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4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개회식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2013년 8월 23일(금) 오후 2시 개식
제264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지방행정사무관 박태룡)

(14시 6분 개식)

○지방행정사무관 박태룡  지금부터 제264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전면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송필각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송필각  개회사 전에 조금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관용 도지사께서 오늘 오전 서울에서 외교부, 문광부차관과 국장급 간부, 그리고 주한외교사절단 모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반기문 UN사무총장 주재 UN새천년 개발포럼에서 새마을운동을 통한 아프리카 가난 극복 사례를 발표하여 반기문 UN사무총장은 물론 모든 참석자로부터 경북의 새마을운동 성공사례에 대해 극찬과 함께 많은 박수를 받고 곧바로 본회의에 참석하셨습니다. 지사님의 노고에 의장으로서 감사를 드립니다.
  본희장에서는 박수를 잘 안 칩니다만 지사님께 큰 박수 한번 부탁합니다.
      (박수소리)
  수고하셨습니다.
  개회사. 존경하는 3백만 도민 여러분, 동료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김관용 도지사님과 이영우 교육감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유난히도 기승을 부리던 무더위도 오늘 처서를 맞아 한풀 꺾인 가운데 이제 결실의 계절 가을의 문턱에서 제264회 임시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정말 기쁘고 반갑습니다.
  아울러 비회기 중에도 새마을운동 세계화 추진과 동해안 적조피해 현장 방문 등 도정과 민생현장을 살피는 폭넓고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찜통 같은 무더위와 가뭄 속에도 에너지 절약 실천과 안전사고 예방, 학교폭력 근절 등 도민들의 재산과 생명보호를 위해 수고하신 집행부 공무원들께도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도에서는 2013년 지방재정 균형집행 중앙평가에서 4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고 도교육청에서는 제35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도정과 교육행정 추진에 높은 성과를 거양한데 대하여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9대 후반기 지난 1년 동안은 도민에게 사랑과 믿음을 주는 소통중심 의회 운영으로 도민의 복리 증진과 도민의 목소리가 도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으며, 지역 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청와대, 국회와 중앙 관계부처를 찾아 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과 의정연구 활성화를 통하여 연구하며 일하는 경북의정을 펼쳐오는 데에 전 의원님이 온 열정을 바쳐 왔습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9대 후반기 의정활동도 그동안 노력하신 열정과 봉사정신으로 도정과 도민의 삶을 더욱 더 꼼꼼히 챙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경북도에서는 이스탄불 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3년의 성공적 개최로 국익과 연결되는 문화외교를 통해 국가의 품격을 높이는 한편,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 적조 조기방제, 풍년농사 지원 등으로 도민들의 얼굴에 웃음이 묻어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우리 민족 고유의 큰 명절인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동료의원님들과 공직자들이 힘을 모아 도민이 다 함께 행복하고 즐거운 명절이 될 수 있도록 물가안정 대책, 사회복지시설과 근로현장 방문 등을 통하여 민생 해결방안을 적극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이번 임시회가 활발하고 생산적으로 운영되어 도민에게 희망과 신뢰를 심어주는 소중한 회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지방행정사무관 박태룡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본회의가 시작되겠습니다.
(14시 16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