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보건복지위원회회의록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재)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
일시 2017년 11월 7일(화)장소 경상북도청소년진흥원회의실
(14시 9분 감사개시)
○위원장 이정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동법 시행령 제39조 내지 제50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의하여 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에 대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지역구 활동 등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행정사무감사에 적극 참여하여 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청소년 복지증진과 청소년 보호 및 선도를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정만복 경상북도청소년수련원장을 비롯한 청소년진흥원 및 청소년수련원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업무 전반에 대한 추진과정과 실태를 점검하여 미흡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부분은 시정‧보완하고 나아가 정책대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필요한 자료수집과 의정활동에 반영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위원님께서는 이러한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감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원장을 비롯한 재단 관계자 여러분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시고 감사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사계획에 따라 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 진행순서는 먼저 증인선서를 하고 기관별 간부소개와 업무보고 후, 기관 전체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방자치법 제41조제4항 및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2 규정에 의하여 증인선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규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인선서를 하는 이유는 우리 위원회가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거짓증언을 할 때는 지방자치법 제41조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고발될 수 있고 정당한 사유 없이 증언을 거부하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증인선서는 청소년수련원장께서 대표로 발언대에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증인선서를 낭독하여 주시고, 다른 증인들은 제자리에 서서 오른손을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나면 각각 서명날인한 선서문을 청소년수련원장께서 일괄 취합하여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청소년수련원장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선서, 본인은 경상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 행정사무감사위원회가 지방자치법 제41조,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관 업무에 대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경상북도청소년수련원 원장으로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17년 11월 7일
                           (재)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청소년수련원 관리부장  남홍진
청소년수련원 수련부장  조경래
○위원장 이정호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청소년진흥원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진흥원장 직무대리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경상북도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입니다.
  기관장 공석인 관계로 제가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점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간부를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간부소개)
  존경하는 이정호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금년 한 해도 도정발전과 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의욕적이고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시면서 저희 경상북도청소년진흥원 업무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깊은 관심과 각별하신 성원을 보내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전 직원은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미흡한 점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말씀해주신 것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시정‧보완‧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변함없는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주요업무보고(청소년진흥원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청소년진흥원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배영태 원장 직무대리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청소년수련원장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청소년수련원에 대한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먼저 청소년수련원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소개)
  이상으로 청소년수련원 간부소개를 마치고 청소년수련원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평소 도정 발전과 도민 복지증진에 위해서 열정을 다하고 계시는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이정호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서 청소년수련원 운영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
  주요업무보고(청소년수련원 소관)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청소년과 도민에게 신뢰받는 전국 최고의 수련원이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이정호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서 저희 청소년수련원 업무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호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가 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께서는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답변은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핵심을 잘 파악하여 간단명료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숙 위원  먼저 수련원에 대해서 물어보겠습니다. 김정숙 위원입니다.
  페이지 18쪽에 수련원 이용자가 2년간 보면 초등학생이 1만 5147명에서 8657명이고, 중학생은 1만 5690명에서 1만 2252명, 고등학생은 1만 9804명에서 1만 5705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2년 동안 이렇게 보니까 최근 이용자 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맞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그것은 지금 9월 말, 2017년도 실적은 9월 말로 뺏기 때문에 지난해에 8만 1000여 명 정도가 수련을 했습니다. 금년도도 그 이상의 인원이 올 것으로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그렇습니까? 그런데 여기에 보면 프로그램이나 이런 것들이 대학생들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별로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원장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원래 이 인증프로그램이 초등, 중등, 고등학생들이 주로 참여하는 이런 프로그램으로 지금 인증을 받아 놓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 대학생들은 지금 현재 토요일, 일요일에 단체위주로 가끔씩 참여를 하고 인증프로그램 자체에서 중‧고등학생처럼 이렇게 교육프로그램을 받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7쪽에 보면 대학생의 경우는 겨우 세 기관만 이용을 했더라고요, 실적에 보면.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그것은 이제 프로그램을 이용을 한 게 아니고 시설을 이용을 한 겁니다.
김정숙 위원  시설을 이용한 겁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강당을 빌린다든지 숙소를 빌린다든지 아니면 1박 2일 캠프를 하면서 식사제공을 받는다든지 이런 경우입니다.
김정숙 위원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저조하다는 말입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대학생은 거의 없습니다.
김정숙 위원  거의 없다는 말이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김정숙 위원  그래도 이제 청소년이라 하면 만9세에서 24세까지를 청소년이라고 우리가 이야기를 할 수 있고 대학생들도 그 나름 어떤 프로그램이라든지 개발해가지고, 대학생들도 좀 이용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개발하실 생각은 없으신지?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프로그램은 저희들이 지금 이 인증프로그램 이외에 실내에서 하는 프로그램이 한 50여 종류, 그다음에 실외에서 하는 프로그램이 한 50여 종류 이렇게 있습니다. 한 100개 종류의 프로그램 운영을 하고 있고요. 이것이 오픈되어 있어서 학생들이 원하면 언제든지 제공을 할 수 있는 능력도 있고 또 저희들도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고등학생들은 학생들이, 이제 말하자면 교육을 주고받고 하는 체험학습 활동의 일환으로써 운영이 되고 있지만 대학생들은 그렇게 운영하는 대학 자체가 지금 없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고, 다만 이제 미팅이나 이런 쪽을 가지고 하는 경우가 1년에 1, 2천 명 정도 있는 걸로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이제 초‧중‧고등학교도 보면 참여하는 시‧군이 일곱여덟 곳밖에 안 되는 것 같더라고요. 그것은 홍보가 부족해서 그렇습니까, 아니면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지금 저희들이 참여하는 시‧군이 23개 시‧군 중에서 한 13개 시‧군 정도가 참여를 하고 있고요. 한 10개 시‧군 정도가 지금 참여를 하지…
김정숙 위원  그런데 여기 자료에 보니까 한 일곱 개에서 여덟 개 시‧군이 참여하는 걸로 되어 있더라고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이게 2014년도에 15개 시‧군, ’15년도에 10개 시‧군, ’16년도에 11개 시‧군, 금년도에 12개 지역, 지역적으로 그렇게 분포가 되어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그래서 2018년에는 좀 더 다양한 시‧군에서 좀 더 많은 학생들이, 학교가 참여해서 이 프로그램을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홍보를 좀 더 많이 해주셨으면 하는데 원장님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저희들이 초‧중‧고 학교, 23개 도내에 한 980개 학교가 있습니다, 초‧중‧고 학교가. 저희들이 매년 12월 10일경 되면 한 4000부 정도 되는 팸플릿, 안내‧홍보자료들을 각 학교마다 몇 부씩 이렇게 보내드리고 있고요.
  그다음에 입소를 하지 않는 시‧군에 대해서는 금년도에도 도내 13개 시‧군 안동, 영주, 예천, 영덕, 문경, 울진, 청송, 봉화 이런 쪽에 직접 금요일마다 찾아가 가지고, 학교 몇 개씩 방문을 해서 우리 쪽에 오십사라고 말씀도 드리고 그렇게 하고는 있습니다만 지역적으로, 거리상으로 좀 멀어가지고, 또 각 시‧군별로 청소년수련관이 어느 정도는 다 있습니다. 있고,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야영장 개념의 청소년 시설도 있고 이래서 우선 지리적인 여건 때문에 저희들은 홍보를 한다고 나름대로 많이 하고는 있습니다만…
김정숙 위원  원장님 거기까지 설명하시고요. 그래도 홍보를 좀 더 많이 해주시고,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좀 더 노력해 달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2018년에는 2017년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이나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시는지?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저희들이 인증프로그램이다 이러면 여성가족부로부터 프로그램을 요청을 해서 승인을 받아가지고 사용하는 프로그램인데 한 번 인증을 받으면 3년 동안 변경을 못 시킵니다. 그래서 변경 못 시키는 지금 현재 기존 프로그램의 만료기간이 금년도 말까지입니다. 그러면 금년도 12월에는 다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가지고 다시 여가부에 승인신청을 하면 내년도부터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가지고 다시 3년 동안 운영을 하는 이런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가지고 연구를 하고 있고요. 또 기존 프로그램 중에서 호응도가 좋거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발전을 해서 나가고 있고, 새로운 프로그램도 여기다 도입을 하고 이렇게 해서 전체적으로 한 54가지 정도를 지금 개발을 해놓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원장님, 54가지도 좋지만 우리가 프로그램 연속성에 있어서 이용자들이 많고 좋은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가지고 가지만 인기도 없거나 아니면 프로그램의 어떤 미약성이나 이런 것들은 좀 과감하게 폐기시켜 주시고, 내년에는 좀 더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좀 더 신나고 그러면서도 유익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신경을 많이 써주셔 가지고, 그렇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숙 위원  그리고 진흥원, 원장님이 공석이라서 좀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
  여기 46페이지에 보면 고객만족도조사 결과가 나와 있더라고요. 2016년도에 비해서 81.37에서 93.35로 해가지고 10점 정도, 10점 이상이 고객만족도조사가 되었는데, 전반적 만족도 증가가 이제 10점 이상 되었습니다. 그래서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43쪽에 보면 노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정도 평가에 있어서 사전검사가 100.06으로 나오고 사후검사가 115.10으로 이렇게 표현되는데 100점 미만으로 표현되는 게 아니고 이렇게 100점 이상으로 표현해놓는 게 맞는 겁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위원님께서 허락을 해주시면 이게 활동진흥센터 업무여서 활동진흥센터에서 설명을 드려도 되겠습니까?
김정숙 위원  위원장님, 그렇게 해도 되지요?
○위원장 이정호  예, 그렇게 하십시오.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입니다.
  점수는 10점 척도를 해가지고 그렇게 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점수가 사전검사, 사후검사에서의 점수 차이가 10점 정도 났다는 것은 이 프로그램을 했을 때 자긍심 부분에서… 
김정숙 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모든 걸 100점 기준으로 해서 만약에 90점이면 95점이라든지 이런 식으로 표현을 하지 않고 100.06으로 되고 115.10으로 되어 있잖아요? 이렇게 표현을 하는 게 맞느냐는 이 말입니다.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이게 점수문항이 10점 척도라 하면 15개 문항이 되면 150점이 되고, 그게 이제 문항에 따라서 그 척도가 그래 되는 겁니다.
김정숙 위원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상담복지센터의 인력현황을 한번 보면 정규직이 10명이고 무기계약직이 14명이고 계약직이 3명입니다. 정규직보다 계약직 인원이 더 많은데 이것에 대해서 설명을 좀 부탁드릴까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저희 상담복지센터의 인력구조가 일반직이 있고 또 무기계약직이 있고 그다음에 계약직이 있고 나머지는 또 파트타임 있고 그렇게 네 가지로 나눠집니다.
