선인사

(11시 개의)

○의장 고우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7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의사일정에 따라 각 상임위원의 선임과 상임위원장 선거, 그리고 부위원장 선임보고 등의 순으로 회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먼저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과 선임에 관련된 규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 의회 위원회 조례를 보면 제2조에서 설치할 수 있는 상임위원회와 그 정수를 정하고 있습니다. 상임위원회는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의회운영위원회부터 교육위원회까지 7개 위원회를 두고, 위원정수는 운영위원회는 15명 이내, 다른 위원회는 각각 11명 이내로 규정하고 제9조에서는 상임위원의 선임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제11조제4항에서는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은 당연직 운영위원회 위원이 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음 우리 의회의 교섭단체 규정과 운영에 관한 조례에서도 상임위원 선임은 교섭단체 소속 의원 수의 비율에 따라 교섭단체 대표의원이 요청하고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 3분)
○의장 고우현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제11대 경상북도의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구성을 위한 것으로 의석에 배부해 드린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 명단과 같이 상임위원을 추천코자 합니다.
  상임위원회 추천은 희망 상임위원회를 우선적으로 반영하였고 지역, 선수, 의원 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추천하였습니다. 의원님들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많은 고심과 노력을 하였다는 말씀을 거듭 드리면서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도의회의 발전을 위해 넓은 아량으로 양해하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제4항의 규정에 따라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은 당연직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이 되므로 부위원장이 되실 여섯 분을 제외한 여덟 분만 추천하였습니다.
  그러면 의결을 하겠습니다.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제11대 도의회 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명단
(부록에 실음)


