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2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2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2022년 7월 8일(금) 오후 2시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2.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


3.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변경 선임의 건


4.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



부의된 안건1.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2.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3.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변경 선임의 건(의장 제의)
4.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의장 제의)
◦ 상임위원장(의회운영 이칠구·기획경제 이춘우·행정보건복지 최태림·문화환경 김대일·농수산 남영숙·건설소방 박승직·교육 윤승오) 당선인사
◦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의회운영 김대진·기획경제 강만수·행정보건복지 박선하·문화환경 박규탁·농수산 이철식·건설소방 백순창·교육 윤종호) 당선인사

(14시 6분 개의)

○의장 배한철  그럼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2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하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사일정에 따라 각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과 상임위원장 선거, 그리고 부위원장 선임 보고 순으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과 관련하여 잠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따라 상임위원회는 의회운영위원회 등 7개 상임위원회를 두고 있으며 위원정수는 의회운영위원회 15명 이내, 기획경제위원회를 비롯한 6개 상임위원회는 11명 이내로 하며 제11조에 따라 6개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은 의회운영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이 됩니다.
  또한 제9조에 따라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는 바 의원님들께서 희망하신 상임위원회를 최우선으로 반영하고 지역, 선수, 의원 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천하였습니다.
  상세한 상임위원회 위원 추천명단은 전자회의 모니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제12대 경상북도의회 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안
(부록에 실음)
 
  앞서 설명하였듯이 의회운영위원회는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여섯 분의 부위원장께서 의회운영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이 되므로 그분들을 제외한 아홉 분을 추천하였습니다.
  위원 선임과 관련하여 의원님들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많은 고심과 노력을 했다는 말씀을 거듭 드립니다.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도의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이해하고 협조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4시 8분)
○의장 배한철  의사일정 제1항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안건은 기명식 전자투표로 의결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했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럼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60명 중 찬성 59명, 반대 1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1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찬반 의원 성명은 부록에 실음)

