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8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2023년 3월 9일(목)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3. 2023년도 경상북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


4.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5.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6.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1.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2.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3. 2023년도 경상북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
4.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 김창기 의원(건설소방위원회)
◦ 정한석 의원(교육위원회)
◦ 최덕규 의원(농수산위원회)
5.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6. 휴회의 건(의장 제의)

(13시 52분 개의)

○의장 배한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일반사항보고를 듣는 순서입니다만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회의록에만 등재하고 보고는 생략하겠습니다.
  세부 내용은 전자회의 모니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일반사항보고
(부록에 실음)
 
  오늘의 안건 처리와 관련하여 의원님들께 안내 말씀을 드립니다.
  효율적인 회의 진행과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의 성격을 고려하여 사전에 발언 신청이 없는 안건에 대해서는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이의 유무를 물어 의결코자 하며, 이의가 있는 안건에 대해서는 표결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회의 중이라도 발언 신청이 있으면 발언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 양해해 주시겠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안건 처리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3시 53분)
○의장 배한철  의사일정 제1항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3월 9일부터 3월 20일까지 14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의결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부록에 실음)
 

2.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배한철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2항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경상북도와 경상북도교육청의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위해 경상북도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에 따라 전자회의 모니터상의 명단과 같이 도의원 세 분, 공인회계사 두 분, 세무사 두 분, 재무관리경험자 세 분 등 모두 열 분을 결산검사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경상북도 및 경상북도교육청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부록에 실음)
 

3. 2023년도 경상북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 

(13시 55분)
○의장 배한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경상북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철우 도지사님 나오셔서 2023년도 경상북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지사 이철우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3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제출하면서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평소 헌신적인 의정활동으로 도정 발전을 이끌어 주시고, 특히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산업과 교육, 문화와 복지를 비롯한 도정 모든 분야에서 경북이 주도하는 지방시대를 여는 데 함께 노력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2020년 1월 20일 국내 첫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한 이래 도민들은 어둡고 힘든 터널을 지나와야 했습니다. 지난 3년의 시간 동안 우리의 일상을 바꾼 팬데믹 상황은 1월 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졌음에도 안정적으로 관리되는 단계까지 접어들어 이제 그 끝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불편을 참고 적극적으로 방역에 협력해 주신 도민들과 의료진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배한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코로나19의 안정세 속에서도 우리 경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고물가·고금리, 세계적인 경기불황이라는 어려운 여건에 처해 있습니다.
  올해 첫 추가경정 예산은 고물가·고금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 사업을 우선적으로 편성해 서민경제의 안정을 도모하면서, 민선 8기 도정의 최대 현안인 지방시대를 열기 위한 선도사업에 집중 투자하고자 합니다.
  이번 추가경정 예산안의 총규모는 12조 5997억 원으로 기정예산보다 일반회계는 4825억 원, 특별회계는 351억 원이 늘어난 총 5176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분야별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4825억 원으로 국고보조금 등 1548억 원, 지방교부세 2074억 원, 순세계잉여금을 비롯한 보전수입 등 1051억 원, 세외수입 152억 원을 각각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살기 좋은 경북만들기 사업 101억 원 등 일반 공공행정 분야에 171억 원, 소방특별회계 전출금 96억 원, 자연재해 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 51억 원 등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 194억 원, 지방교육세 전출금 715억 원 등 교육 분야에 743억 원, 국가지정 문화재보수 46억 원, 한국 방문의 해 국내외 관광객 유치 마케팅 25억 원 등 문화 및 관광 분야에 306억 원,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사업 56억 원, 하수관로 정비사업 53억 원 등 환경 분야에 164억 원,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116억 원, 아이돌봄수당 78억 원, 어린이집 필요경비 지원 34억 원 등 사회복지 분야에 349억 원, 지방의료원 의료인력 인건비 지원 30억 원 등 보건 분야에 47억 원, 산림병해충 방제 107억 원, 농작물 재해보험료 지원 84억 원 등 농림해양수산 분야에 615억 원, 중소기업 행복자금 500억 원,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원 479억 원 등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에 1427억 원, 효자∼상원 간 국지도 건설 85억 원, 터널 방재시설 보강 70억 원 등 교통 및 물류 분야에 533억 원, 하천재해 예방사업100억 원 등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 266억 원, 반도체산업 초격차 인력양성사업 15억 원 등 과학기술 분야에 30억 원 및 기타 분야에 8억 원을 각각 증액하였고, 예비비에서 28억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그리고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은 치수사업에 16억 원, 발전소 등 지역자원시설세에 33억 원, 소방에 305억 원을 각각 증액하고, 의료급여기금 3억 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육성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입 부분은 기타회계전입금 500억 원을 증액하고 지출 부분은 중소기업행복자금 500억 원, 벤처기업육성자금 20억 원을 각각 증액하고 중소기업 창업 및 경쟁력 강화사업자금 20억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이번 추가경정 예산안은 앞서 설명드렸듯이 고물가·고금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을 통한 민생회복과 지방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역점사업에 방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동안 경북발전에 큰 힘과 응원을 보내주신 의원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의 배경과 취지를 깊이 헤아리시고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이철우 도지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도정질문 순서입니다.
  오늘 도정질문을 하실 의원님은 김창기 의원님, 정한석 의원님, 최덕규 의원님 세 분으로 김창기 의원님과 정한석 의원님은 일괄질문·일괄답변 방식으로, 최덕규 의원님은 일문일답 방식을 신청하셨습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82조에 따라 일괄질문·일괄답변 방식은 질문 및 답변을 각각 20분 이내로 합니다. 일문일답의 경우에는 총 40분 중 질문시간은 25분 이내로 진행하겠습니다.
  만약 보충질문과 답변이 필요한 경우에는 의장의 허가를 받아 10분을 추가할 수 있으며 세 분 의원님의 질의와 집행부의 답변이 모두 끝난 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4.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 

◦ 김창기 의원(건설소방위원회) 

(14시)
○의장 배한철  의사일정 제4항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건설소방위원회 소속 김창기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창기 의원  존경하는 260만 도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경 출신 건설소방위원회·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소속 김창기 의원입니다.
  저에게 도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배한철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이철우 지사님과 임종식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지방소멸 문제의 대응을 위한 정책 제안과 상주시 추모공원 건립문제, 도립박물관 건립문제 그리고 교육청 소관의 자기주도적 체험학습 확대 추진 등에 대해 점검하고 서로 고민하면서 미래를 향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먼저 지방소멸대응 문제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우리 대한민국의 지방이 소멸할 것이라는 진단이 내려져 있습니다. 이에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학계 전문가 등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시각에서 대응방안을 고민하고 있지만 지방소멸의 시계는 점점 빨라지고 있어 정말 안타깝습니다. 
  지방소멸은 우리 경북에 더욱 위협적입니다. 23개 시군 중 78%인 18개 시군이 인구소멸 위험지구로 분류되었고 그중 7개 시군이 고위험지역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수도권으로 청년인구 유출입니다. 2018년 이후 3년간 약 5만 명의 청년인구 순유출이 있었습니다. 좋은 교육여건과 좋은 일자리를 찾아 대도시나 수도권으로 떠나는 것입니다.
 
  (참조) 
  2018~2020년 연령대별 인구 순이동 규모·2018~2020년 인구이동 지역
  경상북도 연도별 출생자 및 사망자 수
(이상 2건 부록에 실음)
 
  청년인구가 유출되니 출생아 수도 급격히 줄어들었습니다. 2022년 합계출산율은 0.93명으로 전국평균 0.78명보다는 약간 높지만 출생아 수는 2012년 2만 4635명 대비 50% 넘게 감소하여 1만 1315명에 머물고 있습니다. 2023년 경북 예산 중 저출산 대응 예산이 약 1조 1000억인데 이런 추세면 출생아 한 명당 1억 원씩 지원해주는 게 낫겠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입니다. 
  최근 지사님께서는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총괄 컨트롤타워로 지방시대정책국을 신설하고 K로컬 7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한편, SK그룹으로부터 5조 5000억 원 투자유치를 이끌어내는 등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십니다. 지사님의 노력이 큰 성과를 맺어 우리 경북이 지방소멸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본 의원은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청년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경북을 특별자치도로 만들 것을 촉구합니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와 제주특별자치도뿐만 아니라 강원특별자치도와 전북특별자치도도 출범이 결정되었고 경기도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립을 추진 중입니다. 당초 지사님께서도 2022년까지 대구경북특별자치도로 메가시티를 만들자고 했지만 아쉽게도 지난 지방선거 이후 요원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지방자치법 등 현행 법령에 따라 경상북도 자치권한으로는 지방소멸대응이 힘들 것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특별자치도 설립을 통해 규제완화와 특례규정 발굴, 권한이양 등 자치분권을 강화하고 소멸위험지역으로 이전하는 기업의 법인세는 물론 상속세, 증여세 그리고 소득세 등의 세금감면 권한을 강화하여 수도권의 우수한 기업과 인력 유치에 나서야 합니다. 본 의원은 지방소멸대응을 위해 대구경북특별자치도를 다시 적극적으로 추진하시든지 아니면 지금부터 경북특별자치도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의 의견과 추진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두 번째는 최근 새롭게 도입된 생활인구 유치방안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최근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이 시행되면서 일본의 관계인구와 유사한 개념의 생활인구라는 새로운 인구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주민등록인구뿐만 아니라 통학, 통근, 관광, 휴양, 업무 등의 목적으로 그 지역에 체류하는 인구와 외국인까지도 포함하는 새로운 인구개념입니다. 전문가들은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비수도권으로 인구이동을 강제할 수는 없는 상황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체류인구를 고려한 지방교부세 배정과 실효성 있는 외국인 정책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경북은 백두대간과 낙동강, 동해바다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불교, 유교, 전통문화 등 인문환경으로 관광, 레저, 교육 등을 통한 생활인구를 유치하기에 어떤 지역보다 장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생활인구 유치를 위한 중장기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사님께서는 경북의 생활인구 목표나 유치방안에 대해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2기 혁신도시 유치에 조속히 나서야 합니다. 최근 정부는 올 상반기 중 공공기관 2차 이전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히는 등 지난 정부에서 지지부진했던 2기 혁신도시 사업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지방소멸위험지역 입장에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은 절박한 문제입니다. 수도권 집중화를 막는 강력한 방법 중 하나가 공공기관 지방이전이며 파급효과가 큰 공공기관을 유치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의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지역에 필요한 알짜 공공기관을 미리 선점하는 등 유치전에 나서야 합니다. 지역 여건에 적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파급력이 큰 대규모 공공기관 유치를 통한 지역산업 육성 및 투자유치 활성화 방안 마련 등 철저한 준비와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사님께서는 2기 혁신도시 유치와 관련해 어떤 복안과 계획을 가지고 계시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주 추모공원 건립 문제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지난 2021년 연말 문경시 모전동과 바로 인접한 지역에 상주시에서 추모공원 건립을 한다고 하여 지역 간 첨예한 갈등이 발생했으며 아직까지 갈등이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참조) 
  상주시 추모공원 위치도
(부록에 실음)
 
  화면에 보시는 바와 같이 추모공원 건립예정지는 상주시청에서는 20㎞나 떨어진 상주의 외곽이지만 문경 도심에서는 불과 500m 거리에 있습니다. 행정구역상 상주시일 뿐 생활권은 문경 지역으로 문경시민의 생존권과 문경시 발전의 잠재력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입니다. 이런 지역에 상주시에서는 실질적인 이해당사자인 문경시민과 한마디 협의도 없이 약 2만 7천 평의 부지에 자연장지 1만 2000기, 봉안당 1만기 규모의 기피시설인 공원묘지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간 문경시와 상주시는 산불진화헬기 공동임차, 상하수도시설 공동이용 등 모범적으로 상생·협력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공원묘지 사업의 일방적 추진으로 시민들은 격앙된 분위기이며 상주시청 앞 시민집회와 반대서명운동에 이어 향후 집단소송까지도 생각하는 실정입니다.
  존경하는 이철우 지사님, 보건복지부의 장사업무안내 지침에 따르면 집단 민원으로 사업중단 등의 소지가 있을 경우 반드시 사업 전 협의대상 주민 범위를 실제 영향을 받는 인접 행정구역도 포함하여 집단민원을 해소하고 지역주민대표가 포함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실적과 자문추진결과를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사시설을 비선호시설로 인식한다면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재산권과 생활권, 환경권을 침해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입지선정을 주민 등 이해관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권리도 보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자치법 제165조에 따른 분쟁조정위원회나 경상북도 장사시설 설치·관리 지원에 관한 조례 제8조에 따른 공동장사시설협의회 등을 구성해 갈등조정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법령과 조례에 따라 갈등조정이 충분히 가능하여 지난 2021년 12월 문경시에서는 경상북도 분쟁조정위원회 안건상정을 의뢰하였으나 1년 넘게 경과한 2023년 2월 23일이 되어서야 분쟁조정위원회가 아니라 법적근거도 없는 상주·문경 상생협력 실무회의를 개최했다는 점에 대해 문경시민들은 매우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상주시의 추모공원 부지선정 백지화를 촉구하며, 지사님께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안전부 투자심사 과정에서 문경시민과의 갈등을 해결하라는 의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상주시가 행정안전부에 투자심사를 신청하기 전 분명히 경상북도를 경유해서 신청했을 것인데 이때 경상북도는 행안부에 어떤 의견을 제시했는지 말씀해 주시고 행안부의 투자심사결과는 어떻게 회신되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본 의원은 금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지방자치법에 따른 분쟁조정위원회나 경상북도 장사시설 설치·관리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른 공동장사시설협의회 등 법정기구를 통한 갈등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고, 문경시에서 금번 사태에 대한 경상북도 분쟁조정위원회에 의뢰한 시점이 1년이 넘었는데 그동안 분쟁조정위원회에서는 몇 번의 회의를 했으며,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추모공원 공동설립 제안
(부록에 실음)
 
