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209回 慶尙北道議會(臨時會)

議會本會議會議錄

  • 第1號
  • 慶尙北道議會事務處


2006年8月28日(月) 開會式直後
議事日程(第1次本會議)

1. 第209回慶尙北道議會臨時會會期決定의件


2. 韓·美FTA協商에따른對策促求建議案


3. 韓國銀行浦項本部·龜尾支店存置를爲한建議案


4. 2006年度慶尙北道一般및特別會計第1回追加更正豫算案 提案說明


5. 2006年度慶尙北道敎育費特別會計第1回追加更正豫算案 提案說明


6. 豫算決算特別委員會委員選任의件


7. 豫算決算特別委員會委員長및幹事選任報告


8. 會議錄署名議員選任의件


9. 休會의件



附議된案件o 5分自由發言
1. 第209回慶尙北道議會臨時會會期決定의件(議長 提議)
2. 韓·美FTA協商에따른對策促求建議案(農政委員會 提案)
3. 韓國銀行浦項本部·龜尾支店存置를爲한建議案(經濟文化委員會 提案)
4. 2006年度慶尙北道一般및特別會計歲入·歲出第1回追加更正豫算案 提案說明
5. 2006年度慶尙北道敎育費特別會計歲入·歲出第1回追加更正豫算案 提案說明
6. 豫算決算特別委員會委員選任의件
7. 豫算決算特別委員會委員長및幹事選任報告
o 豫算決算特別委員會委員長(宋必珏)·幹事(尹榮植)人事
8. 會議錄署名議員選任의件
9. 休會의件(議長 提議)

(11시14분 개의)

○議長 李相千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0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관으로부터 일반사항에 관한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議事擔當官 崔泰煥  의사담당관입니다.
  일반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2006년8월4일에 경상북도교육감이 제출한 경상북도교육감행정권한의위임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을 비롯한 4건의 의안은 8월9일과 8월10일에 교육환경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8월17일에 경상북도지사가 제출한 경상북도주민감사청구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을 비롯한 4건의 의안은 8월18일에 기획과학위원회, 행정사회위원회, 건설소방위원회에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그리고 8월18일에 경상북도지사가 제출한 2006년도경상북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제1회추가경정예산안은 8월21일에 각 상임위원회별로 회부하였으며, 8월23일에 경상북도지사가 제출한 경상북도행정기구설치조례전부개정조례안을 비롯한 두 건의 의안은 8월23일에 행정사회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8월28일에 농정위원회에서 제출한 한·미FTA협상에따른대책촉구건의안과 경제문화위원회에서 제출한 한국은행포항본부·구미지점존치를위한건의안은 오늘 본회의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조례공포사항입니다.
  2006년7월18일에 경상북도교육감에게 이송한 경상북도교육위원회교육위원의정활동비등의지급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를 비롯한 2건은 7월31일에 공포하였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위원회 활동사항입니다.
  행정사회위원회는 지난 8월3일에 집행부와 당면현안사항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교육환경위원회에서는 8월2일과 8월3일 양일간 낙동강 수계 유해물질 검출에 따른 간담회 및 구미 하수처리장에 대한 현지확인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농정위원회는 지난 8월5일 청도복숭아시험장에서 열린 복숭아품평회에 참석하고 주요현황을 청취하였으며, 경제문화위원회에서는 8월16일에 한국은행포항본부·구미지점 폐쇄 및 포항지역 건설노조관련 문제의 조기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였고 건설소방위원회는 지난 7월26일에 태풍 에위니아 및 집중호우 피해현황 파악 및 대처방안 강구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모든 상임위원회에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 의정활동사항입니다.
  지난 7월21일에는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간사가 참석한 가운데 도의회 당면 현안사항 협의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8월1일 및 8월23일까지는 비회기 중 발생하는 각종 사안에 대한 신속한 처리를 위해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 및 간사가 조를 이루어 의원당직 윤번제 근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8월14일에는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간사가 도 조직개편 사항과 관련하여 집행부와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2006년도 의원연수회가 8월24일과 25일 양일간 경주 대명콘도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일반사항보고(Ⅳ. 기타 사항)
(끝에 실음)

