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록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 여성가족정책관실
일시 : 2014년 11월 18일(화)장소 :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실
(14시 3분 감사개시)
○위원장 황이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부터 제50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여성가족정책관실에 대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먼저 여성의 권익증진과 건강가정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이순옥 여성가족정책관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도정업무 전반에 대한 추진과정과 실태를 점검하여 미흡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부분은 시정․보완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함은 물론 의정활동에 반영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가족정책관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들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시고, 감사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사계획에 따라 여성가족정책관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 진행순서는 먼저 증인선서를 하고, 이어서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방자치법 제41조 제4항 및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 2의 규정에 의하여 증인선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선서를 하는 이유는 우리 위원회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거짓증언을 할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41조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고발될 수 있고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않거나 증언을 거부하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증인선서는 여성가족정책관께서 발언대에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증인선서를 낭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나면 서명날인한 선서서를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여성가족정책관께서 발언대에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선서, 본인은 경상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위원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관업무에 대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여성가족정책관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14년 11월 18일
                                       여성가족정책관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위원장 황이주  여성가족정책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여성가족정책관실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함께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업무보고에 앞서 먼저 저희 여성가족정책관실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소개)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주요업무보고(여성가족정책관실 소관)
(보고중단)

○위원장 황이주  국장님 잠깐만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위원장 황이주  우리 여러 위원님들 어떻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실 같은 경우는 평상시 우리 상임위하고 간담회도 자주 있었고 또 업무보고도 수시로 보고받기 때문에 업무보고는 유인물로 갈음을 하고 바로 질의응답으로 들어가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괜찮으시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러면 여성정책관님 자리에 배석해 주시고요, 우리 위원님들 동의에 따라서 여성가족정책관실 업무보고는 유인물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주요업무보고(여성가족정책관실 소관)
(부록에 실음)

○위원장 황이주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럼 답변은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핵심을 잘 파악하여 간단명료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최태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태림 위원  의성 출신 최태림 위원입니다.
  우리 여성정책관님 고생 많으시지요? 
  제가 지난 11월 7일 여성개발원에 행정감사 한 것 알고 있습니까? 그것이 모 언론사의 내용을 보니까요, 본 위원이 보니까 그날 우리 존경하는 동료위원들께서 많은 정책발굴의 지적과 효과 이래서 예산문제, 활용문제 또 여기에다 이제 여성정책개발원의 등급이 A등급을 받았더라고요, 맞지요? A등급, 재량평가에서?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경영평가에서. 여기에 대한 질타를 많이 했는데 그 여성개발원의 원장님이 누구시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윤순 원장입니다.
최태림 위원  김윤순 원장님께서 반박보도를 또 언론에 냈더라고요. 잘못된 평가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평가가 잘못…
최태림 위원  예, 저희들이 평가했는데도 감사를 한 것이 잘못됐다. 그 경영등급평가가 잘못된 평가라고 우리 동료위원들이 질타를 했는데 이것이 잘못된 행정감사라고 반박보도를 냈어요. 알고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평가가 잘못됐다는 것이 아니고 보도자료에 대해서 반박을 한 것이 아닌지…
최태림 위원  예, 어쨌든 간에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 예.
최태림 위원  나와 있는데요. 여기 보면 중요한 것은 ‘이사회 운영은 물론 평소 지표과제를 충실히 수용했다.’ 반박을 했습니다. 저희들 동료위원은 감사를 할 때 잘못됐다고 지적을 했습니다.
  그런데요, 감사자료에 보면 2013년도, 2014년도 세입‧세출결산보고, 또 2013년도 사업계획변경, 또 201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서면으로 의결을 했습니다. 
  그러면 저희 동료위원들이 과연 이 중요한 예산관계, 사업관계를 그 개발원에서 이사회를 반박을 하기를 충실하게 했다 했는데 서면으로 이사회 의결을 한 겁니다. 이것이 충실하게 했다고 우리 정책관님이 생각하고 있는지? 또 우리 정책관실에서 여성개발원을 관리․감독할 의무가 있지요? 있습니까, 없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것에 대해서 한번 답변을 부탁드릴게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 평가항목이 예산뿐만 아니라 운영이라든지 또 연구과제라든지 여러 분야가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평가를 얘기하는 것 같은데요…
최태림 위원  자, 우리 동료위원들께서 많은 평가에 대해서 지적을 했습니다. 그럼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겸허히 받아들여야 되는데, 또 원장께서 그것을 반박 보도자료를 냈어요. 물론 언론에 그렇게 나왔다 하더라도 그러면 그 반박 보도자료를 보니까 이사회를 충실하게 수행을 했다고 했는데 이게 서면의결을 했는데도 충실하게 했다고 봅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마 이사회 때마다 다 서면은 하지 않은 것 같고요, 그 경우에는 한 번 서면을 한 것으로…
최태림 위원  나머지 1회는 이사회를 했고요, 임원 임기만료에 따른 임원의 선임권은 했습니다. 했는데 나머지 이사회는 진짜 중요한 세입‧세출안, 사업계획안 이것은 서면으로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것을 우리 정책관님께서 알고 계십니까, 모르고 계십니까? 정책관실에서.
  자, 본 위원이 볼 때는 정책관실에서 관리를 소홀히 했다, 동의하십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최태림 위원  여기 이사회에 우리 정책관님도 들어가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들어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아니 들어가 있는데, 정책관실에서도 대표로서 들어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럼 거기에 참가하기가 좀 귀찮아서 서면의결을 했습니까, 그러면?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글쎄 제가 상세한 어떤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제가…
최태림 위원  아니 자료를 받아 봤을 것 아닙니까? 서면으로 이만한 책을 받아봤든지 A4용지를 받아봤든지 받아봤을 것 아닙니까?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런 중요한 안건을 가지고 서면으로 의결했다는 것은 정책관실에서 너무 안이하게 대책을 소홀히 했다, 본 위원이 볼 때 그렇게 보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답변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사실은 연초에 예산이라든지 사업계획 부분에 있어서는 면밀하게 검토를 하고 또 토의도 거쳐야 되는 그런 부분인데 제가 그 당시를 정확하게 기억을 못해서 어떤 사유가 있었는지, 제가 또 그날 저거 했는지 그것은 확실한 기억이 안 나는 부분입니다, 위원님. 그래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부족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최태림 위원  자, 정책관님.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이 자료를 보니까 언론에 보도를 우리 행정감사 내용에 대해서 그대로 보도를 했는데 그 연구원장은 심지어 우리 동료위원들을, 도의원들을 참 우습게 생각을 했고, 너무 비하적으로 생각했다고 본 위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고 있습니다.
  본 위원부터 시작해서 동료위원들은 거기에 대한, 평가에 대한 A등급의 결과에 대해서 그날 감사를 했습니다. 감사를 했으면 지적사항에 대해서 시정을 할 수 있는 그런 마음자세가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이 반박보도를 내어서 우리 도의원들을, 속기록에 남을지 모르겠습니다마는 본 위원이 말씀하기로는 정말 참 어떤 얘기도 나오고 싶습니다마는 참겠습니다. 참는데요, 정말 이런 어떤 관리감독을 앞으로는 철저히 할 수 있겠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정말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한 번 더 개발원 원장님한테 시정을 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다음 질의를 하겠습니다. 지금 여성회관이 시‧군에 몇 군데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여성회관은 다 있습니다. 전 시‧군에 다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지금 영천하고 안동시하고 회관을 건립을 하고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것은 신축입니다. 건물이 노후화되어서 이전 신축을 하는 겁니다.
최태림 위원  신축하는 것이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나머지 23개 시‧군중에서 노후화되어서 신축할 시‧군이 몇 개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계속 연도별로 노후된 부분은 계속 리모델링이나 신축을 해왔습니다. 한 개 내지 두 개 정도.
최태림 위원  지금 신축한 것이 몇 개나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계속 해왔는데 작년에 고령에 했고요. 점진적으로 계속 해나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계속.
최태림 위원  그럼 본 위원이 의성 출신인데 의성에 여성회관이 별도로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의성에는…
최태림 위원  아니 별도로 여성회관이라고 임대를 안 하고 관리를 하고 회관 자체가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의성에는 같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같이 되어 있습니다. 2008년도에…
최태림 위원  임대를 해 있지요, 임대로 되어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의성에…
최태림 위원  자, 정책관님.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그러면요, 23개 시‧군에 분명히 본 위원이 얘기할 때는 여성회관이 다 있다, 본 위원이 알 때는 다 있으면 여성회관이 별도로 다 있는 것으로 인정을 동료위원들이 하고 있는데…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의성 같은 경우에는 노인시설과 복합적으로 건립을 하고 있거든요, 의성군에서.
최태림 위원  그러니까 노인시설 안에 있는 것 아닙니까,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럴 때는 저희들도 이제…
최태림 위원  그럼 여성회관이라고 별도로 볼 수 있는 것…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사업비를 저희들이 지원을 했거든요. 4억 5000만 원을 지원을 했습니다. 했는데 의성군에서 전에 복합시설을 건립을 한다고 해서 군 사정에 의해서 그것을 같은 복합건물로 그냥 건립을 했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럼 그렇게 답변을 해줘야 되는데 “있다, 23개 시‧군에 다 있다.” 그러니까 본 위원이 볼 때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근데 사실은 저희들도 돈을 지원을 해줬기 때문에 같이 건물은 여하튼…
최태림 위원  자, 정책관님.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돈을 지원을 해 줬으면요, 그 지원에 따른 데 대해서 관리감독을 이것도 소홀히 했다는 얘기입니다. 인정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때는 의성에서 전체적으로 노인복합시설…
최태림 위원  자, 4억 5000 돈 줘놓고 너희야 임대를 하든 어딜 가든 결론적으로 감독을 안 했다는 얘기 아닙니까? 그분들이 4억 5000으로 지어가지고 리모델링했다 치더라도 정말 했는가, 안 했는가 확인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최태림 위원  아니 지금까지 이런 정책을 폈으니까 경상북도의 여성복지가 전국에서 최하위입니다, 맞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최태림 위원  자, 됐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그러면요, 앞으로 23개 여성회관에 대해서 영천하고 안동하고 제외한 나머지 21개 여성회관의 위치와 주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심지어 평수까지.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해줄 수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러면 64페이지 감사보고 자료에요, 여성일자리창출사업을 하고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여성일자리창출사업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데 여기에 64페이지에 보면 추진실적과 성과,문제점 등이 죽 나와 있습니다. 성과가 지금 현실대로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10월 말 현재 이대로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7596명?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그럼 경상북도 여성일자리창출을 7596명을 했다는 얘기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렇습니다.
최태림 위원  이것 상세하게 어떤 일거리, 일자리창출입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이제 주로 외식업 쪽으로, 외식업 일자리와 또 사무회계…
최태림 위원  자, 외식업 쪽으로 외식업 배달을 합니까, 아니면 직접 운영을 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취업하는 부분도 있고 창업하는 부분도 있고요.
최태림 위원  창업도 있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창업도 있고 그다음에 영업직과 교육연구직.
최태림 위원  연구직.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다음에 이․미용업 하고…
최태림 위원  그러면 주로 7596명 중에 23개 시‧군중에서 시가 몇% 해당이 됩니까, 인원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인원이요? 시지역이 사실 3분의 2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3분의 2 정도 되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시지역이.
최태림 위원  본 위원이 볼 때는 3분의 2도 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말 군단위는 이런 여성일자리창출사업이 있는지, 없는지 10%도 모르고 있습니다. 그러면 많은 예산을 들여서 이런 어떤 일자리창출사업을 추진하면서 홍보가 미흡했다고 본 위원이 보고 있는데 정책관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저희들이 홍보를 강화를 하고 있습니다. 새일센터라든지 시‧군을 통해서 전체적으로 여성일자리교육 프로그램이라든지 또 일자리부서를 통해서 홍보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홍보는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홍보는 언론에도 많이 내고요, 그다음에 방송 쪽으로도 내고 저희들이 공무원은 시‧군의 교육이라든지 간담회를 통해서 홍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자, 본 위원이 볼 때는 언론에 홍보를 한다고 하는데 과연 군 단위의 농촌여성들이 언론을 몇% 보겠습니까? 그러면 본 위원은 볼 때 교육을 통해서 최소한 1년에 분기별로 한두 번이라도 지역별로 찾아가는 교육을 해서, 여성단체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많이 있잖아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저희들이 여성회관이나 이동여성회관을 통해서 일자리사업 홍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래 이제 그 지역의 실정에 맞게끔 홍보를 좀 해 주시기를 부탁드릴게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찾아다니면서 사실은 농번기에도 하고 많이 하고 있거든요, 현재 실제로.
최태림 위원  그럼 하고 있으면 하고 있는 데이터를 본 위원한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저희들 실적이 시‧군별로 다 나와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실적에 대해서 할 수 있지요, 시‧군별로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알겠습니다.
  65페이지 가정성폭력상담소 있지요? 또 성폭력상담소, 또 통합 가정폭력 플러스 성폭력상담소 있지요? 또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이 있는데요, 본 위원이 볼 때는 가정성폭력상담소가 23개 시‧군에 다 있는 것이 아니고 이것은 국비를 받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국비 일부 받고요, 나머지 도비고 그렇습니다.
최태림 위원  국비․도비 받는 것이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또 국비․도비를 받으면 시‧군비도 받습니까, 여기에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도비사업은 시‧군비 매칭을 하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매칭을 하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국비도 마찬가지고요.