  셋째, 문경시는 금번 사태의 중재안으로 화면에 보이는 문경시 농암면과 상주시 은척면 경계에 추모공원 설치를 제안했습니다. 
  이 지역은 문경과 상주 두 지역의 외곽이면서 교통량이 적은 구도로 이용이 가능해 민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지역으로 문경시와 상주시가 이 지역에 공동으로 추모시설을 설치할 것을 제안했는데 상주시에서는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문경시 중재안에 대한 지사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립박물관 건립 문제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지난 2017년 도청신도시에 추진된 도립박물관 건립사업이 2018년 11월 문체부 공립박물관 사전평가 결과 ‘건립 부적정’ 의견이 있어 사실상 중단된 상태입니다. 부적정 사유는 안동·예천 주변 공·사립박물관 9개소로 과다하고 유물 및 신도시 인구의 부족 때문이었습니다. 
  본 의원은 우리 경북은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자랑하는 지역인 만큼 도립박물관 건립이 반드시 필요하고, 도청신도시 지역이 부적정 의견을 받았다면 다른 후보지를 물색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다음과 같은 이유로 문경에 도립박물관을 설치할 것을 제안합니다. 
  첫째, 도립박물관 설치를 통해 경북관광 활성화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문경은 유서 깊은 역사와 문화의 고장입니다. 불교와 유교, 천주교, 그리고 근대문화 유적지, 전통가마, 도예명인 등 유·무형문화재가 지역에 산재해 있으며 사격장, 패러글라이딩 등 레저시설은 물론이고 찻사발축제와 오미자축제와 같은 지역 고유의 문화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지역입니다. 
  여기에 대형 문화 인프라를 갖추는 것은 문화와 관광이라는 쌍두마차를 가져다 두는 것이니 시너지 효과가 뛰어날 것입니다. 특히 소백산을 중심으로 발달한 도자기, 찻사발 관련 문화재와 콘텐츠를 도립박물관과 연계시킨다면 국내는 물론 일본, 중국 등 외국인에게 각광 같은 관광지가 될 것입니다. 
  둘째, 문경은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 접근성이 뛰어나 박물관 활성화에유리합니다. 박물관과 같은 문화 인프라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는 접근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대중교통이나 자동차 등을 이용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역이 좋은 입지로 평가됩니다. 
  문경은 경북도내에서 지리적으로 서울·수도권과 가장 가까울 뿐만 아니라 중부내륙고속도로가 관통하고, 향후 중부내륙철도까지 건설되면 뛰어난 접근성과 다양한 교통수단이 확보되어 타 지역 관광객을 쉽게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셋째,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문경에 입지가 필요합니다. 문경은 경북의 시 단위 자치단체 중 소멸위험도가 경북 2위로 높은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특히 시 단위 지자체로는 유일하게 경상북도 직속기관 및 출자·출연기관, 공기업 등 기관이 하나도 입지하지 않은 지역입니다. 도립박물관이 문경에 입지하게 된다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상과 같이 본 의원은 풍부한 역사문화콘텐츠와의 시너지 효과와 접근성,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도립박물관의 문경 입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자기 주도적 체험학습과 관련하여 임종식 교육감님께 질문하겠습니다. 
  교육감님은 교육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본 의원은 스스로 사회를 관찰하고 경험하며 보고 배우는 것이고 학생들이 개인 취향과 성향에 따라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대한민국 교육 방식은 주입식 교육으로 일관하다 보니 학생들에게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생각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현실입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한 우수 사례를 소개하며 앞으로 경북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자율성을 키울 수 있는 사업들이 발굴되고 확대될 수 있도록 교육감님께 건의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동영상을 한번 보겠습니다. 
    (동영상 상영)
  2022년 문경 점촌중에서 실시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동행’이라는 자기 주도적 체험학습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직접 자유로운 주제를 선정하여 세부 일정, 예산 등을 계획하고 팀원 간 화합을 통해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시범적으로 운영했던 이 사업은 높은 만족도는 물론이고 보호자 동행 없이 스스로 계획하고 준비하면서 자기 주도적 역량이 길러지고 공동체 의식도 함께 기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모든 선생님들과 전교생 앞에서 서로의 경험이나 느끼고 배운 것을 발표하는 시간은 높은 교육적 효과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사업에서 아쉬웠던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예산입니다. 한정된 자체 예산으로 추진하는 바람에 12개팀 62명이 응모했음에도 7개팀만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올해 공모전에는 1000만 원의 교육청 예산이 편성되어 더욱 많은 청소년에게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의원은 이 사업이 단발성 사업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도내 모든 학교에 예산 지원과 사업이 확대되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능력과 협동심을 함께 기를 수 있는 기회가 공평하게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교육감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철우 도지사님과 임종식 교육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요즘 우리 경북은 대내외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입니다.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마음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위해 계속 노력한다면 우리는 어떤 어려움도 반드시 극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김창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창기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집행부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철우 도지사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지사 이철우  김창기 의원님께서 경북특별자치도 설립, 생활인구 유치 방안, 제2기 혁신도시 유치, 상주 추모공원 조성 문제, 도립박물관 건립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의원님은 도의회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이자 건설소방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심도 깊은 정책방향을 제시해 주고 계십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특별자치도 설립에 대해서는, 저도 요새 지방이 이대로 가면 도저히 안 된다. 그래서 제가 대통령 당선되자마자 “지방시대를 열지 않으면 초일류 국가, 5만 불을 절대 달성할 수 없다.” 이렇게 말씀을 드려서 인수위원회에 지방균형발전TF팀을 만들었습니다. 거기에서 만든 결과물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만 다 시행해도 많이 좋아지는데, 특별자치도는 지금 우리나라가 제주도, 강원도, 세종 이래 세 군데나 있고 지금 전북이 하려고 합니다. 특별자치도에서 갖는 권한 그 정도로는 아무것도 안 됩니다. 더 이상을 가지고 와야 됩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 주장하는 것은 ‘중앙정부는 정책을 만들고 실행은 지방에서 해야 된다. 지방정부에서 해야 된다.’ 이걸 강력히 주장해서 ‘우선 중앙정부에서 내려와 있는 기관들을 우리한테 넘겨라.’ 그래서 지금 중소기업청, 환경청, 노동청 이걸, 세 군데를 우선 지방으로 넘겨달라고 요청을 해서,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그걸 거론을 했고 하반기에는 결론을 내릴 겁니다. 그리고 지방자치조직권, 재정권 이것도 중앙에서 다 쥐고 있는데 ‘다 조례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이렇게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필요한 것은 어느 규모가 되어야 됩니다. 우리나라 5천만 인구에 17개 시·도를 가지고 있는 것은 불합리합니다. 그래서 5백만 이상 단위로 묶어야 된다. 그래야지 외국과 경쟁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대구·경북, 부울경, 호남, 충청 이렇게 묶자. 그리고 수도권 인구가 지방으로 내려올 수 있도록 ‘기회발전특구’라고 하는 이런 제도를 만들어서 국회에 지금 해 놨습니다. 거기 오는 기업들은 상속세 면제, 그리고 법인세 지금… 지금 조금 기간을 적용하고 있는데 완전히 법인세를 면제해 주는, 한 20년간 면제해 줘서 기업들이 내려올 수 있도록 해야 된다. 
  그리고 ‘대학을 지방에 넘겨달라.’ 이래서, 이것은 어제 발표했습니다. 일곱 군데 우선 시범적으로 하겠다 이래서 경북이 가장 먼저 시작했기 때문에, 대학을 우리 지방정부에서 관리를 해야 됩니다. 대학 졸업생들이 갈 데가 없습니다. 시험을 한 오십 군데 쳐야 됩니다. 어떤 사람은 백 군데 시험 칩니다. 그래도 잘 갈 데가 없어서 주로 수도권으로 다 가고 있습니다. 아까 김창기 의원님께서 우리가 10년간 5만 명이 빠져나갔다고 하는데 매년 10만 명 대학 졸업생들이 수도권으로 갑니다. 그래서 지방은 점점 소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완전히 나라의 판을 바꾸는 그런 작업을 해야 된다 생각하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특별자치도 정도로는 부족하다. 그래서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생활인구 유치 방안에 대해서도, 이제는 ‘관계인구’라 이래서 우리 지역과 관계 있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는, 그래서 우리 도에서도 두 지역 살기 기반 조성 사업, 경북 로컬 체인지업 사업 이런 것들을 지금 선도적으로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아까 말씀드린 지방 활성화 방안이 되면 이 생활인구뿐만 아니고 인구가 더 늘어나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야 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가 가장 큰 문제인데 이것 어떻게 해결할 거냐? 우선 의식 구조가 바뀌어야 됩니다. 돈 많이 주고, 어제, 그저께 신문에 났습니다. 1000만 원 월급쟁이, 1000만 원 받아도 결혼을 안 한다 이거야. 그러면 의료시설, 교육시설, 뭐 좋은 직장 이야기하는데 의료시설, 교육시설, 좋은 직장 제일 좋은 데가 서울 강남입니다. 강남에서 아기를 제일 적게 낳습니다. 출산율 0.4입니다, 0.4. 그런 조건을 갖춰 준다고 결혼하는 게 아니고 아기 낳는 게 아니더라. 어떻게 해야 되느냐 이거야. 
  지금 저는 제일 큰 문제가 아파트에 거주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이 한 70% 이상이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혼자 살아도 안락합니다. 그래서 저 집들을, 후손한테 물려줄 수도 없는, 오래가지도 않는 집들을 땅투기, 복덕방, 뭐 로또복권 뽑듯이 되는 겁니다, 저 아파트 하나 당첨되면. 그런 문화 속에서 대한민국이 발전하기 어렵다. 
  그래서 경상북도 같은 이 땅 넓은 데, 여기에 천년주택, 단독주택 내지는 연립주택에 사는 그런 문화로 바꿔야 됩니다. 그래야지만 혼자 사는 건 외롭고 같이 살아야 된다 이렇게 의식이 바뀝니다. 그래서 우리가 아파트 문화가 이렇게 성장함으로써 사람들이 결혼을 안 하기 시작했다. 유럽 같은 나라에 가면 저런 아파트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반성해야 될 문제라고 저는 생각하고 근본적인 방안을 찾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혁신도시 유치에 대해서는 우리가 2차 공공기관 추가 이전 TF팀을 만들었습니다. 만들어서 우리와 관계된 기업들을 지금 한 34개쯤 찾아 놨습니다. 찾아 놓고 그 지역과 타당성을 검토를 하고 있고 그 기관들을 조용조용히 만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11개 지역으로 이전해야 되는데 한 220개 기관이 옮깁니다. 그러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한 10% 정도 받을 수 있으면 적어도 22개 정도는 받아야 된다.’ 이렇게 생각해서 지금 추진을, 한 34개쯤 준비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목표는 ‘10% 이상은 받아 오겠다.’ 그 대신에 알짜배기를 받아야 됩니다, 알짜배기를. 그래서 이름만 있는 게 아니고 와서 실질적으로 일할 수 있고 사람들을 많이 채용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을 찾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상주 추모공원 조성 문제는 참 저도 답답합니다. 그래서 제가 “우선에 양 지역 간의 협의를 통해서 하는 게 좋겠다.” 그런 선례를 남겨야 됩니다. 끝까지 안 되면 김창기 의원님 말씀대로 그 방안을 법대로 조치를 하겠습니다, 끝까지 안 되면. 
  상주에서 신청을 할 때 저희들도 했습니다. ‘양 지역 간의 협의를 통해서 하는 게 좋겠다, 투자 요청할 때.’ 그 단서를 달아서 보냈습니다. 그래서 협의하라고 ‘빠꾸’시킨 겁니다. 그래서 저는 이 문제에 관한 한 양 시 간에, 그동안 시가 협의를 잘했습니다. 여러 가지 협의를 잘했기 때문에 양 시 간의 실무협의를 통해서 협의를 하고, 도저히 안 되면 아까 말씀하신 대로 장사시설 설치·관리 지원에 관한 조례로 해보든지, 그건 사실은 규정을 딱 하면 약속을 안 지켜도 그만입니다. 
  그걸 지킬 수 있는 건 무엇이냐 하면 지방자치법 116조에 따른 분쟁조정위원회에서 처리하면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까지 안 가고 마무리될 수 있도록 중재 노력을 계속하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님들, 상주하고 우리 문경 의원님들 서로 인접해 있으니까 서로 만나서, 도의원님들이 좀 나서서 협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물관 문제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여러 가지 의견이 많이 있습니다마는 담당 국장이 좀 설명을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배한철  예, 이철우 도지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담당 국장님은 다음에 하기로 하고, 임종식 교육감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감 임종식  김창기 의원님께서는 자기 주도적 체험학습 확대 추진 방안에 대하여 질문을 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는 건설소방위원회, 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이시고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시는 등 왕성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며, 산불방지 및 지원에 관한 조례, 해양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 건축 조례 등 경북의 자연 및 인문환경 개선과 경북교육에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해 주십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하신 중에 “교육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런 말씀을 하시면서 아이들의 재능을 찾고 키워주고, 또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배울 수 있도록 해 주어야 된다는 의원님 말씀에 저도 공감을 합니다. 
  여기에 한두 가지를 붙인다면 아이들이 자신의 소중함을 깨닫도록 해 주어야 되겠다는 그런 생각이 들고, 자신의 출세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이웃과 나라와 인류를 생각하는 그런 인재로 키워야 되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의원님께서 우수 사례로 소개해 주신 점촌중학교 자기 주도적 체험학습 프로젝트는 많은 효과가 있는 그런 프로젝트입니다. 학생들은 요즘 수업 중에도 프로젝트 수업이라고 해서 의원님들께서 마련해 주신 스마트기기를 통해서 아이들이 주제도 정하고 또 여러 가지 정보를 통해서 토론도 하고, 발표를 하고 하는 이런 과정이 수업 시간에도 진행이 됩니다. 
  지금 초·중학교의 경우는 아이들이 직접 활동하는 그런 시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상당히 활성화되고 있는데, 고등학교는 수능이 있고 대입이 있어서 조금 부족한 그런 편입니다. 
  점촌중학교의 이런 체험학습 이외에도 현장에서는 수학여행이나 또는 학교행사, 각종 체험학습 이런 데에 학생들이 직접 기획을 하고 직접 아이들이 체험하는 그런 사례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모아서 이런 체험학습에 참여하는 기회를 늘리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예산을 좀 더 투입하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1000만 원 투입된 그 내용이 있고, 그다음 우리 경북에서는 수학여행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학여행 갈 때에도 대규모로 가지 않고 주로 학급 단위로 학생들이 기획을 해서 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진학지원금이 지금 지원이 되는데 초3, 중1, 고1에 지원이 됩니다. 그중의 10만 원이 진로탐색비인데 이것도 역시 아이들이 진로탐색을 갈 때 학생들끼리 그룹을 만들어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예산지원을 확대하고 앞으로 이런 매뉴얼도 보급하고 해서 의원님께서 감동 있게 보신 그런 자기 주도적인 체험학습을 앞으로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좋은 제안을 해 주신 의원님의 관심과 고견에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이런 확대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배한철  예, 임종식 교육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김상철 문화관광체육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체육국장 김상철  문화관광체육국장 김상철입니다.
  김창기 의원님께서 문경에 도립박물관을 설립할 것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종합 문화플랫폼으로서 도립박물관 건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에 깊이 공감드립니다. 
  우리 도의 경우에도 의원님 말씀하셨던 것처럼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필요성에 따라 지난 2017년 경북도청신도시 내에 도립박물관 건립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실시한 문체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통과하지 못해 추진이 현재 잠정 중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사유가 있지만 우리 도의 경우 현재 시군 소속 41개의 박물관이 운영되고 있는 등 유사 시설 중복과 유물과 수요 부족 등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이는 비단 우리 경북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아마 전국적인 상황이기도 합니다. 현재 광역 단위에는 광역시 위주로 총 7개의 대표 박물관만이 운영되고 있고, 도 단위에는 지역 특성에 따라 DMZ, 농업, 산림 등 유물 특성에 따른 테마형 박물관이 운영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현재 우리 도에서도 기존 박물관의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 노력과 함께 경북에서 가장 강점이 있는 세계유산 등을 활용한 신라왕경 메타버스 온·오프라인 전시관, 천년 유교경전각 등 테마형 전시박물관 사업을 대형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거나 계획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셨던 것처럼 우리 경북의 문화정체성을 확립하고 도 차원에서 우리 지역만의 독특한 문화유산을 집대성할 도립박물관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준비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현재 진행 중인 각 지역별 유물 현안 등 기초자료 확보에 더욱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범도민적 공감대 형성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도립박물관이 조기에 건립될 수 있도록 실무적으로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입지, 기능, 건립 형태에 대해서는 의원님이 제안 주셨던 대로 저희들이 시군 간의 사정들, 상황들, 그다음에 형평성, 유사 시설 분포, 대표 박물관의 상징성 등을 감안해서 합리적 방안을 마련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군하고 우리 의원님들하고 충분히 공감해서 진행해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배한철  예, 김상철 문화관광체육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정한석 의원(교육위원회) 