  다음 안건은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입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활한 선거를 위해 집행부 공무원들이 퇴장한 후 선거를 진행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지금 퇴장하셔도 좋겠습니다.
    (퇴장)
  의회사무처 직원들은 선거 준비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실시할 상임위원장 선거는 의회운영·기획경제·행정보건복지·문화환경·농수산·건설소방·교육 등 7개 상임위원회의 위원장을 선출하는 건입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에 따라 상임위원회 위원 중에서 의장 선거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효율적인 상임위원장 선거를 위해서 상임위원장 일곱 분을 일괄 선출하는 연기식 무기명투표로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의회운영위원장 선출은 관례에 따라 당연직 의회운영위원인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여섯 분을 제외한 추천위원 아홉 분 중에서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점 널리 양해하시고 공정하고 질서가 있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14시 13분)
○의장 배한철  그럼 의사일정 제2항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담당관으로부터 선거방법에 관하여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장철웅 의사담당관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장철웅  의사담당관 장철웅입니다.
  선거방법 및 투표순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방법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에 따라 의장 선거에 준하여 실시하며 1장의 투표용지에 7개의 상임위원장을 동시에 기명하는 연기식 무기명투표로 진행되겠습니다.
  투표순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소는 전면 좌우측에 각각 2개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투표순서는 의석에 계신 의원님들께서 먼저 투표하시고, 그다음으로 배한철 의장님, 감표위원님 순으로 투표하시겠습니다. 
  투표하시는 의원님들께서는 전면에 설치된 감표위원석에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시고 투표소로 이동하시어 투표소 내에 부착된 7개 상임위원회 위원 명단을 보시고 투표용지의 기명란 서식 안에 상임위원회별로 각각 한 분씩 총 일곱 분의 의원님의 성명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상임위원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은 반드시 해당 상임위원회 위원님 중에서 한글로 정확하게 기재하셔야 합니다. 기재를 다 하신 후에는 투표함으로 나오셔서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으시면 투표가 종료되겠습니다. 
  다음은 명패수와 투표수 확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개표 결과 투표수와 명패수가 같아야 하나 명패수가 투표수보다 많은 경우에는 관례에 따라 투표수보다 많은 명패수는 기권으로 처리됩니다. 반대로 명패수가 투표수보다 적은 경우는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51조에 따라 투표결과에 영향을 미칠 경우에는 재투표를 실시하고 투표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경우에는 재투표 없이 유효투표로 인정됩니다. 
  다음은 당선자 결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당선자는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얻어야 하며, 상임위원회별로 1차 투표에서 당선자가 없을 경우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당선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의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를 대상으로, 최고 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만약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으면 연장자께서 당선자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유효표·무효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효표는 투표용지의 기명란 안에 해당 상임위원회 위원 중에서 한 분의 이름을 한글로 정확하게 기재한 경우이며, 무효표는 의원 성명을 잘못 기재하거나 다른 상임위원회 위원 성명을 기재한 경우, 투표용지 기명란 밖에 기재하는 경우이며, 투표용지에 아무런 표기를 하지 않은 경우는 기권표로 보겠습니다. 유효표·무효표·기권표의 최종 판단은 감표위원께서 결정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출석의원 수의 기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출석의원 수의 기준은 투표 종료 후 명패함에 들어 있는 명패수를 기준으로 하는 만큼 의석에 계시더라도 투표에 참여하지 않으시면 출석의원 수에 포함되지 않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선거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한철  장철웅 의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선거 시작에 앞서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51조에 따라 투표를 공정하게 진행해 주실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우측 투표소에 김대진 의원님, 김용현 의원님, 좌측 투표소에 김홍구 의원님, 노성환 의원님, 이상 네 분의 의원을 지명합니다. 지명된 감표위원님께서는 의석 앞에 설치된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상임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투표함과 명패함을 확인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과 투표함 점검)
  투표함과 명패함 점검 결과 이상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감표위원 있음)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담당관의 호명에 따라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장철웅 의사담당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장철웅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원활한 투표 진행을 위해서 좌측 투표소 세 분, 우측 투표소 세 분씩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14시 19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 성명 호명)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끝났으므로 투표를 종료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아직 하고 있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14시 39분 투표종료)
  투표가 끝났으므로 투표를 종료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수와 투표수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개함)
    (명패수 및 투표수 점검)
  명패수와 투표수 확인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명패수 59매, 투표수 59매로서 명패수와 투표수가 일치합니다.
  계속해서 투표결과를 집계토록 하겠습니다.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오래 기다렸습니다.
  투표결과 집계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임위원장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1명, 출석의원 59명 중 이칠구 의원 56표, 김대진 의원 1표, 김용현 의원 1표, 기권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이칠구 의원님이 의회운영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이칠구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기획경제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1명, 출석의원 59명 중 이춘우 의원 53표, 이선희 의원 2표, 이칠구 의원 2표, 박성만 의원 1표, 기권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이춘우 의원님이 기획경제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기획경제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이춘우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행정보건복지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1명, 출석의원 59명 중 최태림 의원 55표, 김상조 의원 3표, 기권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최태림 의원님이 행정보건복지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장에 당선되신 최태림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문화환경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1명, 출석의원 59명 중 김대일 의원 54표, 이동업 의원 2표, 도기욱 의원 1표, 기권 2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김대일 의원님이 문화환경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문화환경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대일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농수산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1명, 출석의원 59명 중 남영숙 의원 56표, 신효광 의원 2표, 기권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남영숙 의원님이 농수산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농수산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남영숙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건설소방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1명, 출석의원 59명 중 박승직 의원 57표, 김창기 의원 1표, 기권 1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박승직 의원님이 건설소방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건설소방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박승직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교육위원장 투표결과입니다.
  재적의원 61명, 출석의원 59명 중 윤승오 의원 45표, 황재철 의원 9표, 권광택 의원 3표, 기권 2표입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윤승오 의원님이 교육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교육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윤승오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상임위원장 선거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여 부위원장님을 선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선임된 부위원장님들께서 참석하시면 회의를 개최하여 부위원장을 선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상임위원장 선거를 마치고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을 위하여 본회의를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속개시간은 청내 방송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5분 회의중지)
(16시 47분 계속개의)

○의장 배한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3.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변경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배한철  의사일정 제3항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변경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님과의 협의에 따라 원활한 의회의 운영을 위해 불가피하게 상임위원회 위원을 변경코자 합니다.
  상세한 변경 선임의 내용은 전자회의 모니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변경 선임의 건
(부록에 실음)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한 것이니 의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의결하겠습니다.
  이번 안건도 기명식 전자투표로 의결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럼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53명 중 찬성 52명, 반대 1명, 기권 0명으로 의사일정 제3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찬반 의원 성명은 부록에 실음)