이상으로 일반사항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의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o 5分自由發言 

(11시18분)
○議長 李相千  다음은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의원의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구미 출신 윤창욱의원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尹敞郁 議員  구미시 제2선거구 출신 행정사회위원회소속 윤창욱의원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3백만 도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애쓰시고 계시는 김관용 도지사님과 집행부 관계관들이 함께한 자리에서 본의원에게 제20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첫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집행부가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에 대하여 발언을 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최근 중·소도시에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업의 진출 증가로 서민생활의 토양인 재래시장이 위축되어 상인들은 상권을 상실하고 생존의 위기에 내몰리고 있으며, 지역자금의 역외이탈로 지방경제의 쇠퇴를 촉진시켜 주민들의 생활고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현실입니다.
  집행부는 재래시장의 장옥개축과 주차장·화장실 정비 등 시설현대화에 ’06년도의 경우 181억원, ’99년부터 작년까지 830억원을 지원하는 등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있으며, 재래시장 마케팅 투어 등 활성화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마는 대형유통업체의 증설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본의원 지역구의 경우 대형유통업체 3개소가 운영되고 있는데, 월 매출액을 볼 것 같으면 이마트의 경우 120억원, 롯데마트 90억원, 홈플러스 45억원 등으로 엄청난 규모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한국산업단지공단은 구미공단 3단지 내에 위치한 공단지원시설 용도인 대지 1만75평을 금년 6월1일 주식회사 신세계 이마트와 530억원에 매각계약을 체결하여 현재 입점을 준비하고 있어 지역민들의 분노를 사게 하고 있습니다.
  이 부지는 LG전자 등 입주업체들이 임시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분양 당시에 공단분양가에 포함되어 당연히 부족한 기업생산활동 지원시설에 활용되어야 하는 것이 타당하고 단지 내에 삼성전자, LG전자, LG필립스 LCD 등 국내 대표적 기업이 입주해 있는 데다 최근 삼성전자가 3,000억원 규모의 구미 모바일R&D 강화를 위한 기술동 건립을 밝히고, LG필립스 LCD가 1,000명 이상을 신규 고용할 수 있는 공장 증설을 약속하는 등 공단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산업단지공단은 공단의 생산 활동을 위한 지원용도로 당연히 활용되어야 하는 데도 대형 유통업체에 매각하여 입점될 경우 심각한 교통의 혼잡으로 인한 원자재 및 수출입 물동량 이동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여 물류비용이 증대될 것은 불을 보듯 자명합니다.
  이 자리에 참석하신 김관용 도지사님께서는 구미지역의 어려운 현실을 소상히 알고 계십니다. 본의원의 지역구를 사례로 들었습니다마는 중·소도시에 대형유통업체의 진출로 인한 지역경제의 보호와 서민생활고 해소, 전자산업 등 첨단 IT생산의 거점도시로 경북 수출의 근간을 이루는 구미공단의 육성 지원을 위해서라도 집행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울러 본의원은 이마트 건축허가 신청 시에는 집행부 차원에서 대량 교통수요 유발에 따른 교통영향평가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강화하는 것이 재래시장 활성화의 성공 요체라는 것을 인식해 주시고 불허가 처리를 간곡히 요구하면서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아주 잘 했어요」하는 의원 있음)
○議長 李相千  윤창욱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고 안건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第209回慶尙北道議會臨時會會期決定의件(議長 提議) 

(11시24분)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1항 제209회경상북도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제20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의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대로 8월28일부터 9월7일까지 11일 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제209회경상북도의회임시회회기의건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사일정 제1항 제209회경상북도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체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전체의사일정(안)
(끝에 실음)