2.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11시 5분)
○의장 고우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선출할 상임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해 의회운영·기획경제·행정보건복지·문화환경·농수산·건설소방·교육 등 7개 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2항의 규정을 보면 당해 상임위원회 위원 중에서 의장 선거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상임위원장 선거를 위하여 상임위원장 일곱 분을 일괄 선출하는 연기명식 무기명투표로 진행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선출은 당연직 의회운영위원인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여섯 분이 선임되지 않았습니다만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은 의회운영위원장 겸직이 어려우므로 추천되어 있는 여덟 분 중에서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점 널리 양해해 주시고 공정하고 질서 있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의사담당관으로부터 선거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정중태  의사담당관입니다.
  선거방법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제2항 및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선거하되 한 장의 투표용지에 7개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동시에 각각 한 분씩 기명하는 연기명·무기명 방식으로 선출합니다.
  의원님께서는 투표소에 부착된 상임위원회 위원 명단을 보시고 해당 상임위원 중에서 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의 성명을 한 분씩 기재하시면 됩니다.
  당선자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하며, 1차 투표에서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의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다음은 투표방법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투표소는 전면 좌·우측에 각각 2개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투표의 순서는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앞좌석부터 좌·우측 투표소로 나누어 다섯 분씩 호명을 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의석 앞에 설치된 감표위원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셔서 투표소에 부착된 상임위원회별 위원 명단을 보시고 상임위별로 선출하실 의원님 한 분의 성명을 투표용지에 각각 정확하게 기재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먼저 넣으시고 그다음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시면 투표가 종료됩니다.
  계속해서 투표결과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투표결과 명패수와 투표수가 같아야 하나 명패수와 투표수가 다른 경우의 처리방법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개표결과 명패수가 투표수보다 많은 경우는 관례에 따라 투표수보다 많은 명패수는 기권으로 처리하고, 반대로 투표수가 명패수보다 많은 경우는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47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투표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할 때에는 재투표를 하지 않고 유효투표로 하며, 투표결과에 영향을 미칠 때에는 재투표를 실시합니다.
  다음은 유효표, 무효표, 기권표의 판정 기준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효표는 투표용지의 상임위별 기명란에 선출하실 의원 한 분의 성명이 정확히 기재된 경우이며, 무효표는 첫째, 정해진 투표용지가 아닌 경우, 둘째, 의원 성명을 잘못 기재한 경우, 셋째, 2인 이상의 성명을 기재한 경우, 넷째, 투표용지의 기명란 밖에 기재한 경우 등이 해당되겠습니다. 기권표는 투표용지에 아무런 표기를 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유효표, 무효표, 기권표에 대한 최종 판단은 감표위원이 결정하시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고우현  의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47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우측 투표소에 이춘우 의원님, 이칠구 의원님, 좌측 투표소에 박차양 의원님, 박창석 의원님, 이상 네 분을 지명합니다.
  지명된 감표위원님께서는 의석 앞에 설치된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라며, 사무처 직원들은 투표 준비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상임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점검)
  투표함과 명패함 점검결과 이상이 없습니까?
    (「예.」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담당관의 호명에 따라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의사담당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정중태  의사담당관입니다.
  투표 순서를 호명하여 드리겠습니다.
  좌·우측 투표소의 구분은 의석에서 바라보시는 방향이며,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 11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 성명 호명)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고우현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다시 한번 묻겠습니다.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11시 31분 투표종료)
  투표가 끝났으므로 투표를 종료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수와 투표수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수와 투표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개함)
    (명패수 및 투표수 점검)
  명패수, 투표수 확인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명패수 60, 투표수 60매로서 명패수와 투표수가 일치합니다.
  계속해서 투표결과를 집계하도록 하겠습니다.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의장 고우현  상임위원장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 60명, 출석 60명 중 안희영 의원 52표, 홍정근 의원 1표, 장세현 의원 1표, 김시환 의원님 1표, 무효 5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안희영 의원님이 의회운영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회운영위원장님으로 선출되신 안희영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기획경제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0명 중 출석의원 60명, 배진석 의원 60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배진석 의원님이 기획경제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기획경제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배진석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행정보건복지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0명, 출석의원 60명 중 김하수 51표, 김영선 8표, 기권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김하수 의원님이 행정보건복지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김하수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문화환경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0명, 출석의원 60명 중 황병직 의원 32표, 오세혁 의원 26표, 박태춘 1표, 기권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황병직 의원님이 문화환경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문화환경위원장으로 선출되신 황병직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다음 농수산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0명, 출석의원 60명 중 남진복 의원 49표, 임미애 의원 5표, 남용대 의원 1표, 박차양 의원 1표, 이재도 의원 1표, 정근수 의원 1표, 기권 1, 무효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남진복 의원님이 농수산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농수산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남진복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다음 건설소방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0, 출석의원 60명 중 박정현 의원 55표, 김준열 의원 2표, 기권 1, 무효 2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와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박정현 의원님이 건설소방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건설소방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박정현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다음 교육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0명, 출석의원 60명 중 조현일 의원 57표, 박용선 의원 1표, 최병준 의원 1표, 무효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조현일 의원님이 교육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교육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조현일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상으로 상임위원장 선거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표위원으로 수고하신 의원님,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여 부위원장을 선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위원회 회의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선임된 부위원장님들이 참석하신 가운데 부위원장을 선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상임위원장 선거를 마치고 중식과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을 위하여 본회의를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속개시간은 청내 방송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8분 회의중지)
(14시 40분 계속개의)

○의장 고우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김준열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의사진행발언 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로서 정식 신청합니다.) 
  의사진행발언이요? 
    (○김준열 의원 의석에서 – 예.)
  혹시 내용을 이야기해 주실 수 있습니까?
    (○김준열 의원 의석에서 – 나가서 하겠습니다.)
  상임…
    (○김준열 의원 의석에서 – 상임위원회 관련 건입니다. 할 수 있습니다. 정식 요청합니다.)
  그러면 시간을 5분 이내로 좀 해 주세요.
    (○김준열 의원 의석에서 – 5분 이내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준열 의원 나오셔서 의사진행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준열 의원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경상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준열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통탄한 마음을 금할 수 없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제11대 경상북도의회 후반기 의장단, 그리고 상임위 구성과 관련하여 다수 의석을 가진 미래통합당의 상임위원장과 부위원장 자리를 독식하는 후안무치한 행위를 도민의 뜻을 담아 강력하게 규탄합니다. 
  당초 의장단 면담과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단 회동에서 2개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자리를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한 협치 차원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배정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6개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독식한 후 미래통합당은 기존에 합의한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민주당을 배제한 채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자리까지 독식했습니다. 
  미래통합당의 이러한 작태는 여당과 야당 간의 신뢰를 무너뜨리고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에게 34%의 지지율을 보내준 도민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파렴치한 행위이다! 
  더불어민주당 의원일동은 상임위 구성을 둘러싼 미래통합당의 독선과 반의회주의적인 행태를 규탄하면서 반성과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협의와 대책 마련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경상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일동은 도민의 삶속에서 함께하며 정책을 발굴하고 민생 우선의 가치와 정책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경상북도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앞으로도 경상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변함없는 애정과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김준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진행을 하겠습니다.

