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4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2020년 3월 26일(목)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31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19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3. 2020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의 건


4. 경상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경상북도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경상북도립노인전문요양병원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8.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5분 자유발언(배진석·김상헌 의원)
◦ 경상북도 코로나19 대응상황 보고
1. 제31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19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3. 2020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의 건
4. 경상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상북도지사 제출)
5. 경상북도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상북도지사 제출)
6. 경상북도립노인전문요양병원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경상북도지사 제출)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8.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 8분 개의)

○의장 장경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1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일반사항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회의록에만 등재하고 보고는 생략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일반사항보고는 회의록에 등재하고 보고는 생략도록 하겠습니다.
  세부내용은 전자회의 모니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일반사항보고
(부록에 실음)


◦ 경상북도 코로나19 대응상황 보고 

(11시 9분)
○의장 장경식  다음은 경상북도 코로나19 대응상황에 대한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묵 재난안전실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난안전실장 이묵  재난안전실장 이묵입니다.
  존경하는 장경식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 먼저 중국발로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린 점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도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적극적인 대처로 현재 확진자는 다소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만 완전 종식될 때까지 모든 공직자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상북도 코로나19 대응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경상북도 코로나19 대응 상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장경식  재난안전실장 수고하셨습니다.

◦ 5분 자유발언(배진석·김상헌 의원) 

(11시 18분)
○의장 장경식  다음은 5분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배진석 의원님, 김상헌 의원님 두 분 의원님께서 신청하셨습니다.
  경주 출신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배진석 의원님께서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우리 도의 부족한 감염병 대응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고 지적하시면서 특히 동국대 경주병원의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강력히 촉구하는 내용의 발언을 준비하였습니다만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해 서면으로 대체하고 회의록에 등재하는 것으로 양해를 하셨습니다.
  배진석 의원님 고맙습니다.

  (참조)
  배진석 의원 5분 자유발언(감염병 대응 전문 인프라 확충 촉구)
(부록에 실음)

  다음은 포항 출신 건설소방위원회 소속 김상헌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헌 의원  존경하는 270만 도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설소방위원회 소속 포항 출신 더불어민주당 김상헌 의원입니다.
  먼저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현장에서 불철주야 사투를 벌이고 계신 이철우 도지사님을 비롯한 도 공무원 여러분과 의료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정부정책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도민 여러분에게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본 의원은 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아 피폐해진 경상북도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과 특별재난지역에 준한 공공요금 감면을 통해 코로나19발 경제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을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여러분께서 잘 아시다시피 우리 경북은 오늘 기준 총 1218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였으며 대구와 함께 경산, 청도, 봉화지역이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및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엄중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코로나19가 경제의 숨통마저 막아 버리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경제적 격차두기’로 번져 경기가 위축되는 등 코로나19발 경제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코로나 극복정책도 중요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도 시급합니다. 이미 여러 광역단체와 기초단체에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의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고, 실제 지급되고 있습니다.
  물론 경상북도도 이번 추경을 통해 재난긴급생활비 2089억 원을 33만 5375가구에 지급하는 등 총 3812억 원의 민생경제예산을 투입해 경제 살리기에 나설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고통 속에 있는 경북도민들에게 충분한 정책적 지원이 되지 못합니다. 위의 긴급지원비를 받기 위해서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의 소득을 증명해야 하고 본인의 소득이 기준중위소득 85% 이하여야 하는 등 까다롭고 복잡하기 그지없습니다.
  이러한 선별적 지급방식은 프리랜서, 비정규직, 아르바이트생, 미취업 청년, 학원 강사 등 혜택을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를 발생하게 만듭니다. 또한 선별적 지급으로 인해서 불필요한 행정·재정적 낭비도 초래됩니다. 특히 지급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민생경제예산으로 책정된 3812억 원 중 2700억 원을 270만 경북도민 각자에게 10만 원씩 현금으로 준다면 지금 경상북도가 제시한 방식보다 더 빠르고 분명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정도 과감한 대책이 경북에 필요하다고 봅니다. 확진자 수가 387명에 불과한 경기도도 진행하는 사업을 우리 경북이 하지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특별재난지역 지정의 필요성을 언급할 만큼 도민 전체가 힘든 상황임을 도지사님은 잘 아실 겁니다. 코로나19 피해자는 어느 특정 계층, 특정 직업군이 아닙니다. 전체 도민 모두가 피해자입니다. 코로나19로 힘들고 경제가 어려워서 더 힘든 상황입니다.
  따라서 모든 도민들에게 공공요금 감면과 같은 정책을 펼칠 수는 없는지요? 어려운 시기에 경제정책의 수혜대상에서 특정 계층을 제외한다는 것은 또 다른 차별입니다. 어느 것 하나 경상북도가 다른 광역단체보다 나은 것, 먼저 시행하는 것이 있어야 될 것 아닙니까?
  아울러 코로나19 사태 이후 새로운 일자리정책 등 상당한 재원을 동원한 종합적인 정책패키지 처방을 내놓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농민들, 어민들,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당장 가지고 있는 물건을 팔아야 더 큰 손해를 보지 않는 도민을 위해 ‘드라이브 스루 판매’와 같은 획기적인 정책을 이철우 도지사님께 촉구하면서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경식  김상헌 의원 수고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의원님께서 발언하신 내용이 도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잘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고 안건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제31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1시 25분)
○의장 장경식  의사일정 제1항 제31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314회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3월 26일부터 3월 30일까지 5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1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체 의사일정은 전자회의 모니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제31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전체 의사일정 변경안
(부록에 실음)


