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9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0년 10월 16일(금)장소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1.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위원장(임무석) 인사
2.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51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한창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1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먼저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의 위원으로 선임되신 동료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어느 특별위원회보다도 이렇게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함께 경상북도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해 지방소멸대책특위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본 위원은 위원장 선임 시까지 최다선 위원 중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토록 규정하고 있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임시 사회를 맡게 되었습니다. 
  회의진행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 다룰 안건은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입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일반사항 보고를 받을 순서입니다만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서 전자문서로 대체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양해해 주시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전자문서로 대체하고 속기록에 등재토록 하겠습니다. 

  (참조) 
  일반사항 보고
(부록에 실음)

  그럼 안건을 상정토록 하겠습니다. 

1.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54분)
○위원장직무대행 한창화  의사일정 제1항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 선임에 앞서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위원장 선임방법에 대해 보고받을 순서입니다만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서 전자문서로 대체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양해해 주시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전자문서로 대체하고 속기록에 등재토록 하겠습니다.

  (참조) 
  위원장 선임방법 설명
(부록에 실음)

  그럼 위원장 선임방법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수석전문위원의 설명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을 받아 한 분만 추천이 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될 경우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장은 구두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추천 시에서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추천 시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기보 위원님. 
나기보 위원  우리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영주 출신 임무석 위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한창화  예, 또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분이 안 계시면 임무석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추천하실 위원님이 더 없으면 단독추천된 임무석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임무석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임무석 위원님께서 다음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원활한 의사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위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위원장님, 위원장석으로 자리를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한창화 위원장직무대행, 임무석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임무석) 인사 

(13시 57분)
○위원장 임무석  훌륭하신 한창화 선배위원님, 이렇게 원만한 의사진행으로 부족한 저 임무석이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배려를 해 주신 것에 먼저 고맙고 감사하게 생각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방유봉 위원님, 이선희 위원님, 나기보 위원님, 김상조 위원님, 박미경 위원님, 고맙습니다. 또 지금 같이 자리를 하지 못한 우리 위원님들께도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전국에서 우리 경북이 소멸위험지역 비중이 가장 높은데 급격한 저출생·고령화, 그리고 갈수록 심해지는 수도권 집중화로 지속적으로 인구가 유출되는 등 지방소멸은 먼 미래가 아닌 눈앞에 닥친 현실적 위기입니다. 
  이에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해 도의회 차원에서 선도적으로 나서서 근본적 문제해결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출중한 역량과 경륜을 갖추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지방소멸 문제에 대한 대책마련 및 해결에 온 마음과 온 힘을 다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좌석배치도
(부록에 실음)

  그럼 계속해서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59분)
○위원장 임무석  의사일정 제2항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부위원장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회에서 1명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으며,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게 됩니다. 
  여러 위원님께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셔서 부위원장을 선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방법은 조금 전 수석전문위원이 설명한 위원장 선임방법과 같습니다.
  그럼 부위원장 선임방법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로 추천을 받아 한 분만 추천이 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두 분 이상 추천이 될 경우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부위원장은 구두추천으로 선임하되 단독추천 시에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복수추천 시에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적임자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선희 위원님. 
이선희 위원  의성 출신의 임미애 위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지금 오고 계시는 것 같은데…
○위원장 임무석  이선희 위원님께서 의성 출신 농수산위원회 소속 임미애 위원님을 부위원장 후보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분이 안 계시면 임미애 위원님이 단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추천하실 위원님이 더 없으면 단독추천된 임미애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임미애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앞으로 우리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가 경북도의 엄중한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저 역시 우리 위원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1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분 산회)


○출석 위원
  임무석    김상조    나기보
  박미경    방유봉    이선희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김운호
전문위원황욱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