(14시 38분)
○의장 배한철  계속해서 교육위원회 소속 정한석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한석 의원  존경하는 270만 경북도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호국 평화의 도시 칠곡군 출신 정한석 의원입니다. 
  오늘 제338회 임시회를 맞아 본 의원에게 도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배한철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순탄치 않은 국내외 정세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도민과 함께 울고 웃으며 오로지 경북의 발전에 전념하시는 이철우 도지사님, 따뜻한 경북교육이 세계교육의 표준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는 임종식 교육감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칠곡군의 사활이 걸린 대구 국군 및 미군부대 통합 이전을 비롯한 현안 과제들과 칠곡군 학군 조정 및 중점학교 지정 등 교육 현안들에 대하여 도정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대구 군부대 이전 선택과 집중 전략에 관한 질문입니다. 
 
  (참조)
  대구 군부대 통합 이전 대상부대 현황
(부록에 실음)
 
  현재 대구시의 군부대 통합 이전 대상은 국군 4개 부대, 미군 3개 부대 총 7개 군부대입니다. 경북에서는 우리 칠곡군이 지난해 8월 19일, 제일 먼저 대구시에 7개 부대 통합 이전을 받겠다고 선제적으로 제시하였고, 그 당시 다른 자치단체에서는 유치 의사가 없었기 때문에 대구시장께서는 칠곡군을 최우선지역으로 협의하겠다 했습니다. 
  현재 대구시 군부대 통합 이전을 희망하는 지역은 칠곡군 외에 영천시, 상주시, 의성군, 군위군이 있습니다. 이들 지역 간 유치를 둘러싼 경쟁은 치열하다 못해 전투를 방불케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각 지역은 사활을 걸고 지역소멸 방지와 경제 활성화의 대안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 한편으로는 고무적입니다. 더군다나 기존에는 혐오 및 기피시설로 인식되던 군부대를 이제는 이렇게 너도나도 유치를 원하는 태도로의 변화는 앞으로 우리가 공생할 수 있는 사고 전환의 계기를 제공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본 의원은 지나치게 과열된 유치경쟁은 지역 간의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또 승자독식의 결과에서 유치에 실패한 곳은 지역민의 상실감만 가중할 것으로 우려됩니다. 
  지난 2월 국회 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도 정희용 국회의원께서 이런 우려를 표하였고, 이에 이종섭 국방부 장관께서는 충분히 인지하고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습니다. 연일 지역에서는 큰소리로 각자 군부대 유치의 타당성을 내세우기 위해 각종 홍보와 광고로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이는 결코 우리 경북의 화합과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소모적인 논쟁거리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국군부대와 주한미군 주둔부대를 이전하는 데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것은 무엇보다도 군사적 측면에서의 작전성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전쟁을 경험한 국가입니다. 현재도 분단상태로 휴전 중인 전쟁국입니다. 우리는 절대 이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21세기에 교과서에서만 보던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고 누가 생각할 수 있었겠습니까? 
  지난 정부 5년간 평화는 이미 다가온 줄 착각했습니다. 그런데 작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을 생생히 목도하며 다시 한번 경각심을 일깨웠고, 여전히 북한은 우리 대한민국의 평화를 위협하는 주적으로서 한미동맹과 국방력 향상을 통한 국군 수호는 절대 협상할 수 없는 것임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참조)
  대구 군부대 통합 이전 예상지
(부록에 실음)
 
  칠곡군은 과거 6.25전쟁에서 파죽지세로 밀고 내려온 북한군을 상대로 반격의 서막을 열었던 곳이며, 천혜의 자연 지형을 활용한 낙동강 방어선의 심장이었습니다. 
  특히, 이전 희망지인 석적 도개·망정리 일원은 인천상륙작전, 장진호전투와 함께 ‘6.25전쟁 구국의 3대 전투’로 꼽힐 만큼 치열했던 다부동전투의 현장으로 대구 군부대 이전 시 그 의미를 더할 수 있으며 현재도, 앞으로도 우리나라 국방의 요충지임은 지정학적·군사적으로 명백한 사실입니다. 
  군부대는 미래지향적으로 변화하고 지역민과 함께 상생해야겠지만 유사시에는 가장 철저하게 희생으로써 국가와 국민을 수호해야 하는 집단입니다. 
    (배한철 의장, 박영서 부의장과 사회교대)
  칠곡은 이미 1960년대부터 미군부대인 캠프 캐럴과 함께해 온 역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지역에 미군부대가 주둔한다는 것은 그 경제적 겉면만 보고 선택하기에는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우리 칠곡도 지난 70년 동안 때때로 미군부대와 서로 반목하고 불편한 관계도 있었지만 슬기롭게 극복했습니다. ‘칠곡군 한·미 우호 교류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미군과 함께 공동의 관심사를 발굴하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며 지금까지 함께했습니다.
 
  (참조)
  칠곡군 군부대 유치홍보 민관합동 발차취
(부록에 실음)
 
  호국의 요새로서 칠곡은 작전성과 접근성에서도 100점 만점이고, 지역민과 군인 가족의 생활·주거환경, 대도시 접근, 교육환경 등도 매우 우수하고 앞으로 잠재 발전 가능성이 더 커서 또 100점 만점에 100점인 곳입니다.
  또한 곧 대구로 편입되는 군위의 경우 현재 위치상 월경지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만 칠곡은 대구와 경북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두 지방정부는 더욱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칠곡은 이미 행정구역이 시(市) 격인 영천, 상주, 그리고 대구에 편입될 군위와는 다르게 군부대 이전을 통해 시 승격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고 대구는 도심의 균형 발전을 이룰 수 있어 군부대 이전을 통한 지역 상생, 민군 상생의 가장 훌륭한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하겠습니다.
  대구 군부대 통합 이전과 관련하여 경북 내 자치단체 간 경쟁 과열에 현명하게 대응하는 방안으로, 경북 내 유치를 희망하는 자치단체와 도 차원의 대승적 협의를 통해 단수 또는 복수 후보지를 도출하여 국방부에 의견을 전달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본 의원의 제안에 견해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팔공산도립공원 승격과 관련하여 질문하겠습니다.
  경북의 영산인 팔공산은 전국 22개 국립공원과 비교해 볼 때 동식물 등 생물 개체수가 5295종으로 기존 국립공원 우선순위에서도 6위에 해당할 만큼 많으며, 국보 2점, 보물 28종 등 91개의 지정문화재도 품고 있어 국가 차원의 전문적인 보전·관리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또한 연간 350만 명 이상의 탐방객이 찾는 광역도시권에 있는 대규모 산악공원인 점은 국립공원으로 승격되면 국민에게 고품질의 산악형 국립공원 탐방서비스와 여가·교육·체험활동 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이슈는 지난 2012년부터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승격 가능성도 매우 커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했으나 번번이 인근 지주들의 강력한 반대에 무산됐습니다. 승격을 반대하는 지주단체들의 명분은 국립공원 주변 지역의 규제가 엄격할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현행 도립공원 규제와 국립공원의 규제가 같음에도 불구하고 토지 매입 협상을 유리하게 끌고 가려는 수단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승격을 반대하고 있는 지주단체의 활동에 또 한 번 무산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됩니다.
  경북의 숙원인 팔공산 국립공원의 승격은 우리 경북의 브랜드 가치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이번에 추진하고 있는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의 절호의 기회를 다시 한번 놓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참조)
  팔공산 행정구역 및 국립공원 추진 현황
(부록에 실음)
 
  그리고 팔공산이 국립공원으로 승격이 된다면 국립공원 관리를 총괄하는 건평 600여 평 규모의 관리사무소가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에 각각 1개소씩 설치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팔공산도립공원관리사무소가 칠곡군 동명면에 위치하여 지난 36년 동안 팔공산도립공원을 관리해 왔으며, 도내 팔공산도립공원 전체 면적 중 칠곡군이 30㎢로 가장 넓은 면적을 관리하고 있으므로 팔공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는 당연히 칠곡군에 설치되어야 할 것입니다.
  질문하겠습니다.
  지사님께서는 이와 같은 지역 주민의 우려를 해소하고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의 달성과, 그 과정에서 경북의 이익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말씀해 주십시오.
  다음은 평생교육문화 조성을 위한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질문하겠습니다.
 
  (참조)
  성인문해교육과정에 탄생한 칠곡할매체
(부록에 실음)
 
  호국 평화의 도시 칠곡의 또 다른 브랜드는 평생교육의 성지 칠곡입니다. 도민 여러분들께서는 ‘칠곡할매글꼴’로 대표되는 다섯 분의 칠곡 할매를 아실 것입니다. 지난 2020년 성인문해교육을 통해 뒤늦게 한글을 깨우친 할머니들의 삐뚤삐뚤한 글씨, 맞춤법이 틀린 한글, 투박한 사투리, 동화 같은 그림은 역경에 처해 있는 우리 사회에 큰 감동과 희망, 치유의 메시지를 보내 주었습니다.
  이렇듯 평생교육의 개념은 이제는 필수적이고 보편적인 것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평생교육은 우리 모두가 전 생애에 걸쳐서 학습하고 누릴 수 있는 교육권입니다. 평생교육은 지방시대를 맞이해 지방정부가 주도해야 하는 보편적 복리로 발전해야 할 것입니다.
 