4.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의장 제의) 

(16시 49분)
○의장 배한철  의사일정 제4항 경상북도의회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이 완료되었으므로 선임된 각 상임위원회 부위원장님을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에 김대진 의원님,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에 강만수 의원님,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에 박선하 의원님, 문화환경위원회 부위원장에 박규탁 의원님,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철식 의원님, 건설소방위원회 부위원장에 백순창 의원님,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에 윤종호 의원님께서 각각 선임되셨습니다.
  모두들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 상임위원장(의회운영 이칠구·기획경제 이춘우·행정보건복지 최태림·문화환경 김대일·농수산 남영숙·건설소방 박승직·교육 윤승오) 당선인사 

(16시 51분)
○의장 배한철  동료 의원님 여러분.
  이제 제12대 전반기 상임위원회를 이끌어가실 상임위원장님과 부위원장님께서 모두 선출되셨습니다.
  각 상임위원장님과 부위원장님들의 인사 말씀을 듣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이칠구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이칠구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포항 출신 이칠구 의원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제12대 도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해서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한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저는 풍부한 경륜과 덕망을 겸비하신 여러 의원님들의 중지를 모으고 의장단과 함께 고민하면서 의원님들의 소통과 화합의 분위기 조성으로 의정활동을 마음껏 펼쳐 나가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고 의회 발전을 도모하는 데 여러 의원님들의 많은 지도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번 저를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리면서 열심히 하겠다는 마음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이칠구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경제위원회 이춘우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제위원장 이춘우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제12대 경상북도의회 전반기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영천 출신 이춘우 의원입니다.
  많이 부족한 저에게 2년간 경상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영광스런 책임을 맡겨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일자리 창출, 미래 먹거리 산업 발굴, 기업 투자 유치 등을 통해 코로나로 위축된 민생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선배·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서 경북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쏟겠다는 약속의 말씀을 한 번 더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배한철  이춘우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최태림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장 최태림  안녕하십니까? 의성 출신의 최태림 도의원입니다.
  먼저 배한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여러분, 부족한 저에게 행정보건복지위원장으로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경상북도의 자치행정 역량 강화와 지역인재 육성, 도민 복리, 건강 증진, 특히 여성·장애인·노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들을 위하여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가 더 노력하고, 또 도민의 권익 향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본 의원은 이 앞에서, 여러분 앞에서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정말 도민이 행복하고, 또 우리 도가 배한철 의장을 비롯한 우리 동료 여러분께서 같이 모든 상임위가 소통하고 함께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최태림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환경위원회 김대일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환경위원장 김대일  안녕하십니까? 안동 출신 김대일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먼저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에게 문화환경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새롭게 구성된 문화환경위원회의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적극 협력하여 우리 도의회에 모범이 되는 문화환경위원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특히, 문화환경위원장으로서 의장단과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하고 집행부와 적극 소통하고 협력하여 도민의 문화 복지 향상과 쾌적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도민을 위한 뜨거운 열정으로 도민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매진하겠습니다.
  부족한 저에게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드리며 그 마음을 잊지 않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선배·동료 의원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배한철  김대일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수산위원회 남영숙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수산위원장 남영숙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상주 출신 남영숙 농수산위원장입니다.
  여러모로 많이 부족한 저를 농수산위원장에 선임해 주신 데 대해서 한 분 한 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농어촌·농어업 분야의 발전을 위해서 잘해 달라는 여러분의 뜻을 마음에 새기면서 농어업인의 대변자로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지속가능한 농어촌·농어업을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성원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남영숙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소방위원회 박승직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소방위원장 박승직  안녕하십니까? 경주 출신 박승직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에게 건설소방위원장이라는 큰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통합신공항 건설 사업을 비롯한 SOC 확충과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소관 상임위 위원장으로서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2년 동안 훌륭하신 우리 건설위원회 동료 위원님들과 합심하여 사회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경북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여러 의원님들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박승직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위원회 윤승오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위원장 윤승오  안녕하십니까? 교육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영천 출신 윤승오 의원입니다.
  먼저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여러 가지 부족한 저에게 교육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교육위원회 여러 선배 의원님들과 동료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부족한 사람이 위원장으로 선출된 것은 우리 도의회 의원님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우리 의원님들의 뜻에 따라서 앞으로 경북교육이 더욱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민과 함께 가교 역할을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를 교육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많은 지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윤승오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의회운영 김대진·기획경제 강만수·행정보건복지 박선하·문화환경 박규탁·농수산 이철식·건설소방 백순창·교육 윤종호) 당선인사 