  우선 계약직에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이 되는 시기가 있습니다. 2년이 경과되면서 그 직원이 별다른 일 없이 업무수행을 잘하게 되면 평가과정을 통해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이 됩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계약직 인원이 많은 건 그 시간이 경과되면, 2년이라는 시간이 경과되면 저절로 무기계약직으로 평가대상으로 넘어가게 될… 
김정숙 위원  그것은 알겠는데요. 그보다도 이렇게 되었을 때 업무에 지장은 없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저희 나름대로는 최대한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교육이라든지 이런 데 적극적으로 참여를 시키고 있고, 또 계약직 중에 일부는 저희 중앙기구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라는 데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사업인력으로 한시적으로 지원을 하는 그런 인력들이 있습니다. 특별히 그런 경우에는 무기직으로 전환을 시키지 못하는 대상들도 있긴 있는데, 이런 직원들에 대해서도 최대한 저희가 교육기회를 많이 부여를 해서 그런 역량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애초부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또 의회에서 많은 지원을 해주셔서 저희 직원이 한 사람당 연간에, 비용이 어차피 발생하는 교육 같은 경우에는 30만 원씩을 해서 지원을…
김정숙 위원  어쨌든 업무에 지장은 없다는 말씀이시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없도록 최대한 노력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그렇게 해주셔야 될 것 같고, 그리고 계약직인 경우에 1년 미만 직원이 꽤 많이 있더라고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그것은 이제 이동이, 사실 저희 분야가 이직률이 조금 높은 편이…
김정숙 위원  몇 퍼센트 정도 됩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제가 이직률을 따로 퍼센트로 뽑아놓지는 못했는데요. 비교적 좀 높은 편입니다.
김정숙 위원  보니까 좀 많이 높은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계약직이 주로 상담업무를 하고 있는데 물론 이분들이 교육학을 전공했고 심리학을 전공했다 하더라도 1년 미만의 계약직이 좀 많지 않습니까, 이직률도 많고. 이렇게 해서, 상담이라는 업무는 우리가 심리학을 전공했고 교육학을 전공한 것도 중요하지만 노하우가 있어야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이직률이 심한데 그 업무의 연속성이나 어떤 사명감을 갖고 하리라는 생각을 하십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저희 도센터뿐만 아니라 현재 지금 21개 시‧군에 시‧군 센터가 있는데 여기 새롭게 들어오는 직원들, 또 우리 도센터를 포함해서 일단 직원들이 들어오면 기본적인 역량교육을 하고 있고, 저희가 하는 것도 있고 중앙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기본교육프로그램에 참여를 시키고 하면서 최대한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김정숙 위원  교육은 물론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시키겠지만 1년 미만의 이직률이 이렇게 심한 사람들이 상담을 하고 있는데 상담이 제대로 되리라는 생각을 본 위원은 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이직률이 높은데 무슨 전문성이 있으며 사명감을 갖고 하겠습니까? 앞으로 이것을 어떻게 좀 시정해야 할지 고민을 좀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현 정부는 정규직을 많이 선호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김정숙 위원  이 정책의 기조에 따라서도 계약직이나 무기계약직, 계약직 시간제 이런 것은 좀 지양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도의 여성가족정책관실과 적극적으로 협의를 해서 가급적이면 안정되게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숙 위원  계약직 제로인 그런 일터가 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김정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이영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식 위원  안동 출신 이영식 위원입니다.
  자료 요청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먼저 자료 요청하십시오.
이영식 위원  우리 청소년진흥원에 여러 가지 청소년 관련된 업무들을 많이 하고 있는데 실제 이렇게 운영을 하면서 사후관리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2쪽에 보면 대표적으로 자료요청 하나 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스마트폰 치유캠프 운영을 해서 청소년 동반자 연계 및 사후모임 등을 통해서 사후관리를 하고 있다고 되어 있는데 이 사후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라든지 아니면 사후 관리하는 그 대상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그 내용을, 자료를 전 위원님들한테 복사해서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호  또 질의하실 위원님? 남진복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진복 위원  남진복입니다. 수고하십니다.
  점심 드시고 잠이 솔솔 올 건데 잠을 좀 깨워드릴게요.
  오기 전에, 시작하기 전에 잠시 여기 시설을 좀 둘러보고 설명도 듣고 했습니다만 여러분들이 열악한 조건하에서 이직률도 많고 한다니까 고생하시는 모습을 보고 여러분들에게 많은 위로와 격려를 드립니다. 
  여성가족정책관.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예.
남진복 위원  우리 비정규직 정규직화에 여기는 대상이 안 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대상 됩니다.
남진복 위원  몇 명이 대상되어 있습니까? 우리 도에 전체 한 200…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그것은 출자‧출연기관에 대해서 자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남진복 위원  지난번에 안 세웠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지난번에 세워놓고 한 것은…
남진복 위원  전체 계획이 나왔던데?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제가 지금 알지를 못해서 잠깐만 자료를 찾아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거기 있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제가 말씀드리면…
남진복 위원  예.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2018년도 계획이 5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5명? 선정심사위원회는 다 거쳤지요? 여기서 하는 것 아니고 도에서?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저희가…
남진복 위원  그 자료를 거기에서 취합해서 안 냈습니까? 기획실에서 내가 자료를 받았는데. 몰라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출자‧출연기관에서 저희가 자료를 받아서 다시 기획관실로 제출을 했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그거 어떻게 확정되었는지 몰라요?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을 하는데. 그거 확인해 보시고 잘 챙겨보세요, 여기뿐만 아니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알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전에 하나 물어봅시다. 우리 예산은 어느 분이 좀 잘 압니까, 진흥원에?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남진복 위원  예산구조가 어떻게 됩니까? 예산이 여기 감사자료에 보니까 8페이지, 9페이지 걸쳐져 있는데 이게 잘 모르겠어요. 세외수입내역 이렇게 되어 있고, 용어를 이렇게 선택합니까? 왜 세외수입이라고 했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지금 9페이지 보고 계십니까, 위원님?
남진복 위원  8페이지 세외수입내역 이게 무슨 세외수입입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지금 9번에 세외수입 2016년도하고 ’17년도에 제시된 이 자료는 일반부담금하고 그 외 수입인데 일반부담금은 우리가 도청으로부터 받는 보조금 이외에, 예를 들면 교육청,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경찰청 이런 데서 저희 쪽으로 들어오는 예산이 일반부담금으로 그렇게…
남진복 위원  그렇습니까? 출연금은 여기 포함이 안 되어 있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출연금은 여기 포함이 안 됩니다.
남진복 위원  세입에 출연금이 없으면 어떻게 합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저희는 우리 기관 성격상 100% 다 보조금이고 출연금이 없습니다.
남진복 위원  없습니까? 도로부터도 보조금 형태로 받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보조금만 받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것을 뭉뚱그려서 일반부담금이라 이렇게 표기합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남진복 위원  그러면 9번에 세입을 가지고, 그렇지요? 10번에 집행을 한다는 이런 내역이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제목이 왜 국고보조금입니까, 도비도 있는데?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지금 여기는 국비가 포함된, 그러니까 순수하게 도비 항목으로 저희들한테 오는 게 있고 국‧도비가 매칭…
남진복 위원  어떻든 여기 재원이 국비도 있고 도비도 있잖아, 그죠?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남진복 위원  그래서 난 따로 국고로 이렇게 해놓았기에 국고는 국비를 이야기하는 거지요? 이렇게 따로 표시한 이유는 착오다, 그렇죠? 거기 분명 도비도 있는데.
  그러면 도비를 받고 국비를 받아가지고 회계는 어떻게 일반회계로 같이 뭉뚱그려서 편성합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렇지요, 한 회계에다 넣어가지고?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남진복 위원  그러면 여기 ’16년도에 집행잔액이 제로지요, 그렇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남진복 위원  이렇게 제로가 가능합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각 항목별로, 저희가 이제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100% 다 보조금으로 받다 보니까 매해 정산보고를 하게 되는데 말씀하신 것처럼 사실…
남진복 위원  정산을 하고 난 뒤에 제로다, 이런 이야기입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정산보고를 하고 난 다음에 제로라는 겁니다.
남진복 위원  그건 당연히 그렇겠지요. 그럼 여기서는 잉여금 형태로 다시 세입을 안 잡습니까? 전액 반납을 합니까, 잔액은?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보조된 금액에 대해서는 그해 정산을 하고 남은 금액은 반납처리를 하게 되고요. 저희가 출연금이 없다 보니까 그런 문제가 생기는데 그리고 저희가 쓰는 예산 중에 순세계잉여금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것은 반납하지 않고…
남진복 위원  순세계잉여금이 어디에서 발생합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지금 저희 진흥원의 순세계잉여금은 이 진흥원의 전신인 사단법인이 있었습니다. 그 사단법인이 폐지가 되면서 그때 기본재산으로 가지고 있던 재산 일부가 저희 쪽으로 들어와 있었고요. 그다음에 경영평가 이후에 인센티브로 받은 예산들은, 그것은 익년으로 이월시킬 수 있는 예산 성격으로 들어오는 것, 그게 뭉쳐져서 순세계잉여금이 됩니다.
남진복 위원  그게 여기 어디 표기되어 있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지금 여기는 국비보조금 포함된 게 있어서 그렇고요. 그 뒤페이지에 넘어가면 13쪽에 보시면…
남진복 위원  2017년도에 순세계잉여금이 9600만 원 있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남진복 위원  이게 방금 이야기했던 그 전신에서 넘어온 것하고?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인센티브로.
남진복 위원  인센티브는 전액 다 소진 안 됩니까? 소진될 만큼 안 줍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대부분 소진되는데…
남진복 위원  그래서 이게 말이죠, 세입과 세출이 다른 출자‧출연기관처럼 일목요연하게 안 나타나 있어요. 찾으려고 하면 앞뒤로 전부 다 찾아야 해요. 그래 내가 보니까 그런 문제가 있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감사를 하는 위원들이 알기 쉽게 이걸 해줘야 해요. 이렇게 분산시켜서 해놓으면 모르게 되어 있습니다. 또 순세계잉여금이 어떻게 발생했는지 반드시 앞에서 밝혀줘야 돼요. 그렇겠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남진복 위원  그런 문제를 지적하면서, 원장이 며칠 자 나갔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10월 16일까지 임기였습니다.