  (참조)
  칠곡할매글꼴로 작성된 대통령 연하장
(부록에 실음)
 
  앞으로 칠곡 할매를 넘어 경북 할매·할배, 우리 국민 누구나 문맹을 극복하고 높은 삶의 질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본 의원은 칠곡의 평생교육 상징성을 대표로 전국 17개 시·도 중 경상북도가 평생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과 환경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경북으로 유치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질문하겠습니다.
  지사님께서는 본 의원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경북 유치 제안에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지, 만약 동의하신다면 이전 유치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다음으로 경상북도교육청 교육행정과 관련하여 도정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천·동명과 대구 북구 학군 조정 및 특성화 중점학교 지정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칠곡군 지천면과 동명면은 대구시 북구와 맞닿아 있는 지역입니다. 지천과 동명면의 주민들께서는 예전부터 학군 조정에 대한 건의가 있었습니다. 이런 주민 요구에 칠곡군은 지역의 학습 경쟁력 강화 및 학생 유치를 위해 교육재정에 기대는 것이 아닌 칠곡군의 재정을 우선 투입함으로써 지천·동명 지역의 우수한 학군 조정을 위해 신축 아파트 건립 등 시가지 조성, 장기적인 투자계획 수립 등 인구 유입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 경쟁력 있는 지역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학군 조정이라는 것 또한 자치단체 간의 입장과 현실이 엄연히 존재하여 끊임없이 논의하여 조정해야 되기 때문에 쉬운 게 아니라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만, 주민들의 요구에 응답하여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에서 먼저 적극적으로 나서서 관련 정책을 검토하고 제안한 사항에 대해 교육당국은 지나치게 보수적인 시각으로 변화와 개방을 두려워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습니다.
  대구시교육청의 의견은 과밀학급이 아닌 일반 중학교에만 학군을 조정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답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칠곡군 관련 지역 학교장의 의견은 오히려 학군 조정 시 급속한 학생 유출이 우려되며 폐교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강력한 반대의견을 개진한 바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 군비로만 우선 재정을 투입한 후에 학군 조정을 검토해 보자는 의견을 냈습니다.
  칠곡군 지천·동명면의 학군을 개방한다고 해서 학생들이 우후죽순으로 대구로 나갈 것이라는 편협한 생각에 본 의원은 유감을 표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 11월 도교육감 면담에서 김재욱 군수께서는 혜안으로 중학교 대상 중점학교 지정을 제안한 것입니다. 중점학교 지정·육성과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오히려 대구 북구에 있는 학생들이 칠곡군으로 진학하여 대구 북구보다 안정적이고 우수한 환경에서 공부하는 것이 누가 봐도 현명한 선택이고, 그 대승적 판단이 칠곡군의 학교를 활기차게 만들고 지역 교육을 활성화하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 계속해서 지천과 동명면에 과학·수학·영어 등의 교과 중점 중학교 지정에 대한 건의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천과 동명면의 주민들은 대구 북구와의 자유로운 학군 조정을 요구하고 있으며 현재도 칠곡에 거주하고 싶으나 어쩔 수 없이 학군을 위해 대구로 전입하는 사례가 있고, 위장전입을 통해서라도 아이를 대구로 보내는 사례도 있습니다.
  2개 면의 학군 조정을 건의하기 전에 먼저 논의한 것이 ‘학군 조정의 쏠림과 유출 현상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였으며, 칠곡의 장점을 살린 지역 시가지 개발과 학생 역유입에 방점을 둔 과학·영어 중점학교안이 도출된 것입니다.
  현재 수준을 유지한다고 해도 지천과 동명면은 초등학교 졸업생의 지역 중학교 진학률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지천면 신동중학교 전교생 14명, 동명면 동명중학교 전교생 36명을 유지하거나 매년 줄어드는 현실을 대책도 없이 바라보는 것보다는 지자체의 적극적 관심과 투자가 있을 때 계획적으로 변해야 할 것입니다.
  도내 최초의 과학·수학·영어 등 교과 중심의 중점학교가 지정된다면 이 두 학교는 엄청난 변혁의 기점을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중학교 과정의 중점학교는 의무교육과 상충될 수 있다는 점과, 교육과정 등의 제도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칠곡 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법과 제도를 벗어난 특혜가 아닙니다. 의무교육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고 경북교육청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최대한 지역의 특색을 살린 중점학교의 지정과 운영은 충분히 가능하지 않겠습니까?
  질문하겠습니다.
  김재욱 칠곡군수님과 임종식 교육감님은 지난해 11월 간담회를 통해 이 두 가지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누신 바 있습니다. 이때 교육감님께서는 소통하는 자세로 칠곡군의 건의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답하셨습니다. 11월 이후 현재까지 칠곡군의 제안사항에 대해 어느 단계에서 추진 중에 있는지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그린스마트스쿨 사업 관련 질문입니다.
  교육감님께서는 그린스마트스쿨 사업의 추진배경과 목적을 알고 계십니까? 물론 잘 숙지하고 있으시다고 생각합니다. 그린스마트스쿨 사업을 살펴보니 본래의 취지는 온데간데없고 오로지 40년 이상의 노후 학사의 시설개선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참조)
  그린스마트스쿨 사용자 참여 기회 확대구상
(부록에 실음)
 
  그린스마트스쿨은 과거 공급자 위주 시설공사, 즉 시공의 효율성, 표준모델의 활용, 신속성을 중시하는 행태를 벗어나 사용자 참여 설계, 디자인 워크숍, 교육과정 연계 등을 반영하여 사용자 중심의 미래 교육 공간으로 변모하자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교육감님, 지금 우리 경북에 그린스마트스쿨 대상 학교들이 위와 같은 목표와 목적을 염두에 두고 사용자 중심의 교육 공간으로 조성된 곳이 있습니까? 아니면 그렇게 할 계획이 있는 대상교는 있습니까?
  본 의원이 보기에는 2023년 주요업무계획에서 밝힌 그린스마트스쿨 사업의 추진계획만 봐도 업무경감에 중점을 둔 교육 기획, 공간 기획만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름만 그린스마트스쿨을 표방하며 실제로는 노후학교 증개축에 몰두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듭니다.
  질문하겠습니다.
  교육감님께서는 1기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앞으로 추진될 경북의 그린스마트스쿨 대상 각 학교에 어떤 사용자 참여 과정을 거쳤으며, 복합화 모델의 대표 예시와 그린학교 모델의 대표 예시를 설명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도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의장 박영서  정한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한석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집행부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철우 도지사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지사 이철우  정한석 의원님께서 대구 군부대 통합 이전 신청 시군 후보지 선출과 팔공산국립공원 승격 달성과 경북의 이익 확보 방안,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유치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정한석 의원님은 도의회 교육위원이시고 독도수호특별대책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러 가지 활동을 많이 하고 계시고, 특별히 경상북도교육청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조례 개정 등 청소년들의 교육 환경과 교육 정책을 위해 앞장서고 계십니다. 지난 2월에는 2022년 대구경북 의원정책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하셔서 축하드립니다.
  먼저 대구 군부대 통합 이전 관련하여 도 차원의 후보지 선출에 대한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방부 업무보고를 보면 산재해 있는 군사 시설을 통폐합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지역 주민과 군이 상생할 수 있는 민군 상생복합타운 조성을 정책 목표로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군사구역과는 별도로 주거, 복지, 문화, 학교시설이 들어서는 민군 상생구역 모델을 제시하여 이제 군부대가 혐오시설이 아닌 선호시설로 바뀌게 되었고, 서로 유치하려 경쟁하는 시설로 바뀌었다는 사실은 국가 이익 발전에 매우 고무적이라 생각합니다.
  한편 대구 군부대 통합 이전이 가속화되면서 우리 도내에서도 정한석 의원님 말씀대로 칠곡이 가장 먼저 신청을 했고, 영천, 상주, 군위, 의성이 같이 해서 지금 5개 시군이 경쟁을 치열하게 하고 있습니다.
  대구 K2 부대, 그러니까 군공항 시설 이전도 이것과 똑같은 상황이었는데 엄청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군에 있는 분들이 지역으로 잘 안 가려고 합니다. 제가 도지사 되고 권영진 시장님을 모시고 국방부에 갔습니다. 가서 첫날 딱 이야기 들어보니까 아예 안 되는 방향으로 계속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총리한테 가자.” 그래서 갈등조정위원회에 가서 세 달에 걸쳐서 갈등 조정을 해서 지금까지 왔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왔는데, 이 군부대 시설도 말은 이렇게 하지만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5개 시군에서도 좀 자제하시고 물밑에서 적극적으로 해야 됩니다. 도지사가 더 상세히 파악해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지나친 경쟁을 삼가 주실 것을 이 자리에서 특별히 말씀드립니다.
  쉽게 되지 않는다, 이것은 제가 국방부 장관도 만나보고 다 했습니다. 그리고 군인들 생리상 그렇게 지역으로 쉽게 못 갑니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평택 기지 옮기는 것도 되게 시간이 걸렸고요. 그것은 2007년부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국가에서 시작을 해도 그렇게 오래 걸렸고, 우리 군공항도 군부대입니다. 이것도 오래 걸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곧 결정이 날 것처럼, 그렇게 안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이 자리를 빌려서 말씀드리고, 시군 간에 지나친 경쟁을 하지 말고 도지사와 함께 상생의 길을 찾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팔공산국립공원 승격 달성과 경북의 이익 확보 방안, 이것 팔공산국립공원도 10년 전에 한번 실패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국립공원이 되면 관리비를 국가에서 하고 품격이 조금 올라가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지금 대구시와 적극적으로 해서, 지금 제가 생각할 때는 곧 발표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하면, 정한석 의원님께서 걱정하시다시피 그러면 칠곡에는 뭐가 들어오고, 영천에는 뭐가 가고, 군위에는 뭐가 가고, 대구에는 뭐가 가겠느냐. 서로 윈윈할 수 있도록 이것도 방향을 찾아야 됩니다. 그래서 이 문제도 제가 있는 한 지나치게 안 싸우도록 하겠습니다. 
  칠곡에 지금 사무소가 있는데 그 사무소를 다른 데 옮기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 대신에 다른 지역은 또 다른 시설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각자가 윈윈할 수 있는 길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여기서 어디, 그것 답변을 바로 여기에서 “뭘 하겠다.” 이렇게 답변해 놓으면 더 불씨가 되기 때문에. 승격되는 것은 이번에는 가능성이 많다고 보입니다, 그래서 곧 ‘환경의 날’ 관련해서 그때쯤은 발표가 되지 않겠느냐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아주 좋은 질문을 주셨는데, 의원님 뜻대로 잘 되도록 저도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사유지는 절대 이번에 포함을 안 시키기 때문에 민원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반대하는 부분은 다 뺐습니다. 그래서 큰 문제 없이 진행하도록 그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칠곡할매… 아까 영상을 보여주셨는데, 그저께 정무수석이 전화가 왔더라고요, 칠곡할매 문화회관 잘 진행되고 있는지. 그래서 이것은 대통령께서 굉장히 관심을 갖고 계시고, 그 문화회관은 잘될 것 같고. 다른 문제, 경북 문제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대통령께서 관심을 크게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진행은 잘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도 저도, 교육이 이제… 교육이 나라를 이끌어갑니다. 그래서 우리 도청에서도 매주 화요일에 ‘화공’이라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공부 안 하고는 이길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진흥원을 유치하는 데 의원님이 좋은 안을 주셨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한다고 말씀을 드리고, 담당 국장이 이런 문제에 대해서 좀 더 검토한 게 있기 때문에 별도 보고드리도록 양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박영서  이철우 도지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임종식 교육감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감 임종식  정한석 의원님께서는 칠곡군, 대구시 북구 학군 조정 및 특화 중점학교 지정과 그린스마트스쿨사업 추진 관련 사항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의원님께서는 도의회 교육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님으로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시며 경상북도교육청 학업중단 예방 및 대안교육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북교육청 주민참여 예산제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하시는 등 경북교육 발전을 위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지원해 주고 계십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는 칠곡군 지천·동명면 중학교와 대구광역시 북구 중학교의 학군 조정과 특화 중점학교 지정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지난해 11월에 칠곡군수님이 칠곡군 지역의 교육의 현안을 가지고 간담회를 했습니다. 오늘 질문하신 내용이 주요 간담회 내용이었고, 그 이후로 칠곡군의 건의사항을 여러 가지로 검토를 했습니다.
  먼저 학구 조정에 대해서는 의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대구교육청에서도 과밀 학교에 대해서는 곤란하니까 제외하고, 다른 일반 학교는 가능하다는 그런 구두 협의가 있었고, 또 동명·지천면에 이런 학군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이해 관계자들과 사전 협의가 중요합니다. 소통이 중요하기 때문에 8개 학교와 또 교육지원청 의견을 수렴한 바가 있습니다.
  이중에는 학생들이 혹시 또 유입보다 유출이 많아지면 어떡하냐 이런 걱정 섞인 의견도 있었습니다마는 지자체의 의견이나 또 지역민들의 의견이 이쪽을 찬성하고 있는 형편이기 때문에 두루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 대해서, 문을 여는 데 대해서 혹시 교육청에서 보수적인 생각으로 임하지 않느냐는 걱정을 하셨는데 전혀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금 현재 칠곡의 초등학교 중에 다부초등학교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전교생이 83명인데 지역 아이들이 4명이고 대구 학생들이 79명입니다. 거의 대구 학교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지천초등학교도 44명 중에 34명이 대구 지역에서 학생들이 자비로 버스를 맞춰서 경북의 학교에 오고 있습니다. 이런 사례로 봤을 때 경북 지역의 학교가 대구 지역보다 경쟁력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릴 수 있고, 중학교의 경우에는 지금 우리가 너무 소규모다 보니까 불리한 점이 있는데, 이런 부분들도 우리 교육청과 군에서 같이 이렇게 지원을 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경주의 양남중학교 사례가 있는데 경주 양남의 경우에는 접근성이 울산이 훨씬 편합니다. 그래서 학군 때문에 고등학교를 울산에 가고 싶은데 못 가기 때문에 중학교나 초등학교부터 울산으로 빠지는 경향이 있어서 울산교육청과 협의를 했습니다. 고등학교를 양남중학교를 나와도 울산에 갈 수 있도록 서로 협의를 해서 지금 그렇게 추진하고 있다 보니까 양남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학생들이 많이 늘어서 정상적인 학교 운영을 하고 있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또 우리 경산 지역의 사례를 보더라도 과거에는 수성구와 맞붙어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했던 학생들이 초등학교 4학년이 되면 대거 대구로, 수성구로 전출해 가는 그런 경향이 있었는데,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고 오히려 중학생의 경우에는 대구에서 경산으로 오는 학생이 더 많은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이런 학구 조정은 이해관계 차가 다양하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 없는 그런 사정은 잘 알고 계시고요. 대구교육청하고 이제 구두 협의를 넘어서 구체적인 협의를 거치겠습니다. 그리고 칠곡군에서도 이런 문제는 학교뿐만 아니고 지역 주민과 지자체와도 관계되는 일이기 때문에 칠곡군과 합동설명회를 개최를 해서 충분한 의견 수렴을 한 후에 대구와 학구 조정을 추진하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다음 특화 중점학교 지정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도 그동안 여러 가지 중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가능성 여부에 대해서 검토를 했습니다. 또 교육지원청과 군청에 실무 협의도 하도록 이렇게 했습니다. 검토를 우리가 해 본 결과, 지금 중점학교 지정이 되지 않더라도 학교의 필요에 따라서 20% 범위 내에서는 시수를 증감 편성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중점학교를 지정하게 되면 정규 교육과정 20%는 다 할 수 있는데, 그 외에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그런 방법 또는 주말이나 방학 기간을 이용한 특화 프로그램, 교내 체험활동이나 동아리 활동 등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학교에서 중점학교 운영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하반기에는 준비 과정을 거쳐서 내년부터 중점학교를 지정·운영하는 쪽으로 긍정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여기에 따른 예산 지원 등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학교와 교육지원청, 칠곡군청과 지속적으로 협의하도록 하고 교육청에서도 깊이 관심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원님께서는 그린스마트스쿨사업 추진 관련해서 실제로 사용자들이 이 취지에 맞게 참여하고 있느냐는 그런 질문을 하셨습니다.
  이 그린스마트스쿨은 단순히 학교를 개축하는 그런 의미가 아니고, 옛날에 강의식 수업은 사실은 지식 전달만 하면 됐기 때문에 정형화된 그런 과거의 교실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창의융합 역량을 키워야 되는 지금 이런 상황에서는 지금 여러 가지 유연한 그런 디자인과 공간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린스마트스쿨을 하게 됐다는 취지를 말씀드리고. 
  실제로 사용자들이 참여를 관심 있게 하고, 깊이 하는 잘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그런 반면에 의원님께서 걱정하신 것처럼 그런 관심이 부족한 학교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잘하고 있는 학교의 경우에는 사실 대상 학교 선정할 때부터 학교의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합니다. 또 학교운영위원회도 거칩니다. 동의를 받아서 사업 신청을 하고, 사전 기획을 수행합니다. 사전 기획가와 학교별 추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렴하기 위해서 워크숍, 설문조사, 교육과정 연계 수업 등 다양한 방식의 사용자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일부 학교에서는 기존 노후된 시설 환경에 대한 불편한, 이것 해소에만 치중하는 그런 경우가 있어서 사전 기획 단계에서, 우리 컨설팅단이 있습니다. 좀 더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해서 이런 학교들도 사용자들이 직접 더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학교복합시설과 그린학교 모델 대표 사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학교복합시설의 경우에는 학교에 있는 시설, 학교들이 주로 그 지역 사회의 중심지에 위치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 시설들을 지역민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취지인데 적극적으로 공감을 하고, 경북에서 지금 활성화되고 있는 사례를 한두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일전에 영양초등학교 운동장 지하에 주차장을 설립해서 지역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협의를 했습니다. 그러면 학교 지상에는 자동차가 다니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의 안전에도 도움이 되고 또 지역민들은 주차장을 구할 수가 있어서 도움이 되는,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그런 사업입니다. 주차장을 만들고 관리하는 일은 지자체에서 하기로 그렇게 협의가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문경중학교에 수영장도 지금 추진하고 있고, 특히 울릉군의 경우에는 부지가 아주 협소합니다. 거기에 울릉초등학교 또 울릉고등학교의 경우에 대피소가 없는 그런 상황, 주차장이 부족한 그런 상황에서 함께 사용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지금, 그렇게 하고 추진을 지금 하고 있는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린학교의 경우에 환경생태교육 그리고 녹지공간 조성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부분 충분히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하고 그 외에도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 것, 이것도 그린학교에 해당이 되고,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활용 이것도 역시 여기에 해당된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이 지적하신 이런 여러 가지 내용들 감사하게 생각하고 이런 다양한 의견들을 모델을 발굴해 나가는 데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청, 학교,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고견에 감사를 드리며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부의장 박영서  임종식 교육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성수 지방정책국장님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시대정책국장 박성수  지방시대정책국장 박성수입니다.
  정한석 의원님께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경북 유치 제안에 대해서 동의하는지 여부와, 동의한다면 이전 유치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 것인지를 질문하셨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평생교육은 우리 모두가 전 생애에 걸쳐서 학습하고 누릴 수 있는 기본권이자 지방시대에 지방정부가 주도해야 할 필수적이고 보편적 복지 기본권.”이라는 말씀에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우선 우리 도에서는 평생교육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고 강화하기 위해서 의원님이 제안하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경북 유치 제안에 동의합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비대면 사회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이제 교육의 혁신은 학교를 넘어 일상으로, 국가를 넘어 지구적으로 빠르게 전파되고 있어서 전 인생에 걸친 평생교육 활성화라는 교육 대전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유치된다면 평생교육 진흥사업의 확대와 종사자의 양성, 문해교육 활성화를 통한 촘촘한 평생학습망을 저희들 도에서 설계하고 함께 실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이러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유치를 통해서 평생학습이라는 미래 교육 기회를 도민들에게 다양하게, 그리고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어서 배움과 성장만큼에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경북 포용 사회라는, 지역 사회 대전환이라는 경북의 꿈을 이룰 수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동의합니다.
  다음은 유치 전략입니다.
  공공기관 이전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이전 방침과 그 동향 파악과 함께 우리 도의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정교한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선 지금까지 파악된 중앙정부의 방침은 6월까지, 상반기까지 이전 대상 공공기관의 숫자와 이전 입지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고, 하반기에는 이전 대상 공공기관 중에서도 우선 임대건물을 사용하고 있는 것부터 속도감 있게 옮기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해서 우리 도에서는 종합적·전체적으로 지사님께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행정부지사를 유치 TF 단장으로 해서 그동안 시군의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원 용역을 통해서 총 222개로 예상되는 이전 대상 기관에 대해서 34개 정도로 압축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다만, 저희들 한 10개 도시가 넘기 때문에 10% 이상을 가져오기 위해서 한 20여 군데 중에 특히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같은 지역의 강점과 연결되면서도 연구소와 첨단기업이 동반 이전할 수 있는 것을 타기팅을 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논리 개발을 완료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기팅한 기관 중에서도 올해 하반기에 임대해 있는 기관은 우선 이전 대상이 됩니다. 34개 중에 한 11개 정도가, 우리가 예상하기로 34개 중에 11개 정도가 임대 기관이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 임대 면적과 이러한 부분에 대한 공실 확보를 통해서 바로 이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서 이주 예상 기관의 노조와 그리고 협력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정주여건 등에 대한 인센티브 등의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특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관련해서는 저희들 우선 이전 공공기관 대상 기관이 될 것이냐 여부에 대해서 분석해 본 결과 220여개 중에 포함되리라고 예상되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6월 말에 확정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만약에 확정된다면 이 기관은 임대 기관으로서 하반기 대상 기관이 될 것으로 저희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의 유치 전략입니다.
  우리 도의 강점은 우선 평생교육을 선도해 온 강점이 있습니다. 도 단위에서도 지난해에 교육부 주최 대한민국 평생학습 대상에서 시군 대학과 연계한 경북도민 행복대학, 광역지자체 최초로 특별상을 수상하고, 시군에서도 마을 평생교육 사업과 성인 문해교육 등을 수상하는 우수성을 국가적으로도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어제 지사님이 말씀하신 대로 우리 도가 ‘기업수요 맞춤형 지방 주도 인재양성체계 교육 대전환’과 ‘청년수요 맞춤형 정주 대전환’ 그리고 무엇보다 ‘대학의 평생학습 체제로의 전환’을 제안해서 교육부의 대학 재정권한 이전을 받는 최우수 시범도시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겠습니다.
  다만, 6월 말에 발표될 중앙정부 방침의 변화 여부와 타 시도의, 지금 경쟁이 강화되고 있어서 저희들이 일일 단위로 파악하고 분석하고 있지만 이러한 심화된 경쟁이 변수가 되리라 판단합니다.
  이러한 변수들을 종합적으로 감안하면서 우리 도의 최우수 평생교육 지역으로서의 축적된 경험과 도민 행복대학에 박사 과정을 요구할 정도의 도민의 열정 그리고 교육부 권한 이전 선도 지방정부로서의 비교우위를 주장하면서 도의회와 긴밀한 협력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 박영서  박성수 지방시대정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최덕규 의원(농수산위원회) 