2.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19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 26분)
○의장 장경식  의사일정 제2항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19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경상북도와 경상북도교육청의 2019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위해 지방자치법 제134조와 경상북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의 규정에 따라 전자회의 모니터상의 명단과 같이 도의원 세 분, 재무관리 경험자 두 분, 공인회계사 두 분, 세무사 두 분 등 모두 아홉 분을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19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19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부록에 실음)


3. 2020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의 건 

(11시 27분)
○의장 장경식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경상북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정부로부터 코로나19 재난대책비가 추가로 확정됨에 따라 이번 추경안에 대한 수정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철우 도지사님 나오셔서 추경안과 수정안을 일괄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지사 이철우  (경북형 마스크를 벗어서 들어 보이며) 이 경북형 마스크가 마스크 대란을 막은 효자 마스크입니다.
  존경하는 도의원 여러분, 마스크를 쓰고 있으면 원래 도지사가 이야기하는 것을 안 들으려고 마스크를 쓰고 계시는데 이런 풍경은 역사에 남을 것 같습니다.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장경식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저는 오늘 수정예산이 포함된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면서 매우 엄중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2월 19일 우리 도에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평범했던 우리의 일상은 사라져 버렸고 도민의 생명과 안전이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에 의해 위협당하는 참으로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가장 큰 책무이자 존재 이유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이기에 코로나19의 종식을 위해 우리는 오늘도 묵묵히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도의회에서도 코로나19 극복에 한마음으로 동참해 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에서는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중앙정부와 시·군, 의료기관, 군·경, 교육청과 함께 지역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무엇보다 도내 3개 의료원을 선제적으로 비워서 확진자 치료에 필요한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였고 생활치료센터도 39개소의 2300여 실을 가장 먼저 지정해서 경증환자들이 치료와 회복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초기에 가장 위협적인 감염경로로 지목된 신천지 신도에 대해서는 경찰과 합동으로 조사팀을 구성해 전수조사와 검체검사를 신속하게 마무리했고, 특히 집단시설 감염 확산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도내 564개 전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2주간의 예방적 코호트 격리라는 유례없는 조치를 단행하여 한 건의 확진 발생도 없이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불편을 감내하며 대승적으로 동참해 주신 모든 시설장님과 종사자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함께하신 의원님 여러분, 이렇게 지나칠 정도로 강력하고 신속한 대응으로 코로나19의 확산세는 조금씩 진정되어 가고 있지만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며, 더 큰 문제는 바로 경제적·심리적 타격입니다.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수출길은 막히고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실물경제는 말 그대로 꽁꽁 얼어붙어 있습니다. 