남진복 위원  근무를 했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남진복 위원  원장 임용업무는 여성정책관실에서 업무를 다루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아닙니다. 재단에서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지금 재단사무국에서 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래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남진복 위원  그러면 원장의 임용절차에 대해서 이 밑에 표를 해놓았는데 원장은 임기만료 얼마 정도부터 임용공고를 해야 됩니까?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저희들 규정으로는 이사 같은 경우에는 2개월 전에 하도록 되어 있거든요. 그런데 원장은 딱 언제 한다는 것은 사실 거의 없습니다.
남진복 위원  없어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새로 임용하고자 하는 사유가 발생한 때는 지체 없이 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새로 임용하는 사유가 발생한 때는…’ 이렇게 되어 있거든요, 지금. 
남진복 위원  임기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까? 미리 예측이 딱 되어 있잖아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예, 예측이 되는 거지요.
남진복 위원  그럼 임기 끝나고 이 사람 집에 가야 그때부터 임용절차를 밟아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그것은…
남진복 위원  장 사무관, 공기업계 전화해서 언제부터 이 업무를 개시해야 하는지 지금 빨리 확인해요.
  상식적으로 이런 공백이 있어서 돼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이사 같은 경우에는 2개월 전에…
○위원장 이정호  이사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니잖아요. 지금 원장을 하는데, 남진복 위원님이 이야기하잖아, 10월 16일에 나가려면 임용절차가 한 달 정도 걸리잖아, 그럼 9월 정도 되어 가지고는 미리 모집공고가 나가고 해야지. 그게 상식이지요, 일반 관행이지요. 그 이야기를 하는데 자꾸 이사 이야기를 합니까?
남진복 위원  이 업무는 지금?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제가 하고 있습니다. 박재훈입니다.
남진복 위원  이게 임용개시일로부터 임용완료까지 대충 얼마 정도 걸린다고 판단해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개시부터 완료까지 한 40일 걸립니다.
남진복 위원  그렇죠?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재공고를 하면…
남진복 위원  당연히 그러면, 우리 여성정책관.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예.
남진복 위원  보건과장 할 때 의료원장 보통 한 달 전에 임용공고를 했지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예.
남진복 위원  한 달 전인가 한 달 반 전인가?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예.
남진복 위원  임기만료 이전, 일정기간이 나와 있어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예, 한 3, 40일 걸립니다.
남진복 위원  그때부터 벌써 임용절차를 밟아야 되지. 지금 언제 공고했다고 했어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공고를 10월 27일.
남진복 위원  임기 끝나고 공고했어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예, 10월 16일 나가시고 10월 27일 공고했습니다.
남진복 위원  다음 후임자 원장이 언제 임용될 것이라고 봅니까? 1년이고 2년이고 계속 갈 거예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아니 저희들이 내일모레까지 원서를 접수해서…
남진복 위원  자, 박 부장! 박 부장이에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예.
남진복 위원  말귀를 못 알아듣고 있어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죄송합니다.
남진복 위원  원장이 없어도 돼요, 지금? 직무대리가 누구예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접니다.
남진복 위원  거기 발언권 얻어서 하고, 직무대리예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남진복 위원  원장 필요 없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그렇지는 않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렇지 않으면 이렇게 업무를 태만히 해서 되겠어요, 그래? 지금부터 시작해도 정상적으로 가도 40일 후, 한 달 후가 되어야 다음 후임원장이 임명돼요. 내가 보건대는 40일 전에 되지도 않습니다.
  이건 보건복지부 승인사항입니까? 도를 경유해서, 정책관?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아닙니다. 승인사항은 아니고 도지사가 임용을 합니다.
남진복 위원  도지사가 임용을 하는데…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승인사항은 아닙니다.
남진복 위원  아니에요? 다른 출자‧출연기관은…
○여성가족정채관 이원경  예, 이사회를 일단은 거쳐서 도지사 임용으로 끝납니다.
남진복 위원  우리 행복재단이나 이런 데는 중앙기관에서 승인을 받아요. 받아서 임용은 도지사가 하지. 그런 절차는 알아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그건 법령에 그런 것이고 이건 법령에 해당하는 게 아니고…
남진복 위원  여기에서 바로 할 수 있습니까, 도지사가?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예, 우리 정관이나 재단 규정에 의합니다.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지금 공백기간이 언제 될지도 모르고 이 사람이 임기가 만료되는 그날로 재임용 공고를 했다.
○위원장 이정호  그날 아니고 27일에 했다잖아. 16일에 그만두고 27일에 했다는 거지.
남진복 위원  이건 무슨 이유로 그렇게 했습니까, 직무대리? 무슨 이유가 있었을 것 아니에요, 몰랐습니까? 이 사람 임기가 언제인지, 전임자가?
○위원장 이정호  아니 늦어진 사유를 한번 이야기해 보세요. 원장 직무대행이나 사무부장이나.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예, 제가…
  통상 전임자가 있을 때는, 나가고 뽑다 보니까 그렇게 됐습니다. 
남진복 위원  언제 그랬어요? 윤 원장이 오기 전에도 그랬습니까? 이게 전통이에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전에도, 이태현 옛날 원장 뽑을 때도 나가고 뽑은 적이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상식적으로 그게 맞다고 생각해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그건 맞다고는 생각 안 합니다.
남진복 위원  그러면?
○위원장 이정호  업무가 단절되는데 그건 안 맞지.
남진복 위원  다른 이유는 없어요? 단순히 현 원장이 있으니까 체면상 안 하고 있었다는 이런 이야기예요? 재임용 될지도 모르겠고 해서?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예,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래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도하고 채용 관계…
남진복 위원  설령 현 원장이 탈락되는 한이 있더라도 업무에 공백이 있어서는 안 되지요. 실무자인 여러분들이 그런 것 하려고 여기 앉아 있는 것 아니에요? 무슨 이유가 그렇게 많아요. 여러분들 참 아쉬운 대목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지도감독 위치에 있는 정책관은 그동안 업무 지도가 안 되어 있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위원님 지적하신 사항이 맞습니다만 조금 전에 재단에서 설명했듯이 그 당시에 원장이 근무하는 관계로 그분 퇴임 이후에 이사회를 소집하고 하다 보니까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남진복 위원  이것이 죄송하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니고. 그러면 그런 관계에 대해 진흥원하고 어느 정도 협의가 사전에 되었나 보죠? 그렇게 하자고?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예, 그렇게 했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런 판단을 정책관 선에서 했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예, 제가 했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런 중대한 업무를 정책관 선에서 결정을 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예, 저희가…
남진복 위원  덮어쓰려고 하지 말고, 최고 결정권자가 누구인지를 밝힐 필요가 있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아닙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나가시는 원장님이…
남진복 위원  알았습니다.
  알아봤습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청소년담당 사무관 장미정 피감사기관석에서 - 일단 출연기관은 그 재단법인 정관에 의해서 임기라든가 차후 임기라든가 선출하는 것이 정관에 정해져 있는데 지금 저희 진흥원은 육성재단 밑에 다시 원장을 뽑는 것이기 때문에 자체 규정에 귀속이 되는 것으로…)
  그 시기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규정된 것은 없다, 다만 합리적으로 판단하라, 이런 거예요? 
      (○여성가족정책관 청소년담당 사무관 장미정 피감사기관석에서 - 일단 진흥원 자체 규정에는 지체 없이 뽑으라고 이렇게 되어 있어서 그 시기에 대한 부분은 규정이…)
  알았습니다. 우리가 법을 적극적으로 해석해야 되는 것 아니에요? 박 부장도 공무원 출신이지요?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예,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런데 왜 법을 그렇게 소극적으로 해요? 당사자가 공석이 되어야 그때부터 업무를 개시합니까?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 박재훈  그런 것은 아니고요.
남진복 위원  대단히 잘못 되었습니다.
  앞으로 또 그런 일이 있을리야 있겠습니까마는 여성가족정책관실 본감사 할 때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수련관은 조금 있다가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박영서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서 위원  문경 출신 박영서 위원입니다.
  우리 김정숙 위원님이 질의하신 것 중 청소년진흥원 재단에 정규직보다 계약직 인원이 더 많다, 맞지요? 그리고 보통 무기계약직 이직률이 높다. 이렇게 되어 있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박영서 위원  처음 뽑을 때부터 정규직으로 뽑는 것이 낫지 않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그런데 저희들이 지금까지는 그렇게는 하지 않고, 사실은 채용을 한번 해서 다시 무르는 것이 무척 힘들기 때문에 한번 검증과정을 거친다, 이렇게…
박영서 위원  아니, 제 이야기는 무엇이냐 하면 이직률이 높으면 계속 사람을 뽑아야 되는데 어차피 내년부터는 거의 다 정규직화해서 통상임금도 높아지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박영서 위원  그러면 처음부터 똑바르고 괜찮은 사람을 정규직화해서 뽑는 것이 훨씬 낫지요. 계약직으로 뽑으니까 앞에 미래가 없는데 어떻게 근무를 합니까? 조금 더 나은 직장이 생기면 가지. 처음부터 소수의 인원을 뽑더라도 정규직으로 뽑는 것이 일하는 데 도움이 되지. 계속 무기계약, 무기계약, 계약, 계약 이렇게 뽑다가는요. 두 달 근무하다, 석 달 근무하다 보면 언제 근무 연속성이 됩니까? 이해도 못 하고 나가는 것이지요, 그렇지요?
  그러니까 직원을 뽑더라도 올바르고 꾸준히 근무할 직원을 뽑아야지. 숫자를 적게 뽑더라도 똑바르게 근무할 수 있는 사람을 뽑아야지, 계약직 해가지고 업무도 파악하기 전에 조금만 하면 나가고. 어떻게 일 합니까, 그렇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저희는 지금까지 검증과정이 조금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그렇게 했는데…
박영서 위원  아니, 검증과정을 추구하는 것은 좋은데 내가 이 직장에 흥미도 없고, 이 직장에 대한 애사심도 없는데 무슨 근무를 하겠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그 부분에 대해서는 현 정부 정책도 정규직화를 다 추진하고 있고 해서 지금 말씀하신 부분은…
박영서 위원  그러니까 앞으로 뽑을 때는 정신 똑바로 차리고 정말 이 회사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사람을 뽑아서, 계약직 뽑지 말고요. 인원을 적게 뽑더라도 정규직의 인원을 정상적으로 공고하고 뽑아서 운영을 해야 청소년 육성재단이나 청소년수련원이나 경상북도 청소년을 위해서 근무를 하지.
  이렇게 계약직으로 와서 내 장래와 미래가 없는데 어떻게 경상북도 청소년을 위해서 무슨 업무를 할 수가 있습니까? 