2. 韓·美FTA協商에따른對策促求建議案(農政委員會 提案)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2항 한·미FTA협상에따른대책촉구건의안을 상정합니다.
  이종원 농정위원회 간사 나오셔서 본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李鍾源 議員  농정위원회 간사 상주출신 이종원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우리 농정위원회가 발의한 한·미FTA협상에따른대책촉구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건의안에 대한 제안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농업인들의 한결같은 반대와 우려에도 불구하고 금년 2월3일부터 출범한 한·미FTA협상이 양국 간에 내년 3월 타결목표로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국 농업인과 농민단체로부터 강력한 규탄과 함께 정부의 농업정책 전반에 대한 불신과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음은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따라서 우리 위원회에서는 이 같은 농업인들의 뜻에 따라 시한을 정해 놓고 강대국의 힘의 논리에 의하여 진행되고 있는 한·미 FTA협상을 전면 중단하고 분야별로 중·장기 대응전략을 수립한 후 단계별로 추진할 것을 촉구합니다.
  특히, 피해가 극심한 우리 농촌과 농업을 살릴 수 있는 국가적 차원의 획기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할 것을 국회 및 대정부 건의안으로 채택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건의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국민의 절박한 목소리를 외면한 종속적이고 졸속적인 한·미 FTA협상을 즉각 중단하고 현재까지의 협상내용과 진행과정을 전면 공개하고 수입쌀, 광우병 쇠고기와 같은 유전자 조작식품 등 국민의 건강을 담보로 하는 한·미 FTA협상을 즉각 중단하며, 특히 농업인의 절박한 목소리를 수렴하고 반대 입장을 미국측에 전달하기 위하여 협상진행 전 과정에 농업인의 참여를 보장하라는 내용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본 건의안은 우리 도에 국한된 문제가 아닐 뿐만 아니라 전체 농어업인들의 사활이 걸린 문제입니다.
  따라서 우리 위원회에서는 한·미 FTA협상에 따른 문제점과 함께 우루과이라운드 협상 이후 새로운 다자간 무역기구인 WTO 체제의 출범 등으로 인하여 고통을 격고 있는 농어업인들에게 국가 차원에서 특단의 지원과 대책을 촉구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사료되어 도의회의 차원에서 국회, 중앙정부, 각 정당 등에 보낼 건의안을 채택하려는 것입니다.
  의원님 여러분, 이상으로 한·미FTA협상에따른대책촉구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하여서는 기이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건의안의 취지와 내용을 깊이 이해하시어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참조)
  한·미FTA협상에따른대책촉구건의안
  (농정위원회)
(끝에 실음)

○議長 李相千  이종원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한·미FTA협상에따른대책촉구건의안에 대하여 질의와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질의와 토론하실 의원이 안 계시니까 질의와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한·미FTA협상에따른대책촉구건의안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사일정 제2항 한·미FTA협상에따른대책촉구건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韓國銀行浦項本部·龜尾支店存置를爲한建議案(經濟文化委員會 提案) 