민생경제 현장에서는 과거 사스와 메르스 때도 느끼지 못했던 큰 위기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경주, 안동, 울릉 등 주요 관광지에는 관광객이 발길을 끊었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폐업의 위기에 내몰릴 만큼 극단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며, 특히 과감하고 신속한 재정투입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정부와 국회도 지난 18일 11조 7000억 규모의 추경예산을 통과시키는 등 국가 전체가 총력체제로 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급성과 현장의 절박함에 대응하여 우리 도에서는 어려운 재정여건이지만 가능한 모든 재원을 총동원해 추경예산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전례 없는 과감한 구조조정으로 883억 원을 감액하고 중소기업육성기금과 농어촌진흥기금 등 각종 기금도 코로나19 극복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최우선 투입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도의회 차원에서 의사일정을 대폭 조정해 모든 여력을 코로나19 대응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특히 경상북도 저소득주민 생활안정지원 조례안을 의회 차원에서 발의해 주시는 등 코로나19 극복에 큰 힘을 보태주신 데 대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긴급하게 추경예산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추경예산안 의회 제출 이후 교부된 행정안전부 재난대책비 1000억 원을 추가 반영하기 위해 부득이 수정예산안을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의원님들의 넓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이번 추경예산의 총규모는 10조 2420억 원으로 당초예산보다 일반회계는 5503억 원, 특별회계는 562억 원이 늘어난 총 6065억 원을 증액 편성했습니다. 
  이번 추경예산안은 코로나19로 인해 생계조차 막막한 도민의 생활안정 긴급지원과 위기에 빠진 소상공인·중소기업의 회복 지원, 감염병 치료와 대응 인프라 개선, 그리고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기에 집중 투자하고자 합니다. 
  특히 중위소득 85% 이하 취약계층을 위해 재난긴급생활비를 편성하여 가구당 50만 원에서 80만 원까지 지원하고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무이자, 무담보, 무보증의 3無 특별경영자금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를 지원하고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과 이용객 급감으로 어려움에 처한 운수업계의 손실 보전을 통해 지역경제의 회복을 뒷받침하겠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이후 관광 활성화를 위해 경북관광 그랜드세일과 문화관광 활성화 사업을 대대적으로 지원하고 면밀한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열악한 감염병 치료 및 대응 인프라 개선에도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추가경정예산안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국고보조금과 균특보조금, 기금을 포함한 중앙지원수입 4779억 원, 지방교부세 595억 원, 세외수입 283억 원, 보전수입 등 46억 원을 각각 증액하고, 지방세 200억 원을 감액하여 총 5503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 470억 원, 문화관광 분야 295억 원, 사회복지 분야 3365억 원, 보건 분야 353억 원, 산업 및 중소기업 분야에 1011억 원 등을 각각 증액하고 예비비 등 671억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그리고 특별회계는 치수사업 41억 원, 광역교통시설 50억 원, 발전소지역자원시설세 37억 원, 낙후지역 발전 2억 원, 소방안전 431억 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기금과 관련해서는 지역개발기금 511억 원, 중소기업육성기금 341억 원, 농어촌진흥기금 526억 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고, 남북교류협력기금 5억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장경식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우리 경상북도는 위기에 처해있을 때 더욱 강해졌고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낸 저력이 있습니다. 비록 지금 우리 앞에 놓인 상황이 힘겹지만 3백만 도민의 힘과 지혜를 하나로 모아간다면 역사는 지금 이 순간을 경상북도 재도약의 새로운 출발점으로 기록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는 결코 외롭지 않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보내주는 성원에 힘입어 우리는 모두 대한민국임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 이 시각에도 최일선에서 싸우고 계시는 의료진과 자원봉사자, 그리고 경찰, 군인, 공직자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이러한 정성과 힘을 모아 지금의 위기를 반드시 이겨내겠습니다. 
  계절을 느낄 새도 없이 찾아온 봄 앞에 도민들의 마음속에도 다시금 봄이 찾아올 수 있도록 코로나19의 조기 종식과 경제, 민생을 살리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간곡히 요청드리며, 아무쪼록 이번 추경예산이 새 희망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예산편성의 배경과 취지를 깊이 헤아리시어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의장 장경식  도지사님 수고하셨습니다.