  그러니까 도하고 상의를 해서 되도록 정규직을 뽑고 특이한 업무가 아닌 것은 무기계약을 뽑더라도 꼭 신경 써서 뽑아주십시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영서 위원  왜냐하면 보니까 이직률이 굉장히 높더라고요.
  그리고 우리 경영평가 결과 있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박영서 위원  우리가 2016년도에 B등급을 받았지요, 두 기관?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그렇습니다.
박영서 위원  올해는 A등급을 받았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박영서 위원  그런데 보면…
○위원장 이정호  올해 평가 나왔어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결과 나왔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두 기관 다 A등급 받았어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박영서 위원  나와서 올해 A등급 받았는데, 두 기관 모두가 중장기 계획의 체계적인 추진이 필요하다고 3년 연속 지적을 받았는데 그 계획은 지금 어떻습니까? 중장기적으로 계획을 잡아서 하라고 하는데, 두 기관 모두 다 보면 스리슬쩍 해서 하고…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16년도에 중장기 계획에 대해서 지적받은 내용이 저희는 5년짜리 중장기 계획을 세웠는데 그것을 단기 계획하고 중장기 계획으로 분리하라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 평가를 받을 때에는 두 단계로 분리해서 제시를 했었고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박영서 위원  청소년수련원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저희도 중장기 계획을 전담하는 부서를 설치하고 계획을 수립하라고 했는데 전담 부서에 대해서는 어차피 기존 인력이 있으니까 이렇게 해서 2015년도부터 지적을 받았는데 그 다음해에 경영평가 와서 이렇게 조치를 했다고 설명을 하고 전부 다 인정을 받았습니다.
박영서 위원  그렇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박영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앞으로 계속 A등급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해 주십시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알겠습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알겠습니다.
박영서 위원  청소년수련원에 한 가지만 더 묻겠습니다.
  작년 행감 때 재해재난 대비해서 매뉴얼을 작성해서 직원들 사전 훈련을 당부했는데 훈련한 적이 있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수시로도 하고 있고, 여기 지금 결재도 이렇게 내놓고 있고 조치를 다 해놓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우리가 학생들이 많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박영서 위원  혹시나 잘못되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고요, 짚라인도 있고 이러니까. 짚라인 이런 것 점검은 자체 점검을 많이 합니까, 아니면 외부 점검을 많이 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매월 점검을 해서 김천시에다가 매월 보고를 하도록 되어 있고요. 전문기관에 1년에 두 차례씩 점검을 해서 금년도도 점검을 완전히 마쳐놓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아무쪼록 우리 경상북도 청소년들 사고나면 정말 큰일납니다. 그러니까 계속 그 관심을 가져주시고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한번 물어볼게요. 우리 동아리 활동비를 50만 원씩 주는 100개를 지정하는데 어떻게 지정을 합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활동진흥센터장이 보고해도 되겠습니까?
박영서 위원  예.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저희들 연초에 교육청하고 협의를 해서 교육청을 통해서 학교로 공문을 다 보내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동아리 100개를 무작위로 하는 것이 아니고 교육청에서 100개를 선정해 줍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아니요, 저희가 동아리를 지원한다는 공문을 내면, 교육청을 통해 가야 학교로 빨리 들어갑니다.
박영서 위원  그러니까 내말은 100개 지정은 누가 해요?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100개 지정은 예산의 한정 범위 내에서…
박영서 위원  아니, 100개를 지정하지 않습니까, 무슨 뜻인지 모릅니까?
이영식 위원  심사위원회 같은 것이 있냐고요.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심사위원은 외부 심사위원…
박영서 위원  그러니까 100개 지정을 외부 심사기관에서 합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수분들하고, 그다음에 청소년 관련기관의 전문가분들하고 이렇게 5인 이내로 구성해서 그분들이 심사를 하고 그 결과를 발표합니다.
박영서 위원  그러면 그분들이 공짜로 해 줍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심사비는 10만 원입니다. 외부위원이어 가지고…
박영서 위원  50만 원씩 주면 이 50만 원 쓴 사후관리는 합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하고 있습니다. 상‧하반기로 해서 중간정산과 기말정산을 하고, 실적은 분기별 보고를 받아서…
박영서 위원  그러면 경상북도에 100개를 하면, 저희들이 23개 시‧군 아닙니까, 그렇지요?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그렇습니다.
박영서 위원  인구 비례해서 이렇게 학교 동아리에 해주는가, 아니면…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도니까 도 전 범위에서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면 청소년 인구가 많은 데가 조금 많이 오고 있습니다.
박영서 위원  감사 끝나면 작년도에 지정해 준 그 100개 학교의 동아리명을 저한테 보내주십시오.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지금 드려도 되겠습니까?
박영서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호  박영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료 하나 요구할게요. 
  우리 이사회 있지요. 중요 정관 개정이나 정책 결정할 때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요?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위원장 이정호  보통 한 해 이사회가 몇 번 정도 열립니까? 현안에 따라서 조금 다르겠습니다만 평균적으로?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한 4, 5회…
○위원장 이정호  청소년수련원도 마찬가지고 이사 명단 있지요? 임용날짜 하고 나오는 자료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하지요?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지금 드릴까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수련원 명단도 육성재단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예, 하여튼 끝나기 전까지 그 자료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구 위원  이상구 위원입니다.
  감사 준비한다고 애 많이 쓰셨습니다. 
  먼저 청소년수련원에 대해서 말씀 좀 드리겠습니다.
  작년에 저희들이 와서 여러 가지 안전사항이나 이런 부분에 지적한 데 대해서 많은 준비도 하고, 또 운영을 잘해 주신 데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특히 마지막 장에 성요셉마을과 업무협약을 체결해서 중증장애인들, 소외계층에 재능기부를 하고 있는 이런 사례는 다른 기관에서도 같이 참여해 주시면 좋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18년도에 보면 다문화가정을 초청해서 힐링캠프, 가족캠프를 하겠다고 하는데 다문화가족도 좋지만 또 한편에 소외된 계층이 탈북민입니다. 탈북민도 그런 초청캠프를 한번 운영해 주실 것을 말씀드립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24쪽 서울의 청소년문화교류 캠프 운영이라고 하는데 서울지역 청소년 80명을 어느 기관에서 어떻게 선발해서 보내는지?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이것은 저희들이…
이상구 위원  서울을 꼭 선택한 이유가 있는지, 다른 타 도시도 그렇고 다른 계획에 의해서 선정을 할 계획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서울과 경북이 서로 협약을 해서 우리 경북 청소년들은 서울 쪽에 가고, 서울 청소년들은 저희 쪽에 와서, 이것이 한 3박 4일 정도로 지금 계획을 잡고 있는데요.
  저희들이 사업비 2300만 원을 지원받아서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곳을 같이 관람도 시키고, 같이 체험활동도 하는 것입니다. 2010년도부터 매년 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매년 80명 정도가 함께 참여를 하고 있는 효과성이 높은 사업이라고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본 위원이 질의하는 것은 서울 지역에서는 어느 기관에서 담당을 해서 청소년 80명을 어떻게 뽑는지, 또 우리 경북은 수련원에서 담당해서 어떻게 뽑는지 궁금합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서울에는 서울시청하고 협력을 해서 학생 추천을 받아서…
이상구 위원  서울시청하고?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이상구 위원  시청의 산하기관에 우리처럼 수련원, 진흥원 이런 데가 없나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서울시청 소속 수련관이 있는데 그쪽하고 같이 협약을 해서 학생 추천을 받아서 지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자료 있으면 한번 보여 주시고요, 협약기관이 어디인지 정확하게. 그리고 그 사람들은 서울의 그 많은 학생들 중에서 어떻게 80명을 뽑는지.
  내용 파악이 조금 덜 되시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이것이 매년 바뀌는데 구청에서 같이 연계를 해서 추천을 받는데 예를 든다면 어떤 애는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그다음 광남중학교, 온암중학교, 중구청 청소년수련관 이런 쪽에서 같이, 학생들이 매년 바뀌어서 그렇게 오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우리가 2300만 원을 운영하는데 우리도 사람을 뽑아서 서울로 보낼 것이고, 서울에서도 뽑아서 우리한테 보내는데 본 위원이 질의한 내용은, 지금 비용이 인당 한 25만 원 정도네요, 그렇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이상구 위원  그러니까 학생들을 어느 기관에서 뽑아서 어떻게 하는지, 어느 기관하고 업무협약이 되어서 운영을 하는지 본 위원은 그것을 질의하고 있는데.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우리가 서울시청으로 연락을 하면 서울시청에서 구청별로 매년 돌아가면서, 한 구청을 정해주면 그쪽에서 학생 추천을 받아서 우리가 받고…
이상구 위원  구청에서 추천을 받아서?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매년 돌아가면서…
이상구 위원  그러면 서울시하고 경상북도하고 업무협약이 되어 있나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이상구 위원  경상북도하고 서울시하고?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이상구 위원  산하기관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수련원에서는 안 되어 있고, 사업비를 도비로 받아서 우리가 사업을 하고 위탁사업으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도에서 위탁받아서?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80명을 수련장에 보냅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서울시청과 경북도가 연계를 해서…
이상구 위원  그러니까 우리도 이제 80명 매년 뽑아서 보내야 될 것 아닙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이상구 위원  뽑아서 보내는 건 또 어느 기관에서 해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경북도에서 지금 뽑아서 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사람 뽑는 데 대해서는 관여를 안 합니다.
이상구 위원  도에서 어떻게 합니까, 정책관님? 도에서 80명을 어떻게 뽑아서 해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우리 도 같은 경우에는 시‧군의 청소년 부서로 공문을 보내서 그쪽에서 추천받은 학생들을 서울로 보냅니다.
이상구 위원  본 위원이 질의하고 싶은 것은 산하기관에 그것을 다 줘서 같이 하면 편한 것 아닙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학생 선발자리 말씀입니까?