최태림 위원  매칭을 하고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매칭을 하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러면 본 위원이 볼 때는 가정폭력이나 성폭력, 이런 또 도비를 안 받는 데 있고 시‧군비를 받는 데 또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이제 미지원 시설에 대해서는 시장․군수들이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제도에 없는 어떤 의미에서 시장․군수들이 1000만 원에서 많게는 1500만 원, 2000만 원 준다 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그럼 몇 군데 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포항과 의성에 지금 하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두 군데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그럼 나머지는 도비를 받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러니까 없는 시‧군이 있기 때문에 없는 시‧군은 사실은 저희들이 1366경북센터와 상담소시설협의회를 통해서 없는 시‧군은 인근 상담소에서 가서 지원을 해 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태림 위원  자, 본 위원이 볼 때는 똑같은 입장에서 볼 때는 시‧군비를 받아서 열악하게 운영을 하는 상담소가 많이 있더라고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또 도비를 받으면 시‧군비를 오히려 받는 것보다 적게 받는 이런 상담소가 있는데 이것을 본 위원이 볼 때 통합 상담소를 최소한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고 23개 시‧군에 한 개 정도를 만들어서 정말 상담할 피해자들이 여기 와서 마음 놓고 상담을 할 수 있고, 법적조치도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갖춰서 국비․도비 그 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23개에 갖춰서 할 수는 없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단은 국비지원사업은 중앙정부에서 재원이 되어야 되는 부분이 있고, 시설기준이라든지 그런 부분에 있어서 준비를 좀 해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또 건의도 해서 개선을 시켜보도록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개선시켜보는 것보다 최소한 계획을 잡아서 어차피 이런 것도 정책개발원에 연구를 줘서, 용역을 줘서 어떤 연구정책이 나오면 그 정책에 발을 맞춰서 23개 시‧군에 본 위원이 볼 때는 결론적으로 국가가 관리할 수 있고, 도가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성폭력상담소가 꼭 한 개 시‧군에 한 개는 필요하다고 본 위원이 이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오늘 물어보는 겁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사실은 이제 군지역에는 고령화가 심하다보니까 사업대상자도 좀 없을 뿐더러 시장․군수들이 관심이 사실은 조금 없더라고요. 이런 시설을 건립을 하려고 하면 시장․군수들의 의지가 중요한데 별로 신경을 안 쓰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은 조금 애로사항이 되기도 합니다, 사실은.
최태림 위원  적극적으로 좀 그렇게 계획을 잡아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그동안에 우리 정책관님이 많은 일을 하셨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경상북도의 여성 성교육평가라든가 복지평가라든가 볼 때는 전국에서 하위권인데요, 이것을 우리 정책관님이 더 업그레이드를 시켜서 최소한 중위권에는 올라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할 수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성평등지수 같은 경우에는 지표에서 우리 도가 조금 불리한 지표도 사실은 있거든요,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서. 그래서 그런 부분은 좀 하위로 들어간 부분도 있고 인구구조라든지 이런 부분에 있어서. 그래서 앞으로 대표성 제고라든지 성평등지수를 좀 높이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예, 마무리 하겠습니다. 여성개발원에서 이것을 원장이 어떤 의도에서 이렇게 했는지 모르지만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서 안 되면 재 감사를 하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예, 최태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영서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영서 위원  문경시 도의원 박영서입니다.
  다문화가정에 대해서 물어보겠습니다. 
  우리 경상북도 다문화가정 예산이 1년에 얼마 정도 되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1년에 한 130억.
박영서 위원  130억 되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그러니까 여성가족정책관실 말고 다른 데도 있습니까, 다문화가정?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사업하는 분야가 경찰청에서도 하고 교육청에서도 하고 각 기관별로 하는 부분이…
박영서 위원  아니 왜 그러냐 하면 제가 물어보는 이유가 경상북도 도청 내에 다문화가정사업을 하고 있습니까, 지금 다른 쪽에도?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박영서 위원  왜 그러냐면 ‘다문화, 다문화’ 하니까 저희 생활체육회에서도 다문화 체육사업을 합니다, 생활체육에도. 그리고 교육청에도 합니다. 그래서 이중적인 사업을 자꾸 하더라고 제 생각이. 그래서 130억이라는 돈을 쓰면서 다른 교육청에서도 다문화사업을 하고, 우리 여성정책관실에서도 같은 사업을 하고, 그 인원에 같은 인원이 같은 일을 하는 일이 많더라고 보니까. 그래서 교육청하고 연관돼서 사업을 할 용의는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단은 전체적인 총괄업무는 저희 도 다문화부서에서 저희들 부서에서 하고 있고요. 교육청부분에서 하고 있는 것은 다문화학생에 대한 지원문제인 것 같고요. 농업기술이라든지 분야별로 하는 것은 자기들 사업특성에 맞도록 사업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들이 사실은 전체적으로 컨트롤해서 추진을 해야 되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자꾸 겹치더라고, 이 행사하는 내용이 시골에서는 다문화가정이 많은 데도 있고 적은 데도 있는데 교육청에서 하는 다문화가족이 와서 하는 행사에 각 시‧군에서 하는 다문화가정하는 것하고 그 인원이 그 인원이더라고, 행사하는 내용도 비슷하고. 그래서 이것을 예산절감차원에서 교육청하고 연관해서 같이 사업을 하는 방향이 어떤지?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런 부분은 저희들이 협의를 한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군마다 다문화센터가 다 있기 때문에 비슷한 사업을 사실 많이 하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마는 저희들이 조금 효율성이 떨어지는 사업들은 앞으로 조금 줄여나가고 통합을 하는 식으로 해서 효율성을 기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영서 위원  예, 왜냐하면 예산이 자꾸 이중으로 들면 그 부분이 그 부분인데 똑같은 예산을 가지고 자꾸 교육청, 경상북도 이렇게 분리해서 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에서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박영서 위원  그리고 92쪽에 보면 보육교직원 지원사업 추진실적 및 성과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지원하는 금액이 왜 이렇게 다 다르지요? 어떤 분은 얼마 어떤 분은 얼마 이런 식으로 해가지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보육교직원 수당 같은 경우에는 평가인정 통과 어린이집의 수당이 다르고요, 미통과 어린이집에 대한 수당이 좀 차등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들 정부합동평가도 연계가 되고 평가 인증률을 좀 높이기 위해서 차등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수당을요.
박영서 위원  그럼 어린이집의 교사 근무환경개선비 월 15만 원 드리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환경개선비, 그러니까 교직원들 어린이집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그럼 경상북도 전 어린이집에 다 줍니까, 15만 원씩?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박영서 위원  보육교사 어린이집 지원에 보면 90쪽에 보십시오. 2014년 교사 근무환경개선비 월 15만 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거의 다 15만 원…
박영서 위원  거의 다, 전부 다 줍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거의 다 돌아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경상북도에 등록되면 무조건 교사들 다 주는 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다 주는 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0~2세는 15만 원이고 3~5세는 20만 원이고 평균적으로 보면.
박영서 위원  이것 지급되는지 확인 다 해봅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확인 다 하고 이건 시스템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체크가 다 되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지원해 주는 금액에 의해서 직원들 월급이 감액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더라고요, 지금. 그 금액만큼 지원을 받으니까 월급이 예를 들어서 100만 원이면 지원받은 15만 원 만큼 감액돼서 월급을 준다는 그런 말이 나오니까 저번보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철저히 체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영서 위원  체크를 한번 해 보시면 좋겠고요.
  결손가정 있지요, 경상북도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한부모가족…
박영서 위원  한부모가족.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이것은 조사를 어떻게 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한부모가족은 저희들이 행정시스템을 통해서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행정시스템에만 의해서 하겠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시스템으로 하고 또 지역사회의 조사를 통해서 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제가 이제 모 단체 학교운영위원장을 했거든요. 한 번 했습니다. 했는데 문경시에 보면 현황이 112명이더라고. 그런데 저희 여중이 문경 점촌에는 여중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거기에도 결손가정이 한부모가족이 이 인원보다 더 많다고, 그런데 저는 깜짝 놀란 것이 112명밖에 없다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이것은 이제 한부모가족 지원법에 의해서…
박영서 위원  전상망에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지원법에 의해서 지원하는 그런 숫자고요. 또 기초생활수급법에 의해서 하는 인원은 또 별도로 있습니다. 저희 사업으로 하는 대상자이기 때문에 인원이 조금 적습니다.
박영서 위원  예를 들어서 인구 100명이나 200명 마을에서 요즘은 어린애가 한두 명 밖에 없습니다. 많아야 한두 명입니다,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그런 가정에 이웃집에서 그 아기를 보육해준다면 지원해 줍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이제 아이돌봄서비스라고 있습니다. 돌봄서비스를 해 주고 시간당 1000원에서 5500원까지 받는 그런 제도가 있습니다. 그걸 이용할 수 있고, 아니면 보육기관에 보내는 방법이 있고, 아니면 가정양육수당을 주고 있습니다, 집에서 기르는 어린이에 대해서는.
박영서 위원  그리고 도지사님 공약사업에 작은 도서관이라고 이야기 들어본 적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들어봤습니다.
박영서 위원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그럼 이 여성가족정책관실에서 작은 도서관 할 예정입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닙니다. 그것은 문화 쪽에서 하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문화 쪽에서?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왜 그 얘기를 하냐면 작은 보육원도 한번 생각을 해 보십시오. 지방에는 읍․면 단위에 가보면 인구도 적습니다. 학생이 10명 이하가 많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운영하는 것도 있겠지만 지역단위가 소규모니까 작은 어린이집도 생각을 해 보셔서 우리 가족정책관실에서 한번 만들어 봤으면 하는 그런 생각에서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농촌지역에는 사실은 어린애가 없고 이렇기 때문에 사실은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좀 꺼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런데 그런 부분은 소규모 어린이집시설 설립관계로 해서 그런 부분은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영서 위원  예, 고맙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예, 박영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인중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인중 위원  예, 비례대표 김인중 위원입니다.
  이순옥 여성정책관님, 여성정책관으로 임용 받으신 지 얼마나 됐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2년 됐습니다.
김인중 위원  그렇고 그전에는 어디에 계셨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전에는 보건정책과장 했고, 위생과장 했습니다.
김인중 위원  오늘 많은 질의를 받으셨는데 제가 봐서는 이순옥 여성정책관님은 보건정책전문가시고 그래서 그쪽에는 굉장히 잘 하시고 그랬는데 여성가족정책관으로 임명을 받고 하시다보니까 많은 시행착오도 있고 이런 것 같습니다.
  저는 업무자료 11쪽 한번 봐주세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업무보고입니까?
김인중 위원  예, 업무자료 11쪽.
  어차피 저는 여성의 대표로 해서 제가 도의원이 됐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성정책 중에 제일 생각을 많이 하고 관심이 많은 쪽이 성평등입니다. 그런데 여기 보니까 성평등정책 추진 역량강화를 위해서 성평등정책개발 추진과 그리고 성영향분석 평가제도 정착 이렇게 해서, 업무자료 없습니까? 11쪽에. 주요업무자료 11쪽에 없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인중 위원  있지요, 11쪽?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인중 위원  그런데 우리 얼마 전에 발표가 됐습니다마는 여성대통령을 배출한 우리나라 성평등 지수가 142개국 중에 117위입니다. 그것은 한국의 성평등이 세계적인 그런 지수가 나온다 하더라도 우리가 경북을 봤을 때 성평등 지수가 중하위권입니다, 맞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중하위권 맞습니다.
김인중 위원  그런데 민선 6기 김관용 지사님께서는 경제부지사를 여성으로 임용을 하셔서 굉장히 여성 쪽의 인권이라든지 여성 쪽에 굉장히 개발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중하위권으로 나왔다면 이것은 뭔가 우리 여성정책관이나 아니면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이런 사업들이 좀 문제가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일단은 지역적인 특성이 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사실은 저희들이 그 부분의 성평등 지표 중에서 상위로 올라간 부분도 있습니다. 있지만 복지부분에 있어서, 여성복지부분에 있어서 사실은 하위등급을 받았습니다.
김인중 위원  예.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 부분에 보면 기초생활보장자 성비와 또 공적연금가입자 성비, 그리고 노후 준비자 성비 이런 부분이 사실 우리 도가 거의 하위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농촌지역에 노인인구가 많고 또 지역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은 또 여성이 공적연금준비라든가 남성보다는 사실 우리 도의 특성상 조금 낮은 경향이 있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은 저희들이 농촌지역이다 보니까 따라잡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김인중 위원  예, 그래서 제가 지역 성평등지수 영역 세부지표를 봤습니다. 내용 중에 4개의 영역이 있고 16개 세부지표가 있는데 제가 쭉 보니까 우리 경상북도가 꼭 낮아야 될 이유가 전혀 없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방금 여성정책관님 말씀하셨듯이 기초생활보장자 성비 이렇게 낮다고 얘기하셨는데 강원도는 제가 봤을 때 더 낮다고 생각하거든요. 근데 제가 봐서 경상북도라고 이렇게 낮아야 될 이유가 없는 것 같고, 특히 또 위에 보면 광역기초의원 성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 여기 도의원도 보면 여성이 사실은 비례대표를 제외하면 지역구는 한 분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우리 경상북도가 정치적으로 좀 낮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지만, 얼마 전에 그러니까 한 4년 전에 여성정치아카데미를 경상북도에서 한 번 실시한 적이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의원…
김인중 위원  그 이후에는 안 했습니까, 여성정치아카데미?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인중 위원  그런데 저는 새누리당 비례대표입니다. 새누리당에서는 금년도에 들어와서도 지금 계속 여성정치아카데미를 지역적으로 돌아다니면서 하고 있습니다. 순례를 해 가면서 하고 있고 이런데 경상북도에서도 이 부분은 정치니까 우리하고 상관없다 이런 생각하시면 안 되고, 왜냐하면 꼭 선거를 앞두고 여성정치아카데미를 한 번 정도 이렇게 하고 그 뒤에는 전혀 안 하고 이렇고, 또 제가 오늘 이렇게 정책관실에 담당을 전부 다 봤습니다. 근데 제가 봤을 때 전부 담당이 남자입니다. 여성은 다문화담당 한 분밖에 없는데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남성들이 능력이 모자란다는 그런 생각은 아닙니다. 다만 다른 부서는 몰라도 여성정책관실 만은 우리 여성이 너무 적지 않나 이렇게 생각하고, 사실상 남성분들은 승진하면 다른 부서로 옮기고 자꾸 이렇게 하다보니까 이게 전문성이 떨어집니다.