(15시 23분)
○부의장 박영서  계속해서 농수산위원회 소속 최덕규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덕규 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270만 경북도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주 출신 국민의힘, 농수산위원회 소속 최덕규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도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배한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회의에 참석하신 이철우 도지사님과 임종식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먼저 이철우 도지사님께 질문하겠습니다. 도지사님,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지사님, 먼저 농업대전환을 위한 농업예산 증액 부분에 대해서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옛날 기억을 하나 좀 되새겨 볼까 합니다. 혹시 WTO 체제가 언제 출범했는지 기억하십니까? 
○도지사 이철우  예.
최덕규 의원  GATT 체제에서 우루과이 협상을 거쳐서 ’95년 1월 1일부터 WTO 체제가 출범하였는데, GATT 체제와 WTO 체제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도지사 이철우  예, ’48년도에 국제무역을 장려하고 무역장벽을 없애기 위해서 GATT 체제가 출발했는데 GATT 체제는 강제조항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WTO는 완전하고 영구적으로 해야 된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야 된다 해서 강제조항을 많이 넣고 제소할 수 있는 권한을 넣었기 때문에 훨씬 강한 조치가 되었습니다.
최덕규 의원  지사님 혹시 이때 1차 산업 종사자인 농축수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반응에 대해서 기억하고 계십니까?
○도지사 이철우  예, 우리나라는, 의원님이 ‘도시보다 농촌이 살기 어렵다.’ 이 말씀을 하시려고 하는 것 같은데, 사실 이때만 해도 도시·농촌이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한 20년이 지나고 30년 가까이 되니까 도시 근로자에 비해서 농촌이 한 70% 정도 소득 격감이, 그전에는 한 95% 수준이었는데, 예.
최덕규 의원  그 부분보다 이제 WTO 체제로 가면서 값싸고 다양한 수입 농산물이 들어오게 되면 우리 지역 농산물을 재배하는 농가의 피해가 예상된다, 그렇게 해서 우리 재배 농가들이 극심한 반대를 하신 것을 기억하십니까?
○도지사 이철우  물론 그때 반대해서, 우리 농민이 가서 자살도 하고 그래 심하게 반대를 했었는데요. 저도 그 광경을 잘 알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 당시에 그러면 정부에서 개방을 했을 경우 어려움에 대한 대책으로 추진한 정책 혹시 기억나는 것 있으십니까?
○도지사 이철우  예, 1년에 1조씩 해서 농민 정책을, 농업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 정책이 아직까지 크게 실효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본 의원이 그때 당시에 농기계 반값 정책도 추진한 그런 기억도 있습니다만 그 당시에, 아까 조금 전에 우리 지사님께서 말씀하셨다시피 WTO 출범 당시에 도농 간 소득 격차에 대해서 혹시 알고 계시는 것이 있으신지?
○도지사 이철우  예, 아까 말씀드렸지만 그때는, ’95년도에는 한 95% 수준, 도시 근로자하고 농가 소득 차이가 거의 안 난 것으로, 농가 소득이 2200이고 도시 근로자는 2300이었는데 지금은 한 70% 수준으로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래서 이게 우리 좁은 국토, 부족한 자원의 한계로 ‘수출만이 살길이다. 우리나라가 잘살기 위해서는 시장 개방은 필연적이다.’ 이러한 사회적 합의에 따라서 농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WTO에 가입하였고 그 이후에도 한·칠레, 한·미 FTA 등 59개국 21건의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되었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는 10대 무역 강국이 되었다고 보는데 동의하십니까?
○도지사 이철우  예. 그런데 의원님, 도민들도 듣고 계시니까, WTO 때문에 우리가 사실상 무역이 많이 되어서 10대 강국이 된 것은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농촌 발전이 그만큼 못 따라갔거든요. 나라 전체의 규모는 많이 커졌는데 농촌 발전이 더뎠습니다. 그래서 저는 농촌을 새롭게 바꾸는 일을 해야 된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예, 그렇게 하는 데 동의합니다. 동의하는데, 그런데 지사님 금방 말씀하신 부분하고 좀 차이나는 부분에 대해서 제가 질문을 드리면, 중앙정부도 지금 현재 그때 당시의 약속과는 달리 계속해서 전체 예산 대비 농업 예산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조)
  정부 총지출 대비 농림축산식품부 예산 비중
(부록에 실음)
 
  자료를 보시면 그때 당시 총지출 대비해서 3.4%에서 지금 2.7% 정도로 줄어들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지사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도지사 이철우  농업 예산이 전체 예산에 비해서 좀 줄어들었다 하는 것은, 나라 규모가 커지면서 농업은, 사실상 우리 농업은 경쟁력이 없이 지켜왔는데 제가 볼 때는 경쟁력을 키우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런 말씀을 드리면 어떨지 모르지만 쌀농사를 짓는 데 우리가 총매출이 한 6조 5000억 되는데 정부 지원이 5조가 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방향을 설정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가 농업을 재검토하고 농민이 도시 근로자보다 잘사는 나라 만드는 데 우리 경북에서 앞장서 보자 하는 게 제 생각이고 그것을 적극 한번 추진해 보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경북에서 그렇게 앞장선다고 하시는데 현재 경북의 상황도 예산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면, 2023년도 경상북도 농업예산이 1조 원을 넘어섰다고 말씀하시는데 도 전체예산 대비하면 9.3%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우리 전체예산의 37%에 달하는 것이 약 4000억 원 가까이가 직불제 관련 예산으로 농업분야의 다양하고 경쟁력을 키우는 투자라고 보기에는 어렵다는 그런 판단이 듭니다.
 