3.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의장 제의) 

(14시 44분)
○의장 고우현  의사일정 제3항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별로 선임된 부위원장님들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춘우 의원님,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선희 의원님,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에 김상조 의원님, 문화환경위원회 부위원장에 이동업 의원님,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에 신효광 의원님, 건설소방위원회 부위원장에 박영환 의원님,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에 박미경 의원님, 각각 선임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을 마치겠습니다. 

◦ 상임위원장(의회운영 안희영·기획경제 배진석·행정보건복지 김하수·문화환경 황병직·농수산 남진복·건설소방 박정현·교육 조현일) 당선인사 

(14시 45분)
○의장 고우현  동료의원님 여러분.
  이제 제11대 후반기 상임위원회를 이끌어 가실 상임위원장 일곱 분과 부위원장 일곱 분이 선출되었습니다. 그럼 상임위원장과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의원님들의 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안희영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안희영  존경하는 고우현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예천 출신 안희영 의원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제11대 도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하여 매우 영광으로 생각하며 한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저는 풍부한 경륜과 덕망을 겸비하신 여러 의원님들의 중지를 모으고 의장단과 함께 고민하면서 의원님들의 소통과 화합의 분위기 조성으로 의정활동을 마음껏 펼쳐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고 의회 발전을 집약하는 데 여러 의원님들의 많은 지도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저를 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안희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경제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배진석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제위원장 배진석  11대 경상북도의회 후반기 기획경제위원장으로 선임된 경주 출신 배진석 의원입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에게 정말로 과분한 사랑과 믿음을 주신 우리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진정으로 무거운 책임감과 또 소명의식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 270만 경상북도민만 바라보고 또 고우현 의장님을 비롯한 우리 60분의 의원님들 잘 모시면서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겠다는 약속의 말씀을 드립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배진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보건복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하수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장 김하수  존경하는 고우현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청도 출신 김하수 인사 올립니다. 
  이번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심에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본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서는 도민과 그리고 의회 안에서 마중물을 만들어내는 역할과 긍정의 언어들과 정책들로 건강하고 행복한 경상북도 공동체를 만드는 데 최선의 모습으로 함께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고우현  김하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환경위원장으로 당선되신 황병직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환경위원장 황병직  영주 출신 황병직 의원입니다.
  제가 당선 인사말씀을 드리기 전에 저랑 같이 함께 경선에 임해 주신 오세혁 의원님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과 미안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 경선 과정에 여기 계신 우리 동료의원님들에게도 불편한 점을 끼쳐드렸다면 이 자리에서 그 또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문화환경위원장으로서 열심히, 잘하겠다는 말씀으로 인사에 대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황병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수산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남진복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수산위원장 남진복  후반기 농수산위원장에 선임된 울릉도·독도 출신 남진복입니다.
  존경하는 고우현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부족한 저에게 이렇게 무거운 자리를 주셨습니다. 미력하나마 경상북도 농어촌·농어업 발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 다짐드립니다.
  모든 분들의 마음을 한 곳으로 모아 가면서 의원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 모시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남진복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소방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박정현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소방위원장 박정현  존경하는 고우현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대가야 고령 출신의 박정현 의원입니다.
  여러 모로 부족한 저에게 제11대 경상북도의회 후반기 건설소방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경북의 SOC 확충과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소관 상임위원장으로서의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2년 동안 훌륭하신 우리 건설소방위원회 동료위원님들과 합심하여 사회기반시설 확충과 재난·재해 위험 걱정 없는 경북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더 고맙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박정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조현일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위원장 조현일  존경하는 3백만 도민 여러분, 그리고 고우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부족한 저에게 제11대 후반기 교육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해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이 자리에 계신 전반기 교육위원장을 역임하신 곽경호 위원장님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북 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의 표준이 되도록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교육청에 대한 여론·의견·민원, 최선을 다해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이 지켜봐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의장 고우현  조현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의회운영 이춘우·기획경제 이선희·행정보건복지 김상조·문화환경 이동업·농수산 신효광·건설소방 박영환·교육 박미경) 당선인사 