이상구 위원  예, 그런 건 다 묶어서 같이 줘야지.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우리에게 선발 권한이 없기 때문에…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예, 그 말씀은 맞는데 또 한편으로 생각하면 시‧군에 공문 내는 것이…
이상구 위원  그러니까 그 시‧군에 공문 내는 것을 도에서 꼭 해야 하냐는 것이지요. 이런 기관에 줘서 산하기관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면 좋지. 업무 개선방안을 한번 생각해 보세요.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그리고 진흥원에는 사업들이 청소년들의 심리라든지 그런 부분의 사업들이 많다, 그렇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저희 진흥원은 2개 센터인데 상담복지센터는 지금 말씀하신 심리, 위기청소년 이쪽이고, 활동진흥센터는 동아리활동이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나 역량들을 더 개발해 주는 쪽에 포커스를 두고 있는 그 두 가지 축이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앞에 이야기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흡사 우리 템플스테이나 소울스테이나 또 기독교에서도 어떤 명상 이런 것을 하는지 모르겠는데 그런 기관들 좀 이용하면 비용도 저렴하고, 우리 도에서 어차피 예산이 지원되는 사업이니까 그런 부분을 검토해서 같이 한번 해주시면 좋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24쪽 청소년동반자 확대 운영 이 부분을 다시 한번 정확하게 설명해 주기 바랍니다. 63명 이것이 전일제 11명, 시간제 52명 하는데 8억 8000, 거의 9억이 드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예산을 이렇게 쓸 수 있는지 이해가 잘 안 가네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청소년동반자 사업은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일정 자격을 갖춘 전문가들로 구성이 되어 있고요. 이 청소년동반자들은 다른 업무는 전혀 하지 않고, 위기 청소년 아이들을 1 대 1로 만나서 상담업무만 하는 사람들을 청소년동반자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돈은 국‧도비 5 대 5로 매칭을 해서 진행이 되고 있고요. 한 사람이 한 사례를 가지고 석 달 간, 그러니까 12회기를 원칙으로 해서 상담을 진행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전일제는 한 사람이 주당 열두 사례를 해야 되고, 시간제는 여섯 사례를 담당하게끔 그렇게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쉽게 생각하면 인당 1500만 원씩 그렇게 예산이 지원되는 셈인데.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시간제는 월 급여가 약 72만 원 정도가 되고요. 그다음에 전일제는 약 180만 원 정도의 보수가 주어집니다.
이상구 위원  이렇게 따져보면… 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이정호 위원장, 박영서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이상구 위원  전일제 이것은 12개월 다 합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전일제는 지금까지는 일정기간이 경과되면 무기계약직으로도 전환이 되는 풀타임 근무자고요. 시간제는 시간이 정해져 있기는 합니다만 시간 기준이라기보다는 상담 사례를 기준으로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구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혹시 진흥원의 업무가 교육청하고 중복되는 업무들이 많지 않습니까? 사업항목들을 보니까 우리가 교육청에서도 많이 듣던 항목들이 있는데, 위기청소년들 또 인터넷‧스마트폰 다… 그런 부분들을 한번 체크해 보시고 서로 업무 중복이 안 되도록, 학교에 이중으로 예산 지원이 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런 부분도 좀 조치하고 나서 결과를 말씀해 주시기 바라고. 
  제가 앞에 이야기한 템플스테이나 소울스테이 그런 참여기관하고도 어떻게 할 것인지 그 부분도 따로 말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박영서  이상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창욱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윤창욱 위원  구미 출신 윤창욱 위원입니다.
  진흥원의 배영태 센터장님! 우리 윤정길 원장께서 몇 년 근무를 하셨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임기가 3년이고 단임하셨습니다.
윤창욱 위원  3년 단임하셨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윤창욱 위원  예, 잘 알겠고요.
  청소년수련관에 몇 가지 묻도록 하겠습니다. 원장님 계셨으면 여러 가지 체크를 하려고 했습니다만 생략을 하고. 
  지금 청소년수련관의 가장 큰 교육의 목적이 저는 ‘충’과 ‘효’라고 생각을 합니다. 거기서 또 ‘예’가 플러스 되겠지요. 그리고 예절교육에 관해서 3년 전에 야은예절원과 MOU를 체결해서 여러 가지 수련과 ‘예’를 같이 하는 형태로 진행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원장님께서 글로벌예절체험관에 가 보셨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아직 안 가봤습니다.
윤창욱 위원  글로벌예절체험관이 도개 해평 쪽에 있습니다. 거기에 가면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전통예절과 다도예절, 그리고 예절교육에 대한 상당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 담당은 어느 쪽에서 합니까? 행정 쪽에서 합니까, 안 그러면 수련 쪽에서 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수련관에서 외부강사를 초청해서 야은예절관에서 강사 두 분을 지원을 받아서 그렇게 지금 매 과정마다…
윤창욱 위원  그러면 수련회는 와서 지도교육을 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저희들도 예절관 건물이 이것 전용으로 2층짜리 건물 하나가 따로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윤창욱 위원  시간이 되시거든 글로벌예절체험관을 한번 가 보시고요. 글로벌예절체험관을 어떻게 만드느냐 하면 제가 경상북도교육청을 대상으로 교육청에 예절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5년 전에 요구를 해서 거기 폐교된 학교에 예절체험관을 만들었습니다. 그 당시 8억 정도, 폐교된 학교를 예산을 투입해서 만들어 놓았는데 거기에 한번 가 보시면 예절교육에 대해 분야별로 상당히 잘해 놓았습니다.
  그런데 거기는 지금 들어오는 입소생들이 거의 구미하고 김천 인근에 있는 초등생들입니다. 그래서 수련관과 연계해서, 제가 봤을 때는 중등 쪽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거기에 대한 부분을 강조를 드리고. 
  지금 수련원에 보니까 식자재가 1년간 보통 3억 5000 정도 들어간다고 나와 있습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윤창욱 위원  그리고 육류 정도는 양 축협에 수의로 계약을 하고, 나머지 식자재는 지금 입찰을 하고 있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윤창욱 위원  매달 입찰을 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윤창욱 위원  지금 식자재 입찰은 얼마 금액 이상 되면 입찰하도록 되어 있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한 번 할 때마다 2천만 원 이상이면 입찰을 하도록 되어 있는데 조달청을 통해서 매달 단체급식 학교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학교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지금…
윤창욱 위원  여기에 있는 입찰된 업체가 경북 업체입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경북에 사업소를 가지고 있는 업체도 있고 대구‧경북으로 보통 이렇게 하는데, 경북업체만을 가지고 몇 개 묶어보니까 이것이 안 오는 경우도 있고 이런 부분이 있어서, 대구‧경북으로 묶었는데 전문적으로 입찰에 응하시는 분들이 한 100개 업체 정도 됩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조달청을 통해서 전자입찰로 들어오기 때문에 저희들은 누가 되어도, 나중에 입찰되고 나면 확인하는 이런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윤창욱 위원  물론 입찰로 해서 여러 가지 공정성을 기하는 부분 맞습니다만 지금 여기 입찰에 해당되는 업체가 본인들이 다 하는 것이 아니고 입찰만 해서 전부 분야별로 하청을 줍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그 부분에 대해서는…
윤창욱 위원  지금 제가 이야기 중이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윤창욱 위원  하청을 줘서 2단계, 3단계까지 거쳐서 납품을 하는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학교급식 관련도 얼마 전에 구미교육청을 비롯한 23개 교육청 몇 군데가 납품하는 과정에, 쉽게 이야기하면 하청업체에 원청이 돈을 주지 않고 부도를 내는 경우도 몇 군데가 있습니다.
  학교급식의 금액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많은 논란이 되고, 지금도 우리 의회에서 경북교육청을 대상으로 사실 이 문제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매방법에 대해서 변화를 주어야 되지 않느냐 이런 제기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참고를 조금 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그리고 사실 전 원장님 계실 때에도 김천축협과 구미칠곡축협 두 군데에 고기를 수의계약했었는데 계속 보니까 김천축협 쪽이 비중이 많아요. 여기에 보면 한 배 가까이 김천축협 양이 많고 구미칠곡 쪽이 더 적습니다. 
  그때는 5 대 5 하는 것으로 대충 이야기를 하고 수의계약을 했었는데. 김충섭 전 원장님도 김천 출신이라서 그런지 또 우리 원장님도 김천부시장을 하고 와서 그런지, 사실 축협 규모로 보면 구미칠곡축협이 김천축협의 배 이상이 되거든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저는 지금 5 대 5로 알고 있습니다.
윤창욱 위원  지금 구매 금액은 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데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구매하다가 물량에 따라서 방학도 있고 이래서 시기적으로 조금 안 맞고 이래서 그렇지, 현재 저는 5 대 5로 확실하게…
윤창욱 위원  5 대 5인데 여기 금액은 상당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배 가까이 차이가 나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이것이 돼지갈비일 경우에는 냉동육이 김천이 조금 싸게 지금 들어온답니다. 그래서 그 부분만 조금 김천에 치우치고 나머지는 5 대 5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윤창욱 위원  어련히 알아서 잘 하시겠나 싶습니다마는 그렇게 해 주시고.
  지금 입소생에 대해, 하루 초‧중‧고에 따라서 식대가 경비의 몇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식대가 지금 2만 4000원을 받는데요. 일반 3식 기준으로 해서 1만 2000원 정도를 식대로 안배하고 있습니다.
윤창욱 위원  1만 2000원 같으면 1끼에 4000원 정도?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4000원 정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세, 수도세 빼고 기준으로 보면 한 3500원에서 3800원 사이를 왔다갔다 하거든요.
  그래서 지금 급식 부분은 도내의 아무리 좋은 학교에서 와도 저희 수련원 수준을 따라가지를 못하는 것으로…
윤창욱 위원  저도 몇 번 가봤습니다만 급식을 상당히 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려되는 것은 지금 식자재 구입해서 조리사 인건비하고 포함을 시키면 4억대 정도 나오잖아요, 그렇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아니요, 이것을 포함시켜서 그렇습니다. 이 3800원 정도 하는 것이, 전기세, 수도세 빼고…
윤창욱 위원  여기 결산자료로 보면 구매품하고 조리보조 두 분이 있지요, 그렇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윤창욱 위원  지금 직영하지 않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윤창욱 위원  그러면 지금 거기에 대한 지출되는 금액이 한 4억 정도 되지 않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윤창욱 위원  전체 수입금액의 이 퍼센티지를 분석해봤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지금 우리가 받는 돈이 연간 한 12억 정도 나옵니다. 12억 중에 한 4억에서 4억 5000 정도가 완전히 식자재비로 지출이 되고 있습니다.
윤창욱 위원  그렇게 되면 그 수익률에 비해서 운영하는 데는 거의 기준이 맞다고 원장님이 판단하시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이것이 이제 인건비하고 시설유지, 다시 말해서 인프라 부분에 대해서는 수입 가지고는 안 되고요. 다만 운영하는 부분만 가지고 먹고 자고, 또 활동하고 거기에서 프로그램 운영하는 데까지는 그 수입을 가지고 지금 운영을 하는데, 그래도 우리가 도로부터 한 2억 정도는 출연금이 그쪽으로 할애가 되어야 하는 그런 형편입니다.