  저도 여기 도의원 들어오기 전에 기관에 근무했는데 저는 30년 동안 여성조직만 담당을 했거든요. 그래서 사실 그 기관에서 제가 뭐 예뻐서 그 자리에 앉았겠습니까? 다만 전문성을 길러주기 위해서 육성을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에 대해서 정말 여성에 대해서 너무 생각한 것이 많기 때문에 저는 도에 조금 그런 것이 문제가 있지 않나 싶고, 여성정책관님이 만약에 여성정책업무를 좀 잘 하시려면 지사님을 면담을 해서라도 밑에 담당 이런 분들을 여성으로 해서 좀 오랫동안, 경상북도 여성업무가 얼마나 많습니까? 이 업무를 연구를 하고 여기에 대해서 오랫동안 해서 전문성을 길러야만 여성정책업무가 발전이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정말 안타깝고 실망스러운데 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사실은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바와 같이 여성 관리자가 우리 도에 좀 적습니다. 없습니다, 사실은. 지금 5급 이상 여성 관리자가 5% 미만이거든요. 5% 미만…
김인중 위원  아니 그런데 담당도 5급입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담당은 더 없지요. 근데 지금 이제 6급 이하는 여성들이 굉장히 비율이 많이 높아지고 있는데 5급 이상은 여성 사무관들이 이제 겨우 신규로 발령받은 사람은 교육 들어가고 파견되고, 3, 4년 된 사람들이 다 다른 부서로 파견된 부분도 있고 여성사무관들이 인력이 사실은 부족합니다. 그래서…
김인중 위원  그러면 각 시‧군에서 여성정책관님이 계속 출장을 다니다보면 시‧군에도 괜찮은, 일을 좀 잘 하겠다 싶은 그런 사람을 사무관으로 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사실은 시‧군에서도, 우리 다문화담당 같은 경우에는 시‧군에서 데리고 온 사무관이거든요, 사실 저희들도. 그래서 5급이 도에서 좀 귀합니다, 여성들이. 그래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 앞으로는 그것이 아마 해소가 금방 될 것 같습니다. 지금 6급 이하는 굉장히 많기 때문에 이번 인사에서도 5급 사무관으로 4명 승진을 시켰거든요, 여성을. 그래서 지금…
김인중 위원  그런데 그것은 하나의 고려해볼 문제인데 급수가 해당이 안 돼서 못 한다 이런 생각하시지 말고, 제가 다녔던 기관에도 보면 급수가 안 되면 급수는 그대로 올라오더라도 업무를 그렇게 맡겨서라도 전문성을 길러야 되겠다는 그런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성 평등지수가 이렇게 낮다는 것은 계속 이게 금방해서 쭉쭉 올라가는 그런 성격이 아닌 것 같아요, 내가 내용을 죽 보니까. 그렇지만 우리 정책관님이 이쪽에 오셔서 ‘아, 이것이 우리 경상북도가 정말 성 평등지수가 낮다.’ 이것이 결국은 여성업무에 대한 평가는 이것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전부 다 발표가 되고 여기에 대한 자료가 나오고 이러니까, 이것을 정확하게 했다고는 어떤 분들은 평가자료가 잘못됐다, 이것을 가지고 논하는 것도 잘못됐다. 이런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마는 이제까지 이렇게 평가를 해 왔고 또 내가 내용을 이렇게 보니까 전부 해야 될 문제고 또 여성정책관실에서 해야 되는 업무 중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여기 다 망라가 돼 있어요.
  그래서 이걸 가지고 좀 세부적으로 또 우리 여성정책개발원에다 의뢰를 해서 어떻게 하면 좋겠나, 정책을 어떻게 개발하면 좋겠나, 이런 것을 연구를 해서 이때까지 대처를 했더라면 중․하위는 아니더라도, 상은 아니더라도 중․상 정도는 경상북도가 들어가야만 체면이 서지 않느냐, 여성대통령도 우리 한국에서 배출이 됐지만 그분 고향이 어디입니까? 이쪽 아닙니까,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인중 위원  그런 데서 계속 지난번까지 실적이 더 내려갔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 조금 올랐다는 게 중․하위인데 정말 이것은 앞으로 뭔가 개선을 더 해야 될 문제고, 우리 정책관실에서도 심각하게 생각해야 될 문제인 것 같아요.
  업무보고자료를 제가 죽 보니까 정말 일을 많이 하셨더라고요. 옛날에 이순옥 여성정책관님하고 같이 출장도 많이 다니고 부녀지도협의회도 하고 이랬을 때 정말 잘 하셨잖아요. 그런데 그 능력을 여기서 좀 발휘를 하셔서 앞으로 경상북도의 여성정책이 평가를 했을 때 정말 중․상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부탁을 드리고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인중 위원  여기서 일자리창출이 나오는데 여성일자리입니다. 제가 어제 언론신문에 보니까 민선 6기 좋은 일자리 10만개 목표를 해서 경제활동이 저조한 여성을 위한 일자리 1만 개 이렇게 해서 추진을 하겠다고 해서 토론회를 한 것 같아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인중 위원  토론회를 했는데 참 이게 때마침 잘 돼 있는 것 같은데 여기서 보면 여성정책기금이 있지요, 여성…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발전기금.
김인중 위원  예, 발전기금이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인중 위원  그 발전기금에 안동삼을 이용한 생활용품 하는 것, 염색을 해서 생활용품을 만드는 것 압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하고 있습니다, 지금.
김인중 위원  안동에서 하고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인중 위원  그래서 거기 기금이 얼마 지원이 됐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것이 한 800만 원 정도…
김인중 위원  제가 보기에는 600만 원이 돼 있는 것 같은데 신청은 얼마 들어왔는지, 옆에 모르시면 담당…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신청은 한 1000만 원 정도 들어왔는데 저희들이 기금재원은 한정되어 있고 많이 들어오니까 저희들이 조정을 좀 했습니다. 거의 그 수준으로 전체가 다 그렇게 했습니다.
김인중 위원  아니에요, 제가 보니까 800만 원도 있고, 그게 얼마가 중요한 게 아니고 제가 거기 자연염색원에 제가 한번 갔습니다. 갔더니 우리 경상북도에서 염색을 하시는 분들이 전부 모여서 거기서 직접 염색을 해서 그걸로 한복도 만들고 생활용품도 만들고 이런 것을 제 눈으로 봤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거기서 뭘 정말 여기서 여성정책으로 해서 지원을 하면 좋겠느냐, 어떻게 우리가 도와주면 좋으냐, 이렇게 물으니까 그분 얘기가 이때까지 여성발전기금을 매년 신청을 받아서 지원을 하잖아요. 할 때마다 깎더랍니다. 그래서 그렇다고 많이 한 것도 아니고 1000만 원을 했는데 거기서 40%를 깎고 600만 원을 주더라, 그래서 그러면 1000만 원이면 가능하냐고 그랬더니 그것보다도 자기네들은 자기 자비를 더 많이 해서 하고 있는데 다만 도비를 조금 더 주셨으면 좋겠다. 이런 얘기를 해서 제가 그러면 한번 알아보겠다, 이것이 이제 안동만 있는 게 아니고 이런 종류로 해서 자기 지역의 특색을 살려서 이걸 이용해서 일자리창출 하는 게 굉장히 많잖아요.
  그럴 경우에 우리 정책관님이 잘 파악을 하셔서 그렇게 자금을 많이 달라는 것도 아니고 그 정도의 자금 정도는 지원이 가능할 것 같은데 여성발전기금은 특히 우리 여성일자리창출에 굉장히 중요한데 제가 내역을 죽 보니까 여성일자리창출에는 별로 기금 지원한 내역이 적고, 기타 다른 데가 많더라고. 물론 그런 사업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닌데 제가 봐서는 이쪽으로 신경을 써주셔서…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앞으로 재원을 저희들이 이자를 가지고만 사용을 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인데 앞으로 확대를 좀 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인중 위원  예, 그래서 저는 다만 걱정이 우리나라가 또한 우리 경상북도가 여성이 정말 행복하고 잘 사는 세상이 됐으면 좋겠고, 또 어떤 부분에서는 공무원채용목표제 부분에는 여성이 적어서 오히려 남성한테 더 우대가 됐다는 그런 보고도 받기는 했습니다마는 아직까지 여성들에 대한 각 지역에 가면 성폭력이라든지 이런 것이 굉장히 많잖아요. 그런 것들이 일단 다 이것도 평가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성폭력을 당했다, 학교폭력을 당했다 그러면 피해자는 결국 여성이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것들도 지금 지역에 가면 성평등, 성폭력상담소 이런 상담소도 많고 또 상담원들도 많고 이런데도 불구하고 이런 게 자꾸만 매년 해가 갈수록 늘어나더라고, 이게.
  그러니까 그 부분을 지금 청소년담당도 아마 이쪽으로 온 것 같아요, 맞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맞습니다.
김인중 위원  그래서 어쨌든 어릴 때부터 청소년 때부터 이런 교육을 잘 시켜서 정말 편안한 그런 경북이 됐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으로 제가 질의를 드렸고요. 앞으로 성 평등지수 확대방안에 대해서 서면으로 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알겠습니다. 성 평등지수 이것은 저희들이 올해여성정책개발원에 용역을 1500만 원으로 해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매년 저희들이 성 평등지수 제고를 위해서 간담회를 하고 또 포럼도 하고 전문가를 불러서…
김인중 위원  보니까 올해는 한 것이 없던데요, 10월에 한 건 한다고 그렇게 했던데.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작년에도 했고 계속 해왔습니다. 올해는 저희들이 용역을 줬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이제 저희들 보고 그 결과에 따라서…
김인중 위원  그러면 어쨌든 그 용역결과가 나오고 그러면 그 자료를 사장하지 말고 어떻게든 활용을 좀 잘 하셔서 잘 활용이 되도록 바라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알겠습니다.
김인중 위원  성 평등지수 확대방안에 대해서 그것은 서면으로 부탁을 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예, 김인중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호 위원  포항 출신 이정호 위원입니다.
  국장님 고생이 많습니다. 우리 여성발전기금에 보니까 여성정책관 소관에 여성발전기금하고 청소년육성기금, 다문화가족진흥기금 이렇게 있네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이것이 그러면 목표가 어떻게 됩니까? 목표액이 어떻게 됩니까, 연도하고 액은 어떻게 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목표액은 조성 금액을 정해 놓고…
이정호 위원  그러니까 여성발전기금 조성 금액이 얼마지요, 목표가?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35억.
이정호 위원  그러면 달성해 가지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것은 이제…
이정호 위원  이자로 지금 하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이자를 가지고 쓰고 있거든요, 계속.
이정호 위원  그러니까 원금은 그대로 놔두고 이자로 매년 사업계획을 잡아서 한다. 여성발전하고 청소년육성은 지금 하고 있네요, 그렇지요? 그이자로,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자 가지고 다문화기금은 올해까지 60억 조성이 되면 내년부터 이제 사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정호 위원  자, 기금을 그럼 이자로 이 기금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국에서 그러면 임의적으로 사용을 합니까, 아니면 의회에 보고합니까? 기금을 어떻게 쓰겠다는 것을?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기금조례에 사용용도를 정의를 해놓았습니다. 어떻게 어디에 사용한다는 것을 하고, 그다음 심의위원회에서 의결을 거쳐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호 위원  그러니까 기금을, 물론 기금사용은 정해져 있지요. 무조건 주먹구구식으로 쓰는 것은 아니지요. 당연히 여성발전이면 여성발전에 대한 어떤 사업홍보 정책에 대해서 뭐 어떻게 어떻게 이런 이런 분야에 쓰라고 분명히 명시가 되어 있을 것이고, 이것이 이제 기금발전심의위원회만 거치면 통과된다는 얘기 아닙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단은 기본적으로 조례는 다 돼 있으니까 그 조례에 따라서 저희들이 사업계획을 세워서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어떤 어떤 사업을 하겠다, 보고를 하고 심의를 해서 이제…
이정호 위원  국장님, 그렇게 하는데 중요한 것은 의회에도 보고하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어쨌든 여성정책이든 청소년정책이든 왜냐하면 유사 사업에 전부 예산이 우리 의회에 보고돼서 편성이 되잖아, 그러면 의회에 당연히 보고되어서 의회에서 보고 또 쉽게 말해서 중복 안 되도록 또 혹시 소외된 곳에 하라고 요구도 할 수 있고,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그래서 의회에 보고 안 하고 위원회만 해서는 안 된다는 얘기입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런데 기금사업은 예산담당관실에서 통합관리를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서 전체적으로 보고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정호 위원  예산담당관실에서 보고를 안 하는데? 그것은 국장님, 예산담당관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맞습니다. 전체적으로 통합관리를 그쪽에서 하고요. 저희들이 예산심의 할 때 같이 합니다, 뒤에 같이. 예산심의를 받습니다.