(14시 55분)
○의장 고우현  계속해서 각 상임위원회 일곱 분의 부위원장님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춘우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부위원장 이춘우  영천 출신 이춘우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고우현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부족한 저를 제11대 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데 대해서 매우 기쁘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의장님·부의장님, 특히 안희영 운영위원장님을 잘 모시면서 육십 분의 의원님들의 필요한 부분을 저희 운영위원회에서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고우현  이춘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선희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제위원회부위원장 이선희  존경하는 고우현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제11대 경상북도의회 후반기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청도 출신 이선희 의원입니다.
  앞으로 배진석 기획경제위원장님을 잘 보필하면서 기획경제위원님들이 의정활동을 하시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의정 운영으로 도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많은 조언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아낌없는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며 부위원장 선임인사를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이선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상조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회부위원장 김상조  존경하는 고우현 의장님.
  구미 출신 김상조 의원입니다.
  먼저 부족한 저에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자리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동료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김하수 위원장님을 잘 보필하고 행정보건복지위원회가 소통·화합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내실 있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부위원장으로서 주어진 역할에 맡은 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김상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환경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동업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환경위원회부위원장 이동업  반갑습니다. 철강도시 포항 출신 이동업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고우현 의장님과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부족한 저에게 문화환경위원회 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문화환경위원회 황병직 위원장님을 잘 보필하고 위원님들과 늘 소통하면서 3백만 경북도민의 문화복지 증진과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이동업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신효광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수산위원회부위원장 신효광  이번에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산소카페 청송의 신효광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고우현 의장님과 예순 분의 의원님 여러분들께 먼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농수산위원회에서는 남진복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이 중심이 되어서 우리 의원님들의 뜻을 받들면서 경북의 농업·농촌, 경북의 해양수산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신효광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소방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박영환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소방위원회부위원장 박영환  존경하는 고우현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이번에 제11대 경상북도의회 후반기 건설소방위원회 부위원장에 선임된 영천 출신 박영환 의원입니다.
  여러 모로 부족한 저를 부위원장에 선임해 주신 건설소방위원회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박정현 위원장님을 잘 보필하고 선배·동료위원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건설소방위원회가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에 대한 확실한 견제와 감시는 물론 건전한 대안 제시를 통해 집행부와 소통·협력관계를 유지하는 데도 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박영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박미경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위원회부위원장 박미경  존경하는 고우현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제11대 후반기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박미경 의원입니다.
  먼저,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조현일 교육위원장님, 그리고 교육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코로나19로 모두 힘들어하고 있는 상황에서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과 항상 긴밀히 소통·협의하고, 집행부에 대한 합리적인 견제와 감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그리고 도민 행복과 경북 교육의 발전에 일조를 하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우현  박미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안건은 모두 처리되었습니다. 
  다음 제318회 임시회는 8월 26일 13시 30분에 개회하여 예결특위 구성과 도본청 및 교육청 추경예산안에 따른 제안설명을 들은 후 도정질문을 실시하겠습니다.
  제11대 전반기를 잘 이끌어주신 장경식 의장님을 비롯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여러분께 진심으로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후반기에도 우리 의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동료의원님들께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4분 산회)


  (참조)
  본회의장 의석표
(부록에 실음)
○출석 의원수 60인
  고우현    김희수    도기욱
  곽경호    권광택    김대일
  김득환    김상조    김상헌
  김성진    김수문    김시환
  김영선    김준열    김진욱
  김하수    나기보    남영숙
  남용대    남진복    박권현
  박미경    박승직    박영서
  박영환    박용선    박정현
  박차양    박창석    박채아
  박태춘    박판수    박현국
  방유봉    배진석    배한철
  신효광    안희영    오세혁  
  윤승오    윤창욱    이동업  
  이선희    이수경    이재도  
  이종열    이춘우    이칠구  
  임무석    임미애    장경식
  정근수    정세현    정영길
  조주홍    조현일    최병준
  한창화    홍정근    황병직
  
○의회사무처
사무처장민인기
의사담당관정중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