(11시30분)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3항 한국은행포항본부·구미지점존치를위한건의안을 상정합니다.
  최윤희 경제문화위원회 간사 나오셔서 본 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崔允僖 議員  경제문화위원회 간사 최윤희입니다.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분, 제209회 임시회 제1차 경제문화위원회에서 채택한 한국은행포항본부·구미지점존치를위한건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최근 한국은행이 감사원의 감사를 이유로 마련한 중·장기 조직발전 방안에서 한국은행 포항본부와 구미지점의 폐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참여정부가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지방분권과 지방 균형발전 정책에도 정면으로 배치될 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경북경제의 규모와 여건을 고려하지 않는 지역차별적인 발상에서 비롯된 구조조정계획으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특히 인구나 여·수신 규모가 작은 목포본부는 전남본부로 승격하면서 국가기간산업이 몰려 있는 포항본부와 구미지점을 폐쇄한다는 것은 현 정부가 영남, 특히 대구·경북지역을 홀대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음으로 우리 도의회에서 건의안 채택을 통하여 한국은행 포항본부·구미지점 폐지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과 금융의 지방분권정책에 걸맞게 한국은행의 기구개편과 지원이 대폭 강화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 우리 도의회 의원님들의 뜻을 건의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주요골자를 말씀드리면 지역경제의 규모를 고려하지 않고 지방자치와 경제원칙에도 위배되는 단순한 지역적 안배에 의한 한국은행 포항본부 구미지점 폐쇄 계획을 전면 백지화할 것과 금융의 지방분권과 목포본부에 비해 훨씬 큰 실물경제 비중을 감안하여 포항본부와 구미지점의 기능을 조속히 확대할 것, 그리고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경북경제와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대구·경북 지역민을 홀대하는 차별적인 발상과 정치적 논리에서 비롯된 폐쇄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과 참여정부 출범 이후 대구·경북지역의 상대적 소외감 해소를 위해 우리 도 의회 의원님들이 결의한 건의안을 즉각 수용하라는 것입니다.
  다음은 건의문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한국은행 포항본부·구미지점 존치를 위한 건의안” 
  한국은행이 감사원의 감사를 이유로 포항본부와 구미지점 폐쇄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도민들을 우롱하는 처사이며,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경영합리화 이전에 경제원칙에도 맞지 않는 졸렬하고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인구나 여·수신 규모가 작은 목포본부는 전남본부로 승격하면서 국가 기간산업이 몰려있는 포항본부와 구미지점을 폐쇄키로 한 것은 현 정부가 영남, 특히 대구·경북지역을 홀대하는 것으로 한국은행 구조개편에서마저 소외되고 외면당한다는 인식이 분노를 낳게 하고 있다.
  참여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을 국정과제로 내세우고 지방분권과 지방발전을 정책목표의 최우선 순위로 추진하여 왔으며, 그 일환으로 중앙에 있는 공공기관들의 지방분산과 행정중심 복합도시 건설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행의 지역본부 폐쇄는 이러한 참여정부의 정책목표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처사이며, 이로 인하여 지방경제는 더욱 쇠락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경제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한국은행이 단순히 경영합리화란 명목으로 지방본부와 지점을 폐쇄한다는 것은 지방자치와 지역경제를 말살하는 아주 위험한 발상이라는 것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수출의 80%가 중화학 관련 업종의 수출이라고 볼 때 중화학산업의 전략적 거점도시인 포항과 구미가 국가경제의 토양이라는 것은 국민 전체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며, 경북의 동해권과 서부권은 실물경제의 비중이 점차 증대하는 권역으로 그에 걸맞는 한국은행의 기구개편과 지원을 대폭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것이다.
  이에 경상북도의회는 참여정부의 지역 균형발전정책과 배치되며, 지역 차별적이고 시대적 흐름을 거스르는 지방 죽이기식 구조조정 방침을 전면 폐지할 것을 강력히 촉구 건의한다.
  만약 경상북도의회 의원 일동의 요구조건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유관기관·단체와 범도민이 참여하는 궐기대회 등 한국은행 포항본부와 구미지점 존치를 위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것이다.
  첫째, 한국은행 포항본부와 구미지점 폐쇄 계획은 경제규모를 고려하지 않고 지방자치와 경제원칙에도 위배되는 단순한 지역적 안배에 의한 처사로 이를 전면 백지화 하라.
  둘째, 포항본부와 구미지점의 실물경제 비중이 목포본부에 비해 훨씬 큰데도 폐쇄한다는 것은 금융의 지방분권정책에 배치되며, 오히려 이에 걸맞는 기능을 조속히 확대하라.
  셋째,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경북경제 규모와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대구·경북 지역민들을 홀대하는 차별적인 발상과 정치적 논리에서 비롯된 폐쇄계획을 즉각 중단하라.
  넷째, 어려운 국가경제와 지역경제 여건을 감안하고 참여정부 출범 이후 대구·경북지역의 상대적 소외감 해소를 위해 우리 경상북도의회 의원 일동이 결연한 의지로 결의한 건의안을 즉각 수용하라. 
                  2006년8월28일
             경상북도의회의원 일동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님!
  본 건의안의 제안 취지를 깊이 이해하여 주시고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최윤희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한국은행포항본부·구미지점존치를위한건의안에 대하여 질의와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질의나 토론을 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질의와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한국은행포항본부·구미지점존치를위한건의안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의사일정 제3항 한국은행포항본부·구미지점존치를위한건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06年度慶尙北道一般및特別會計歲入·歲出第1回追加更正豫算案 提案說明 

(11시42분)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4항 2006년도경상북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상정합니다.
  도지사 나오셔서 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道知事 李義根 

  (보고)
  2006년도제1회일반및특별회계추가경정예산안(경상북도) 제안설명
(끝에 실음)

5. 2006年度慶尙北道敎育費特別會計歲入·歲出第1回追加更正豫算案 提案說明 

(11시51분)
○議長 李相千  도지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2006년도경상북도교육비특별회계세입·세출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상정합니다. 
  교육감 발언대로 나오셔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議長 李相千  교육감님 수고하셨습니다.