  (참조) 
  2023년 경상북도 농업예산
  2023년 경상북도 농업예산 중 직접지불제 비중
  최근 10년간 농업예산 증가율
(이상 3건 부록에 실음)
 
  최근 10년 연간 평균 예산 증가율을 보더라도 우리 도 전체 예산은 6.7%가 증가했는데 비해서 농업 관련 예산은 5.4%에 그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우리 지사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도지사 이철우  우리 경북도가 총 GDP가 한 110조 되거든요. 110조 되는데 농업부분은 한 5%밖에 안 됩니다, 사실상 농업부분은. 그런데 예산은 우리가 한 10% 됩니다. 아까 9.3%라고 했는데 그건 특별회계를 포함하면 그렇고 일반회계, 농업예산은 일반회계가 대부분이거든요. 일반회계 하면 10.7%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농업을 완전히 바꾸겠다. 내년부터 예산도 많이 들어갈 겁니다, 사실. 들어가서, 지금 농가소득을 제 생각에는 한 2배 올릴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제가 네덜란드 다녀왔는데 이걸 우리 도민께 좀 알려야 됩니다. 네덜란드는 우리 농토와 비슷합니다. 거기가 우리보다 한 10만㏊ 더 많은데 1년에 수출해서 380억 불을 흑자를 내고 우리나라는 360억 불을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왜 그렇냐면 생산성이 뒤집니다, 우리가. 그건 왜? 소규모로 농사를 짓습니다. 그래서 대규모화하고 과학화, 디지털화, 그다음에 기계화 이걸 해야 됩니다. 그래서 지금 시장·군수님들한테 전부 대규모화하라고 하는데 농자 경영법칙에 따라서 땅을 팔거나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니고 자기가, 지주를 주주로 만드는, 농사는 직접 짓되 경영은 기술자들이 와서 하는, 그래서 한 2배 이상 소득을 올리는 그런 작업을 해야 됩니다.
최덕규 의원  도지사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저희 농수산위원회에서도 이번에 네덜란드에 연수를 다녀왔습니다만 거기에서 이제 네덜란드 쪽에서 하시는 얘기 중에 일부분이 “예전에 1950년대에 네덜란드는 농업 예산이 도시민 소득의 30% 정도였는데 지금은 거의 같이 간다. 거기에 대해서는 그동안에 네덜란드는 농업에 대한 투자를 과감하게 시행을 했다.” 이런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대한민국이, 그다음에 경상북도가 농업에 대한 투자가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제가 말씀을 드렸고…
○도지사 이철우  의원님 말씀을 새겨들어서 예산도 훨씬 높이고, 농업을 산업으로 봐야 됩니다, 산업으로. 산업에 투자하듯이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본 의원의 생각은 지난 FTA 이후에, WTO 이후에 한 30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그동안의 수출을 통해서 우리나라가 이렇게 잘살게 되었고 부를 추적했다면 이제는 농업분야에 대한 투자가 좀 필요하다. 바꿔 말하면 현재 우리 쌀 수입 의무 물량이 연간 40만 톤에 이르고 있습니다. ‘과연 이것이 없었더라도 우리 농민들이 이렇게 힘들까? 예를 들어서 호주나 미국산 수입 쇠고기가 수입되지 않는다면 우리 한우농가가 이렇게 힘들까?’ 이런 생각은 분명히 가질 수 있지 않습니까?
○도지사 이철우  예, 그것도 적극 검토해야 됩니다.
최덕규 의원  그래서 이제는 우리가 1차 산업에 대한 이런 보답을 할 시간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지사님, 혹시 교육세에 대해서 알고 계십니까?
○도지사 이철우  예.
최덕규 의원  본 의원이 알고 있기는 교육세의 출발은 당시 이제 교육이 너무 낙후되어 있어서 의무교육 제도를 도입해야 되고 그 의무제도 도입를 위해서 재원확보가 중요하다. 그래서 1958년부터 의무교육을 위해서 교육세를 도입하였고 그것이 또한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이루는 초석이 되었다. 동의하십니까?
○도지사 이철우  예.
최덕규 의원  이제 그런 의미에서 우리 지금 3만 5천, 4만 불 되는 소득이 5만 불, 6만 불의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우리 농업분야의 소득이 증가되어야 되는 데는 분명히 동의하시지 않습니까?
○도지사 이철우  농업소득 2배 올라가야 됩니다.
최덕규 의원  그래서 본 의원이 현재 10%에 머물고 있는 농업예산을 우리 교육세처럼 공식적으로 지사님께서 앞으로 15%까지는 만들겠다 이런 약속해 줄 수 있으십니까?
○도지사 이철우  검토를 하겠습니다. 당장 제가 액수를 몇 % 딱 하는 것은 그런데 매년 좀 올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게 이제 당장 올해에 15%까지 안 되더라도 매년 1%씩 해서 최종목표를 15% 간다든지 이렇게 하지 않으면 예산실에서 예산편성하다 보면 여러 부서에서 각종 민원들이 올라오기 때문에…
○도지사 이철우  농업대전환을 위해서는 투자를 할 수밖에 없고 저는 농업도 소득을 올리지만 농촌의 집도 바꿔야 된다고 생각하고, 지금 연세 많은 어른들이 계시기 때문에 경로당 이런 시설을 공동취사하고 또 겨울에는 잠도 같이 잘 수 있는 정말 안락한 그런 농촌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투자를 많이 올리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예산에 대해서는 이 정도로 마무리하고 지사님께서 추진하고 계시는 농업대전환 정책에 대해서 조금 전에 말씀하셨는데, 이제 지주가 주주가 되고 경영은 기술자들이 하신다는데 이 부분이 농민이 농지를 소유해야 된다는 경자유전의 원칙에 조금 문제가 되지 않겠냐는…
○도지사 이철우  그것은 원칙 위배를, 헌법 조항이기 때문에 위배할 수가 없고요. 그건 땅 주인이 땅을 가지고 있는데 내 땅이라 해서 내가 마음대로 안 하겠다. 특히 지금 이모작 해야 되는데, 이모작 못 하잖아요 힘들기 때문에. 대규모 해서, 기계로 해서 이모작도 하고 그다음에 땅에, 쓸모없는 땅에 스마트팜 하고 식물공장 만들고 이런 고도의 경영으로 같이 하겠다. 농사짓는 분은 좀 편하게 농사짓도록 해 드리겠다 이런 생각입니다.
최덕규 의원  그 부분이, 이제 농사짓는 분들이 규모의 경제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도적으로 확인받아야 되는 서류들이 사실 조금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도지사 이철우  예.
최덕규 의원  그런데 지금 2005년도부터 쌀소득직불제가 시행이 되면서 자경 8년 양도세 면제라는 그런 조항이 있습니다. 알고 계시죠?
○도지사 이철우  예, 압니다.
최덕규 의원  그것 때문에 임대차 계약서를 현장에서는 잘 안 써줍니다.
○도지사 이철우  임대차 계약 없이 법에 어긋나지 않게 기술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 기술적인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에 대해서는 이해가 제가 조금 부족한데 현장에서는…
○도지사 이철우  아니, 그러니까 여기 있는 우리 의원님들이 땅을 가지고 있으면 이 땅은, 주인들은 좀 편하게 농사짓는, 물교를 본다든지 농사를 짓는 겁니다. 그러나 제가 기술이 있으면, 제가 ‘공동으로 농사를 여기는 뭐 심고 여기는 뭐 심고 뭘 하자.’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주인들은 맨 농사를 짓는 겁니다, 같이. 그렇기 때문에 직불금을 받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러면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또 규모의 경제를 하기 위한, 농사짓는 사람이 필요한 부분들을 지원받기에는 또 부족한 부분이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우리 타작물 재배 지원이라든지 여러 가지 농기계를 받기 위해서는 제가 자경할 수 있는 그 퍼센티지가 30㏊라는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임대차 계약을 안 해주면, 이 30㏊를 맞추지 못 하면 정부 지원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지자체에.
○도지사 이철우  그것은 제가, 우리 도에서 전문가들하고 학자들하고 연구팀을 다 꾸려놨기 때문에 걱정 안 하셔도 될 겁니다.
최덕규 의원  그 부분에 대한, 추후에 설명도 같이 논의하는 그런 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고.
○도지사 이철우  의원님들 하고 현장에 가서 같이 논의 한번 했으면 좋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런데 이 부분이 현장에서 제일 우려가 되는 부분들이 2005년도 쌀소득직불제 이전에는 이런 자경에 대한 부분들을 주위 사람들의 인정으로 받아줬거든요. 그런데 지금 서류상으로 하다보니 이런 문제가 생기는데…
○도지사 이철우  1년만 지나놓고 보면 직불금 필요 없을 겁니다. 왜? 그보다 훨씬 더 소득이 높아지면 ‘직불금 받으려고 그걸 못 하겠느냐.’ 이렇게 될 정도로 만들어내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하여튼 지사님이 농업대전환를 통해서 농업 부분에 대한 발전을 약속해 주셔서 감사를 드리고, 다음은 하천 퇴적물 처리방안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우로 인한 피해사항을 보면 하천 퇴적물이 유수에 영향을 끼쳐 피해를 키운 경우가 많다는 민원이 있는데 혹시 지사님 알고 계십니까?
○도지사 이철우  그래서 환경청을 우리한테 넘겨달라고 하는 겁니다. 1만㎡ 이상이 되면 하천 하상, 우리가 좀 쳐내려고 하면 허가를 안 해 줍니다, 이 사람들이. 먼저 우리 의원님하고 경주 가서, 범람한 지역 세 번 빠꾸 맞았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그때 제가 고소하려다가 놔뒀는데 정말 이건 바꿔야 됩니다.
최덕규 의원  그 한 군데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자료 한번 보여주시죠.
 
  (참조) 
  경주 두산대교 설계도
(부록에 실음)
 
  이게 우리 경주 두산대교 설계도면입니다. 이 설계도면을 보면 다리 높이가 5.9m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현황, 이 다음 사진 보여주시죠.
 
  (참조) 
  경주 두산대교 인근 현장사진
(부록에 실음)
 
  이게 현황 사진입니다. 이게 5.9m, 6m에 이르는 다리가 지금 다 묻혀버리고 1.1m 남아있습니다, 자갈과 모래가 퇴적되어서. 그런데 이것 보시고 어떤 생각 드십니까? 도지사님.
○도지사 이철우  예, 저도 저것을 현장을 봤는데 저것을 준설하려고 하면 환경청에서 허가를 안 해 주는 겁니다. 그래서 이게 말이 되느냐 그래서 강력하게 항의했고 대통령 앞에서도 저런 것을 보여드리고 “우리한테 권한을 달라.” 이래서 권한을 받는 것을 지금 국무총리실에서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래서 이러한 관계로 집중호우 시 하천기본계획상 통수량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게 전체적인 광경인데 통수량이 하천기본계획서 상 100이라고 하면 지금 퇴적물이 사이에 있기 때문에 30 정도밖에 통수량이 안 됩니다. 그러면 10년, 50년, 100년 단위로 홍수에 대비해서 해 놨는데 30㎜만 비가 와도 저것은 더 이상 통수가 되지 않습니다.
○도지사 이철우  그래서 저 다리 다릿발 저것 다 없애야 됩니다.
최덕규 의원  자, 그러면 지금 이 상황에서 도지사님께서는 하천, 환경청 얘기를 말씀하시는데 이렇게 해서 피해를 본다면 이게 인재입니까, 자연재해입니까?
○도지사 이철우  그래서 이제 인재라 하는 것도 어느 정도 하는데 저것을, 비가 이번에는 무슨 10만 년 단위로 왔다는 거고 포항에는 84만 년 올 둥 말 둥 하는 비가 왔다 이러는데 그래서 지금 그것을 조사를 하고 있는데 다 인재로 보기는 어렵다.
최덕규 의원  아니, 그 부분은 저 다리가…
○도지사 이철우  저것이 하천을 준설을 안 해서 계속 저렇게 사고가 생기면 그것은 책임을 물어야 되겠지요.
최덕규 의원  그래서 그 부분이 우리 경상북도의 책임이 아니라고 하면, 환경청의 책임이라고 하면 그 피해를 받으신 도민들, 지역 주민들과 함께 환경청에 손해배상이라도 청구해 주셔야 되는 것 아닙니까?
○도지사 이철우  글쎄, 저걸 측정하기가 매우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들한테 권한이 오면 저것을 하시라도 준설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하는 게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최덕규 의원  예, 일단 도지사님 이해도를 좀 높여 주시고 앞으로도 여기에 대한 부분도 신경을 계속,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말씀을 드리고 이것과 비슷한 내용에 대해서 한 가지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참조) 
  경주 문무대왕면 수해피해 지역
(부록에 실음)
 