이정호 위원  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그러니까 아까 국장님 답변이 기금관리심의위원회만 통과해서 한다, 이러기에 목표에 본 위원이 그렇게 해서는 안 되고 기금관리심의위원회는 그러니까 여성이면 여성, 또 청소년이면 청소년에 대해서 전반적인 업무에 대해서 잘 모르잖아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예산이 어디에 어떻게 지원되고, 그리고 우리 상임위에는 여성정책 올해 예산이 어떻게 되고 청소년… 아, 이쪽에 빠진 분야는 기금가지고 좀 활용하면 좋겠다. 이렇게 되잖아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그러니까 의회에 보고해서 그 목적에 맞게 쓰면 좋겠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산심의 할 때 같이 합니다, 기금을.
이정호 위원  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같이 하고 있습니다.
이정호 위원  그러면 그렇게 말씀을 해야지 안 한다기에 하라고 그렇게 주문을 하는 겁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이정호 위원  혹시 빠지지 않고 기금도 예산할 때 같이 이런 목적으로 이것은 이런 사업은 기금으로 할 예정이다 이렇게 보고를 해 주시면 좋겠다, 지적을 하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이정호 위원  그러면 다문화가족 지원기금은 조성목표가 얼마고 언제부터 시행합니까, 목표가 되면 하겠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2010년도부터 저희들이 도와 시‧군에서 모았습니다. 모아가지고…
이정호 위원  현재 61억인데 얼마까지 목표합니까? 아직은 안 쓰데요, 돈을?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60억 목표인데 이자까지 해서 한 64억 정도…
이정호 위원  그러면 이제 올해 하면 내년부터 이자로 다문화가족…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장학금도 지원을 하고 다문화역량 강화사업…
이정호 위원  그러니까 그 목적에 맞게끔 이것도 기금을 올해 목표하면 내년부터 사업계획을 세우니까 나중에 예산 세울 때 의회에 보고를 드리도록 해 주십시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위원님들께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정호 위원  예, 그렇게 해 주십시오. 그 얘기입니다.
  그렇게 하고, 감사자료 60페이지 보니까 여성가족부 지원 여성단체 공동협력사업 현황 이래가지고 2013년도에는 3개 사업을 했네요, 그렇지요? 이게 사업금액이 얼마 얼마였습니까? 금액은 안 나와 있네요, 이것 사업금액도 적어놓고 이랬으면 좋았을 텐데. 이것은 100% 국비사업이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2000만 원에서 5000만 원까지. 아, 500만 원에서 2000만 원까지 했습니다.
이정호 위원  그래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비고란에다 이 금액을 명시해 줬으면 좋았을 텐데 안 했더라고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여가부에서 주는 사업이라서 저희들 공모사업으로 해가지고…
이정호 위원  공모사업?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여가부 공모사업.
이정호 위원  본 위원이 왜 이러냐하면 금액이 상당히 큰 줄 알고 여성가족부 지원이라니까 국비니까 좀 안 크겠나, 이래서 참고적으로 물은 것이고, 중요한 것은 어쨌든 2013년도에는 그래도 여성가족부 공모사업은 많이 할수록 좋잖아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좋지요, 저희들이 국비 많이 따오면 좋지요.
이정호 위원  예, 그런데 2014년도에는 한 건밖에 없어가지고 그렇게 지적을 합니다. 이것을 좀 유도를 해서 좀 많이 딸 수 있도록…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저희들이 장려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성단체라든지 관련기관을 통해서 많이 응모를 하도록…
이정호 위원  그러니까 장려해서 아니면 사업아이템을 우리 여성가족관에서 어느 단체에다 제공을 한다든가,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아니 그러면 세부계획은 그 단체에서 짜더라도 그런 아이템이나 이런 자료를 해서 이런 공모사업에 많이 할 수 있도록, 따올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를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그다음 감사자료 24, 25 잠깐 한번 봅시다. 23, 24쪽 연계됩니다. 20페이지부터 죽 연계, 민간 또는 사회단체 국․도비 예산지원현황인데 여기 보니까 민간사회단체에 국비는 없고 전부 100% 다 도비로 지원하네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것은 도 단체에 저희들이 지원해 주는 내용입니다.
이정호 위원  그렇고, 도 단체인데 경상북도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위치가 어디에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구미에 있습니다.
이정호 위원  구미에 있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이것은 그러면 도…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도 다문화센터입니다.
이정호 위원  그러면 자치단체는 없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시‧군마다 다 있습니다.
이정호 위원  이것은 그러면 어떻게 됩니까? 독립적으로 합니까, 아니면 도 지원단체가 본부가 되고 시‧군은 지부형태로 운영이 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시‧군은 시‧군 다 설치를 해서 하고 도 단체는 전체적인 다문화센터 시‧군 단위의 교육도시를…
이정호 위원  자, 다시 얘기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시‧군에도 지원센터가 있는데 그러면 시‧군 지원센터는 각 시‧군의 예산을 받아서 자체사업을 하고, 쉽게 말해서 여기에 나오는 것은 도 지원센터에서 우리 도비 받아서 이렇게 하는 겁니까, 아니면 도에서 일괄 지원받아서 시‧군부에 분산해서 운영을 하느냐 이 말입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도센터는 저희들 도비로 하고요, 시‧군 센터도 국․도비 매칭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이정호 위원  지원하고 있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리고 여기 나오는 이것은 특화프로그램입니다.
이정호 위원  특화 프로그램?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아, 여기 나오는 것은?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그러니까 일반사업은…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저희들이 프로그램 사업비로 주는 겁니다, 이것은.
이정호 위원  일반사업은 그러니까 국․도비 받아서…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운영비하고 사업에 소요되는 운영비라든지 인건비 이런 부분은 저희들이 도비 보조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정호 위원  하고 있다고, 이해가 좀 잘 안 와가지고… 그러니까 시‧군 가족지원센터하고 도 가족지원, 그러니까 이게 지금 무슨 얘기냐 하면 24, 25 이렇게 나와 있는 것 있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예를 들어 2014년도 같으면 2013년도에도 역시 했습니다마는 여기 나오는 특화사업 이것은 도 문화센터에서, 가족지원센터에서 한다는 이야기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도 센터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정호 위원  시‧군부 가족지원센터하고 관계없고,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도 센터에서 다 합니다.
이정호 위원  전체적으로 국․도비 내려올 때는 같이 연계를 하더라도?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렇습니다.
이정호 위원  그러니까 그래서 물어보는 겁니다. 물어보는데, 제가 왜 이러냐하면 대구교육대학교도 다문화가정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국제교류해서 1억이 나가고, 또 영남대학교 다문화가족 온라인 멘토링 교육지원해서 3000만 원, 이것은 영남대학교에서 하고 앞에 것은 대구교대에서 1억을 받아서 하고, 또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맨 밑에 보면 다문화인재 세계화 추진 5000만 원해서 예산지원이 이렇게 나가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다문화가정을 어쨌든 교육이든 세계화든 국제교류화지원이든 이걸 각 기관 흩어져서 했을 때 효율성이 있겠느냐 이 말입니다. 그러니까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아무래도 전체적인 다문화가족을 관리하니까 국제교류 같은 것도 다문화세계 추진하고 합쳐가지고 전문성 있게 꾸준하게 관리하고 체계적으로 해야 더 좋지 않겠느냐 그런 뜻이고, 교육도 대구대학교 하나 하든지 아니면 영남대학교 하나 하든지 이렇게 해가지고 학교를 나눠서 할 것이 아니라 그렇게 지원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하지 않겠느냐 그런 뜻입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이것은 이제 저희들 도하고 대학하고 또 관련기관하고 MOU 체결해서 다문화가족이나 자녀들의 글로벌 역량을 좀 강화를 시키기 위해서 사업을 추진을 해왔습니다.
이정호 위원  그러면 아예 대구대학교 MOU 체결하면 대구대학교에서 예를 들어서 다문화를 국제교류지원부터 해서 교육프로그램 지원하고 하면 차라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있는 세계화추진 이것도 이 사업도 이리로 줘버리든지 그래서 연계해서 같이 하면 더 효율적이지 않겠느냐, 그런 뜻입니다. 이쪽을 이리로 넘기든지, 국제교류나 세계화나 그게 그거잖아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그래서 같은 사업을 가지고 기관을 분산해서 하지 말고 한쪽으로 몰아서…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일관성 있게 저희들이 검토를 하겠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정호 위원  예, 해서 효율적으로 운영하라는 얘깁니다,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하고, 그 중간에 보면 경상북도 다문화가족센터 지원해서 8000만 원 있는데 이것은 운영비 지원입니까, 운영비 지원에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이것은 이제…
이정호 위원  25페이지 여기 있잖아요. 그다음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원 이렇게 해 놓았네요, 8000만 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것은 센터별로 도 다문화센터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시‧군에 보급도 하고, 교육도 시키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기 위해서 여기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보급을 하고…
이정호 위원  그럼 경상북도 다문화, 그러니까 이건 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다음에 교육자료도 제작을 하고 교재도 만들고 네트워크도 구축하고 이런 사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도 다문화센터가 이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정호 위원  아, 이제 시․군의 컨트롤타워를 하면서 여러 가지 교육 재료부터 해서 하는데 드는 비용이 8000만 원 든다 이거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정호 위원  알겠습니다. 하여튼 다문화가족 이게 중요합니다. 앞으로 경상북도는 특히 다문화가족 인구가 계속 늘고 학생 수도 늘고 차지하는 비중이 자꾸 높아지잖아요, 그렇지요?
  그래서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교육부터 관리까지 잘 해서 정말 우리 일반 대한민국 국민과 같이 평등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앞으로 잘 역할을 해 주십사…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잘 알겠습니다.
이정호 위원  물론 가족지원과에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지만 오히려 여성정책관에서 우리 경상북도 전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멋있게 해야지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이정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이정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진복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남진복 위원  남진복입니다.
      (웃음소리)
○위원장 황이주  죄송합니다. 동료위원님 성함을…
  예, 남진복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진복 위원  예, 독도를 지역구에 두고 있는 울릉도 출신 남진복입니다.
      (웃음소리)
  수고하십니다. 지난주에 우리가 청소년수련원을 감사를 하고 왔습니다마는 거기 가보니까 입소인원들이 특정지역에 편중되어 있더라고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김천‧구미‧칠곡 3개 시‧군 이외에는 경상북도수련원 그 이름에 걸맞지 않게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아마 어제오늘 일이 아니고 수년에 걸쳐 이것이 아마 진행되어 온 것 같은데 이것이 개선이 안 되고 다른 지역까지 입소인원이 확대되지 않은 이유가 따로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수련시설에요?
남진복 위원  청소년수련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김천지역에 소재를 하고 있으니까 지역이 편중이 되어 있다 이 얘기네요. 수련시설이 당초에 설립을 김천지역에서 건립을 해 버렸기 때문에 사실은 그쪽으로… 지역이 그쪽에 있다 보니까 아무래도 구미라든지 김천이라든지 그쪽 지역에 있는…
남진복 위원  그러면 이름을 김천수련원이라 하지 왜 경상북도수련원이라고 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경북 전체, 대상은 사실 경북 전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지역은 현재 김천지역에 있다 보니까 아무래도…
남진복 위원  아니 그러니까 다른 시‧군의 청소년까지 입소를 확대시켜 야 될 것 아닙니까? 그런 노력이, 흔적이 전혀 없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전체적으로 지금… 전체 우리 도내 청소년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남진복 위원  어느 시‧군에서 하고 있습디까? 제가 지난주에 감사를 하고 왔다고 하잖아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자, 정책관님.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거기 실적 보시고 타 시‧군으로 확대를 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시라는 이야기입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노력을 하셔가지고 내년에 같은 사항이 반복 되지 않도록…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알겠습니다. 저희들 적극적으로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각별히 관심을 가지고 확대를 하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우리 정책관님이 보시기에 여성일자리에 대해서 신규시책도 개발해 놓고 계시는데 여성일자리 목표가 몇 개라고 하셨지요, 아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여성일자리 저희들이 이제 민선 6기 들어서 여성일자리 1만 개를 저희들이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1만 개, 4년 동안?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좋은 일자리 1만 개를…
남진복 위원  그래 4년 동안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그것도 좋은 일자리?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정책관님이 보시기에 일자리창출은 어떻게 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이라고 보고 있습니까, 여성일자리?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자리창출은 일단은 일자리를 위한 이런 역량, 구직자들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교육이라든지 이런 인프라를 조금 구축을 해야 될 것이고, 그다음에 이제…
남진복 위원  그 인프라 구축을 어떻게 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교육도 시키고 일자리를 저희들이 확보를 좀 해야 되겠지요, 전체적으로.
남진복 위원  교육을 하겠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교육도 시키고 구직이나 구인이 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저희들이 도에서 역할을 해야 될 부분입니다.
남진복 위원  교육은 말이지요, 대학교 나온 학생도 취직을 못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그만큼 받고 나와 있어도.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일자리를 행정기관에서 도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있습니까, 실제로?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실제로…
남진복 위원  4년 동안 1만 개를, 그것도 좋은 일자리 1만 개를 도에서 창출해낼 재간이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도에서 사실은 기업이라든지 각종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관에 대해서 어떤 일자리정책들은 인센티브도 부여를 하고 고용요건을 완화시키기 위한 그런 정책들, 그리고 일가정 양육을 위한 환경조성이라든지…
남진복 위원  그래 어떤 인센티브를 줄 수 있겠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저희들이 어떤…
남진복 위원  자, 없습니다. 행정기관에서 일거리를 창출할 방법이 있습니까? 그것도 1만개씩이나 좋은 일자리. 지금 실질 실업률이 언론에도 나왔습니다마는 10%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런 좋은 일자리 1만 개를 만들 수 있는 재주가 있다면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겠어요? 경제성장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겁니다. 기업이 창출하는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렇습니다. 전체적으로 그런 여건이 조성돼야 되는…
남진복 위원  그런데 뭐 행정기관에서 일자리 1만 개를 창출해서 어떻고 저떻고… 이것 전형적인 전시행정입니다, 부풀리기.