6. 豫算決算特別委員會委員選任의件 

(12시3분)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은 제208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시 의결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에 따라 2006년12월31일까지 예산 및 결산심사를 위하여 수고해 주실 위원을 선임하는 것으로써 상임위원회별로 두 분씩 선정한 열두 분 의장추천 세 분을 포함한 열다섯 분의 의원을 경상북도의회위원회조례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추천을 합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 명단과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선임코자 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추천명단
(끝에 실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간사선임을 위하여 본회의를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회조례 제8조 및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속개시간은 청내방송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5분 회의중지)
  (12시31분 계속개의)

○議長 李相千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7. 豫算決算特別委員會委員長및幹事選任報告의件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7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및간사선임보고를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간사선임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칠곡출신 송필각의원, 간사에 예천출신 윤영식의원님이 선임되었습니다.

o 豫算決算特別委員會委員長(宋必珏)·幹事(尹榮植)人事 

(12시33분)
○議長 李相千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로 선임된 두 분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먼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송필각의원 발언대에 나오셔서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宋必珏 議員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님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칠곡출신 송필각의원입니다.
  본의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여 주신 데 대하여 예결특위 위원님들과 동료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에 구성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제8대 도의회의 첫 번째인 만큼 최선을 다하여 후대에 구성되는 예결특위에 모범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낙후된 지역개발을 위해 기술 집약 산업을 중점 발굴·육성하여 청년층의 실업난을 해소하고 장애인, 노약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사회가 실현될 수 있도록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와 대립되는 모습이 아닌 상생하는 자세로 위원장의 중책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끝으로 부족한 본의원에게 중책을 맡겨 주신데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여러 의원님들의 많은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송필각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간사로 선임된 윤영식의원 인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尹榮植 議員  예천출신 윤영식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상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 여러 모로 미약한 본의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하여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본의원은 예결특위 위원님과 선배 동료의원님들의 다양한 고견을 수렴하여 올해 연말까지 활동하는 본 위원회가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본의원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실 때에는 여러 선배 동료의원님들께서 채찍질 해 주시고 많은 협조와 성원을 부탁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議長 李相千  윤영식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과 간사로 선임된 두 분 의원을 비롯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께서는 예산 및 결산심사에 차질이 없도록 수고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8. 會議錄署名議員選任의件 

(12시36분)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8항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64조제2항 및 경상북도의회회의규칙 제51조의 규정에 따라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석 순서에 따라 권영만의원과 남종식의원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권영만의원, 남종식의원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 休會의件(議長 提議) 

○議長 李相千  의사일정 제9항 휴회의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배부해 드린 전체의사일정과 같이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휴회의건에 대하여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의사일정 제9항 휴회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0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9월7일 11시에 개의하여 안건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38분 산회)

(다음 페이지에 계속)
○出席議員數 53人
  
○出席公務員
ㆍ慶尙北道
道知事金寬容
行政副知事金龍大
政務副知事李喆雨
企劃管理室長李參杰
企劃官閔丙兆
自治行政局長柳成燁
文化體育觀光局長吳廷石
科學情報産業局長鄭炳允
農政局長李太巖
環境山林水産局長尹精鏞
保健福祉女性局長尹浩禎
建設都市災難局長趙誠培
消防本部長李相義
農業技術院長尹在卓
ㆍ慶尙北道敎育廳
敎育監趙炳仁
副敎育監金澈澈
敎育局長李英雨
企劃管理局長鄭鎬植
○議會事務處
事務處長金奎植
議事擔當官崔泰煥
議事擔當李承九