윤창욱 위원  그리고 업무용 차량이 4대 있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승합차 1대는 내구연한이 12년 정도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 차는 지금 상태가 어떠한데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사실 관용차는 한 7년 정도, 10만km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데 저희 청소년수련원의 봉고버스가 덜덜거리고… 지금 그렇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예산지원이 조금 되면 우선 쓸 수 있는 차량부터…
윤창욱 위원  승합차는 2천만 원 정도만 하면 되는데 그것은 빨리 바꾸셔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왜 그런가 하면 안전도 생각을 하셔야 되거든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윤창욱 위원  물론 교육에 대한 LED 이런 부분도 중요하지만 이런 부분은 상당히 빨리 개선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
  그리고 수련부장 와 계십니다만 프로그램이 46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물론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일반인 프로그램이 다 다르겠지만 특히 체력증진 활동이 나와있는 부분이 있는데 지금 초‧중들 들어오면 이 프로그램 다 수용해 냅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이 프로그램을 하는 것이 아니고 이것은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인증프로그램이라고 해서 초등학교는 몇 호, 중등학교는 몇 호 해서 2박 3일 프로그램이 이렇게 딱 정해져 있습니다.
  주요업무보고 자료 15쪽에 보면 고등학교일 경우에 이렇게 프로그램이 되어 있습니다. 
윤창욱 위원  그렇게 세부적으로 들어갈 것은 아니고, 교육생들이 들어오면 이 프로그램들을 다 해내느냐 이 말입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다 합니다.
윤창욱 위원  여기 안전사고 부분 나와 있는 자료를 보면 수련활동을 통한 안전사고는 하나도 없고요. 강당, 식당 미끄럼 이런 것밖에 없어요. 사고가 전혀 없었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활동 중에 사고는 전혀 없었고요. 다만 아이들끼리 장난치다가, 아니면 계단 내려오다가 발을 접질린다든지, 넘어진다든지 이런 것 때문에, 저희 수련원 바운더리 내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처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근거가 이렇게 나올 수밖에 없는 그런 형편입니다.
윤창욱 위원  우리 조경래 수련부장께서 상당히 능력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또 밑의 수련부의 직원들도 상당히 훈련이라고 해야 되나 교육이라 해야 하나 이런 부분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을 합니다만 앞으로도 안전사고에 많은 역할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그리고 행정국장과 부단체장도 하셨으니 행정에 대해서는 달인이라고 보는데 직원들의 복지, 복리 부분이라든가 그다음에 성과금, 승진 부분이라든가 이런 부분에는 불만이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원장님.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저희 수련원 시설 자체가 도에서 지금 직영하는 이런 개념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직원들의 복지수준이 공무원 수준하고 거의 맞춰져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직원들의 사기도 지금 정규직 12명 선생님들이 있지만 사기도 높고, 또 복지나 이런 쪽에서도 다른 어떤 수련기관보다는 잘 되어 있는 것으로 지금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인사 부분에 있어서 저희들이 설립된 지가 한 15년 정도 되었는데 한 몇 년 동안 승진이 조금 지연되어 온 이런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올 상반기에 9급 4명 정도를 8급으로 승진한 그런 예가 있고, 지금현재 한 3명 정도 또 대상자는 있습니다만 연말에 도청하고 또 육성재단하고 같이 협의를 해서 가능하면 승진이 되도록 한번 노력해 보겠습니다. 
윤창욱 위원  조금 전에 말씀하신 승진한 분을 보니까 한 9년 정도…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윤창욱 위원  어느 공직자나 다 승진과 여러 가지 근무형태에 대한 부분이 직원들에 대한 급선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잘 판단하셔서 직원들의 불만이 없도록 원장님이 운영해 주십사 하는 그런 부탁을 드리면서 답변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영서 부위원장, 이정호 위원장과 사회교대)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호  윤창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식 위원님 추가 질의하십시오. 
이영식 위원  안동 출신 이영식 위원입니다.
  아까 박영서 부위원장님도 말씀하셨지만 청소년진흥원의 업무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면서 여기 업무가 전반적으로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그런 업무들이 많이 있습니다. 
  요즘 초등학생부터해서 중학생, 고등학생까지 해서 청소년들이 가정에서도 다루기 어려운 그런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러한 청소년들을 전체적으로 상담을 하고, 또 치유를 하고, 또 여러 가지 예방을 하는 그런 작업들을 우리 진흥원에서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전담 인력들이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센터장님, 혹시 직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거나 그런 부분들은 없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실제로 요즘 청소년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행동들의 유형이 워낙 다양화되기도 하고, 실제로 학교에서 상담 전공자들이 훈련을 받을 때 그 모든 유형에 다 대처할 수 있을 만큼의 교육을 다 받고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장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는 저희대로, 또 중앙에 있는 한국상담복지개발원에서는 각각의 문제유형별로 접근하는 데 익숙해지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긴 합니다만 부족한 점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영식 위원  여기 직원들이 상당히 힘든 업을 하고 있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러다 보니까 아까 이야기한 대로 처우라든지 이런 부분에 있어서 만족스럽지 못하면 이직률도 높아지고, 또 주로 보면 상담요원들이 많이 있다 보니까 이 상담요원들 입장에서 본인들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는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잘 챙겨주시기를 부탁드리고, 또 상담요원 자체를 치유하는 프로그램 이런 것들도 만들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이영식 위원  그리고 제가 자료를 받아봤습니다만 왜 자료를 요구했냐 하면 보통은 이렇게 청소년들에 대한 상담, 심리검사, 특히 치유캠프를 운영하거나 멘토링을 확대하면서 전반적으로 어렵지만 이러한 위기청소년들을 발굴해내서 그냥 단순하게 상담에 그치지 말고, 사후에 철저한 관리를 통해서 기록으로 남기고, 이 청소년들이 어떤 식으로 상담을 통해서 조치가 취해지고 있고, 또 치유가 되고 있는지 이러한 과정들을 한번 면밀하게 샘플링해서, 사례 있지 않습니까? 구체적인 어떤 사례들, 여기에 보면 지금 어마어마한 양의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이 상담을 통해서 아주 특별한 경우 이러이러한 식으로 진행이 되어서 치유가 되고, 또 사회 적응하는 이러한 과정들을 한번 자료로 만들 필요도 좀 있지 않겠나. 그래서 이러한 자료들을 통해서 뒤에 오는 상담사들이 이러한 것들을 참고로 해서 상담이 이루어지고, 또 치유가 이루어지는 과정들을 한번 챙겨볼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센터장님, 그런 것을 한번 해보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한번 준비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식 위원  사실 청소년진흥원은 수련원과 달리 정신적인 업무, 또 심리적인 업무로 스트레스가 굉장히 심하다고 생각을 하고 우리 직원들 관리를 좀 잘해주시고.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미래이기 때문에 이 청소년들이 정말 1명이라도 제대로 교육을 받아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그런 기관으로 거듭나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명심하겠습니다.
이영식 위원  예, 그리고 34쪽에 보면 우리 도 청소년참여위원회와 특별회의 운영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활동센터장님이…
이영식 위원  예, 활동센터장님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도 청소년참여위원회와 특별회의 운영이라고 했는데 어떤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죄송스럽게 비교를 하면 좀 그렇지만 도 참여위원이라면 청소년 도의원님이시고, 특별회의라면 청소년 국회, 그래서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의제하고 이렇게 좀 비교를 하면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영식 위원  그러면 현재는 지금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위원을 26명을 뽑아서 우리 경상북도 같으면 청소년참여위원회와 특별회의가 따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까, 아니면?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그 안에서 반 정도가 특별회의로 올라갑니다. 왜냐하면 도의 의견이 중앙에 같이 올라가기 때문에 거기서 50% 정도가 지금 특별회의로 올라갑니다.
이영식 위원  특별회의는 이제 전국적으로 아까 센터장 말씀하신 대로 국회라고 이렇게 생각을 하면 참여위원회 위원 26명 중에서 절반 정도를 뽑아서 동시에 활동하도록 이렇게 되어 있습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그렇습니다.
이영식 위원  그러면 특별회의는 우리 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중앙에서 이루어지다 보면 전국 시‧도에 있는 위원들이 올라가서 활동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그렇습니다.
이영식 위원  보통 특별회의는 1년에 얼마 정도 열립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특별회의는 1년에 한 4회 정도가 됩니다.
이영식 위원  우리 청소년참여위원회와 특별회의를 이렇게 동시에, 참여위원회 위원들 속에서 뽑아서 올려 보내는 경우가 있고, 따로 운영하는 시‧도도 있지요?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전년도까지는 따로 운영을 하도록 여가부의 지침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예산도 특별회의 예산과 참여위원회 예산이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중앙회의 예산이 특별회의 예산이 없어지면서 같이 운영하라는 운영지침이 내려 왔습니다.
이영식 위원  그러면 전국적으로 전체 시‧도에서 전부 다 이런 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시‧도와 저희의 차이점이라면 저희는 23개 시‧군의 청소년 담당자로부터 추천을 받습니다. 그래서 23명 하고, 거기다 공개모집을 하고 그렇게 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내 전체의 위원님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영식 위원  저는 이제 궁금했던 것이 참여위원회와 특별회의를 하는데 특별위원회의 위원들을 따로 뽑아서 활동하는 시‧도들이 있으면 거기에 맞춰서 청소년들로 하여금 참여기회를 더 확대하는, 그러면 26명 이외에 특별회의를 구성하게 되면 청소년위원회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좀 더 많이 참여할 수 있지 않겠나 싶어서, 분리할 수 있으면 분리해서 진행하는 것도 괜찮지 않겠나 해서 건의를 드리는 바입니다.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고맙습니다.
이영식 위원  그리고 이상구 위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30쪽에 보면 청소년 문화교류 운영에서 우리 진흥원에서는 경상북도와 전라남도가 청소년교류활동을 하고 있고, 그렇지요?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그렇습니다.
이영식 위원  그리고 수련원에서는 아까 이야기한 대로 서울 청소년 80명이 경상북도에 내려오는데 우리 진흥원에서는 어쨌든 하계‧동계에 우리 경상북도의 학생 80명‧지도자 10명, 전라남도의 학생 80명‧지도자 10명 이렇게 해서 180명 같이 움직이는 것으로 되어 있는 것 같고요.
  그러면 진흥원의 이 프로그램은 도에서 위탁을 받아서 하는 것입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저희도 도에서 위탁을 받습니다.
이영식 위원  위탁을 받아서 이것은 서로 교류를 하도록 되어 있지요?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그렇습니다.
이영식 위원  우리 수련원에 있는 이 내용은 서울에 있는 학생들을 받기만 받는 것으로 되어 있고, 우리 경북에 있는 학생들이 서울로 올라가는 건 안 되어있는 프로그램입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그것은 도에서 선정을 합니다.