  아까 존경하는 최태림 위원도 말씀했지만 어디에 일자리가 그렇게 있습니까? 보여주기 식 전시행정 그만 하십시오. 경상북도가 특히 심합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사실은 저희들 부분에 있어서는 경력단절여성을 상대로…
남진복 위원  예, 정책관님 됐고 여기에 보면 업무보고 26쪽에 보니까 여성일자리사관학교 설치라고 있습니다, 사관학교. 올해 신규사업으로 특수시책으로 하시는 모양인데 이런 아이디어가 어디서 나왔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남진복 위원  이것 어디서 나온 아이디어입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사실은 이제 중앙정부에서도 고용률 70%를 목표로…
남진복 위원  하는데 사관학교 설치 운영을 하겠다는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왔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이디어요?
남진복 위원  예.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저희들이 여성일자리, 경력단절여성 고용,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을 강화를 시키고 또 지금 대세가…
남진복 위원  아니 그러니까 다 좋은데 사관학교를 설치하겠다는 아이디어가 어디서 나왔느냐고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이디어요? 일자리부서하고 저희들하고 전체적으로 협의를 해서 했습니다.
남진복 위원  이거 여성정책개발원에서 나왔지요? 여성정책개발원 연구과제로 나온 것이지요, 맞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단은 저희들 부서에서…
남진복 위원  아니 맞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여성정책개발원에서 나왔지요? 정확하게 답변하십시오. 지금 감사장입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니 저희들 도에서 일단은 일자리를 확충하겠다는…
남진복 위원  자, 제가 다시 확인합니다. 여성정책개발원에서 나왔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단은 저희들 도에서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일자리사관학교를 만들겠다는 이런 정책들은요.
남진복 위원  아, 도에서 나왔지요. 도에서 이 자료에 보고를 도에서 한 건데 이 아이디어가 어디에서 나왔냐고 내가 묻고 있습니다.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연구과제로 해서 보고 된 거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연구과제도 개발원에서 했습니다마는 저희들…
남진복 위원  나왔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저희들 도에서…
남진복 위원  거 말을 빙빙 돌립니까, 같은 이야기를! 맞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저희들 도에서 사업을 구상을 하고 개발원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연구도 하고 이렇게 했습니다.
남진복 위원  자, 이게 과제연구보고가 언제 됐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올해…
남진복 위원  올해 언제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지금 올해…
남진복 위원  확인 한 번 해 보십시오, 뒤에 직원. 보고서가 언제 제출 됐는지, 언제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개발원에서 이제 여성정책 10대 아젠다 개발 연구를 했습니다. 해서 올 상반기에 나온 것 같습니다.
남진복 위원  정확하게 이야기 하세요. 몇 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것은 확인을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아젠다는.
남진복 위원  확인이 안 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남진복 위원  이 시기를 제가 지금 알아야 됩니다. 다음 질의를 하기 위해서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좋습니다. 6월 이전입니까, 6월 이후입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남진복 위원  불과 3, 4 개월 전 일을 기억 못해요, 이 중요한 신규시책인데?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하여튼 상반기에 연구를 했는데 이 시점은 아마 6월 이후에 보고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연구기간이 6월 30일까지고요, 6월 30일 끝나고…
남진복 위원  됐는데 보고를 언제 받았냐고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남진복 위원  자, 좋습니다. 그것 뭐 숨길 이유가 있는 모양인데 이것이 김관용 지사의 공약사항이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맞습니다.
남진복 위원  맞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공약사항입니다.
남진복 위원  김관용 후보의 공약집에 어떻게 해서 들어갔습니까? 알고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남진복 위원  도 출연기관인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연구한 이 과제가 특정 후보의 공약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위원님, 그것은 지금 공약…
남진복 위원  아니 그것 공약으로 들어가 있습니까, 안 들어가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공약은 들어있습니다마는…
남진복 위원  어떻게 들어가요, 지금 연구 중인 과제가?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공약은 들어있는데 이게 이제 공약을 발표하기 전에…
남진복 위원  그래 보십시오. 최소한 6월 30일까지 연구과제가 진행 중인데 어떻게 선거는 4월 달, 5월 달 공약이 확정되어서 발표되는데 어떻게 그 과제가 특정 후보의 공약으로 들어가 있어요? 그 후보가 당선되어가지고 지금 공약으로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것은 일자리사업을 위해서 동시에 아마 저희들은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아, 동시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할 수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어차피 여성정책개발원에서도 일자리사업을 하고 있잖습니까, 새일 본부가 있고…
남진복 위원  자, 보세요. 정책관!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말을 그런 식으로 돌리고 하면 안 돼요. 여기 감사장이에요. 과제연구가, 도비를 출자한 출연기관에서 연구된 과제가 공약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있어요. 문제는 당시에 후보가 김관용 후보 하나였습니까, 다른 후보가 있었지요? 당내 경선도 있었고 본 선거도 있어서 후보가 여러 명 있었습니다. 그러면 그 후보들한테도 똑같은 연구 과제를 ‘우리는 이런 연구를 해서 참 좋은 사업이 있는데 이것을 공약으로 채택하십시오. 하든 말든 당신들 선택사항이겠습니다마는 이런 것이 있습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까, 안 했을 것 아니에요? 다른 후보에게도 이것 줬습니까, 여성정책개발원에서?
  특정 후보한테 도 출연기관이 연구한 자료를 줘가지고 공약으로 만들고 있는 이런 행태가 과연 잘 됐느냐는, 본 위원은 그것을 지적하고 있는 겁니다. 어떻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사실은 그 개발원에…
남진복 위원  결과적으로 그렇게 나타나 있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공약사항을 개발원에서 어떤 연구를 해서, 공약사항은 사실 도에서 정한 부분이거든요. 개발원에서 해가지고 아마 그것을…
남진복 위원  개인후보 공약을 도에서 줬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니 개인, 그러니까 후보는…
남진복 위원  김관용 후보입니다, 후보.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후보캠프에서 만들어서 한 것이잖아요? 그런데…
남진복 위원  어떻게 앞에서 귀신같이 일자리사관학교를 알고 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런데 개발원하고는 사실은 상관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님.
남진복 위원  보세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 공약하는, 그런데 이제…
남진복 위원  막대한 도비를 출연하는 출연기관을 이렇게 사조직화 개인 싱크탱크로 악용하는 이런 사례는 지양돼야 됩니다. 내가 한 사례를 드는 겁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사실은 아젠다 시작 시기하고 저희들 공약 확정된 시기하고 그것을 저희들 확인은 못 했는데 아마 개발원에서 이것을 해가지고 도에서 우리 지사님 그 공약으로 된 것은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요.
남진복 위원  아닌 것으로 알고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저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래 아닌 걸로 알고 있는 것으로 나한테 답변하면 안 돼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어쨌든 여러 위원들이 지적했듯이 여성정책개발원의 운영형태가 지극히 잘못돼 가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겁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남진복 위원  이상입니다.
      (황이주 위원장, 김인중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대리 김인중  예, 남진복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추가로 질의해도 됩니까?」하는 위원 있음)
  지금 하실 분이 안 계시면 추가로… 그럼 김봉교 위원님 하시고 난 뒤에 하시도록 하겠습니다. 
김봉교 위원  예, 구미 출신 김봉교 위원입니다.
  우리 이순옥 정책관님, 그리고 간부 공무원 여러분 행감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우리 동료위원 남진복 위원님 지금 질의를 했습니다마는 추가로,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보니까 감사자료 8페이지에 여성정책개발원 행사성 업무를 여성정책관실로 이관을 하라고 되어 있는데 조치사항에 보니까 ‘수탁사업 중 행사성 사업을 점진적으로 줄여 정책개발원과 연구과제 수행에 전력할 수 있는 여건조성을 하겠다.’ 이렇게 했는데 이관된 시행한 어떤 사업이 있습니까? 개발원에서 정책관실로 올해 행사성 이런 사업이 이관된 사업이 있습니까, 시행한 사업이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저희들이 이제 행사성 수탁사업을 개발원에다 줘서 개발원에서 하는 사업이거든요.
김봉교 위원  아니 그래 201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에 이렇게 했는데 조치사항에 보면 조치결과를 이렇게 했는데 올해 2014년에 시행한 사업이 있냐 이 말이지, 행사성 사업을.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작년에 비해서 행사를 조금 줄였습니다.
김봉교 위원  있습니까? 있으면 예를 한번 들어 보십시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행사는 저희들이 여성인물 재조명 심포지엄이라든지 그것 개최를 했고요. 행사…
김봉교 위원  그러면 정책관실에서 한 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니요, 여성정책개발원에 위탁을 해서 했습니다. 그런 행사가 몇 건 있습니다, 개발원에 위탁을 해서 시행하는 행사가.
김봉교 위원  우리 경상북도 본청에도 있잖습니까, 일자리민생본부인가?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자리본부가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일자리본부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봉교 위원  그래 거기서 전부 종합적으로 다 일자리 조정하고 하는데 굳이 정책개발을 해야 될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이런 것을 지금 관리운영을 하겠다고 지금 하는 것 같은데…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지금 일자리관련 얘기하십니까?
김봉교 위원  예.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지금 새일지원본부 같은 경우에는 여성가족부에서 새일지원본부를 여성정책개발원에다 위탁을 했습니다. 새일지원본부로 지정을 해서 여성일자리 창출사업을 하도록 지금 예산도 배정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취업설계사도 근무를 하고 전 시‧군을 상대로 경력단절 여성 일자리창출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본 위원이 추가질의를 하는 것은 경상북도도 일자리본부가 있고, 아마 중앙정부에도 노동부라든지 직업훈련기관들이 여러 개 있을 겁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많습니다.
김봉교 위원  그래 양질의 일자리가 중요하지,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봉교 위원  이런 소개를 하고 하는 이런 일자리기관이 중요한 게 아니거든요. 또 이걸 굳이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정책개발을 해야지 이런 것을 운영을 하고 관리를 하겠다는 이런…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개발원이 이제 여성정책연구개발도 하지만 일단은 도…
김봉교 위원  지난번 저희가 출자출연기관 행감을 수감기관에 가서 했습니다. 여성정책개발원에 가서 했는데 연구원이 모자란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김윤순 원장님이신가 일자리가 부족해서 사람이 모자란다 이거라, 그래 사람이 모자라는데 연구과제 개발은 안 하고, 아니 그래 정책개발은 안 하고 이런 걸 할 인원이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자리관련은 사실 새일지원본부 조직이 별도로 구성이 되어 있거든요. 직원도 별도로 있고 여성정책개발원하고는 별도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국비지원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은 별도로 조직으로 운영을 하고 있고요.
김봉교 위원  지금 여성정책개발원의 인원이 몇 명입니까, 국장님 알고 계십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13명입니다.
김봉교 위원  13명이지요, 연구직이 7명인가 8명?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새일지원본부는 또 인원이 별도로 있고요. 연구원들하고 직원들 해서 13명 있습니다. 연구원과 관리직 합쳐서 13명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그래 그 사람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자리 부분은 별도로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일자리부분은 몇 명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5명…
김봉교 위원  5명이 별도로 있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봉교 위원  그때 행정사무감사 할 때는 그런 것이 없고 관리직 5명, 연구직 7명, 그렇게 13명인가 그런 것 같던데? 본 위원이 기억하기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거기는 이제 새일본부장하고 취업설계사들하고 3명하고 4명 있습니다. 4명 있는데 계약직입니다.
김봉교 위원  조금 전에도 본 위원이 이야기했습니다마는 양질의 일자리가 중요하지 이런 중복된 어떤 기관, 쉽게 이야기해서 일자리창출을 하겠다는 이런 어떤 기관을 만드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중복이 되지 않습니까, 중앙정부도 있지 우리 본청에도 있지.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본청에 있고 저희들은 여성가족부에서 경력단절여성 일자리…
김봉교 위원  남진복 위원도 지적을 하셨으니까 이쯤 하고 잘 알겠습니다. 다시 한 번 재검토 해 주십시오. 해 주시고, 행감자료 83쪽 여기 보니까 아동관련 기관에서 안전사고 발생이 최근 3년에 299건이 발생을 했는데 299건 맞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2012년부터 2014년 9월 말까지 나왔습니다.
김봉교 위원  타박상 같은 것은 애들이 놀다보면 이해가 가는데 화상은 왜 이렇게 발생을 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화상 같은 경우에는 전열기라든지 이런 부분.
김봉교 위원  예?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전열기, 난로라든지 이런 부분에 덴 부분도 있고, 끊인 물 같은, 컵 뜨거운 물마시다 데는 경우도 있고 그런 경우가 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아, 전열기구로 인해서 발생하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런 부분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아, 그렇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봉교 위원  그래서 화상이… 그리고 또 기타에 49건이 있는데 이것은 어떤 사고입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기타는 여기 나온 것 외에 여러 가지 이유인데 넘기다가 목에 걸린, 기도에 걸린 문제라든지, 단추라든지 이런 문제가 있고, 음식 같은 것 먹다가 걸리는 문제, 그다음에…
김봉교 위원  그러니까 타박상, 화상, 미끄럼, 추락 외에 잡다한 사고들이란 말씀입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 외의 사고들이 많이…
김봉교 위원  이것이 보니까 입원치료가 10명이 되어 있는데 입원 정도 하려면 사고가 상당히 심각할 수가 있지 않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입원할 정도 되면 좀 심각한…
김봉교 위원  그래서 10명인데, 2년에 걸쳐서 10명인데 1년에 한 서너 건씩 일어나는데 어느 정도 입니까, 사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것은 지금 상세하게…
김봉교 위원  파악이 안 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파악을 서면보고 드리겠습니다.
