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2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개회식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2018년 7월 23일(월) 오전 11시 개식
제302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지방행정사무관 신을섭)

(11시 4분 개식)

○지방행정사무관 신을섭  지금부터 제302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장경식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장경식  존경하는 3백만 도민 여러분,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이철우 도지사님과 임종식 교육감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쇠붙이도 녹일 듯한 유례없는 폭염 속에서도 산업현장과 일터를 든든히 지켜주시고, 특히 지난 7월 5일 출범한 우리 도의회의 원 구성과 새로운 출발에 많은 성원과 축하를 아끼지 않으신 3백만 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본격적인 휴가철에다 15일간의 첫 임시회 일정이 끝나자마자 바로 이어서 임시회를 열게 되어 의원님 여러분께 참 미안하고 또 고맙게 생각합니다. 무더위에 먼 길 오실 때 늘 안전에 유념해 주시기를 꼭 당부드립니다. 
  집행부가 조직개편안을 마련하고, 특히 일자리 창출에 쓰일 예산을 긴급하게 편성해서 우리 의회에 심사를 요청해 왔습니다. 당초계획에 없는 임시회를 열어야 할 부득이한 사정을 널리 헤아려 주시고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추경예산 편성과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 피서객 유치와 여름철 재난 안전 대책, 저출산·고령화 대책, 농·어업의 경쟁력 강화, 미래성장산업 육성과 SOC 확충을 위해 애쓰시고 노력하시는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와 함께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출범하는 제7기 민선 경북도정과 교육행정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는 것은 물론 더 알차고 풍성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더한층 분발해 주시기를 이 기회를 빌려 부탁드립니다.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이 절기상으로 ‘염소 뿔도 녹는다’는 대서이고, 여름철 행락객 안전과 풍수해 피해가 걱정되는 계절입니다. 우리 경북의 관광명소와 피서지를 찾아오는 손님맞이에 정성을 다해 주시고, 올 여름을 더 많은 관광객 유치를 위한 기회로 만들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인명과 가축·농작물 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앞으로 크게 확산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인 만큼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해 주시고, 특히 폭염과 재해·재난에 취약한 노약자와 소외계층에 대한 보호 대책도 마련해 주셔서 한 분이라도 안타까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살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여름방학을 맞아 우리 학생들이 많이 찾는 강과 바다, 산에서의 인명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생활지도에도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자연의 소중함을 깨달으면서 자기계발과 호연지기를 키워가는 계기가 되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의원님 여러분.
  이번 임시회는 제11대 도의회 원 구성 후 본격적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하는 회기입니다. 연구하고 공부하는 모습으로 활발하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나가 3백만 도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의회를 만들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특히 국민의 혈세로 편성된 예산이 적재적소에 제대로 쓰이는지를 꼼꼼히 살펴주시고, 혹시라도 부적정한 부분이 있다면 실효성 있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셔서 한정된 예산이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우리 도의회에 성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3백만 도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혹서기에 건강에 더욱 유의하시고 늘 행복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지방행정사무관 신을섭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