4. 경상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상북도지사 제출) 

5. 경상북도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경상북도지사 제출) 

(11시 35분)
○의장 장경식  다음 의사일정 제4항 경상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경상북도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2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경제위원회 이종열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제위원장대리 이종열  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이종열 의원입니다.
  이번 31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기간 중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처리한 2건의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상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조례안은 경제부지사의 분장사무에 환동해지역 발전에 관한 사항을 추가하여 경제통상, 일자리 창출, 투자유치, 과학기술산업 등 연계성을 높여 도정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소방기본법 제3조제4항에 따라 소방본부를 행정부지사 직속부서에서 도지사 직속부서로 변경하며, 효율적인 소방안전망 구축을 위해 김천소방서와 경산소방서의 위치를 조정하는 것으로 조례개정의 취지, 내용 등 전반적으로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어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끝으로 경상북도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조례안은 지방자치단체에 두는 소방공무원의 정원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에 따라 부족한 소방공무원 인력을 보강하고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에 따라 경상북도 지방공무원 정원조례를 경상북도 공무원 정원조례로 제명을 변경하는 등 조례상 ‘지방’이라는 용어를 삭제하였으며,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정원배분 협약에 따라 기관별·직급별 정원을 조정하기 위한 것으로 조례 개정의 취지, 내용 등 전반적으로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어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장경식 의장님, 그리고 여러 선배·동료의원님.
  이상 보고드린 조례안은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심사한 사안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경상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경상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상북도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경상북도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4건 부록에 실음)

○의장 장경식  이종열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과 제5항에 대하여 일괄 질의와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안건을 의결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4항 경상북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6명 중 찬성 44명, 기권 2명으로 의사일정 제4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찬반 의원 성명은 부록에 실음)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5항 경상북도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6명 중 찬성 46명으로 의사일정 제5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찬반 의원 성명은 부록에 실음)


6. 경상북도립노인전문요양병원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경상북도지사 제출) 

(11시 42분)
○의장 장경식  다음 의사일정 제6항 경상북도립노인전문요양병원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박미경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보건복지위원장대리 박미경  행정보건복지위원회 박미경 의원입니다.
  이번 제314회 임시회 기간 중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번에 심사한 안건은 경상북도립노인전문요양병원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인데 본 동의안은 관련법 등에 따라 시급히 처리해야 하는 안건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우리 도의회의 의사일정이 연기됨에 따라 부득이 이번 제1차 본회의에 상정하게 되었음을 양해 말씀드립니다.
  이번 동의안은 치매 및 노인성 질환자에 대하여 치매 관련 전문지식과 경험을 축적한 민간 전문의료기관을 선정, 위탁·운영함으로써 요양병원의 전문성,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경상북도 사무위탁 조례 제6조에 따라 도의회의 동의를 받기 위해 제안된 것으로 심사결과가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장경식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이상 보고드린 심사안건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전자회의 모니터를 참조하여 주시고, 우리 행정보건복지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 의결한 사항임을 감안하시어 심사보고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경상북도립노인전문요양병원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심사보고서
  경상북도립노인전문요양병원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의장 장경식  박미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에 대하여 질의와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안건을 의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경상북도립노인전문요양병원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을 표결하겠습니다.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 다 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석의원 45명 중 찬성 45명으로 의사일정 제6항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찬반 의원 성명은 부록에 실음)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 45분)
○의장 장경식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72조제2항 및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51조의 규정에 따라 이번 회기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석 순서에 따라 임무석 의원님과 임미애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임무석 의원님, 임미애 의원님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8.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 46분)
○의장 장경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3월 27일부터 3월 29일까지 3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8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안건은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 회의는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3월 30일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7분 산회)


○출석 의원수 53인
  장경식    배한철    방유봉
  고우현    곽경호    김대일
  김득환    김상조    김상헌
  김성진    김수문    김시환
  김영선    김준열    김진욱
  김하수    김희수    나기보
  남영숙    남용대    남진복
  도기욱    박권현    박미경
  박영서    박영환    박용선
  박정현    박차양    박창석
  박채아    박태춘    박판수
  박현국    신효광    안희영
  오세혁    윤승오    윤창욱
  이선희    이수경    이재도
  이종열    이춘우    이칠구
  임무석    정세현    정영길
  조주홍    조현일    한창화
  홍정근    황병직
  
○출석 공무원
경상북도
도지사이철우
행정부지사강성조
경제부지사전우헌
기획조정실장김장호
소방본부장남화영
재난안전실장이묵
일자리경제실장김호진
과학산업국장장상길
아이여성행복국장이원경
자치행정국장김병삼
문화관광체육국장김상철
농축산유통국장김종수
환경산림자원국장최대진
복지건강국장이강창
건설도시국장배용수
정책기획관정성현
경상북도교육청
교육감임종식
부교육감전진석
교육국장김용국
행정국장정경희
정책기획관박종활
감사관이은미
○의회사무처
사무처장민인기
의사담당관정중태
의사팀장허재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