김봉교 위원  그럼 자료를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라고, 그럼 치료비는 어디서 냅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치료비는 어린이집에 보험이 다 들어있거든요.
김봉교 위원  보험으로 다 처리가 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5000원씩 보험이 다 적용됩니다. 그러면 보험청구하면 보험으로 다…
      (김인중 부위원장, 황이주 위원장과 사회교대)
김봉교 위원  그러면 도에서 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어린이집 보험…
김봉교 위원  치료비로 나가고 지원되고 이런 것은 없고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보험료도 저희들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보험으로 다 100%?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봉교 위원  그렇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봉교 위원  아니 국장님 잘 모르시면 담당…
  우리 위원장님, 허락해 주시면 뒤에서 다른 의견이 있으신 것 같은데… 
○위원장 황이주  예, 그렇게 하시지요.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국장님께서 답변하시기 곤란한 실무적인 부분들은 담당 계장님들께서 직접 위원님들 질의에 답변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육아동담당 박세은  예, 보육아동담당사무관 박세은입니다.
  지금 어린이 안전문제에 대해서 안전공제에 의무적으로 다 가입을 시키고 있습니다. 도에서 1인당 5000원씩 줘서 원에서 50% 부담하고 우리가 해서 거기서 100% 다 보험처리가 되기 때문에 사고에 따른 보상은 문제가 없는 상태입니다. 
김봉교 위원  그럼 100%보험으로 다 처리가?
○보육아동담당 박세은  예, 또 도에서 안전공제 영유아보육법에 가입을 하도록 되어 있고요.
김봉교 위원  아, 그렇습니까?
○보육아동담당 박세은  또 시설별로 개인보험에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그러면 도에서 별도로 지원되는 그런 법은 없고?
○보육아동담당 박세은  안전공제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요즘 애도 잘 안 낳는데 국장님, 또 애들 판단력도 부족하지 않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저희들이 안전사고가 많이 나지 않도록 교육도 시키고 지도점검도 하고…
김봉교 위원  안전예방교육, 안전예방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 하나만 더…
  우리 공무원 해외연수를 보니까 2013년도, 행감자료 51쪽입니다. 선진보육정책 견학에 9일간 보육담당공무원 한 명이 핀란드하고 스웨덴을 갔다 왔는데 지금 이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는지, 여기 계십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계십니다. 저번에 보육한…
김봉교 위원  아, 과장님이시네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담당계장입니다.
김봉교 위원  계장입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봉교 위원  갔다 오셨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봉교 위원  그러면 갔다 온 업무를 맡고 계시네요. 연수와 같은 목적에 맞는 그런 업무를 하고 계신… 지금 무슨 계장이십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지금 한 달 전에 바뀌었습니다.
김봉교 위원  아, 그전에… 그래 그분은 어디 가셨냐고, 지금? 인사가 있었습니까, 그러면?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손으로 가리키며) 이분이 이제…
김봉교 위원  핀란드를 다녀오셨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핀란드 다녀왔습니다. 다녀오고 옆으로 옮겼습니다, 한 달 전에.
김봉교 위원  지금 그러면 맡고 계시는 직책이?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여성지원계를 맡고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여성지원계?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여성단체관리하고 하는…
김봉교 위원  보육하고 안 맞잖아?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보육은 이제…
김봉교 위원  그럼 그전에는 인사하기 전에는 보육을 맡고 계셨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보육업무를 봤습니다.
김봉교 위원  아, 그랬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봉교 위원  거기 갔다 오신 분들이 보고서 같은 것 쓰시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보고서 다 냅니다. 공무국외여행서 다 냅니다.
김봉교 위원  그러면 이런 보고서가 도정업무나 이런 데 반영된, 9일 갔다 오시고 그런 도정업무에 기여한 그런 예가 있습니까? 갔다 와서 보고서, 아니 거기 가서 선진교육을 보고 느끼고 보고서 쓴 게 우리 도정에 반영된 것이 있느냐 이 말씀입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실제로는 선진보육사례 같은 경우에 저희들 도의 보육정책 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지요. 핀란드에서는 어떤 정책을 수행한다는 그런 부분은 사실…
김봉교 위원  아니 그러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 반영된 부분이요?
김봉교 위원  반영된 부분이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웃음)
김봉교 위원  예를 들어서?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담당사무관님이 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제가 답변해도 되겠습니까?
김봉교 위원  갔다 와서 본인이 우리 도정에…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여성지원담당사무관 도국량입니다.
  우리나라하고 보육정책에 너무 차이가 많아서, 저만 간 것이 아니고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해서 같이 갔었거든요. 현장방문을 7개소 했는데 우리나라하고 수준이 너무나 차이나서 지금까지 도 정책, 우리 독단적으로 하기 힘들고 보건복지부에서 어느 정도 정책을 입안해서 시책에 반영해야 될 것 같아서 저희 도 입장에서는 아직 반영된 것은 없습니다. 
김봉교 위원  차이를 어느 정도 느끼셨습니까?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지금 우리나라는 무상보육정책을 하고 있는데 그 나라는 아직도 돈 많은 분들은 돈을 내고 선택보육을 하고 있었습니다. 저희들은 이제 전면 무상보육이 됐는데 그 차이점이 있었고, 또 애들을 학문을 가르치는 것을 5살 때 가르치지 우리나라처럼 1세, 2세 때 영어나 수학 같은 것을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산속에서 애들을 놀게 했고, 사회에 융화되는 교육을 먼저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김봉교 위원  그러면 혼자 갔다 오신 게 아니고 보건복지부?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우리 도에서는 제가 혼자 갔다 왔고요. 전국에서 한 24명이 참여를 했습니다.
김봉교 위원  그러면 17개 시‧군하고…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예, 보건복지부하고 보육정보센터하고 중앙에, 그렇게 갔다 왔습니다.
김봉교 위원  그러면 지금 당장은 차이가 매우 난다?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그렇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하고 그 나라는 좀 사회주의국가적인 느낌이 강해서 좀 조세부담률이나 이런 모든 면에서 우리나라하고 좀 차이가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그래 우리 실정에는 안 맞다, 그 말씀입니까?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예, 그런 면도 있습니다.
김봉교 위원  실정에는 안 맞다?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예.
김봉교 위원  그러면 연수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국장님. 중요하고 가서 보고 또 배우고 느끼고 한 것을 우리 도정에 반영을 하려고 목적이, 연수 목적이 그런 목적 아닙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김봉교 위원  안 맞으면 다음 연수는 핀란드하고 스웨덴은 갈 필요가 없지 않겠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웃음)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그래도 배운다는 입장에서는 좀…
김봉교 위원  아니 배우고 혼자 가서 사장시키면 예산만 낭비되지.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중앙정부에서도 갔으니까…
김봉교 위원  아니 혼자 배우고 혼자 느끼는 것은 연수 목적하고는 전혀 다릅니다.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중앙정부에서도 갔으니까 어느 정도의 생각은 있지 싶습니다. 그것을 입안하면서 정책적으로 반영이 어느 정도 될 것 같습니다.
김봉교 위원  그래요?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예.
김봉교 위원  연수가 국장님, 사실은 그럴 일이야 없겠지만 놀러간다, 쉬러간다, 이런 목적이 돼서는 안 됩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김봉교 위원  정말 우리 도정에 발전이 될 수 있는 그런 연수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그런 연수가 앞으로 되기를 세심하게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써가지고 그런 연수가 되도록 노력 좀 해 주십시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김봉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예, 김봉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도국량 가족지원담당님.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예, 말씀하십시오.
○위원장 황이주  우리 존경하는 김봉교 위원님 질의에 말씀이 국내사정과 차이가 많더라, 그래서 우리 광역지자체 경상북도가 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라는 걸로 그렇게 정리가 되는데 우리 정책관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런 거예요.
  그렇다면 우리가 해외연수 저는, 우리 위원님들도 마찬가지지만 직원 분들도 많이 나가기를 권장합니다. 많이 보고 오셔야 사고의 전환도 있고 또 정책에 반영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는 권장하는 쪽인데 그렇다 하더라도 사전에 우리가 사전 모니터링을 통해서 과연 우리가 갈만한 곳인가, 중앙정부가 같이 가자고 하더라도 우리 현실을 봤을 때 그 나라에 가서 배울 점이 있는가, 정책에 반영할만한 것이 있는가, 사전 모니터링을 하고 점검을 하고, 그래서 그것이 그렇다는 답이 있을 때 나가는 것이 맞지 중앙정부가 가자고 해서 그냥 가는 것은 좀 무의미하다, 이 정도의 말씀을 드리고요. 
  우리 도 계장님 같은 경우는 전공이 행정직입니까, 복지직입니까?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행정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행정직입니까?
○여성지원담당 도국량  예.
○위원장 황이주  알겠습니다. 그러면 우리 여성정책관실에 보면 아동학을 전공하는, 여성학을 전공하신 분들이 계십니까, 계장님들 중에? 아동학이나 여성학, 없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없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우리 여성정책관실에 계약직 직원들 많이 쓰고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계약직 없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없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위원장 황이주  굉장히 지금 아이러니한 게 그렇다면 정책개발에 대한 점검, 우리가 여성가족정책관실이잖아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위원장 황이주  지금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올라온 연구과제를 봐도 아동에 대한 이 부분은 전혀 없어요. 그러니까 다시 말씀드리면 정책개발에 굉장히 편중되어 있다. 우리 존경하는 김봉교 위원님 말씀의 연장선상인데 여러분들이 여성학이나 아동학을 전공한 사람이 없으니 그 부분에 대한 산하기관, 아니면 외국 현지연수 이런 데 대한 기본지식을 갖추고 있지 않은 이런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걸 지적하고 싶은 겁니다. 이해가 되시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위원장 황이주  예, 그 정도로 하겠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 위원님, 추가질의는 우리 위원님들 이렇게 한번…
  먼저 그럼 기회를 드릴까요? 예, 박영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영서 위원  제가 추가질의 하나만 하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지체장애인 경북협회가 장재권 회장님이시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바뀐 것 아십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니요, 저희들 부서는 아닌데…
박영서 위원  아니 그것 한번 물어보려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박영서 위원  아니 왜 그러냐면 사업을 2013년도에 예를 들어서 여성장애인 전문활동가로 거듭나기, 3색 테마이야기를 지체장애인협회에서 했잖습니까,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여가부 공모사업…
박영서 위원  60페이지, 제가 이것을 물어보는 이유가 지금 이분이 다른 지체장애인협회를 만든 것 아시지요, 올해?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만일에 이런 사업이 장애인 쪽으로 사업이 나왔을 때 공모사업 할 것인지, 이분에게 줄 것인지, 아니면 기존에 있는 그동안 해온 지체장애인협회에 줄 것인지 우리 이순옥 정책관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현재 저희들은 사실은…
박영서 위원  예를 들어 지체장애인 쪽으로 공모할 일이 나오면 기존에 있는 사단법인으로 줄 것인지, 새로 만든 사단법인이 있거든요. 장재권 씨가 나와서 만들었잖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단은 기관단체로 등록이 된 부분이고 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그게 들어오면 사업내용이나 목적을 봐가지고 검토는 한번 해볼 수 있습니다. 한번 해보고…
박영서 위원  그럼 기존…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마찬가지로 전체를 같은 선상에 올려놓고 봐야 되겠지요, 전체를. 들어오면 사업내용이라든지…
박영서 위원  잘 생각하십시오. 저는 뭐… 두고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예, 박영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황병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병직 위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정책관님, 시간이 많이 진행되었네요, 그렇지요? 시간도 오래갔고 동료위원님들 질의에 답변하시느라 고생 많으신데, 이 행정사무감사를 임하면서 사실은 좀 이렇게 여성가족정책관의 산하기관인 여성정책개발원의 행정사무감사를 시행하고, 일부 언론에 보도된 내용들에 대해서 피감기관에서 사실이 아닌 것처럼, 우리가 지적한 내용들이 아닌 것처럼 보도를 한 것을 아까 최태림 위원님께서도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들에 대해서 본 위원이 여성정책개발원의 행정사무감사를 수행할 때 사실관계를 근거로 해서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였다는 것을 이제 우리 여성가족정책관이 그간 시행한 업무에 대해서 확인을 시켜드릴게요. 
  그러면 제가 여성정책관에 질의하고 감사한 내용에 대해서 아닌 내용을 하면 본 위원이 여성정책개발원에 지적한 내용도 사실이 전부 아닙니다. 어떤 의도로 말씀드리는지 아시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그래서 먼저 행정사무감사자료 15페이지, 경상북도 여성정책위원회에 이것이 이제 회의실적이 2013년도에 1회 하셨네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2014년도에 현재까지 1회인데 더 하실 계획이 있습니까, 회의를 다시 할 계획이 있느냐고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지금 현재는 없습니다.
황병직 위원  현재는 없다? 그럼 회의는 이제 안 하시겠다는 거지요? 여성…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여성정책위원회 위원장님이 김관용 도지사님이시잖아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이게 여성정책위원회에는 회의가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됩니다. 그런데 정기회의는 연 2회 개최해야 됩니다. 이것이 어디 나오는가 하면 여성발전기본조례 제32조에 나오는 규정입니다. 그러면 이 규정을 위반했습니다, 김관용 지사님이 위원장님이신데. 정책관님, 맞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런 규정에…
황병직 위원  이 규정에 정기회의는 연 2회로 하게 되어 있는데 1회밖에 하지 않았으니 이 규정을 위반하였다, 그렇지요? 위원장님이 김관용 지사님인데 이것을 잘 안 지키신 것 같아요.