(17시 3분)
○의장 배한철  계속해서 각 상임위원회 부위원장님의 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김대진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부위원장 김대진  안녕하십니까? 안동 출신 김대진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저를 제12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의장님·부의장님을 비롯, 운영위원장님을 잘 보필하고, 여러 선배·동료 의원님들의 뜻을 잘 받들어 우리 도의회가 민의의 대변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도민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들의 많은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김대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경제위원회 강만수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회경제위원회부위원장 강만수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제12대 경상북도의회 전반기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성주 출신 강만수 의원입니다.
  저를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데 대해서 여러 의원님께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위원회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강만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환경위원회 박규탁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환경위원회부위원장 박규탁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문화환경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비례대표 박규탁 의원입니다.
  앞으로 문화환경위원회 김대일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과 늘 소통하며 도민의 문화복지 증진과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예, 박규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박선하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회부위원장 박선하  안녕하십니까? 박선하 의원입니다.
  먼저 부족한 저에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최태림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을 잘 보필하고 행정보건복지위원회가 소통·화합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내실 있는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부위원장으로서의 주어진 역할에 맡은 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선배·동료 의원님들의 지도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박선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수산위원회 이철식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수산위원회부위원장 이철식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경산 출신 이철식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저를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농수산위원회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남영숙 농수산위원장님 및 여러 위원님과 함께 위원회가 원만히 운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또한 경북 농어업인들과 소통하는 의정활동으로 농축산업과 해양수산업 분야에 희망을 드리는 농수산위원회가 되도록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이철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소방위원회 백순창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소방위원회부위원장 백순창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이번에 제12대 경상북도의회 전반기 건설소방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구미 출신 백순창 의원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건설소방위원회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박승직 위원장님을 잘 보필하고 선배·동료 위원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잘 수렴하여 건설소방위원회가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에 대한 확실한 견제와 감시는 물론 건전한 대안 제시를 통해 집행부와 소통·협력 관계를 유지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배한철  백순창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위원회 윤종호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위원회부위원장 윤종호  먼저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구미 출신 윤종호 의원입니다.
  오늘 저에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자리에 임명해 주셔서 감사드리겠습니다.
  윤승오 위원장님을 중심으로 해서 위원님들하고 같이 정말 열심히 일하는 교육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통할 수 있고 화합할 수 있는 그런 밀알의 역할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배한철  윤종호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이제 제12대 경상북도의회 전반기 원 구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원활한 원 구성과 회의 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제3차 본회의는 7월 11일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 12분 산회)


○출석 의원수 60인
  배한철    박영서    박용선
  강만수    권광택    김경숙
  김대일    김대진    김상조
  김용현    김원석    김진엽
  김창기    김창혁    김홍구
  김희수    남영숙    남진복
  노성환    도기욱    박규탁
  박선하    박성만    박순범
  박승직    박창욱    박채아
  박홍열    배진석    백순창
  서석영    손희권    신효광
  연규식    윤승오    윤종호
  이동업    이선희    이우청
  이철식    이춘우    이충원
  이칠구    이형식    임기진
  임병하    정경민    정근수
  정한석    조용진    차주식
  최덕규    최병근    최병준
  최태림    한창화    허  복
  황두영    황명강    황재철
  
○출석 공무원
경상북도
행정부지사강성조
기획조정실장황명석
자치경찰위원장이순동
소방본부장이영팔
환동해지역본부장김남일
재난안전실장김중권
과학산업국장장상길
아이여성행복국장김호섭
자치행정국장홍성구
문화관광체육국장김상철
농축산유통국장김종수
환경산림자원국장최영숙
건설도시국장박동엽
농업기술원장신용습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이경곤
해양수산국장김성학
인재개발원장박기원
보건환경연구원장백하주
정책기획관최혁준
(미래전략기획단장 겸임)
감사관정성현
대변인최우진
메타버스정책관이정우
경상북도교육청
교육감임종식
부교육감송기동
교육국장권영근
정책국장박종활
행정국장최상수
감사관김혜정
○출석 공무원
사무처장최대진
의사담당관장철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