  다음 질문입니다.
  도로를 개설하면서 배수로 및 배수관을 만들면서 교각 하부 기둥을 설치한 경우 집중호우 시 이것이 유수에 지장을 주어서 피해를 입은 민원이 많은데 알고 계십니까?
○도지사 이철우  예, 저도 현장에서 많이 봤습니다. 옛날에 기술이 없어서 저렇게 만들었는데 지금은 교량이 20m까지는 저 기둥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렇죠. 그런데 지금 이 하천의 경우 20m까지 만들게 되면 저 기둥이 하나도 없어지거든요. 그런데 지금 현재 저 시설물이 이상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피해를 계속 입어도 개수를, 개체를 하지 않으면 저 주변, 옆에 있는 주변은 20㎜, 30㎜ 비가 와도 피해를 봅니다.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도지사 이철우  저것이 대부분 지방 예산으로 해야 되는데 예산이 허락하는 한 저것을 빨리 개선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러면 이제 “예산이 허락하는 한”이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올해까지 두 번 피해를 입었거든요. 그럼 내년에 또 피해를 입는다면 그것은 재해입니까, 인재입니까?
○도지사 이철우  글쎄 나랏돈이 없는데 저걸 다 당장 고쳐달라. 그건 어려운 것 아닙니까? 빚내서 하든지 해야 되는데, 하여튼 검토하겠습니다. 두 번씩 난 데는 우선적으로 먼저 처리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래서 거기에 대한 적어도 5개년 계획 아니면 여기에 대해서 언제까지 어떻게 해 주겠다는 계획 정도는 해 주셔야 여기 주변에 있는, 지역 주민들이 조금 더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지 않겠나.
○도지사 이철우  두 번 피해 본 저 지역에 대해서는 빨리 개선하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제가 이제 예를 들었던 것은 자료 화면에는 이 부분인데 이런 곳이 몇 군데가 있습니다.
○도지사 이철우  맞습니다.
최덕규 의원  아마 다른 의원님들도 각 지역에 보면 이런 부분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도지사 이철우  아니 저도, 우리 도내 저런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오래된 다리는 다 저기에 나뭇가지가 걸리고 해서 사고가 나는데 예산을 좀 의원님들께서 대폭 허락하셔서 저것을 개선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도지사님의 끝없는 관심 부탁드리면서 도지사님께 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도지사 이철우  예, 감사합니다.
최덕규 의원  다음은 건설도시국장님께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설도시국장님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건설도시국장 박동엽입니다.
최덕규 의원  국장님, 우리 도시계획 입안을 하면서 비도시지역에서 효율적인 토지관리를 위해서 도시지역으로 입안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으시죠?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예, 많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런데 그 도시지역으로 입안되면서 예를 들면 관리지역으로 되어 있는, 좀 포괄적으로 관리지역 되어 있다가 입안되면서 자연녹지로 진행이 되어서 자연취락지구에 계시는 분들이 건폐율로 인해서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을 알고 계십니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예, 그 비도시지역인 계획관리지역에서 도시지역인 자연녹지지역으로 변경되면 건폐율이 40%에서 20% 하향되어 건축물 증축, 재건축 시 불편이 있다는 민원은 많이 알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렇죠. 그러면 예년부터 자연취락지구에는 예를 들어 한 100평 정도 집에서 한 30, 40평 정도의 집을 가지고 계시다가 노후화가 되어서 개체를 하려고 하면 이게 20%밖에 못 짓게 되어 있지 않습니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예.
최덕규 의원  그러면 자연녹지지역이 보전이 목적입니까, 개발이 목적입니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자연녹지는 도시 지역의 일부입니다. 도시 지역을, 보전 성격이 좀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렇게 보전 성격이 많지요?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도시 확장을 위해서, 도시 확장, 무분별하게 확장하는 걸 막기 위해서 자연녹지지구로 일단 지정을 하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래서, 그러면 자연녹지를 보전해야 되는데 100평에 20평밖에 못 짓고 40평을 지으려고 하니까, 그러면 100평을 더 훼손해야 되는 겁니다, 현재 상황이.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아닙니다. 20%밖에 안 됩니다.
최덕규 의원  그러니까 20%밖에 안 되니까 40평을 지으려고 하면, 40%일 때는 100평만 하면 되지 않습니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예, 200평 되어야 됩니다.
최덕규 의원  200평 되어야 되잖아요.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예.
최덕규 의원  그러면 자연녹지 100평이 더 훼손되어야 되는 상황이거든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자연취락지구는 자동적으로 소멸되게 되어 있습니다, 노후화가 되면. 이해되십니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이해됩니다. 되는데…
최덕규 의원  그래서 분명하게 자연녹지지역의, 자연취락지구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자연이나 집단취락지구로 지정을 하게 되면 건폐율 40%까지 할 수 있는 그런 조항이 있지 않습니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예, 그렇게, 의원님 말씀대로 자연취락지구로 지정하면 건축물 증축하고 재건축 문제가 완전히 해결됩니다. 해결되는데, 다만 취락지구는 진입도로, 상하수도, 공동이용시설, 기반시설 추진계획이 접수되어야만 그 지역을 자연취락지구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만약에 지정이 안 되면, 그 기반시설 정비가 안 되면 주거환경이 불리하고 부동산 가격이 엄청나게 뛰어오릅니다. 그런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아주 섬세하게 도시관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아니면 다시 비도시 지역으로 돌려주시면 안 됩니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그것은 1962년, ’72년도에 외동 쪽에 도시하고 확장되면서 지정한 것이기 때문에, 한 번 도시 지역으로 확장되면, 지정하면 바꾸기가 좀 곤란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부분이, 다른 부분에 또 용도지역들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고 결정해야 되기 때문에 하나하나 구분하는 건 좀 힘듭니다.
최덕규 의원  이런 지역이 도내에 꽤 많이 있지요?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도내에 지금 외동같이 막 일시적으로 확장한 지역은 좀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래서 이게 민원이 많다는 얘기는 우리 도민들이 그만큼 불편을 감수하고 있는 상황이니까, 물론 이 부분이 도시계획심의위원들의 어떤 결정을 따라야 되는 부분이라서 행정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들이 제한이 될 수 있지만 전향적으로 우리 행정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 준다면 해결될 부분도 있다고 생각되니까 전향적인, 유연한 그런 판단을 좀 기대하겠습니다.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경주시에서 기반시설 관리계획 수립하고 우리한테 요구를 하면 우리가 검토해서 위원회에 올리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덧붙여서 한수원 주변 지역 활성화를 위해서 한 가지 더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수원 본사가 이전한 지 수년이 지났지만 한수원 주변 지역이 보전녹지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일반 음식점 하나 없는 상황입니다, 자료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참조)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주변 용도지역 현황
(부록에 실음)
 
  일부에서는 조소적인 표현으로 절이라는 표현을, ‘한수사’라는 표현까지 쓰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한수원 직원들 또한 손님들이 오시거나 하시면 때때로 식당이 필요합니다마는 주변에 식당이 없어서 포기를 하거나 멀리 감포나, 아니면 불국사까지 이동하는 그런 상황입니다. 
  정확한 자료는 없습니다마는 제가 한수원 직원들과 대화를 통해 보면, 법인세 실적만 알아 봐도 충분히 얼마만큼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그런 얘기를 많이 하시는데 결국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으로 이렇게 봅니다. 
  여기에서 한수원 주변 지역의 용도지구를 조금, 적어도 보전녹지에서 자연녹지지역 정도로만 풀어 주셔서 개발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 주실 의향은 없으신지요?
 
  (참조)
  보전녹지지역과 자연녹지지역
(부록에 실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방금 의원님 말씀했다시피 보전녹지로 하면 2종 근린생활시설이, 일반 음식점을 개설할 수 없습니다. 없는데, 보전녹지에서 자연녹지로 변경하면 식당, 카페, 근린생활시설을 할 수 있습니다. 저번에, 2021년 7월에 경주에서 엄청나게 들어왔습니다. 들어왔는데 사실 승인해 준 것은 2건 해 줬습니다. 그게 한수원 앞에 한 1만 2000평쯤 되는데 4만 2000㎡를 자연녹지로 변경해 줬습니다. 했는데, 지금까지 그 지역에 뭐 식당이나 카페나 무슨 행위를 한 게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방금 한수원 주변에, 그 뒤라든지 좌우측에 자연녹지로 지금 당장 변경하는 건 힘들고 전체적인 개발계획이라든지, 방금 자연녹지로 해 준 1단계에서 어느 정도 건물이, 상업부지가 들어오면 그때 해 주는 게 맞지 싶습니다. 지금 만약에 과도하게 해 줘 버리면 주변의 부동산 가격이 일시에 또 상승하는 아주 안 좋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런데 그 해제된 부분도 국장님 말씀에 의하면, 제가 좀 따로 말씀을 드리면 이제 1년 6개월 정도 지났습니다, 그 고시가 된 이후에. 그게 아직까지 그것을 개발해야 될 그런 준비라든지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기 때문에 오늘 이 시간을 가지고 판단한다는 것은 조금 무리인 것 같고, 조금 지켜보시면 되겠습니다마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그 당시 1만㎡ 이상을 풀 때 도로 주변, 이동이 되는 통로 부분이 좀 포함이 됐어야 되는데 지금 풀려 있는 부분들이, 지역 주민들이 거기에 투자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그런 지역이 해제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테두리보다는 도로 주변에, 접경 지역에서부터 한 15m, 20m 정도, 그렇게 해서 100m, 200m 정도 이렇게 해 주셨으면 지금보다는 좀 더 나은 결과가 있었지 않겠냐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추후에 지역 주민들하고 경주시에서 도로 주변에 다시 입안해서 올라올 경우에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예,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리고.
  다음 질문드리겠습니다.
  울산 접경지역 도로 정체 문제가 지금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 구간은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일 평균 통행 대수가 약 4만 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참조)
  7번 국도 경주 - 울산 접경지역 교통정체
(부록에 실음)
 
  그런데 이런 정체 현상이 일어나는데 자료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울산 쪽 방면에는 지금 6차선입니다. 편도 3차선이라서 6차선으로 되어 있는데 딱 경주시, 경상북도 경계선에 이르면 4차선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물론 국도의 경우에는 국가에 관리 책임이 있으나 인근 울산시의 경우에는 광역시인 관계로 시비를 투입하여 6차선으로 완공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도 국토관리청이 신청을 받으면 매칭해서 혹시 이렇게 확장할 수 있는 그런 여지는 있으십니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그 주변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7번 국도는 만성적인 정체구간입니다. 정체구간이고, 지금 현재 방금 이야기한 울산에서 우리 경주시까지는 6차로 확장됐습니다. 그것은 광역도로로 지정받아서 국비 50, 지방비 50 해서 완료됐는데 그때 그 당시에 경주는 대도시 권역에 포함이 안 되어서 광역도로가 제외됐습니다. 제외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할 수 없고.
  그래서 부영아파트 지을 때, 우리 전체 남은 게 2.6㎞입니다, 그 4차로 남은 게. 부영아파트에서 1.2㎞ 기부채납으로 공사에 곧 착공하고요. 1.5㎞는 저번에 7차 병목지점 교차로 개선사업에 국토부에 굉장히, 한 1년 동안 건의했는데 빠졌습니다. 그 구간이 1.5㎞, 전체 150억인데 방금 이야기한 지방비 관계에 대해서는, 지금 그 옆에 보면 한 2, 3㎞ 주변에 농소∼외동 간이라고 국도 4차로 우회도로 공사를 착공했습니다, 2020년도에. 그게 ’28년도 준공하는데 그 기간이 ’23년부터 ’28년까지 하면 7년 정도 주민들이 불편함을 느끼는데 그것은…
최덕규 의원  그런데 그 도로가 개설된다고 이 부분이, 울산광역시에는 6차선이 되어 있고 도 경계로 넘어오면 4차선이 되어서 교차로까지 이런 형태가 유지된다면 상대적 박탈감을 주민들이 가질 수밖에 없고, 지금 이 부분이 도로 교통량을 보면 4만 대 중에서 승용차도 꽤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화물차는 그쪽으로 이동이 된다고 하더라도 승용차 부분은 해결이 되지 않는 부분이고, 국장님 답변에 제가 이런 말씀을 한번 드리고자 합니다.
  지금 현재 외동읍에는 중소기업이, 약 1000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있고 한 2만 명 정도의 직원들이 있는 그런 조그만한 기초 읍입니다. 
 
  (참조)
  경주시 외동읍 도세 부과 징수현황
(부록에 실음)
 
  그런데 1년에 혹시 도세로 세금 얼마쯤 거둬 가시는지 알고 계십니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그것은 방금 자료는 봤는데 한 200, 300억 정도로…
최덕규 의원  적게는 170억에서 많게는 250억, 5년 동안 1000억이라는 도세를 받아 갔습니다. 그 도세를 우리가 납부를 하게 되면, 기업의 경제 활성화도 중요합니다마는, 그러면 그 지역에 사는 주민들은 여러 가지 고통을 안고 살고 있습니다. 교통의 문제라든지 정체의 문제, 교통사고 위험 문제, 환경적으로는 분진, 소음, 악취 이런 불편을 겪고 있는 대가로 돈은, 취등록세로 연간 200억에 가까운 돈을 받아 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면 도에서 행정력을 동원해서 그 지역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줘야 되는 것이 행정의 기초가 아니겠습니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예, 거기에 대한 답변을 드릴까요?
최덕규 의원  예.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국도 7호선은 방금 이야기했다시피 옆에 우회도로가 ’28년에 준공하기 때문에 국토부에서 중복 투자 논란이 있어서 이것은 제외됐습니다. 1.5㎞ 제외됐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6년간 주민들이 극심한 고통을 받으니까 경주시하고 우리 도에서 타당성조사를 우선 해서 그 7년간에, 이 도로가, 우회도로가 개통되어도 교통량이 6차로 교통량이 나온다면 경주시, 우리 도, 국토부하고 협의해서 재추진하는 걸로 한번 검토를,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전향적인 검토를 부탁드리고.
  주제하고 좀 벗어날 수 있는데 아까 답변 중에 부영아파트에서 일정 부분 해결하신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하면 도에서 부영아파트 개발계획을 받아 주셔야 됩니다. 그런데 지금 도에서 부영아파트 개발계획을 안 받아 주고 계시지 않습니까?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지금 경주시에서는 부영아파트 확장하는 걸로 그렇게 지금…
최덕규 의원  그래서 부영은 준비가 다 됐습니다. 다 되어 있고, 수요도 지금 현재 약 700명 이상의 입주 수요도 있습니다. 그런데 경주시가 전체적으로 미분양 아파트가 많다는 이유로 부영아파트를 받아 주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도, 1000여 개의 중소기업이 있는데 지금까지는 거주시설이 없어서 대부분이 울산에서 거주를 하다가 출퇴근을 했는데 부영아파트가 생기면서 약 6000명 정도의 울산시민들이 경주로 인구가 이동이 됐습니다. 출생으로 인한 인구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시점에서 지금 인구를 유지하기 위해서 핑퐁게임, 풍선게임이죠? 뺏어 올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거기에 큰 도움을 주고 있으니까 부영아파트 3·4단지에 대한 입안이 들어오면 이 부분도 전향적으로 잘 판단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건설도시국장 박동엽  예, 알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동경주 지역 도시가스 및 소형 LPG 보급사업은 동해안전략산업국장님 나오셔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입니다.
최덕규 의원  국장님, 아까도 제가 도세를 가지고 이렇게 말씀을 드렸는데, 존경하는 울진의 김원석 의원님도 계십니다마는, 월성원전에서 1년에 지역자원시설세를 약 286억 정도 내고 계신 것 알고 계시죠?
 