  그런데 경상북도 여성발전기본조례는, 다시 돌아가면 여성가족정책관에서 시행하는 여성과 관련된 모든 정책은 여성발전기본조례에 규정된 내용대로 업무를 수행하고 사업을 추진하면 경상북도의 여성과 관련된 모든 사업들은 원만히 결과가 아주 좋게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해서 이 여성발전기본조례를 준수하면서 해야 되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그 말씀을 지적을 드리고, 61페이지 보시면 우리 중점관리위원회 여성위원 참여율 현황이 있습니다. 2013년도와 2014년도, 이것이 지금 중점관리위원회 중에서 여성위원들의 참여율 현황이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위원회의 여성비율입니다.
황병직 위원  비율이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이제 여성이 전체로 보면 여성비율이 33.2% 2013년도에, 2014년도에는 34.5% 나오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전체는 34.5%.
황병직 위원  전체 위원 중에 여성들의 비율이 33.2% 2013년도에는, 2014년도에는 34.5% 나온 게 맞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맞습니다. 전체 여성비율은…
황병직 위원  전체 위원 수 대비 여성 수의 비율이 2013년도에는 33.2%, 2014년도에는 34.5%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렇습니다.
황병직 위원  우리 경상북도 각종 위원회의 여성위원 위촉에 관한 규정에 보면 제4조입니다. 제4조 여성위원 위촉 의무비율에 위촉직 위원 총 수의 40% 이상을 여성으로 위촉하여야 한다는 강제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것 위촉직은 저희들이 40%…
황병직 위원  위촉직이?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위촉직.
황병직 위원  40% 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40.8%…
황병직 위원  그러면 다른 전체 경상북도에서 운영하는 전체적인 다른 위원회도 다 이런 것이 규정이 됩니까? 이것 중점관리위원회라고 하셨는데 예를 들면 복지건강국에서 운영하는 위원회도 총 위원수가 10명인데 여성이 2명이 위원이에요, 위촉위원들 중에서. 위촉위원 총 10명 중에 여성위원이 2명인 데가 있어요. 그러면 이 비율은 안 맞지요?
  자, 정리하면 여성가족정책관실에서 제출한 이 자료가 여성… 정책관님, 잠깐 제 지적이 끝나고 정책관님이 답변을 못하시면 위원장님에게 양해를 구하고 답변을 하셔도 됩니다. 
  그러니까 지금 행정사무감사에 감사자료로 제출한 경상북도에서 각종 정책자문을 위해 운영하는 위원회 중에서 여성의 중점관리위원회라고 별도의 위원회 중에서 여성참여율 현황을 나타낸 겁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그런데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경상북도 각종 위원회의 여성위원 위촉에 관한 규정에는 모든 위원회의 위촉위원 중에서 40% 이상은 여성위원으로 하여야 한다가 규정이에요. 그래 이 규정을 준수해서 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하고 있느냐, 정리는 되셨지요? 정책관님, 정리는 되셨습니까, 제가 무슨 질의를 하는 건지?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단 위촉직 위원회를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위원님.
황병직 위원  그렇지요, 그러니까 위촉직 위원 중에서 여성을 40% 이상 위촉을 하여야 하는데 우리 경상북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각종 위원회에서 이 여성의 참여비율을 지키고 있느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황병직 위원  자, 본 위원이 행정사무감사를 하면서 각 실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위원회의 위원명단을 확인한 바, 이 규정을 지키면서 여성의 위촉위원을 한 비율이 40%가 안 된 상황에서 운영하고 있는 위원회가 있다. 그러니까 그 부분을 사실관계를 확인해서 그런 부분들은 개선하도록…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저희들이 이제 위원회 위촉률을 높이기 위해서 간부회의 때도 사실은 많이 하고 올리려고 노력은 많이 하고 있습니다.
황병직 위원  아니 그러니까 여기 보면 제5조에 여성위원 위촉협의에 도지사를 비롯한 실․국장 직속기관장이 위촉직 위원을 위촉할 때는 주무과장이 사전에 여성정책관과 협의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는데, 제가 여성정책담당관님에게 각종 다른 실․과에서 위원회를 구성하면서 이렇게 주무과장이 여성정책관과 협의를 했느냐, 안 했느냐고? 사례가 다 했다, 안 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사실은… 했습니다.
황병직 위원  다 했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아니 여성 풀 이공계 부분에 어떤 사람이 있느냐, 저희들이 여성인력 풀이 있기 때문에…
황병직 위원  그러니까 여성정책관님, 다 하셨는데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경상북도위원회의 여성위촉에 관한 규정 제5조 여성위원위촉협의를 실․과에서 여성정책관에게 다 협의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실․과에서 운영하는 위원회에서 여성의 비율을 40%로 규정을 맞추어서 운영하지 않고 있다면 제5조도 위반한 것이고, 제4조도 위반한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이제 일단…
황병직 위원  그렇게 정리하고 갑시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과별로 안 하는 부분도 있고요, 하는 부분도 있고 저희들이 통보를 해준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황병직 위원  53페이지입니다. 53페이지에 보면 우리 여성정책개발원에 대한 운영의 문제에 대해서 많이 지적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여기 보면 경상북도 청소년수련원과 경상북도 청소년진흥원 임용현황에 임용자격 이렇게 되어 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임용자격이 ‘3급 이상 공무원으로 1년 이상 근무한 자’,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위와 상응한 직급으로 출자출연기관에도 3년 이상 근무한 자’ 라고 되어 있는데 원장을 임용하기 위한 공고를 할 때 자격기준이지요, 맞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기준에도 이렇게…
황병직 위원  이제 공고를 할 때 이 두 개의 청소년수련원과 청소년진흥원의 원장을 공모를 하기 위해서 공고문에 게시한 임용의 자격이 ‘3급 이상 공무원으로 1년 이상 근무한 자’ 라고 이렇게 규정을 했다면 이 임용자격의 기준이, 공고자격의 기준이 합리적이고 적당하다고 보십니까, 우리 정책관님께서?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황병직 위원  이것은 이렇게 바꾸셔야 될 것 같아요. ‘청소년육성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청소년수련원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자’ 이렇게 원장의 임용기준을 바꿔야 됩니다.
  이게 결국 요즘 ‘관피아’를 불러오고 이런 전문성이 떨어지는 사람이 그 기관에 가서 그 기관에 대한 효율성을 많이 떨어뜨리고 그러니까 이것이 정상적인 기관운영이 안 된다, 저는 이렇게 보는데 아까 답변 줬는 게 뭐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단은 저는 3급 이상 공무원 같으면 부단체장도 거치고 도에서도 각 국을 다 거치신 경험을 쌓은 분들이기 때문에 종합행정을 하신 분들이기 때문에 어느 기관으로 가도 사실은 이런 역량은 충분하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황병직 위원  물론, 그러나 더 합리적인 임용기준은 이것은 ‘3급 이상 공무원으로 1년 이상 근무한 자’라고 딱 해 버리면 공무원 출신자를 받겠다는 얘기밖에 안 되니 청소년수련원은 그 목적과 기능에 맞게끔 관리운영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청소년육성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3급 이상 공무원 1년 이상 자보다 운영을 더 잘할 수 있다는 얘기에., 이것은 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런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도 있는데 일단은 전체적으로 보면 또…
황병직 위원  임용자격은 이것 매우 부적절합니다.
  29페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이것은 여러 동료위원님들이 지적을 하셨던 내용인데 여성발전기금 운영, 아까 여기 답변 하실 때 35억 원의 기금을 가지고 이 35억 원에서 발생한 이자로 이 사업들을 하신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아까.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그러면 35억 원에서 연간 발생하는 이자가 얼마 정도 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1억 2000 정도.
황병직 위원  1억 2000 내외, 연간?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그래서 2014년도에 1억 2000만 원의 이자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예산기금 사업편성을 할 때 이런 사업들로 하셨네요,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그렇습니다.
황병직 위원  29페이지에 여러 가지 사업 중에서 ‘예술인의 가슴으로 독도를 품다’ 이 행사가 어떤 행사였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포항예술인협회에서 독도관련 퍼포먼스를, 독도홍보차원에서 퍼포먼스를 한 겁니다.
황병직 위원  그리고 그 밑에 2014년 청소년 성매매 방지를 위한 환경조성 또 그 밑에 찾아가는 가정폭력예방교육.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찾아가는 가정폭력이요?
황병직 위원  예, 정리할게요. 청소년인성교육 및 집체 성년례 거행, 저기 정책관님.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여성발전기금 제39조 기금의 용도 제가 한번 천천히 읽어드릴 테니 제가 방금 말씀드린 지적한 이 사업들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해당되는 번호가 있으면 딱 불러주세요, 한 가지만.
  ‘예술인의 가슴으로 독도를 품다’ 아까 방금 이 사업이 어떤 사업이라고 말씀을 하셨으니 이 사업이 이 여성발전기금의 사용 용도는 이렇습니다. 어디에 해당되는지?
  1번, 여성의 권익증진 및 복지향상을 위한 사업에 해당이 된다. 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황병직 위원  ‘예술인의 가슴으로 독도를 품다’라는 사업이 여성의 권익증진 및 복지향상을 위한 사업에 해당된다.
  2. 여성의 능력개발과 인재양성을 위한 사업에 해당된다. 
  3 여성단체의 발전을 위한 사업. 
  4. 양성평등의식 확산을 위한 사업. 
  5. 여성관련 시설의 설치 및 운영 지원사업, 
  6.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촉진을 위한 사업.
  혹시 이 여섯 개의 사업내용에 해당되는 데가 있는지? ‘예술인의 가슴으로 독도를 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이것은 이제…
황병직 위원  정책관님, 이것은 이렇게 정리를 할게요.
  이 기금의 조성은 특정한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금을 조성해서, 하기 위해서 기금을 조성하면 이 기금은 굉장히 제한적 예산이에요, 그렇지요? 맞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맞습니다.
황병직 위원  그렇기 때문에 2013년도와 2014년도에 여성발전기금으로 수행한 사업들 중 일부는 여성발전기금 용도에 맞지 않는 사업으로 기금을 사용했다 이런 거예요.
  그 예가 ‘예술인의 가슴으로 독도를 품다’, ‘찾아가는 가정폭력예방교육’ 이런 것은 경상북도의 여성가족정책관에서 다른 조례에 규정된 사업들로 인해서 개별사업으로 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있기 때문에 여성발전기금으로 사용하기에는 좀 부적정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2015년도에는 여성발전기금이 기금의 용도에 맞게 사업선정을 면밀히 잘 하셔서 기금목적에 맞는 그런 사업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탁을 좀 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정리하면 여성정책관님께서 지금까지 제가 네 가지 지적한 것 중에서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되는 것이 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단은 이것 ‘독도를 품다’ 이런 부분도 여성단체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성단체의 역량강화라든지 포괄적으로 보면 포함이 안 되지는 않다고 저는 보고 있는데, 또 위원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신 부분도 일리가 굉장히 있습니다. 있어서 이런 부분들 저희들이 검토를 면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서 내년도에는 조금 개선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예, 여기서 그렇게 말씀하시면 제가 또 다른 것을 가지고 비교를 하면 길어지니 제가 서너 가지 지적한 내용, 말씀드린 내용 중에서 사실관계가 전혀 다른 내용이라고 판단되시는 것이 있는지?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가정폭력교육 이런 부분도 여성권익증진 부분이거든요, 사실은요. 여성권익을 위해서 성폭력, 가정폭력교육 이런 부분권익부분에 해당이 됩니다.
황병직 위원  그것은 경상북도 아동여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지원에 관한 조례에 이런 사업들을 할 수가 있어요. 다 개별사업으로 사업들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발전기금으로 사용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제 주장입니다.
  그러면 사업들이 중복, 유사한 사업들이 중복돼서 시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예산낭비도 있고 사업의 효과도 떨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집중을 해서 여성발전기금에 용도에 맞도록 기금을 사용을 해라 이 내용입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검토하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이것은 인정을 하시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황병직 위원  그다음에 아까 청소년수련원 원장의 임용자격 공고내용도 다소 안 맞는 것 같고, 그다음에 위원회 운영하는 것은 규정에 의해서 잘 안 하셨고 다 맞으시지요?
  저는 여성정책개발원의 행정사무감사를 할 때도 제 나름대로 충분히 검토를 해서 사실관계에 근거를 제시하면서 행정사무감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 자체를 부정하면서, 또 다른 논란거리를 만드는 것은 여성가족정책관님이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확인하셔서 재발방지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황병직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예, 황병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최태림 위원님 해 주십시오. 
최태림 위원  정말 우리 정책관님 인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무궁한 발전이 있을 줄 알고 본 위원은 믿고 있는데요.
  아까 전에 우리 존경하는 남진복 위원님이 질의를 하셨는데 경상북도 여성일자리사관학교에 대해서 한 가지 보충질의를 해 볼게요. 아까 여성가족정책관님이 경상북도 10대 아젠다 연구개발에 포함이 됐다 그랬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그것은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자체적으로 자기들이 정책과제로 선정을 해서 연구를 한 겁니다.