이영식 위원  그러면 그것은 어디에서 합니까?
      (○여성가족정책관 청소년담당 사무관 장미정 피감사기관석에서 - 그것은 서울에서…)
  아니, 그것이 아니고 어느 기관에서 하냐는… 그러니까 아까 진흥원 같은 경우에는 전라남도와 경북이 서로 교류하는 것을 우리 진흥원에서 동시에 하고 있는데, 서울에서 내려오는 것은 수련원에서 받아서 하는데 우리 경북 학생들이 서울로 올라가는 것은 어디서 주관을 하느냐 하는 것이지요. 
    (「청소년과에서…」하는 피감사기관 참석자 있음)
  과에서? 학생 뽑아서 그 자체적으로?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그러니까 작년 같은 경우에 구미 봉곡중학교 외 11개 학교에서 86명을 뽑아서 경북 학생들을 서울로 올려 보냈습니다.
이영식 위원  한 학교에서 80명을 뽑아서 올려 보냈습니까?
○청소년수련원 수련부장  조경래 아닙니다.
이영식 위원  한 학교에서?
○여성가족정책관 이원경  아닙니다.
○위원장 이정호  모르면 잘 알고 있는 관리부장님이 답변하세요.
○청소년수련원 수련부장  조경래 수련부장 조경래라고 합니다.
  작년에는 경주 지진이 일어난 관계로 서울에서 학생 모집이 안 되었습니다. 전혀 안 되었기 때문에 그 예산을 우리가 도에 득해서 우리 지역에 있는 청소년들을, 우리 경북 문화를 알리고자 그렇게 실행을 한 것입니다. 
이영식 위원  아니, 그게 아니고 서울하고 협약을 해서 한다고 했잖아요, 아까 이상구 위원님이 질의하셨을 때? 서울에서 이렇게 내려오는 것은 우리 수련원에서 하는데 경북에서 서울로 올라가는 사업은 어디서 하는지.
○청소년수련원 수련부장  조경래 우리 도의 청소년계에서 매년 돌아가면서 각 시‧군에 선발하는 것으로 저는 그렇게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군위군…
이영식 위원  예, 알겠습니다. 시간이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위원장 이정호  예, 간단하게 좀…
이영식 위원  마지막입니다.
  청소년진흥원의 ‘청아’라고 1년에 책자를 2권씩 발행하지 않습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그렇습니다.
이영식 위원  이 책자는 발행을 해서 각 학교에다가 배부를 합니까? 어디다가 배부를 합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학교하고 수련시설, 수련단체 이런 데다…
이영식 위원  학교에 1부씩 합니까? 그러면 어떤 식으로?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보통 2부씩, 학교의 학급 수가 많을 때에는 5부까지 그렇게 해서…
이영식 위원  여기 경상북도 수련원 시설에 대해서 내용이 아주 잘 되어 있고 해서요.
  그럼 전체적으로 지금 발행 부수가 몇 부 정도 됩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3500부가 되고요. 그다음에 또 이것을 PDF파일로 해서 저희 홈페이지에도 올려놓고 학교 홈페이지에도 보내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영식 위원  아무래도 홈페이지 같은 경우에는 학생들이 직접 들어가서 확인하거나 이렇게 하기는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이것을 하는 데 예산이 1년에 얼마 정도 들어갑니까? 담당자…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한 350만 원입니다.
이영식 위원  청소년진흥원의 예산도 상당히 많은데 여기에 좀 예산 투입을 해서, 사실 청소년들이 여기 문화교류라든지 문화캠프라든지 여기에 이루어지는 활동들이 있지 않습니까?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이영식 위원  굉장히 좋은 내용들이 많은데 학생들이 거의 모르고 있어요. 제가 지역에 있는 학생들한테 확인을 해봐도, 학교에 공문이 내려가면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학생들 몇 명 불러서 “너 한번 가볼래?” 이렇게 지정해서 보고하고 이런 시스템… 아주 짧은 시기에 이루어지다 보니까 실제로 체험하고 싶은 학생들이 가는 것이 아니고요. 또 여러 가지 치유캠프나 멘토링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마찬가지고.
  청소년진흥원에 이렇게 많은, 수련원하고, 많은 사업들이 있는데 이 사업들에 내가 직접 참여를 해서 여기에도 보면 자원봉사활성화 지원이라든지 참여위원회‧특별회의라든지 여러 가지 다른 것들에 대해서…
○위원장 이정호  위원님, 간단하게 정리 좀 해주십시오.
이영식 위원  예, 이 책자를 통해서 여기에다가 담아서 여기에 예산 몇 천만 원을 들이더라도 학생들한테 정말 홍보를 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서 중학교에 30학급이 있다면 30건, 그다음 교무실의 선생님들 해서 학급에다가 배치를 할 수 있도록, 이 ‘청아’라는 책자가 아주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이 내용을 조금 더 충실하게 보충을 해서 학생들이 이 책자를 통해서 진흥원이나 수련원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그런 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이 예산을 많이 확대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 김동섭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식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호  이영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다음 일정이 빡빡하거든요. 간단명료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박권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권현 위원  이 경영컨설팅을 진단받은 거예요? 이것을 왜 했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몇 차례에 걸쳐서 경영평가를 받았는데 저희가 경영 쪽에 노하우가, 사실 저희 전공분야나 이런 것으로써 전무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할 때마다 한계성을 조금 느끼고,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제대로 된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박권현 위원  하는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입니까? 어떻게 했어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주로 조직진단이 있고요. 그다음에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위해서 조직을 어떻게 관리를 하는 것이 좋을까, 그다음에 성과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 이런 것들이 주로 내용에 들어있습니다.
박권현 위원  받기 전과 받고 난 뒤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데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저희들이 이것을 처음 받아봤는데 전 직원들이 전문가들을 통해서 여러 가지 교육에 참여도 많이 하면서 전반적으로 저희들을 포함해서 직원들 전체가 경영이라는 평가 자체에 대해서 조금 새로운 마인드를 갖게 된 계기는 분명하게 있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박권현 위원  그러면 지금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서 이렇게 조직 교육도 받고 했었어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실제로 그쪽 분들이 와서 개개인별로 인터뷰를 다 하고, 현재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나중에 피드백을 받는 그런 절차들을 가졌습니다.
박권현 위원  꼭 나쁘다는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만 이 조직이 돈을 거의 2천만 원을 들여서 말이야. 그러면 옛날에는 엉망이었다는 이야기 아니에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저희 분야에서는 이제 청소년상담…
박권현 위원  이렇습니다. 이 조직이라는 것이 한국능률협회의 자문을 받아가면서 이렇게까지 해야 될 그런 조직인가, 돈 2천만 원씩 들여가면서?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저희 판단으로는 이제 제대로 세팅을 한번 잡아보자 이런 기대를 가지고 시작을 했었습니다.
박권현 위원  답변은 궁색한 답변인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굳이 이렇게 안 하더라도 얼마든지 잘할 수 있는 그런 조직들이 되어줘야 하는데요. 보니까 다 잘할 수 있는 것 같은데 꼭 이런 돈을 들여서 이렇게 했다는 것 자체가… 꼭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만 더 좋은 방법이 없었을까?
  처음 받았습니까?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박권현 위원  처음 했어요?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 배영태  예.
박권현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호  박권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남진복 위원님, 간단하게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보충질의를 한다고 내가 아까 미리 예고를 했습니다.
  자료요구를 먼저 여성가족정책관실에 하겠습니다. 
  진흥원하고 수련원에 전남과 서울의 교류대상자, 우리 경북에서 그쪽에 간 ’16년, ’17년도 학생 지역별 명단을 다음 주 전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수련원 이야기를 좀 할게요. 수련원 입소자에 대해서는 여러 위원들이 수회에 걸쳐서 지적을 했습니다, 지원 확대하라고. 그에 대한 노력이, 물론 새로 온 원장님께서 열심히 하고 있겠습니다만 구미‧김천‧칠곡에서 90% 차지합니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업무보고에서는 ‘찾아가는 수련원’ 이런 구상을 하고 있는데 찾아가서 할 수 있는 게 없어요, 시설이 여기 있는데. 
  형식적이고 전시적인 ‘찾아가는 수련원’은 다시 한번 재고를 하고 어떤 노력과 수단을 강구해서든 간에 입소대상 지역을 확대하는 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기 바랍니다. 그래야 됩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알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여기 보면 학부모 초청 체험활동이 있습니다, 그렇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남진복 위원  비용 부담은 어디에서 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특별히 부담할 것은 없고, 저희들이 이제…
남진복 위원  가서 먹고 자고 하는 것은 해야 될 것 아닙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아닙니다. 하루를 하기 때문에…
남진복 위원  하루는 안 먹고 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안 먹고 해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중식 정도 제공하는 것으로 지금…
남진복 위원  중식은 안 먹는 거예요? 마시는 겁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먹고 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 하루 정도, 오전에 와서…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중식 무료 제공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학생들하고 같이 먹어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아닙니다. 따로 먹습니다.
남진복 위원  특별한 식단을 제공하겠네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금요일 오전 되면 학생들이 나가…
남진복 위원  거기에도 역시 김천‧구미 학부모만 103명을 초청했습니다. 다른 지역 학부모는 초청할 수 없었을까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저희들이 교육청을 통해서…
남진복 위원  교육청을 통하든 어디를 통하든, 그걸 교육청 책임으로 미룰 거예요?
  학생도 김천‧구미‧칠곡이 90% 집중하고 있고, 학부모조차도 김천‧구미만 초청해서 중식 1끼를 하더라도 무상으로 제공하고 교육을 시키고 체험활동을 하고… 
  이래서 우리 도 단위기관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그런 노력들을 누차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분들 노력의 흔적이 가시적이지 않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왜 그렇게 지역적 안배를 못해요? 언제까지 그렇게 할 것입니까, 원장님?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금년도에도 칠곡교육청에도 가서, 우선 가까이 있는 곳부터 학부모들을 좀 모아줄 수 없냐고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김천‧구미 지역은 거리가 가까우니까 이제 자기 차를 타고 이렇게 하는데…
남진복 위원  맞습니다. 접근성이 좋지요. 그러면 먼 거리의 학생들은 따로 수송 대책을 마련하든지, 지금 이런 데 쏟는 정성 가지고 충분히 할 수 있어요. 점진적으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없습니까? 충분히 있어요. 안일한 자세를 가지고 접근을 하니까 다른 수단이 안 보이는 겁니다. 쉽잖아요.
  지금 우리 입소하려고 하는 그 수요를 다 수용 못 하고 있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지금현재는 그런 상태입니다.