  (참조)
  경주 월성원전 지역자원시설세(도세) 징수 현황
(부록에 실음)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맞습니다.
최덕규 의원  그런데 그 주변의 생활 인프라에 대해서 혹시 알고 계십니까?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아까 의원님께서 동경주 지역의 정주여건이 많이 열악하다는 말씀을 하셨고 저희들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국가 기간산업인 원자력이 잘 운영이 되려면 주민 수용성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되고 그 수용성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주변 지역의 생활 인프라 구축이 상당히 중요하다, 동의하십니까?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지금 우리 도가 자원시설세가 1년에 한, 2022년 기준으로 한 1503억, 그중에서 경주가 286억, 그리고 울진이 486억을 해서 한 52%를 부담하고 있습니다. 원전 발전시설을 수용해 주신 경주시민과 울진군민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거기에 맞춰서 저희들도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상하수도도 지금 잘되어 있지 않습니다. 도시가스도 없습니다. 이것이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에 원동력이 된 원자력을 가진 주변 지역의 현실입니다.
 
  (참조)
  경주시 원전 주변지역 도시가스 보급현황
(부록에 실음)
 
  지역자원시설세 어떻게 쓰고 계시지요?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지역자원시설세는 현재 거두어들인 액수 중의 65%는 해당 기초자치단체에 돌려드리고, 그다음 35%를 가지고 각종 에너지 사업들을 하고 있습니다만 그 35%도 일단 해당 지역에 우선적으로, 예를 들어서 경주 같은 경우는 문무대왕과학연구단지에 410억 원이라든가 중수로 해체산업에 36억을 투입하는 등 해당 지역을 우선적으로 해서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현재 의미 없이 지자체에 65% 이관하는데 도지사님, 우리 도세도 65% 해당 지역에 좀 돌려주십시오.
    (웃음소리)
  이제 우리 도시가스 문제로 좀 돌아가 보면 지금 혁신원자력연구단지가 조성되고 있지 않습니까?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맞습니다.
최덕규 의원  거기도 도시가스가 없으면 진행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최덕규 의원  곧, 조만간 발표됩니다마는, 100% 확신할 수 없습니다마는 SMR 국가산단 지금 발표를 앞두고 있지 않습니까?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맞습니다.
최덕규 의원  거기가 만약에 지정이 된다면 도시가스 없이는 그 국가산단을 운영할 수 없습니다.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최덕규 의원  그러면 지금쯤 우리 경상북도는 지자체와 협력을 해서, 우리 울진에도 지금 수소 무슨 국가단지 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최덕규 의원  그러면 장기적으로, 지금 해도 늦습니다. 지금 해도 설계 뜨고 발주하고 예산 만들면 늦습니다. 조속히 동경주 지역의 정주환경 여건 개선, 도시가스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주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답변해도 되겠습니까?
최덕규 의원  예.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현재 우리 경상북도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한 69.4%쯤 되는데 경주가 한 79.6%로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현재 동경주 지역에는 도시가스가 보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외동에서부터 동경주로 도시가스를 끌어가려고 하니까 한 17㎞ 정도 되어서 한 85억 정도의 예산이 부담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한 2500세대 정도가 되어서 저희들이 판단하기에는 소규모 LPG 배관 사업으로 이 문제를 단기적으로는 해결하고, 추후 과학·문화단지가 들어선다든가 SMR 산단이 들어서서 주민이 좀 더 늘어나게 되면 저희들이 도시가스 배관을 연결하도록 하겠으며, 앞으로도 그 주변 지역에 아파트가…
최덕규 의원  세부사업에 대해서는 따로 논의를 하시고, 이제 소형 LPG 사업하고 도시가스 부분은 구분이 되어야 됩니다, 이 부분하고 합쳐서 이야기할 부분이 아니니까. 그리고 금방 넘어가는 비용이 85억 하셨는데 1년에 월성원전에서 286억 냅니다. 그 85억 아무것도 아닙니다, 여기에 비하면은. 어떻게 하느냐 하는 정책의 의지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그게 민간 부담이어서 그런데 어쨌든 저희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예,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해안전략산업국장 장상길  예, 감사합니다.
최덕규 의원  다음은 복지건강국장님 나오셔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국장님, 지난 임시회에서 우리 존경하는 김대진 의원님께서 5분 자유발언에서도 언급하신 부분입니다만 우리 도는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전국 최하위 수준이며, 충분한 의료서비스가 공급되면 살 수 있었던 치료가능 사망률도 전국에서 가장 나쁜 실정입니다. 
 
  (참조)
  경북 도내 의료 공백 현황
(부록에 실음)
 
  알고 계시지요?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예, 그렇습니다.
최덕규 의원  실례로 같은 응급환자가 서울 강남구와 경북 영양군에서 발생한다면 살 수 있는 확률은 3배가 넘게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도내 238개 읍·면 지역 중에서 병원이 없는 읍·면이 몇 개나 되는지 혹시 보고받거나 알고 계시는 것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도내에는 238개의 읍·면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54%가, 읍·면의 54%가 병원이 없습니다.
최덕규 의원  예, 절반 가까이가 지금 병원이 없는데 그러면 병원이 없는 읍·면에 살고 계시는 우리 도민들은 배탈·설사·감기가 나면 인근 읍·면으로 가야 되는 상황이지요?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예, 그렇습니다.
최덕규 의원  도내 공공의료기관 공중보건의 정원 313명 중에서도 현재 29명이나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이고, 앞으로의 대책이 있으십니까?
 
  (참조)
  경북 도내 의료 공백 현황 2
(부록에 실음)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1996년 이래로 의대 정원이 3000명 선에 동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지금 현재 의과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의 숫자가 대부분 여성 비율이 는다는 것, 그다음에 ’96년 그때는 공보의가 3년이었고 현역도 거의 3년이었습니다만 지금 현재 공보의는 3년, 그다음 현역은 1년 6개월입니다. 그에 따라서 현역을 선호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한때 열악한 지역 의료기관의 보충적인 역할을 해오던 우리 보건소가 그 역할이 많이 축소되었지요, 한동안은요? 그렇게 하다가 요 근래에 들어와서 다시 보건소의 역할이 재조명되는 그런 상황이지 않습니까?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지금 작년도 같은 경우는 특히 코로나가 심했기 때문에 보건소 인력의 일부를 빼서, 특히 응급의료기관에 갖다넣어 주었어야만 됐습니다. 그런데 지금 코로나가 일정 정도, 이제 일상 회복으로 가는 과정 속에서 보건소의 기능을 이제 코로나뿐만 아니라 기존의 치료에서 예방, 건강증진, 그다음에 IOT, 그다음에 원격진료와 같은 범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예, 국장님, 지금 보건소의 역할에 대해서 말씀드리자고 하는 상황은 아니니까, 혹시 공중보건장학제도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참조)
  공중보건장학제도 지원현황
(부록에 실음)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예, 알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이제 ’77년부터 ’96년까지 시행하다가 지원자가 감소하고 공중보건의사가 배출되면서 한 20년 동안 중단되어 오다가 다시 그 역할에 대한 필요성으로 ’19년도부터 부활되었는데 지금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지요? 우리 도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2019년도부터 전 국가적으로 20명을 매년 모집했습니다마는 실제로 모집된 인원은 50% 정도인 10명이 되었습니다. 우리 도에서는 지금까지 2명이 혜택을 받아 지금 현재 졸업하고 유예상태에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지금 각종 언론에 보면 지방의료원에서 의사를 구하지 못해서 여러 가지 당근책을 제시하고 계시는 것도 알고 계시지요?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예, 저희들도 지금 하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예, 속초의료원에서 최고 4억까지 연봉을 준다 해도 지원자가 있느니 없느니 이런 상황인데, 지금 논의되고 있는 공공의대 설립이 만약에 가능하더라도 앞으로 십수 년 내로 의사가 배출되기는 힘든 상황이 아닙니까?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저희들도 지금 포항의료원 4명, 그다음 김천의료원 2명, 안동의료원 4명 등 해서 봉직 의사 자체가 충원이 안 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저희 도에서는 금번 추경에 30억 원을 확보하여 의사를 경북대병원, 계명대병원, 영남대병원, 대구가톨릭대병원, 파티마병원, 대구 시내 6개 대형병원과 MOU를 체결하여 거기에서 퇴직하신 분들, 특히 대학교수님들 중심으로 한 이런 분들을 영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예,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도 필요하고, 또 새롭게 배출되는 의사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니까 공중보건장학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좀 더 높여줄 필요가 있다.
  고3 수험생들한테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전문의를 딸 때까지는 경상북도에서 100% 다, 용돈까지 다 주겠다. 수업료도 주고, 용돈도 주고 공부를 시켜서, ‘그 대신에 졸업하고 나서는 경상북도에서 의사를 좀 해 달라.’ 큰 테두리로 보면 공공의료대학 설립하고 비슷하지 않습니까?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지금 이것을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실태조사를 한 경우가 있는데 실제로 제도가 굉장히 부실하게 운영이 되고 있다. 그 지원해 주는 게 연간 1600만 원입니다.
최덕규 의원  그렇지요, 그러니까 그게 부족하니까 지금 잘 안되고 있지 않습니까?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예.
최덕규 의원  그러면 잘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돈이 필요하면 돈을 더 드리든지, 제도가 필요하면 제도를 보완하든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지금 이 무너지는 지방의 의료체계를 막을 수가 없습니다.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말씀에 저도 깊이 동감을 합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공공의대라든지 저희 포스텍 의대라든지 우리 도에서 추진한 지역인들이 의사가 되어서 전체 지방의료를 책임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최덕규 의원  하여튼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부분은 본 의원이 생각하기에는, 짧은 소견인지 모르겠습니다마는 그런 당근 제도를 통해서 지역의 고등학생들을 의대에 보내고, 거기에 대한 지원을 해 주고, 그 졸업생들이 다시 돌아와서 경상북도의 의료체계를 유지해 줄 수 있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되는데 거기에 대한 부분도 좀 면밀하게 검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복지건강국장 김진현  예, 위원님 말씀을, 다시 복지부하고 좀 더 강화된 인센티브, 교육에 단기 교육프로그램이라든가 하여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예, 복지건강국장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자리로 돌아가셔도 좋습니다.
  다음은 임종식 교육감님께 질문하겠습니다. 
  교육감님 발언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시간 다 됐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최덕규 의원  예, 죄송합니다.
○부의장 박영서  최덕규 의원님께서 도정질문 시간 초과로 보충질문 시간 10분을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예, 의장님,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의원님들.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도내 학생들 통학 여건에 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교육감 임종식  예.
최덕규 의원  우리 교육과 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이 점점 강화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있습니다.
 
  (참조)
  농어촌 교육여건 만족도 조사결과
(부록에 실음)
 
  거기에 대한 우리 교육감님의 생각은요? 
○교육감 임종식  예, 저도 동의하고 공감합니다.
최덕규 의원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불편한 읍·면 지역에 있는 초·중·고등학생들이 학교 가기가 불편한 상황을 알고 계시지요?
○교육감 임종식  예.
최덕규 의원  여러 가지 방안을 지금 가지고 계시지요?
○교육감 임종식  예.
최덕규 의원  그런데 그 방안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는데 앞으로의 방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교육감 임종식  학교의 통학버스는 사실 통합된 학교 학생들을 위해서 그동안 운영을 해왔습니다. 그런 기준이 없었는데 ’21년도에 박채아 의원님 대표발의로 해서 학생 통학 지원 조례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에 제가 지난번 공약에도 에듀버스, 에듀택시를 공약으로 해서 지난해부터 해마다 9월에 학교의 신청을 받습니다. 이런 버스가 필요한 학교, 또 택시가 필요한 학교의 신청을 받고 심사위원회를 통해서 선정을 하고 있습니다.
최덕규 의원  예, 질문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감님, 제가 어릴 때 외국영화를 보면 노란색 버스가 집 앞까지 학생들을 태워주고 가는 그런 광경을 제가 기억하고 있습니다. 
○교육감 임종식  예.
최덕규 의원  우리 관내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도 학교 가는 데 불편해서 어려움을 겪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런 데 대한 책임 있는 행정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감 임종식  알겠습니다. 예,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최덕규 의원  의원님 여러분, 다소 시간이 지체된 부분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이상으로 본 의원의 도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박수소리)
○부의장 박영서  예, 최덕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도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세 분 의원님의 질문내용을 잘 검토하셔서 도정 및 교육행정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6시 9분)
○부의장 박영서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북도의회 회의규칙 제54조에 따라 이번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의석 순서대로 박창욱 의원님과 박홍열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결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제338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부록에 실음)
 

6. 휴회의 건(의장 제의) 

(16시 10분)
○부의장 박영서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3월 10일부터 3월 21일까지 12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합니다. 
  의결하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3월 22일 11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이의 유무 표결 결과(4건)
(부록에 실음)
 
(16시 10분 산회)


○출석 의원수 58인
  배한철    박영서    박용선
  강만수    권광택    김경숙
  김대일    김대진    김용현
  김원석    김진엽    김창기
  김창혁    김홍구    김희수
  남영숙    노성환    도기욱
  박규탁    박선하    박성만
  박순범    박승직    박창욱
  박채아    박홍열    배진석
  백순창    서석영    손희권
  신효광    연규식    윤승오
  윤종호    이동업    이선희
  이우청    이철식    이춘우
  이충원    이칠구    이형식
  임기진    임병하    정경민
  정근수    정한석    조용진
  차주식    최덕규    최병근
  최병준    최태림    한창화
  허  복    황두영    황명강
  
○출석 공무원
경상북도
도지사이철우
경제부지사이달희
기획조정실장심영재
자치경찰위원장이순동
소방본부장이영팔
환동해지역본부장김중권
재난안전실장김병삼
지방시대정책국장박성수
정책기획관강상기
메타버스과학국장최혁준
경제산업국장이영석
문화관광체육국장김상철
농축산유통국장김주령
환경산림자원국장최영숙
복지건강국장김진현
자치행정국장김종수
건설도시국장박동엽
통합신공항추진본부장이남억
농업기술원장조영숙
동해안전략산업국장장상길
해양수산국장이경곤
인재개발원장박후근
감사관정성현
대변인임대성
미래전략기획단장안성렬
여성아동정책관황영호
투자유치실장황중하
경상북도교육청
교육감임종식
부교육감김태형
교육국장권영근
정책국장박종활
행정국장최규태
감사관김봉갑
○의회사무처
사무처장최대진
의사담당관김윤중
의사팀장신연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