최태림 위원  아니 아까 남진복 위원님이 질의를 하니까 그 10대 아젠다 연구개발 그 안에 포함이 되어서 연구개발을 했다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일자리관련이 포함이 된…
최태림 위원  그 아젠다는 뭡니까? 계획 아닙니까, 그렇지요? 일정이고 계획이란 뜻이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최태림 위원  그런데 그 안에 된 것이 아니고 별도로 본 위원이 보니까 ‘경상북도 여성취업지원을 위한 새로운 경북여성 일자리사관학교 설립 및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 이렇게 해서 사업기간이 2014년 7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완료가 됐는데 경상북도에서 수탁을 한 것이지요? 기관으로, 맞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자체적으로…
최태림 위원  아니 경상북도에서 이 연구개발 수탁을 준 겁니까, 아니면 자체적으로 한 겁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
최태림 위원  아까 정책관님이 연구개발원에서 한 것이 아니고 남진복 위원이 물을 때 경상북도에서 했다 이야기 아닙니까, 그렇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니요, 저희들이 지사님 공약사항은 캠프에서 한 것이고요, 공약사항은. 그런데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최태림 위원  자, 여성정책개발원에서 제가 질의를 하니까 지사님의 공약사항이라고 얘기를 했어요. 속기록을 한번 제가 다음에 확인을 시켜줄까요?
  그러면 좋습니다. 보충질의는 이것을 그러면 출자출연기관으로 설립을 할 계획입니까, 아니면 어떻게 할 계획입니까? 여성사관학교.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사관학교요?
최태림 위원  예, 그것에 대해 간단하게 답변하십시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별도 법인 없이 여성정책개발원장이 학교장을 하는 것으로 해서 그 안으로, 여성정책개발원 안에 그냥 설치를 하겠습니다.
최태림 위원  지난 11월 6일에 내가 정책관님한테 이것을 우리 수석전문위원실에서 물으니까 출자출연기관을 별도 설립을 한다고 저한테 얘기를 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저는 그렇게 이야기 안 했지 싶은데 제가 여성정책, 원래…
최태림 위원  아니 여기 앞 방에서도 얘기를 했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웃음)
최태림 위원  여기 속기록에는 안 되어 있지만 분명히 얘기를 했습니다. 했는데도…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저는 개발원 안에 설치하는 것으로 지금 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얘기를 안 했지 싶은데… 제가 말이 잘못 나왔는지 저는 잘 모르겠지만…
최태림 위원  예, 속기록이 없기 때문에 얘기를 안 하겠습니다마는 우리 존경하는 남진복 위원님이 아까 얘기를 했었는데 솔직하게 얘기를 해 주면 저도 넘어가겠는데 보니까 솔직하다,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이렇게 답변을 해 줘서 보충질의를 했는데요. 이것은 확실히 해서 여성일자리사관학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부탁드리고, 개발원에서 분명히 원장이 질의를 하니까 지사님 공약사항이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공약사항이기 때문에…
최태림 위원  그럼 왜 아까 남진복 위원님이 얘기하실 때는 공약사항이라고 안 했습니까, 그럼?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아니요, 그것을 공약사항을 남진복 위원님…
최태림 위원  됐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예, 최태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십니까? 
  그럼 시간은 조금 지체됐습니다마는 큰 틀에서 몇 가지만 제가 말씀을 좀 드릴까 합니다. 
  우리 존경하는 동료위원님들께서 여러 차례 말씀이 있으셨습니다. 여성일자리 문제, 지금 현재 이 업무를 담당하는 계장님은 어느 분이십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우리 담당…
○위원장 황이주  이제명?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이제명 계장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계장님이 여성정책담당이세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위원장 황이주  어떻습니까? 우리 계장님, 여성 양질의 일자리를 위해 23개 시‧군에 출장을 얼마나 올 한 해 동안 나가셨습니까?
○여성정책담당 이제명  양해해 주시면 제가 답변…
○위원장 황이주  예, 직접…
○여성정책담당 이제명  여성정책담당사무관 이제명입니다.
  제가 지금 여성정책담당사무관으로 있습니다마는 여성일자리 관계로 해서는 그렇게 자주 출장은 안 다닌 것으로… 
○위원장 황이주  자주가 아니라 몇 차례, 월 몇 회 정도 나가십니까?
○여성정책담당 이제명  새일센터장 간담회라든지 이런 부분이 있어서 매월 한 1회 정도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그러니까 제가 왜 이 질의를 드리느냐 하면 우리가 시스템이 없어서, 기구가 없어서, 기관이 없어서 양질의 여성일자리가 안 생기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좀 더 현실적으로 여성들의 일자리창출을 위해 기업방문이라든가 현장방문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약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빚어진다.
  여성정책개발원 역시도 23개 시‧군에 계약직 직원들에게만 업무를 맡겨두고 그냥 앉아서 데이터 관리만 하다 보니 수치는 많지만 그분들이 정말로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는 없다. 그게 위원님들의 한결같은 질의의 요지가 아닐까 생각을 해 봅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정책관님,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 정도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위원장 황이주  또 한 가지는 앞에서도 제가 잠깐 언급을 했습니다만 여성정책개발원이 이미 오랜 기간 전에 설립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여성들만의 고유분야의 정책개발은 여전히 미흡하다. 그 이유는, 정책개발이 어느 한쪽에만 편중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그 구성원들 역시 전공한 분야가 특정분야로 편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기관을 관리하는 여러분들 역시 특정분야에 행정직이면 행정직, 이렇게 해서 특정분야에만 편중되어 있기 때문에 사각지대를 보지 못 하는 것이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그런 만큼 여성, 청소년, 아동 이런 부분의 전공자들을 우리가 계약직으로 채용할 수 있으면 채용을 하거나 아니면 여성정책개발원의 인력을 채용할 때 그런 부분을 여러분들이 권장하셔야 된다. 올해 뽑는데도 전부 일반직만 다 뽑았다는 것이지요, 전공이 일반 행정직이나 법학 정도의. 이래서는 제대로 된 정책개발연구원으로서의 기능을 다 할 수 없다 정도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다음 한 가지는 과연 그러면 어떻든 여성정책개발원이 여성들의 권익신장을 위해서 많은 연구과제를 발굴해냈는데 이게 집행부에서 현실적으로 얼마만큼 반영을 했을까라는 부분인데 이 자료에 보면 여러분은 다 잘 한 것처럼 말씀을 하셨어요. 
  그렇지만 상당부분을 세밀하게 검토해 보면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많다. 예를 들면 2013년도에 저출산 극복을 위한 경북지역기업의 가족친화 경영실태와 활성화방안에 대해서 정책개발원이 이 정책을 제안했는데 여러분들은 도 정책반영을 어떻게 했냐하면, 가족친화인증기관을 지정했다. 2013년도에 우리 도, 구미시 그리고 2014년도에 포항시에 가족친화인증기관으로 그냥 지정했다. 이게 과연 연구용역의 현실접목일까요? 
  여기서 말하는 것은 기업에서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서 미혼자들에게 어떤 정책, 아니면 기혼여성들의 출산, 주부에게 어떤 보육시설을 갖추면서 일자리를 제공하는가, 아마 이런 것이 정책의 주 내용이었을 텐데 여러분들은 인증기관만 지정하고 끝났다는 얘기밖에 더 되냐고요. 이게 과연 정책연구의 현실접목이었을까? 
  또 하나는 경상북도 다문화가족 부부교육프로그램을 개발했는데 여러분들은 이것을 시‧군에 있는 센터에 교육교재를 활용했다 그래요. 
  그럼 제가 질의를 한번 드려 보겠습니다. 
  교육교재로 얼마만큼 활용하는지 시‧군에 점검은 월 몇 회나 나가봅니까? 23개 시‧군중에 다 한 바퀴 순회는 하셨나요? 이것 담당계장님이 어느 분이지요? 
  다문화가족, 이번에 기구가 이쪽으로 개편돼 와서 그런가요? 그러면 적어도 그런 부분을 우리 하 계장님이 전임자에게 한번 물어나 보셨습니까? 
○다문화담당 하경미  예, 지금 업무를 파악하고 있는 중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그러니까요, 그것을 한번 물어보세요. 이것 개발원에서 연구정책을 개발했다고 했는데 이걸 그냥 시‧군의 교육자료로 활용하도록 우리는 권장했다, 이것이 여러분들의 기능의 업무의 끝이라면 정책개발원이 있을 이유가 없는 거지요. 국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일단은 교재를 만들어서 배부한 것은 사실은 큰 성과인데, 사용할 수 있도록 일선에서 적용이 되고 있잖습니까? 그런 부분은 있는데 일단 저희들은 그런 부분에 있어서 지도감독을 좀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자, 그러면 우리가 시‧군에 있는 센터에 교재로 활용을 하게끔 한다면 그 교육에 필요한 비용은 우리 도에서 얼마만큼 지원하는가, 또 실질적으로 교재로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가의 현장방문, 그리고 실질적으로 그 교육을 받은 피교육자의 호응도는 어땠는가라는 피드백은 있어야 된다는 것이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순옥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황이주  여러분들 그냥 정책개발원에서 ‘이것 해왔습니다.’라고 한다면 시‧군에 던져주는 게 여러분의 기능의 전부라면 이것은 참으로 여러분들도 그렇고 여성정책개발원의 기능도 저는 무의미 하다고 보고요.
  또 한 가지는 여기 보면 ‘경상북도 국내입양 활성화방안’ 이걸 해왔어요, 정책과제로. 그런데 여러분들은 도에서 어떻게 처리했느냐 하면 국내입양활성화에 대한 캠페인을 한번 했대요. 캠페인할 것을 왜 정책개발을 시킵니까? 차라리 그 돈을 가지고 캠페인 한 번 더 하시는 것이 낫지, 그것은 아니지 않느냐라는 겁니다. 
  여러분들이 연구과제에 대한 정책반영현황을 한번 달라고 그랬더니 다 했다 그래요. 그런데 안에 내용을 보면 사실 제대로 한 것은 거의 없다 정도로 제가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 시간이 많이 지체된 관계로… 
남진복 위원  위원장님, 30초만…
○위원장 황이주  예, 남진복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진복 위원  질의는 아니고 확인을 하나… 우리가 다문화담당?
○다문화담당 하경미  예, 담당사무관 하경미입니다.
남진복 위원  주 업무가 주로 뭡니까?
○다문화담당 하경미  주요업무가 결혼이주여성, 그러니까…
남진복 위원  예?
○다문화담당 하경미  결혼이주여성들, 그리고 그 가족들을 우리 한국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남진복 위원  아, 그것은 이제 담당 계에서 하는 것이고 본인이 하는 업무가 주로 뭡니까?
○다문화담당 하경미  저는 이제 도 다문화센터 총괄로 하는 데 대해서 계획수립이라든지 또 여러 가지 정책에 대해서 서로 협의해서 우리 도에 거주하는 결혼이주여성들에게, 가족들에게 질 좋은 생활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총괄업무다, 그렇지요?
○다문화담당 하경미  예.
남진복 위원  그게 그렇게 출장이 많은 업무는 아니지요?
○다문화담당 하경미  예, 제가 와서는 지금 현지시설 점검하고 업무가 금방 바뀌어서 제가 요사이는 출장을 자주 다니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분장된 업무 이외에 다른 업무가 있습니까?
○다문화담당 하경미  분장된 업무…
남진복 위원  있습니까, 없습니까? 이야기 한번 해 봐요. 있으면 있다, 없으면 없다.
○다문화담당 하경미  분장된 업무 외에는 없습니다.
남진복 위원  없습니까, 일체 안 합니까?
○다문화담당 하경미  근데 제가 총괄이기 때문에 다문화에 관련된 업무라면…
남진복 위원  다문화 이외의 업무는 하는 것 없습니까?
○다문화담당 하경미  예, 저희들 외국인업무하고 다문화업무하고 그게 다입니다.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분장된 업무 이외에 하는 것이 없느냐고?
○다문화담당 하경미  예, 그런 것은 특별한 것 없습니다.
남진복 위원  특별한 것 없어요?
○다문화담당 하경미  예.
남진복 위원  그런데 출장이 그렇게 잦아요?
○다문화담당 하경미  언제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제가 여성정책관실에 이제 이 업무 보기 전에는 제가 저출산대책을 담당했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래요?
○다문화담당 하경미  예.
남진복 위원  내가 무슨 뜻으로 질의하는지 이해를 잘 못하겠지요?
○다문화담당 하경미  예.
남진복 위원  정책관쯤 되면 내가 무슨 뜻으로 질의하는지 아실 겁니다.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하고, 그 외의 업무는 그야말로 그 외의 업무 정도로 취급하십시오. 자세한 것은 개별적으로 내가 이야기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이주  예, 남진복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런데 그 남 위원님 질의가 정말 저는 뭔지 굉장히 궁금해집니다. 개별적으로 한번 따로 두 분이서 진지한 논의를 해 보시고요.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질의답변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여성가족정책관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행정사무감사 자료준비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히 답변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앞으로 여성가족정책관실 운영에 적극 반영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와 질의답변 내용을 정리하여 감사종료 후 3일 이내에 우리 위원회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여성가족정책관실 소관 업무에 대하여 여러 가지 정책대안을 제시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성가족정책관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일정에 따라 우리 위원님들, 한 10분만 휴식을 취할까요? 
  그러면 16시 30분부터 복지건강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여성가족정책관실에 대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포합니다. 
(16시 22분 감사종료)

○출석 감사위원
    황이주    김인중    김봉교 
    남진복    박영서    이정호
    최태림    황병직
  
○출석 전문위원
수석 전문위원      주근호
전문위원           조영진
○피감사기관참석자
여성가족정책관실
여성가족정책관이순옥
여성정책담당이제명
여성지원담당도국량
가족복지담당김준호
다문화담당하경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