남진복 위원  그렇지요? 들어오려고 해도 잘 못 들어오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잘 못 들어온다기보다도 저희들이 450명까지는 수용할 수 있는데 300명 정도가 예약이 되어 있으면 작은 학교는 100명, 150명…
남진복 위원  연중 봤을 때 여기에 입소하고자 하는 학생들 수가 많지요? 다 수용을 못 하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그런데도 지금 다른 시‧도의 학생까지 수용하는 것은 뭡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저희들이 공기관이 되어서 이것을 인터넷으로 신청받는데…
남진복 위원  우리 도내 학생도 다 수용을 못 하는 형편에 타 지역 학생까지 수용을 하려고 해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지금 타 지역에서 오는 곳은 두 군데, 2개 학교에서…
남진복 위원  두 군데든 한 군데든… 그렇게 접근하니 참 그렇습니다.
  우리 짚라인 몇 개, 코스가 몇 개 있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753m에 5개 코스…
남진복 위원  몇 개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6줄, 753m입니다.
남진복 위원  소강당도 건물에 들어가지요? 소강당이 어디에 위치해 있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저희들 화랑관에 있습니다.
남진복 위원  본관에 있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남진복 위원  내년도에 기능보강으로 3억 8천만 원을 하겠다고 보고를 했는데…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소강당뿐만 아니고…
남진복 위원  보세요. 올해 여기에 보니까 안전진단을 했어요. 안전진단 결과에 건축물과 짚라인 여섯 군데 안전진단을 했는데 이상이 없다고 나와 있어요. 그런데 내년에 3억 8천을 들여서 무슨 시설보강을 해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안전진단은 지금현재에 있는 시설물이 고장이 난다든지 안전상의 이상이 없다는 것이고, 지금 보강을 한다는 부분은 짚라인이 있는데 라인의 발판도 좁아서 이것도 좀 확장을 해야 되겠고…
남진복 위원  발판이 좁아서 위험하면 안전진단의 문제로 지적이 됩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안전에는 이상이 없지만 사용하는 데는 좀 불편이 있다는…
남진복 위원  물론 시설을 고급화시키면 좋지요. 이런 LED 스크린이라든지 다 좋습니다, 힐링캠프라든지. 여기에 쏟는 정성만큼, 내 모두에 지적했듯이 타 지역 입소생 확대 거기에 노력하셔야 됩니다. 왜 특정지역에 집중되는 시설에다가 이렇게 호화찬란하게 투자를 하면서 왜 소외지역 학생들은 그렇게 소홀히 하고 있습니까? 내가 그걸 지적하는 겁니다.
  여기에 소외지역에는 말이지요. 수송대책을 지원하든지, 버스 그런 데 쓰라고 있는 거 아니에요? 인근지역은 자기 발로 자기가 다 옵니다. 봉사활동이라든지 우리 진흥원에서 하는 사업들 있데요. 봉사활동 인증제도 이런 것을 통해서 우수 봉사 활동자들이라든지 또 소외계층이라든지 저소득층이라든가 이런 학생들을 충분히 여기 입소를 시켜가지고 이런 혜택을, 기회를 줄 수 있는 거예요. 거기 동의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말씀하시는 내용에 대해서는 충분히 동의를 합니다.
○위원장 이정호  남진복 위원님 마무리 부탁드리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동의를 하면, 행정사무감사를 하는데 시간에 쫓길 이유는 없고요. 내 할 이야기는 다 할게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남진복 위원  동의를 하면 이행을 하셔야 합니다.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이행을, 금년 들어서도 매주 금요일마다…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앞으로 이런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해서 차근차근, 이제 임기 초 아닙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맞습니다.
남진복 위원  보장된 임기 내에 정말 이거 개선 한번 해보세요. 그런 의지는 계시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그런데 이제 몇 군데 학교를 방문을 해봤더니 우선 심적 거리가 머니까…
남진복 위원  그러니까 그 대책을 강구해서 지원방안을 찾아보라는 거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차량을 무료로 지원을 해준다든지 이런 대책이 서지 않으면, 그러면 예산이…
남진복 위원  그것까지 내가 대안을 제시해야 될까요, 여기서? 그런 대안을 찾아보세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알겠습니다.
남진복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호  수고하셨습니다.
김정숙 위원  위원장님, 저 1분만 할게요. 확인할 게 좀 있어서 1분만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김정숙 위원님 하십시오.
김정숙 위원  수련원장님, 아까 번에 제가 이용자 수가 감소해 있어서 이야기를 했더니만 작년에는 12개월이고 올해에는 10개월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렇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9월 말 현재.
김정숙 위원  9월 말로 했다 했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김정숙 위원  그런데 그렇게 되면 책에다가 표기를 좀 해주세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여기 9월 말 현재라고 되어 있습니다, 업무보고에.
김정숙 위원  그렇지 않는 것 같은데, 위에 보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그 밑에다가 9월 말 현재라고 있습니다.
김정숙 위원  그 표기를 좀 해주시고 여기는, 지금 이 책자 확실한 거 맞잖아요? 여기 9월 말이라고 표기가 안 되어 있습니다, 행감 요구자료.
○위원장 이정호  행감 요구자료에 보면 2017년도 위에다 크게 우리 위원님들이 알기 쉽게 ‘9월 말 기준’ 딱 이러면 편하잖아.
김정숙 위원  ’17년, ’16년 이것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있잖아요. 초등학교 학교 수가, 아니 군의 수가 아까 번에 열한 곳, 이런 식으로 이야기했는데 2016년에는 초등학교 인원수가 여섯 군에서 참여를 했고, 중학교는 일곱 군에서 참여했고, 고등학교는 일곱 군에서 참여했고, 그리고 2017년에는 여섯 군, 여섯 군, 일곱 군 이렇게밖에 안 됩니다. 참여 학교가 7개 내지 8개밖에 안 됩니다. 그런데 아까 번에 열한 군에서 했다는데…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그것은…
김정숙 위원  그러니까 이 책자에는 그렇게 나와 있으니까요. 안 그러면 책자를 다시 인쇄하시든지 고쳐주시든지, 아니면 이 책자를 보고 우리가 이야기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여기에는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그걸 참고해 주세요.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호  김정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아까 이야기했듯이 자료를… 제가 정리를 할게요.
  위원장도 간단하게 하겠습니다.
  급식 식재료 공급현황을 보면 매달 공개입찰 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매달 공개, 잘하면 3개월마다, 이거 매달 하면 번거롭고 또 식자재가 이렇게 바뀌고 하면 불편한 건 없습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저희들이 식자재 가격이 수시로 바뀝니다. 가격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지금 저희뿐만 아니고 단체급식을 하고 있는 학교 같은 데서도 대부분은…
○위원장 이정호  매달 말에?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매달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그게 장점이 많다? 예, 됐습니다.
  그다음 급식종사자들은 급식 때문에 건강검진을 하잖아요, 그렇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위원장 이정호  하는데 왜 순천향대병원에 하죠? 김천의료원에 하면 되지. 우리 도에서 출연한 김천의료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지 왜 여기서 합니까?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저희들이 주소지가 아포읍 대성리로 되어 있는데 구미하고 경계지점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김천까지 나가려면 30㎞를 나가야 되고 순천향대병원까지는 10분만 하면 나갑니다. 그런 지역적인 그것 때문에…
○위원장 이정호  30분이고 10분이고 그래도 건강검진을 매년 받는데 같은 값이면 김천, 우리…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건강검진은 개인들, 자기들이 알아서 하기 때문에 병원지정을 해주는 게 아닙니다.
○위원장 이정호  그래요? 알겠습니다.
  그리고 남진복 위원님, 우리 전 위원들의 전반적인 지적이 경상북도에서 청소년 수련시설이, 우리 청소년수련원이 엄청나게 잘 되어 있잖아요. 그렇지요? 그래서 청소년 정서함양이라든지 여러 가지 청소년들에게 혜택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위원님들이 골고루, 이게 보니까 주로 입소가 2박 3일 아닙니까? 당일치기 같으면 당연히 구미, 김천, 칠곡 이 세 군데가 이용을 많이 할 수밖에 없고 물리적으로 시간적으로 그런데 주 코스가 2박 3일이네, 그렇죠? 2박 3일이면 한 시간 정도, 한 시간 반 정도 이렇게 하더라도 예를 들어서 포항, 경주 있잖아요, 그렇죠? 청도 등등해서 그런 시‧군에도 충분히 청소년들에게 혜택을 줄 수도 있잖아요, 그렇죠? 잘 연구해서, 이게 코스가 만일 당일코스 같으면 힘들지만, 그다음에 차량이동관계 이런 것들을 차라리 우리 위원회에다가 예산을 좀 요구해서 차를 지원을 좀 해준다든가, 그런 게 부담이 된다면. 그런 방법을 강구해서 다음에는 이런 좋은 시설, 혜택을 청소년들이 잘 이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한번 연구를 해보십시오, 골고루 할 수 있도록.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지금 6개 시‧군, 7개 시‧군 해도 전부 구미, 김천이고 다른 시‧군은 한 학교 정도 이렇게 형식이고 딱 구미, 칠곡, 김천 맞잖아요, 그렇지요?
  그러니까 이렇게 잘 지어놓고 좋은 시설에 우리 청소년들이 호연지기도 배우고 정서함양도 좀 골고루 갈 수 있도록 그렇게 한번 연구를 해보십시오. 만약에 이게 당일치기면 분명히 안 되는데 2박 3일이니까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쪽 학교에서 거리가 멀어서 차량에 문제가 있다 그러면 조금 지원을 하더라도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는 방안을 한번 강구를 해보십시오. 알겠지요?
○청소년수련원장 정만복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호  이상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청소년수련원장을 비롯한 재단 관계자 여러분, 행정사무감사 자료준비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히 답변해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앞으로 재단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와 질의답변 내용을 정리하여 감사종료 후 3일 이내에 우리 위원회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 업무에 대하여 여러 가지 지적과 함께 정책대안을 제시하여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감사일정은 16시 30분부터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순서입니다.
  이상으로 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에 대한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포합니다. 
(16시 18분 감사종료)

○출석 감사위원
  이정호    박영서    김정숙
  남진복    박권현    윤창욱
  이상구    이영식    장두욱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김상우
전문위원      이승태
○피감사기관 참석자
(재)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
청소년수련원장정만복
청소년육성재단 사무부장박재훈
청소년진흥원 상담복지센터장배영태
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장김동섭
청소년수련원 관리부장남홍진
청소년수련원 수련부장조경래
○기타 참석자
여성가족정책관이원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